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신도시교통 전동차 TX-3000계 (직교류양용 / 츠쿠바익스프레스 종합기지 소속)
[TX-3000계 / 출처 : 수도권신도시교통 홈페이지]
1. 제원
데뷔 - 2020년 3월 14일
길이/폭/높이 - 20000(선두차 20800) / 2930 / 4070
편성 - 6량편성(4M 2T)
영업최고속도 - 130km/h
설계최고속도 - 130km/h
궤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1.5kV / 교류 20kV 50Hz
주전동기 - 3상유도전동기 HS32532-09RB(190kW)
편성출력 - 190kW * 4 * 4량 = 3,080kW(6량편성시)
기어비 - 6.53
제어장치 - VVVF-SIC IGBT인버터제어방식(PWM컨버터 탑재)(히타치 CII-HR2420P/Q)
대차 - 볼스터리스 에어스프링 대차 / 요댐퍼 탑재 KW-167 / KW-168
브레이크방식 - CS-ATC연동 회생브레이크 병용 전전기지령식 공기브레이크
신호장치 - CS-ATC / ATO
수도권신도시교통의 TX-3000계 전동차는 츠쿠바익스프레스용으로 2020년부터 투입된 직/교류 겸용 전동차이다. 히타치제작소의 A-Train 플랫폼을 기초로 설계되었으며, 알루미늄 더블스킨 차체를 채택하고 있다. 직/교류 겸용이기 때문에 츠쿠바익스프레스의 모리야~츠쿠바 교류전철화 구간에도 들어갈 수 있다.
츠쿠바익스프레스 개업 이후 10년이 지나, 주변 지역의 급격한 인구증가에 따라, 개업 당시에 1일 15만명 정도의 이용인원이 현재는 35만명으로 크게 늘어나 출퇴근시간대의 혼잡률이 급격히 늘어나게 되었다. 특히 최 혼잡구간인 아오이~기타센쥬 구간의 시간당 운행편수를 22편에서 25편으로 증편하기 위해 5편성 30량을 신규도입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도입하게 된 모델이 바로 TX-3000형이다.
기존 차량과의 차이점은, 역 정차시에 스크린도어와 차량을 쉽게 구분할 수 있도록 출입문 부분이 청색으로 도색되어 있으며 행선표시기에 풀컬러 LED를 채용하였고, 차내는 올 롱시트 배치를 채택하고 있다. 유니버설 디자인을 적극적으로 채택하였고 좌석 높이를 높였고 인체공학적으로 좌석 디자인을 변경하였다. 특히 히타치제작소에서 디자인한 새로운 시트는 굿 디자인상을 수상하였다. 출입문 상부에는 42인치의 초대형 디스플레이를 장착하였다.
2. 운행노선
운행구간 : 수도권신도시교통 츠쿠바익스프레스 (아키하바라~츠쿠바)
운행종별 : 운행구간 내 보통/구간쾌속/쾌속
3. 차량기지 / 편성표
수도권신도시교통 츠쿠바익스프레스 종합기지 소속.
6량편성 5편성 30량 운용
5. 편성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