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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자기 소개서란 무엇인가?
자기소개서는 한마디로 자신을 소개하는 글이며, 어떤 특정한 목적(여기서는 대학 입학)을 위해 다른 사람에게 자신의 언어로써 자신을 드러내는 것이다. 그러므로 자기 소개서에는 그 사람을 파악할 수 있는 다각적인 정보가 담겨져 있어야 한다. 그렇다고 무턱대고 자기 소개서를 작성하는 것은 별 의미가 없는 일이다. 자기소개서 작성시 제일 먼저 고려해야 할 점은 어떤 목적에 사용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일이다. 예를 들어 취업을 목적으로 하는 자기소개와 대학 진학을 목적으로 하는 자기소개는 현격한 차이점이 있기 때문에, 수험생은 반드시 대학 진학과 관련지어 자기 소개서를 미리 작성해 두어야 한다.
02. 자기소개서 작성시 유의 사항
1) 객관적이고 솔직하게 쓴다.
자기소개서는 자신의 이야기를 하는 것이지만 남을 이해시키기 위한 글이기도 하다. 자신만의 주관적인 시각이나 주장은 피하고 타인이 이해할 수 있는 객관적인 서술이 필요하다. 자신을 돋보이게 하기 위해서 거짓 정보나 과장된 사실이 기재되면 면접 중에 불안감만 가중되고, 탄로가 날 경우에는 본인의 인격을 의심받게 된다. 만일 본인의 가정 형편이나 성장 과정에 어려움이 있었다면 그러한 환경을 극복하고 일어선 강한 의지가 오히려 장점으로 작용하기도 하므로 굳이 숨길 필요는 없다. 솔직한 것 이상의 대안이 없다. 가능한 한 솔직하고 당당하게 자신을 표현해야 한다.
2) 구체적이고 참신하게 쓴다.
‘자상하신 부모님과 ...’ ‘저는 19××년 ×월 ×일, 산 좋고 물 좋은 ××에서 태어나...’와 같이 천편일률적이고 무미건조한 글은 읽는 사람을 식상하게 만든다. 자신의 개성이 드러나고, 강력한 인상을 심어 줄 수 있도록 일반적이거나 평범한 이야기보다는 자신의 뚜렷한 장점을 내보일 수 있는 구체적인 내용 위주로 작성해야 좋은 인상을 줄 수 있다. ‘나는~’, ‘저는~’ 등으로 시작하는 일반적인 어투에서 벗어나 자신의 좌우명이나 선현의 말씀 등을 인용, 읽는 이에게 호기심을 불러일으키고 미소를 짓게 만드는 참신한 글을 쓸 수 있어야 한다.
3) 일관성, 간결성의 원칙을 지킨다.
문장 첫 머리에서 ‘나는…’으로 시작하여, 이후 ‘저는…’으로 슬며시 바뀐 자기소개서를 흔히 볼 수 있다. 이뿐만 아니라 ‘…이다’라고 문어체 형식을 사용하다가 어느새 ‘…했습니다’로 어투가 바뀌어 버린 경우 또한 쉽게 찾을 수 있다. 어느 쪽을 써도 좋으나 한가지로 일관된 표현을 유지해야 하는 것은 필수 조건이다. 또한 사람에 대한 호칭이나 종결형어미, 존칭어 등도 통일해서 써야 한다.
글을 읽다보면 학생의 생각이나 지식의 깊이, 문장력 등을 알 수 있게 된다. 너무 잘 쓰기 위해서 과다한 수사법이나 추상적 표현, 동일한 접속어 등을 남발하는 것은 오히려 감점 대상이다. 이러한 오류를 피하기 위해서는 간결한 문체의 단문을 명료하게 사용하는 것이 좋다.
4) 한자나 외래어는 신중하게 사용한다.
