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형문화재 1건, 문화재자료 4건, 등록문화재 1건 등 6건의 문화재가 있는 마을로 유명한 산청군 신등면 단계마을. 모두 고택과 관련 있는 문화재들로, 한 마을에 이렇게 많은 문화재가 모인 곳은 드물다. 최근 현대적인 실용성을 혼합해 건축한 '율수원'이 한옥체험장으로 소문나면서 단계마을을 찾는 이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다.
권씨고가(權氏古家)
1919년에 지어져 곧 건령 100년이 되는 고가이다. 안채가 독특하다. 마루를 확장 변형해 쓸 수 있도록 했다. 대청마루 천장 가운데 용마루를 기준으로 방문을 달아 위패와 제사상을 차리는 공간으로썼다. 제삿날이면 마루방문을 들창처럼 들어 올리고 제사를 지냈다고 한다. 안채 오른편 끝에도 특이한 공간이 있다. 우묵하게 깊게 팬 가마솥과 마루욕실이 마련돼 있는 목욕실이다. 거기다 사랑채와 안채 어디서든 하나의 아궁이로 건물의 방을 모두 데울 수 있는 구조로 지어졌다니 놀랍다. 편의성을 갖춘 근대화된 한옥으로 학자들의 발길이 잦다고 한다.
[경상남도 문화재자료 제120호]
권도 동계문집(東溪文集) 목판과 불천위
조선 중기의 문신인 동계 권도(權濤,1575∼1644)선생의 시문을 모아 간행한 동계문집의 목판을 보관하고 있는 장판전과 선생을 기리는 불천위(不遷位) 사당이 있다. 불천위는 4대 봉사가 끝난 후에도 신위를 옮기지 않고 제사를 지낼 수 있도록 한 것으로 조선시대 대단한 공이 있는 사람에게만 주어지는 특권이었다.
[경상남도 유형문화재 제233호]
박인현고택(朴寅鉉古宅)
정사각형의 대지에 안채와 아래채, 곳간채 등 3동의 건물이 있다. 안채는 전퇴집이다. 퇴는 본 건물에 달아낸 칸을 말하는데, 앞으로 달아내면 전퇴집이다. 일제강점기인 1924년에 지어졌는데, 공간 활용을 위해 측면 칸을 확장하던 시대적 특징을 잘 담고 있다. 겹지붕을 얹어 처마를 늘려내고 멋을 부린 것도 독특하다.
[경상남도 문화재자료 제444호]
옛 담장
마을에 들어서면 기와를 얹은 담장이 가장 먼저 눈에 띈다. 골목마다 옛 담장이 남아있어 한 줄로 세우면 2km가 넘는다. 누런 황토와 돌을 섞은 토석담으로 높이는 2m에 이를 정도다. 조선시대 현령이 있던 신등면에는 세도가와 부자가 많았던 곳이라 하니 담장이 남달리 높은 이유를 짐작해 볼 수 있다.
[등록문화재 제260호]
박씨고가(朴氏古家)
안채와 사랑채, 문간채와 곳간채가 어우러진 ㅁ자형집이다. 안채는 1918년 지어진 그대로이고, 나머지 건물은 1940년에 지어졌다고 한다. 권씨고가처럼 안채의 대청마루 후면에 방을 만들어 물품을 보관하는 공간으로 썼다. 전통 민가와 상류 주택을 적절하게 결합한 근대 부농의 대표적인 살림집이다.
[경상남도 문화재자료 제119호]
신등파출소
2층짜리 파출소는 처마와 지붕을 기와로 얹어 단계마을의 빼놓을 수 없는 상징이 됐다.
단계초등학교 교문
한옥의 솟을삼문을 본떠 지은 단계초등학교의 교문은 마을에서 가장 돋보이는 볼거리다. 학교 담도 마을처럼 돌담으로 둘러쳐져 있다. 교문에 붙어있는 삭비문(數飛門)이란 현판도 인상적이다. '삭비'란 새가 날갯짓을 되풀이해 날아간다는 뜻. 어린 학생들의 배움터에 어울리는 이름이다.
용담정사(龍潭精舍)
임진왜란 때 의병을 일으켰던 용담 박이장(1547~1622) 선생을 기리는 사당이다. 경북사람이지만 후손들이 단계리로 이주하면서 1920년대에 지었다고 한다. 화려한 조선시대 사당과는 달리 단순 소박한 구조와 배치로 근대적인 건축기법을 잘 살리고 있다.
[경상남도 문화재자료 제558호]
고풍스런 한옥마을 속 현대식 한옥체험장 율수원(聿修園)
고풍스런 단계마을에 들어선 현대한옥이다. 그 자리에 있던 순천박씨 고헌고택을 넓게 고쳐 한옥스테이 체험시설로 활용하고 있다. 용담 박이장 선생의 후손이 지었는데 '스스로 덕을 닦으라'는 뜻으로 율수원이라 부른다.
바깥사랑채, 안사랑채, 안채, 광채, 용담정 등으로 구성돼 있다. 지하의 식당채와 황토찜질방을 갖춘 목욕채는 전통한옥의 외형에 현대적인 실용성을 가미해 놀라움을 자아내는 구조를 갖고 있다. 사각형 정자인 용담정과 인공연못, 잘 가꿔진 정원이 아름답다.
금강송 기둥마다 걸린 주련은 흰색 바탕에 검은 글씨로 씌어져 정갈하고 고급스런 느낌을 준다. 2013년 대한민국 한옥공모전 건축부문 대상을 차지했다.
안내 및 예약 ☎ 055)974-02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