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수님이 2023-02-06에 작성한 후기
저는 2018년에 리우 선생님께 HSK6급 수업을 들었던 경험이 있는데,
그 때 너무 재미있고 효과적으로 공부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또 HSK를 공부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자마자, 그 때의 기억을 잊지 않고! 4년만에 찾아와서 또 수업을 듣게 되었습니다 :)
아직 2월 11일 시험은 응시 전이나, 이전에 239, 240점을 획득한 적이 있습니다.
처음부터 그렇게 좋은 점수를 획득할 수 있었던 건, 가장 처음 리우 선생님과 배웠던 탄탄한 HSK학습방법 덕분이라고 감히 말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수강과목: 리우 HSK6급 합격내공반
수강방식: 현장강의, 매일 반
수업 방식:
- 한달 시간표가 미리 다 짜여져 나오는데, 그 진도에 맞게 수업이 모두 진행됩니다. 미리 풀어오는 문제도 있고, 수업시간에 푸는 문제들도 있습니다. 또한 과제의 경우 시간표 진도에 맞게 10번 읽기, 초롱이 단어장 암기, 기출문제 풀어오기를 수행해오면 됩니다.
- 원란 선생님께서 90~100분 수업 하시고, 약간의 쉬는 시간 후, 40~50분 리우 선생님께서 진행하십니다. 리우 선생님 수업의 시작 부분에는 단어 시험이 있습니다. 또한 원란 선생님께서는 중국어와 한국어를 섞어 수업하시는데, 전혀 어려운 중국어는 아니며, 오히려 중국어로 중국어를 배우는 것이 재미있습니다.
- 단어 시험을 잘 치면 真棒 스티커를 받을 수 있는데, 이를 목표로 단어를 더욱 열심히 공부할 수 있습니다.
- 만일 피치못할 사정으로 결석을 하게 된다면, 리우 선생님께 말씀드려 그날 수업의 녹화강의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저도 3번 정도 녹강을 받아 공부를 했는데, 놓치지 않고 모든 내용을 공부할 기회를 가질 수 있다는 것도 이 강의의 큰 장점인 것 같습니다. (녹강을 봤는데 화질이나 음질도 매우 좋아서 불편함이 없었습니다)
이 수업에서 배웠던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자, 선생님께서 강조하시는 방법은 다음의 세가지 입니다.
1. 字 학습법
2. 10번 읽기
3. 받아쓰기
이 수업의 장점과 위의 학습법이 시험 영역별로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 조금 공유해보겠습니다. 저는, 전반적으로 수업 방식이 각 선생님들께서 학생들이 영역별로 효과적으로 내용을 흡수할 수 있도록 수업하신다고 느꼈습니다.
듣기 1부분:
먼저 짧은 단락을 듣고 옳은 선지를 고르는 듣기 1부분은 지문이 짧아 받아쓰기에 용이하기 때문에 받아쓰기 과제를 주십니다. 혹은 본인 혼자서도 1부분 지문을 받아쓰기를 하게 되면, 문장 구조를 이해하고 구조적으로 들을 수 있는 많은 연습이 됩니다. 이 부분은 받아쓰기로 다져진 문장 구조에 대한 이해, 1부분이 요구하는 내용(즉, 중국의 다양한 자랑거리, 인생의 교훈, 유머러스한 에피소드 등)에 대해 감을 잡고, (뒤에 설명할) 다른 영역을 공부하며 박학하게 익힌 단어들을 통해 향상할 수 있는 영역입니다. 정식적인 받아쓰기 방법과 문장구조 분석법은 수업에서! 알 수 있습니다. ㅎㅎ
듣기 2-3부분:
원란 선생님과 리우 선생님께서 번갈아 가르쳐주시는 내용입니다.
원란 선생님께서는 해당 지문에 나오는 키워드 단어를 완전 씹어 먹도록 수업해주십니다. 중요한 단어에 대해 같이 쓰이는 搭配와 고정용법, 기출 예제 문장이나 생활 속 예제를 같이 수업시간에 가르쳐 주십니다. 리우 선생님께서는 문장을 끊어가며 문장 구조를 이해할 수 있도록 수업해주십니다. 한국인으로서, 처음 2,3부분의 긴 지문에 당황할 수 있는데, 이 때 리우 선생님의 방식으로 접근한다면 듣기에 한결 자신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듣기2부분은 주로 유명인(배우, 감동, CEO등), 성공한 사람, 전문가를 인터뷰하는 내용입니다. 이들의 성공 이야기를 듣는 것이 대부분이다 보니, 처음에 이 사람이 뭘 했는지, 어떤 계기로 이 길을 선택하게 됐는지, 성공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건 무엇인지, 앞으로의 계획이 어떻게 되는지의 포부를 물어보기 마련입니다. 혹은 뭔갈 잘 만드는 살마이라면 그것을 만드는 과정, 그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인지 등을 귀담에 들으면 그 핵심 포인트들이 모두 답으로 나오는 격입니다. 1부분에서와 마찬가지로 이 부분을 여러 번 공부하다 보면 감이 생기는데, 그 감에 더하여 선생님들께서 알려주신 방식으로 구조적으로 들을 줄 알며, 핵심 단어를 이해한다면 최고입니다.