글에서 한자나 외국어를 써야 하는 상황이 있다면 확실하게 맞는지를 확인한 후 주의를 기울여 사용해야 한다. 한자어나 외래어를 사용하면, 뜻이 빠르게 전달되고 문장이 고급스러워질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잘못 사용했을 때는 사용하지 않는 것보다 휠씬 나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
5) 충분한 시간을 갖고 미리 작성한다.
초고 작성 후 여러 번 반복하여 읽으면서 내용과 문장을 수정 보완한 후 최종 작성하는 것이 좋다. 수정할 부분이 있을 때에는 앞 뒤 문맥을 살펴 내용의 일관성을 유지해야 하며, 오자나 탈자에도 주의해야 한다. 정성들여 깨끗이 쓰되 글자를 너무 빽빽하지 않게 쓰는 것이 보기에 좋으며 시간적 여유를 두고 미리 작성해 두면 충실한 자기소개서가 될 수 있다.
03. 자기소개서의 구성요소 및 작성요령
수험생이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 이유는 특정 대학, 특정 학과에 입학하기 위해서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그 대학, 그 학과가 요구하는 인재가 바로 자신임을 드러내 보여야 한다. 대학마다 요구하는 자기소개서 내용은 다소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대체적으로 성장 과정, 성격상의 장·단점 및 특기 사항, 가치관, 지원 동기 등을 공통적으로 요구하고 있다고 보아도 무방하다. 따라서 각 항목별로 300-400자 분량의 내용을 미리 작성해 놓는 것이 필요하다.
<항목별 기재 사항>
가정 환경, 성장 환경, 교육 및 훈련 이수 경력, 교내외 단체 활동 또는 사회 활동 실적, 수상 경력, 보유 기술 또는 기능, 취미, 성격, 가치관과 신념, 대인 관계, 장래 포부 등
? 준비해야 할 자기소개서 필수 항목
(1) 성장 과정
유년 시절부터 자신이 성장해온 과정을 연대기 순으로 기술해 나가는 것이 일반적 형식이다. 그러나 초-중-고교 몇 년도 입학, 졸업 등과 같은 이력서 형식의 서술은 피하는 것이 좋다. 이보다는 학창 시절의 독특한 자신만의 경험이나 이야기를 개성 있게 표현해야 흥미를 끌 수 있다. “저는 화목하고 단란한 가정에서 주위의 귀여움을 받으며 별다른 어려움 없이 자랐습니다.……”와 같은 진부한 내용은 독자의 흥미를 반감시킬 뿐이다.
성장 과정에서 자신에게 도움을 많이 준 은사나, 주변 인물, 사건, 감명 깊게 읽은 책 등에 대한 언급은 본인의 현재 모습을 이해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된다. 만일 성장 과정에 어려움이 있었다면 솔직하게 밝히면서 그 어려움을 극복한 과정이나 본인에게 미친 영향을 설명하면 좋은 인상을 줄 수 있다.
<예시> 간호학과 지원 학생
사랑과 웃음이 넘치던 저희 집안에 시련이 닥친 것은 IMF의 영향으로 아버지께서 경영하시던 작은 사업체가 부도난 후입니다. 아버지께서는 그 충격으로 쓰러져 뇌수술까지 받게 되셨으나, 오히려 가족들을 위로하면서 늘 긍정적으로 생활하십니다. 어머니께서는 어려운 가정 형편을 혼자서 몸소 꾸려 나가시면서도 아동 복지 시설에서의 봉사 활동을 지금까지 계속하고 계십니다. 이런 두 분을 저는 존경합니다. 부모님을 통해서 자신이 맡은 일에 최선을 다하는 자세의 소중함을 깨닫고, 사람과 사회에 대한 신뢰를 가질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앞으로 저도 부모님처럼 제게 주어진 시간들을 유용하게 활용하며 제가 받은 사랑을 다른 사람들을 위해 베푸는 삶을 살고 싶습니다.
