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트 의무론 | 윤리적 의사결정 |
공리주의적 접근 | 벤담과 밀의 양적질적 공리주의 / 밀의 자유론 (토론) 현대공리주의 피터싱어의 선호공리주의,규칙공리주의 |
아리스토텔레스 | 덕윤리적 접근( 공동체중시) |
플라톤,폴엘더 | 비판적 사고와 성찰하는 삶의 중요성 |
데카르트 | 방법적 회의 |
사회정의의윤리 | 니부어 사회윤리 |
롤스 | 절차적 정의 |
국가와 시민의 윤리 | 동양사상에 나타난 국가의 역할 (공자맹자) 플라톤 정의로운 인간과 정의로운 국가 |
동서양의 이상사회론 | 공자의 대동사회, 플라톤 정의로운 국가, 롤스의 질서정연한사회 |
사회계약론 | 홉스,로크,루소 |
민주시민의 권리와 의무 | 민주시민참여의 중요성, 시민불복종의 정당화조건, 역성혁명,주민소환제 |
시민적 자유와 권리에 대한 공화주의적 관점 | 정치참여를 강조 시민의 권리가 공동체의 책무와 결함 시민을 개체적 존재가 아니라 사회적 존재로 봄 공동체와 공동선에 대한 두 관점:자유주의와 공화주의 |
정보사회와 윤리 |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에 따른 윤리적 문제 : 사이버폭력 |
정보사회의 매체윤리 | 뉴미디어 시대 필요한 매체윤리 : 정보의 생산,소비,유통과정의 윤리 밀 표현의 자유 |
소통과 담론의 윤리 | 하버마스 담론윤리 |
인간에 대한 다양한 관점 | 정치적, 윤리적 존재 / 아리스토텔레스 정치학 |
존듀이 | 지성적인 방식의 문제해결을 보장하는 정치제도로서 민주주의를 강조함 교육의 역할은 창조적지성을 갖춘 시민을 양성하는 것 |
민주주의 | 근대 자유민주주의의 발전 : 로크 루소 밀 루소의 일반의지와 시민적 자유 도덕적 자율성과 책임성 및 시민의 소통유대 : 심의민주주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