듣기 3부분은 1부분을 다소 늘린 지문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한 지문당 3-4개의 문제를 풀어야 하는데, 지문이 나오기 전 몇 번에서 몇 번까지에 대한 지문인지(eg.31到33题)를 유의 깊에 듣고 놓치지 않고 모두 풀어야 합니다. 주제는 과학 기술, 자연 현상, 자연 경관, 도덕적 스토리, 고전 스토리 등 다양하게 출제됩니다.
독해 1부분:
전반적인 강의는 탄탄한 기초와 우리가 잘할 수 있는 영역에 집중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어 독해 1부분에 대한 수업 비중은 많지 않습니다. 하지만, 원란 선생님께서 최소한 알아야 할 독해 1부분의 중요한 문법을 몇 가지 가르쳐 주십니다. 또한, 받아쓰기, 문장구조해석(주말과제), 10번 읽기를 통해 다져진 감각으로 혜택을 볼 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독해 2부분:
원란 선생님께서 수업하시는 내용입니다. 듣기 설명에서도 언급했듯, 원란 선생님께서는 중요한 단어를 씹어 먹어 소화까지 할 수 있도록 지도해주시는 강점을 가지고 계십니다. 특히 중국인으로서 가지고 있는 단어 사용에 대한 감을 가지고, 단어의 사용법, 고정용법을 친절하게 설명해주셔서 선생님께서 중국어로 수업하심에도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이 없었으며, 기억에도 잘 남았습니다.
평소 10번 읽기를 착실히 하고, 원란 선생님께서 짚어주시는 搭配를 잘 외웠다면 입에 붙는 단어를 선택해 풀 수 있는 영역입니다. 또한, 빠른 시간 내에 빈칸에 호응이 맞는 단어를 고르기 위해서는 빈칸과 호응 관계를 따질 때 중요한 단어를 빠르게 찾아낼 줄 알아야 하므로, 문장 구조를 잘 분석할 줄 알아야 합니다.
독해 3부분:
저는 특히 원란 선생님과 독해 3부분을 공부하는 것이 재미있었습니다. 3부분은 빈칸에 알맞은 문장을 찾아 넣어야 합니다. 그 때 사용할 수 있는 단서들을 학습하는 과정에서, 이렇게 많은 단서들이 있다는 것을 HSK6급을 세번째 공부하면서 처음 알았습니다. 예전에는 독해 3부분의 기출문제를 모두 맞추는 저의 모습을 보고, 안일하게 공부하지 않다가 실제 시험에서 3부분을 틀린 경험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번 수업을 통해, 기존에 알고 있던 접속사 짝구에서부터, 중국인들이 글을 쓰는 습관에서 나오는 단서, 어감으로부터 나오는 단서까지 다양한 단서를 찾아 적용하는 것을 배웠고, 독해 공부 중 가장 재미있었던 부분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3부분을 풀면서 유의할 점은 절대로 감에 의존하지 말고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단서를 찾은 후 선택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토종 한국인인 저는 감에 의존하여 풀다가 많은 문제를 틀려본 후, 단서를 찾기 전에는 절대 선택을 쉽게 하지 않도록 습관을 바꾸었습니다. 如果~,就~。 등의 접속사 단서를 찾거나, 也,逐渐등의 부사어가 알려주는 힌트를 찾아내는 등 쉬운 힌트도 중요하며, 그외에도 눈에 딱 띄지는 않지만 알고나면 보이는, , 그런 문단 구조적 힌트!도 많은데 자세한 힌트에 대한 내용은 여기서 담기가 어렵네요ㅠㅠ(말 솜씨가 좋지 못합니다). 실제 강의를 들으면 더욱 잘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알게 된 문단 구조적인 흐름은, 독해 4부분을 푸는 데도 도움이 됐다는 점! HSK에는 어느 하나 대충 공부할 부분이 없습니다.