(2) 장점과 단점
자신의 장점을 최대한 나타내도록 노력한다. 그리고 자신의 단점까지도 이야기하고, 그 단점의 개선을 위해 노력한 흔적을 보여주는 것이 좋다. 자신의 장점을 떳떳하게 이야기하고, 더 나아가 단점까지도 밝힐 수 있는 솔직한 자세는 상대에게 큰 공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또한 자신의 단점을 극복하는 과정에서 의지력, 인내력, 성실성의 강렬한 인상을 심어줄 수 있으므로, 단점을 밝힐 경우에는 반드시 그 극복 방안이나 의지도 함께 적어주어야 한다.
솔직하게 쓰라고 해서 자신의 단점을 여과 없이 밝히는 것은 역효과를 낼 수 있으니 유의해야 한다. 예를 들어 체육학과 지망생이 자신의 단점으로 체력이 약하다는 점을 들거나, 경영학과를 지원하는 학생이 내성적임을 밝히는 것은 옳지 못하다. 원래 체력은 약했으나 꾸준히 운동을 하여 다른 학생보다 오히려 체력이 더 좋아졌다든가, 내성적이었으나 사교적인 성격을 만들기 위해 웅변 학원에 다녔다는 사실 등과 같이 극복 의지를 함께 보여주어야 한다. 요컨대 자신의 단점을 오히려 장점으로 승화시킬 수 있어야 하는 것이다.
<예시> 경영대 지원 학생
저는 리더십이 강한 편입니다. 고등학교 때 토론 동아리에서 활동을 했었는데 매 주마다 한 주제에 대해서 부원끼리 열띤 토론을 벌이고는 했습니다. 저는 이 동아리 활동은 원활한 토론 방법을 익히고 교과서 밖의 여러 문제들에 대해서 고민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였습니다. 연말에는 동아리 활동을 정리하는 문집을 발간하였는데, 학업과 병행하느라 시간에 쫓기고 부원들 간의 의견 충돌도 있어서 힘든 일이었지만 동아리 부장으로서 리더십을 발휘하여 부원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이끌어 냈고, 부원들 간의 의견 충돌을 원활히 해결하였습니다. 다른 학생들과 함께 일을 성취하고 리더십을 갖출 수 있었던 의미 있는 경험이었습니다.
그런데 저는 자기 주장이 너무 강한 편이며, 일을 함에 있어서 완벽하게 처리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 때문에 동아리 부원들과 다툼이 있기도 했습니다. 저는 완벽함을 추구하는 것이 나쁘다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여럿이 함께 활동할 때, 융통성 없이 너무 완벽함만을 추구하고 자기 주장만 할 경우 팀웍을 해칠 수도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항상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생각하기 위해 그것을 수첩에 기록해서 다시 한 번 생각해 보는 습관을 들이고 있습니다.
(3) 가치관, 인성
한 개인에 대한 주요한 평가의 기준으로 들 수 있는 것은 가치관과 인성이다. 가치관은 수험생에 대한 여러 가지 평가 기준을 제공하며, 인성은 그 사람의 됨됨이를 나타내 준다.
가치관과 인성은 학과 선택이나 졸업 후의 사회적 공헌도에 많은 영향을 끼치게 되므로, 학교측에서 보면 자신의 학교에서 올바르게 수학하여 사회에 진출하여 자신의 학교를 빛낼 기본을 갖춘 학생을 원하는 것은 당연지사이다.
바람직한 삶의 태도는 수학 능력 이상으로 중요한 요소라 할 수 있다. 준법 정신이나 선행을 베푼 구체적인 일화나 사례를 통해 자신의 생각이나 현재의 모습을 여실히 보여주는 것이 필요하다.
