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뉴현대카입니다
오늘 포스팅할 차량은 X5 50i 차량입니다
고장 증상으로는 백연 현상이 동반되는
오일소모 증상입니다(약 1000키로 마다 1리터 소모)
고장을 인지하시고
진행상황을 계속해서 모니터링하시면서
더큰 문제가 생기기전에 수리를 하는
바람직한 차량관리법을 가지신 고객님입니다^^
N63 엔진은
고질적인 문제들이 몇가지가 있기때문에
지금껏 작업한 데이터베이스를 가지고
현재 문제가 있는것뿐만아니라
추후에 문제가될수있는것까지
꼼꼼히 점검하여 고지를 드리려고 노력합니다
왜냐면 다른 문제가 생겨서
나중에 엔진을 내려야 하는 상황이 생긴다면
고객님께서 더욱 큰 피해를 보실수있기 때문입니다
작업전 미리 고지드린후
원하시는 범위를 잡고 작업을 진행합니다
현재 키로수는 12만 키로정도 운행을 하셨습니다
오일관리주기에 따라 차이가 있겠지만
보통 워런티 끝날쯤?
백연현상이 많이 보이더라구요
엔진내리기전에
고장코드 및 로그파일 스캔하여 저장해주고
본격적으로 엔진 내려보겠습니다
배기가 엔진룸 위 가운데에 있어서 그런지
엔진열이 심한차량중 하나입니다
더욱이 열이 받았다 식었다를 반복하다보니
환기라인들이나 가스켓이 잘 버티지를 못하는편 입니다
작업 사진이 방대하다 보니
중간과정들은 최대한 스킵하도록 하겠습니다^^
엔진오일 드레인하는김에
계측하여 현재 오일량 체크 해주고
앞쪽 디퍼런셜 오일도 배출~
에어컨 가스 회수 해주고~
엔진 미션 내려줍니다
엔진을 내리고 보니 차체와 엔진미션 사이에 흙탕물도 튀고
보기 않좋게 오염이 되있네요
이참에 진정한 새차로 태어나기 위해서..
스팀 청소 진행합니다
차체하고 방열판 청소하기는 또 처음이네요ㅎㅎ
이제 환기장치및 엔진 미션 하나하나 탈거해 보겠습니다
흙탕물이 매니폴드까지 묻어있네요
이런건
스팀으로 깔끔하게 날려줍니다
밸브에 엄청난 카본들이 고착되어있네요
좌우 뱅크 모두 카본이 고착되어 딱딱한 돌덩이처럼 굳어있습니다
모두 월럿 블라스팅하여
카본 말끔하게 제거하여 줍니다
클리어~
터보 솔레노이드 진공호스도 딱딱하게 굳어 경화되어있고
삭아서 구멍이 난곳도 보이네요
엔진내렸을때 이런 문제점들은 모두 교체할 예정입니다
터보쪽 호스에서 냉각수 누수도 보이네요
이제 전용툴 걸어주고~
밸브커버 들어내어 타이밍 툴 걸어주겠습니다
타이밍 툴과 헤드면 사이에 유격이 있는만큼
타이밍보정을 했나보네요
유격이 없는게 가장 이상적이긴합니다
이쪽은 조금밖에 차이가 없죠?
여기는 툴과 유격이 많이 있습니다
전용장비사용하여 타이밍체인 늘어짐 계측해보니
50%정도 늘어짐 확인되었네요
체인까지 작업 진행하기로 하십니다
체인 교체전에
1단계로 밸브스템씰 교체진행하겠습니다
전용툴 걸어서
밸브스템씰 탈거해줍니다
교체는 딜러파츠로~
신품과 구품 비교컷입니다
사진상으로도 구멍에 크기 차이가 많이 보이네요
벌어진 틈사이로 엔진오일이 쏟아져 들어가지 않았을까 예상해봅니다..ㅎㅎ
밸브스템씰을 교환하는것도 중요하지만
그후에 경화되지않게 관리하는게
더욱 중요하다는점!!
다시 한번 말씀드릴게요~
장착완료^^
점화플러그 상태도 좋지않네요..ㅎㅎ
이제 본격적인 작업은
다음편에 이어서 찾아뵙겠습니다
기대 많이 해주시고
추석명절 잘보내세요~
첫댓글 그러지 않아도 많이 없는 모델이라, 센터에서 정비하는데 시간 좀 많이 내 달라고 하던데요. 이번 봄에 센터에서 정기검사 받는 중 오일누유가 있다하여 봤는데, 스티어링오일팟츠(SRS) 부분과 상,하부 가스킷 교환을 했는데여. 20%할인받아 약 240만원정도 견적으로 진행 햇었 거든요. 마찬가지로 550i, 750i, X6, X5에 들어가는 N63엔진입니다. 작업진행후 장거리 여러번 뛰어도 엔진오일 줄어 드는 게 없어졌어요. 스티어링오일 관여하는 팟츠는 아예 전체 교환 했던데요. 지난 겨울에 쌍용자동차 A/S센터에서 LED실내등 교체 작업중에 부주의로 조수석 콘솔박스내 콘넥터를 분리 하는 순간 FUSE가 나가고, 창문이 안 닫치며 콘솔박스도~
고속도로 올라가면 퍼포먼스하나는 끝내주는차량이죠ㅎㅎ 인젝터부터 진공펌프등등.. 문제가 있어서 개선품이 나오긴했지만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엔진입니다 오일소모되는건 오일 보충등뜨는 주기로 체크한번해보세요~ 5000키로에 1리터면 정상판정합니다
안 닫혀 정식 A/S센터로 고~ 다른 건 다 복구 시켰는데, 스킨진단에 SVT(스티어링 속도감응 메카니즘)고장 났다며, 8일넘게 센터에 맡겼는데요. 못 찾았어요. 계기판에는 경고등 띄어야하나, 경고등 안띄우고 스킨상에만 있고 센터직원 8일간 한 겨울에 고생만 시켰네요. 결국 담담 어드바이져가 기기는 정상 작동하는 데, 스켄이 안지워지니 이해가 안간다네요. 결국 과제물로 남고, 타시다 나중에 경고등 띄우면 오랍니다. 아하 ! 인젝터, 진공펌프 소비자에게 알릴 의무 없이 그냥 개선품 나왔나 보네여. 조언감사합니다. 언제 커피 마시러 뵙겠습니다. 즐거운 한가위 보네셔요.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7.10.02 21:34
이정도 대략 수리비가어느정도일까요?
x5 50i 땡겨볼까하는데 4.4고질병이라해서 가져올때 수리예상해야겠더라고요.
엔진에 뭘 하던 내려서해야하는v8엔진들.
원래 그런가요? 12만인데. . .
원인이 머였을까요?
제차가 e60 550i 전기형입니다..
흰연기 + 오일타는 냄새, 1,000~1,500km마다 1리터 오일보충..
12만 킬로 누적거리..
제차도 동일문제일꺼 같은데..
작업시간과 비용을 알수있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