독해 4부분:
독해 4부분은 리우 선생님께서 수업해주십니다. 4부분이 그저 같은 글자를 찾아 고르면 되는 부분이라고 말할 수도 있지만, 한국인의 눈에는 간체자가 그렇게 빠르게 식별되지 않아 긴 지문을 보고 빨리 푸는 것에 많은 부담을 느꼈습니다. 하지만 리우 선생님께서 문제를 눈높이에서 푸는 방법을 알려주시는 게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먼저 문제를 읽고 답을 찾아라, 하지만 이런 문제라면 먼저 지문을 읽는 것도 좋다, 이런 문제라면 여러 개의 문제를 동시에 안고 가야 한다 등, 모르는 단어도 유추해 내는 字학습법도 더한다면 긴 지문도 두렵지 않아졌습니다.
또한 당일에 수업시간에 공부한 듣기 스크립트와 독해 지문을 10번 읽으라는 과제를 내주십니다. 이를 통해 외웠다고 착각한 단어나, 이해했다고 착각한 문장들을 곱씹어 읽으며 이해할 수 있었고, 중국어 문장 구조를 이해하는 속도나 어떤 상황에서 어떤 단어를 사용하는지에 대한 감각도 키울 수 있었습니다.
단어:
앞서 수업에서 배운 技巧뿐 아니라 중요한 어휘를 아는 것도 6급에서는 매우 중요합니다. 리우 HSK6급 수업에서는 초롱이 단어장으로 단어 시험을 칩니다. 이 단어장은 6급의 토대가 되는 기출 5급 단어 700개와 6급 우선순위 단어 800개가 수록되어 있습니다. 왜 6급 어휘 2500개를 모두 외우지 않는지 의문을 가지실 수 있지만, 해당 단어장만을 꼼꼼히 학습하여 HSK6급 합격 경험이 있는 저는 2500개를 모두 외우지 않아도 된다는 것을 체감했습니다. 이거만 외우면 된다고? 의심하지 않고 이 단어장을 기초로 하여 꼼꼼히 학습하고, 지문에서 배운 주요 단어까지 익힌다면 문제 없이 6급에 합격할 수 있다고 스스로를 믿고 열심히 따라오시면 됩니다. 이 중요한 단어들에 字학습법을 더한다면 이해하지 못할 단어는 없습니다!
쓰기:
쓰기 수업은 총 3번 진행되었습니다. 지문을 읽고 무작위로 먼저 써봐라의 부담스러운 방식이 아니라, 함께 지문을 읽고 이해하며, 실제 시험장에서는 어떻게 쓰면 좋을지 함께 공부해나가는 방식이라 부담도 덜하고 재미도 있었습니다. 쓰기 영역에 대한 개괄 수업에서는 쓰기 지문을 10분 동안 읽으며 파악해야할 필수 요소들을 배울 수 있었고, 직접 지문을 이해하고, 각 문단의 핵심을 파악하고나서는 이를 효과적으로 개괄하여 옮겨쓰는 방법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쓰기 수업은 원란 선생님께서 진행하시는데, 중국인으로서 어떤 부분이 중요하고, 어떤 부분을 더욱 잘 쓰는 것이 고득점을 위한 길인지 알려주셔서 좋았습니다. 수업의 마무리에는 방금 익힌 중요 내용을 직접 작문해보는 시간을 가지는데, 이 때 작성한 답안을 선생님께 제출하면 선생님께서 꼼꼼히 피드백을 주시는 점도 좋았습니다.
저는 앞서 말씀 드린 세가지 공부 방법, 특히 字학습법은 HSK뿐 아니라 일상 생활에서도 중국어 단어나 문장을 이해할 때 많은 도움을 받은 꿀팁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공부 방법들, 문제 접근법들은 마치 본디 제 것인양 작성하였을지라도, 이것은 리우 선생님과 리우HSK에서 배운 것들이 체화되어 그런 것이지, 수업을 통해 배운 것들이 맞습니다!
정말.. 도움이 많이 되는데 여기서 전부를 전달해드리기 힘든 것 같습니다. .. 피가 되고 살이 되는 중국어 공부법이 궁금하다!! HSK 6급의 높은 장벽을 깨고 싶다! 하시는 분들은 이 강의를 듣고 선생님께서 지도해주시는 대로 열심히만 하면 어느 순간 성장해 있는 본인의 모습을 발견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친구들에게도 이렇게 영업했습니다 ㅎㅎ) 加油!!
ps. 혹시 6급 처음 해봐서 합격내공반 바로 듣기 두렵거나, 중국어로 수업하는 것이 다소 무섭다 하시면 HSK6급 시나공반도 매우 강추 합니다!! (4년전에 저는 시나공반을 들었습니다)
● 수강후기 바로가기 ●
https://www.ybmedu.com/2018/lec_detail_pop.asp?sj_seq=28130&sCode=1&appSeq=175738&page=1#tab_pos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