<예시> 신문방송학과 지원 학생
살아오는 동안 저는 저희 누나들에게 많은 영향을 받았습니다. 그 중 가장 큰 것은 자립성입니다. 누나들은 항상 집안일을 거들고 동생들을 보살폈고, 집에 보탬이 되고자 대부분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학교를 다녔고, 졸업 후에는 직장 생활을 해서 돈을 벌어 그 돈으로 대학에 들어가 공부하기도 했습니다. 저는 이런 모습을 보며 누군가에게 기대지 않고도 굳은 의지로 열심히 살아가는 삶의 태도를 배웠습니다. 그리고 노력하고 성실히 한다면 결코 어려운 일은 없다는 평범한 진리도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또 제가 살아가면서 늘 잊지 못하는 것은 바로 부모님의 사랑입니다. 특히 어머니께서는 생계를 책임지시면서 저희들의 뒷바라지를 하느라 휴일에도 쉬지 못하시고 직장에 나가셔서 힘들게 일하십니다. 이런 어머니의 은혜에 보답하는 것이 저의 당연한 도리라고 생각하고 열심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고등학교 2학년 때 일기를 써보라는 친구의 권유로 컴퓨터로 일기를 쓰게 되었습니다. 그것은 이제 저의 생활에 일부가 되었고 하루를 반성하고 내일의 계획을 세우는 좋은 기회가 되었습니다. 바로 이런 자세처럼 앞으로도 늘 뒤를 돌아보며 하루하루를 충실히 살아 항상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4) 특기 사항
특기 사항을 언급할 때는 구체적으로 밝히도록 한다. 특히 수학 경시 대회에서의 입상 경력, 외국어 능력, 컴퓨터 자격증, 학생회 활동 경력, 동아리 활동 경력, 봉사 활동 경력 등과 같이 자신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사항들은 구체적으로 밝혀야 하며, 또한 이를 입증 할 수 있는 증거 자료를 제시해야 신빙성을 얻을 수 있다.
<예시> 수학 교육학과 지원 학생
고등학교에 진학한 저는 학업에 열중했습니다. 우수한 성적으로 교내에서 항상 상위권을 유지하였고, 특히 과학 교과, 수학 교과, 영어 교과에 흥미와 관심이 있어 다른 어느 과목보다 열심히 공부했습니다. 그러나 저는 책상에 앉아 책과 씨름만 한 것은 아니었습니다. 청소년 자원봉사자로서 다양한 봉사활동을 했습니다. 특히 조국이 그리워 사할린에 사랑하는 자식들을 남겨두고 영구 귀국하신 할아버지, 할머니들께서 계시는 양로원에서 봉사활동을 하면서 조국의 소중함을 배웠고, 소아마비 등으로 몸이 뒤틀려 있는 아동, 어느 순간 성장이 멈추어 버린 아동 등 지체부자유아들의 보호시설에서 봉사활동을 하면서 장애자들에 대한 인식을 바꿀 수 있었습니다. 이밖에 기억에 남는 활동으로는 청소년 자원봉사자들과 함께 ‘헌혈 참여 자원봉사단 운동’ 선서식을 주도했던 일, 북한 동포 돕기 기아 체험 활동에도 참여했던 일이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봉사활동 경험을 하면서 나보다 어려운 처지에 있는 사람들을 돕는 기쁨을 알게 되었고, 또한 편협한 시각을 버리고 좀 더 넓은 시각으로 세상을 바라보게 되었으며, 육체적·정신적으로 건강한 제 자신에 대해 항상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04. 사례
▷ 사례 1
저는 모교가 8개입니다. 직업 군인인 아버지를 따라 서울과 시골을 번갈아 이사다녔기 때문입니다. 남들은 힘들다는 이사와 전학이었지만 저는 새로운 환경과 친구들을 만난다는 설레임을 즐겼습니다. 이런 긍정적인 사고 덕분에 전학 간 학교에서도 금세 친구들과 친해져 반장까지 뽑힐 수 있었습니다. 또한 적극적인 성격은 공부와 다른 분야에도 영향을 끼쳤습니다. 성적은 늘 최상위권이었고 그 외에 글짓기, 그림, 웅변, 영어 말하기 대회, 과학 경진 대회 등 전국적 규모 대회에서 상을 받았습니다. 물론 함께 동봉한 상장이 저를 평가하는 절대적인 기준은 아닙니다. 다만 다양한 분야에서 형평성을 잃지 않으려는 노력이 초등학교 이후 계속되었다는 사실을 객관적 지표로써 검증받고 싶을 따름입니다. 이런 다양한 체험 덕에 사회에 대한 시각을 넓힐 수 있었고, 여러 입장을 고루 살필 수 있는 능력도 신장되었습니다. 이제 다시 한 번 성장하려는 이 때 ○○대에서 힘차게 도약하고 싶습니다.
