조경학과를 졸업하고 조경설계회사에 취직해서 2년 넘도록 주구장창 일해왔습니다. 열악한 근무조건, 까칠한 상사, 잦은 술자리 등등 힘든 점이 많았지만 열심히 배워서 내 입지를 굳혀보겠다는 일념으로 견뎌왔죠.
그러다 하루는 외근을 나왔는데, 날씨가 참 맑았고 (늘 사무실에만 앉아있다가 모처럼 밖에 나와서 그랬는지) 기분이 참 상쾌하더군요. 그런데...아무리 생각해봐도 지금이 봄인지 가을인지를 모르겠더라구요ㅠㅠ...휴대폰을 열어보고서야 확인할 수 있었고 곧바로 회의가 밀려왔습니다. 도대체 무얼 바라고 이렇게 살아가는 것일까? 산다는 게 무엇이길래 이토록 삶이 팍팍할까? 등등 많이 고민했고, 더 늦기 전에 원하는 일을 찾아서 다시 시작해보자는 마음으로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먼저 준비하던 친구들의 조언으로 헤매지 않고 공부를 시작할 수 있었습니다. 회사를 그만 두고서는 노량진 학원가에서 단과수업(국,영,사)을 3-4개월 들으면서 정보처리기사를 함께 준비했습니다. 기사자격증은 회사를 다니면서 틈틈이 준비해서 취득해놓은 상태였구요. 그렇게 5개월정도 흘러 고향으로 내려왔습니다.
수 년간 안하던 공부를 다시 하려니 앉아있는 자체가 시험이었습니다. 회사 나오고 처음 6개월은 마음 잡느라 후딱 지나가버린듯합니다. 부족한 과목은 동영상 강의로 보충하면서 혼자서 공부했습니다. 낮에 아무도 없어서 집에서 공부했었는데 지금 생각해보면 독서실을 끊어서 다닐껄...후회가 되네요. TV나 컴퓨터의 유혹은 잘 참는 편이었지만 집이란 게 워낙 편한 곳이다보니 풀어지기가 쉽습니다.
2006년 5월부터 공부하기 시작해서 2006년 국가직에서 1.5점 낙방, 그 다음 충남 지방직 필기합격...면접에서 낙방-_-; 그 다음 서울시는 충남 면접준비& 불합격의 충격으로 합격점에서 무려7점이나 차이남, 2주 후 경기도 필기85점으로 웬만한 지역에서 합격점.. 그러나 성남지원해서 2점차이로 낙방ㅠㅠ
결론적으로 죄다 떨어지고 다음 해를 준비해야만 했습니다. 면접서 물먹고 다시 공부를 시작하자니 기운도 안나고해서...한 두달 놀다가 운전면허 따고 10월부터 다시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이번엔 독서실도 끊고 새로운 각오로 시작했습니당.
1년만에 9급을 합격하면 바로 7급으로 넘어갈 생각이었는데 합격을 못해서 7급과 9급을 병행하는 방식으로 전략을 바꿨습니다. 9급은 합격선 근처이고 7급은 3-4점 정도 차이가 나는 상태였는데 욕심을 내면 될 것 같았어요..
지금 상황은 국가직 필기합격, 충남 지방직 최종합격, 7급 필기시험 본 상태입니다. 2개 시험을 연달아 합격하고나니 7급 시험에 소홀해져서 이번 7급은 넘 못봤네요-_-;;;
처음부터 9급만을 목표로 매진했다면 지금보다 1년 빨리 최종합격 할 수 있었을텐데...아쉬움이 남습니다. 7급을 병행하려는 욕심이 수험생활을 조금 길게 늘여놓지 않았나 싶어요.
늦게나마 합격했으니 공부하면서 도움이 됐던 교재나 공부방법 등을 쏟아볼게용
국어 : 꾸준히 80점정도 나왔던 것 같습니다. 처음 노량진에서 재정국어 실강듣고, 유두선 모의고사, 이재현 위풍당당, 딱풀, 출사표, 모의고사 요렇게 봤네요. 어느정도 문법이 잡히면 모의고사로 감을 유지하는게 중요한 듯 해요.
영어 : 60-70점대 주로 맞았었는데 강수정 샘 매일영어 1,2권 풀고 오답노트 정리한 뒤에 성적이 올랐어요. 국가직 95점맞았네요^^ 문법은 신성일, 어휘는 보카바이블 봤어요.
한국사 : 제 취약과목입니다. 통합 보면서 암기로 커버되는 문제는 잘 푸는데 조금만 응용되면 맥을 못추네요.(65-95왔다갔다) 취약과목이니만큼 조언을 드릴 수가 없네요-_-;;
조림&임업경영 : 향문사 조림학 본론,원론 그리고 임업경영학, 산림경영학 이렇게 4권을 봐야하는데 꾸준히 보고 익히는 수밖엔 방법이 없는 것 같아요. 학원강의는 비추...처음 노량진에 있을 때 스터디 했던게 많이 도움이 되었어요. (70-85점 왔다갔다했어요)
합격수기 너무나 써보고 싶었는데 이제야 남겨보네요. 다른 직렬 글들은 많은 것 같은데 산림자원쪽은 별로 없는 것 같아서 몇 자 남겨봅니다. 보잘것 없는 수기지만 누군가에겐 도움이 되길 바라며 이만 마칩니다. 더운 날씨에 공부하느라 고생하는 모든 수험생여러분...힘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