▷사례 2
저는 지극히 평범한 사람입니다. 존경하는 부모님 아래에서 사랑 받으며 자랐고, 공부하는 것보다는 친구들과 수다 떠는 것을 더 좋아하며, 외모도 수수하고, 무난한 성격을 가진 학생입니다. 키도 중키 정도밖에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저는 제 평범함이 싫지 않습니다. 오히려 저는 늘 “평범함이 천하의 근본이다(평범자천하지대본야)”라고 말합니다. 과거 4·19 민주화 혁명을 성공으로 이끈 것이 평범한 사람들의 저력이었고, 앞으로 이 사회의 모순을 해결할 수 있는 열쇠를 쥐고 있는 것도 평범한 사람들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또 우리 사회를 구성하고 이끌어 나가는 주체인 이러한 평범한 사람들이 사회에서 그들의 능력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게 제대로 교육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평범한 사람의 대표로서, 교사의 꿈을 갖고 있는 사람으로서, 평범한 사람들이 사회에 나가서 잘 적응하고 마음껏 꿈을 펼칠 수 있도록 교육하고, 현행 교육 제도의 모순점을 개선하는 데 힘쓰는 것이 제 사명이라고 생각합니다.
□ 자기소개서 공통 항목
1번 항목
저는 형제 없이 혼자 자란 탓에 다소 내성적인 성격이었습니다. 낯선 사람과는 이야기도 잘 못하고 학교에서는 발표하는 것을 꺼려할 정도였습니다. A<이러한 내성적인 성격이 초등학교 졸업 후 미국에서 6개월 동안 홈스테이를 하면서 개선되었습니다.> 저를 맡아주신 선교사님 가정에서는 매일 저녁마다 하루 일과를 발표하는 시간이 있었습니다. 처음에는 발표하는 일이 힘들었지만 선교사님이 계속 용기를 북돋워 주시고, 저 또한 꾸준히 노력하여 점차 자신감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또 그곳에서 알게 된 미국 학생들의 모습은 저 자신과 너무도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소극적인 저의 성격과는 달리 미국 학생들은 매사 적극적이고 활기차며 긍정적인 사고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들과 함께 지내며 어울리다 보니 어느새 저도 긍정적인 사고를 하게 되었습니다. 한국에 돌아와서도 그런 사고로 친구들을 대하다 보니 교우관계가 넓어졌으며 학급 일에도 열심히 참여하여 학급 위원을 맡기도 하였습니다. 학급 위원을 하면서는 책임 의식이 강해져 캠프에서 공로상도 받게 되었습니다.
B<이러한 적극적인 참여는 저의 내성적인 성격을 외향적인 성격으로 길러주는 촉매제 역할을 하였습니다.>
<강평>
자신의 장점인 ‘적극성, 외향적인 성격’을 형성해 나가는 과정에 치우친 글이다. 즉, <A-B>대로라면 더 이상 학생은 내성적인 성격의 소유자가 아니므로, 이 글에는 현재의 자신이 ‘보완·발전시켜야 할 단점’은 드러나 있지 않은 셈이다. 이 글을 <장점 및 사례>의 구조로 고치고, 이와 함께 <현재 자신에게 부족한 점-그간의 극복 노력-이후 노력 방향 및 극복 의지>의 내용을 한 문단 정도로 서술해 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2번 항목
고등학교 1학년 방학 기간 중에 글로벌 선교회에서 주최한 한·미국 연합 영어 캠프에 참가했었습니다. 미국 50개 주에서 온 학생들과 함께 각 조를 편성하여 활동했습니다. 캠프 생활을 하면서 처음에는 의사소통에 불편함을 겪기도 하고, 각자의 주장에 대한 고집으로 인해 의견 충돌도 빈번했습니다. 그러나 신앙 안에서 문제를 해결하여 기도하면서 서로간의 마음의 벽을 허물고 이해하는 마음으로 상대방을 대하려고 노력하였습니다. 이러한 마음들이 캠프 활동을 성공적으로 이끌어 최우수 조라는 성과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A<2주간의 캠프 생활 동안 다양한 사람들과의 만남과 관계 형성을 통해 상대방을 배려하고 이해하는 마음과 넓은 시야가 형성되었습니다. 그리고 주제에 맞는 단막극 발표회를 통해 상황에 대처하는 능력을 기르게 되었습니다.>
B<또한 부모님과 떨어져 지내면서 독립심이 길러졌습니다. 이러한 내적인 성장은 그 자체만으로도 제 자신에게 중요한 역할을 하였지만 무엇보다도 스스로에 대한 긍지를 만들어 준 것이 가장 큰 성과였다고 생각됩니다.>
<강평>
주제를 원만하게 다룬 글이다. 다만, A-B는 <자신의 성장에 도움이 된 바>라는 공통 화제를 담고 있으므로, 한 문단으로 묶는 것이 좋겠다.(표현 면의 몇몇 실수는 위 본문 안에서 수정했으므로, 문단을 이어 쓰는 부분만 스스로 고쳐 제출하면 될 듯하다.)
4-3번 항목-인문학부
저의 아버지께서는 목사님이십니다. 그래서 다른 나라에 선교여행을 많이 가시는데 갔다 오실 때마다 그 나라의 토속품과 그 나라 사람과 찍은 사진을 가져 오셨고, 어린 저에게는 그것을 보는 일이 즐거운 경험이었습니다. 하지만 제가 직접 다른 나라에 가 볼 줄은 생각도 못했었는데, A<언제?> 부모님의 적극적인 권유로 미국에서 학교를 다니게 되었습니다. 언어라는 장애물 때문에 처음에는 답답했지만 차츰 나아지는 나를 발견하면서 언어에 대한 지식의 중요성을 처음 깨닫게 되었습니다.
우리 나라 말 이외에 미국에서 영어를 접하고 또한 고등학교 때 중국과 필리핀을 관광하면서 조금씩 세계에 대한 눈을 넓혔습니다. 이러한 경험이 넓은 세상으로 향한 꿈을 심어주었습니다. 또한 다양한 문화에 경험이 어학에 대한 흥미를 일으켰습니다. B<지구촌이 하나가 되면서 국제화의 추세에 걸맞게 외국어 습득이 중요시되고> 어학에 대한 근본적 이해를 바탕으로 사회에 이바지하고 저를 계발하는 기회를 만들기 위해 이 학과에 지원했습니다.
<지도>
우선, A에는 ‘언제’ 미국에서 학교를 다니게 된 것인지를 써 주어야 한다. 또한 ‘재학 기간, 학교명, 학교가 있는 곳의 지명’ 등을 밝혀 읽는 이의 이해를 돕도록 하자.
B의 경우에는 비문이기 때문에 고쳐 쓰자.
→ ‘지구촌이 하나가 되는 국제화 추세에서 외국어 습득 중요한 과제로 떠오르는 것이 현재의 상황입니다. 이러한 현실 속에서 저는’
<강평>
자신의 독특한 경험을 바탕으로, 지원 동기를 밝혔기 때문에 비교적 원만한 글로 보인다. 전공 선택에 영향을 준 인물(아버지)과 사건(유학)이 잘 드러나 있기 때문에, 위의 두 가지 약점만 보완하여 그대로 제출하면 되겠다.
4-3번 항목(서울여대 기독교 학과)
A<목사님이신 부모님>(두 분 모두 목사님이신가?) 밑에서의 성장과, 초등학교 졸업 후 미국에 계신 여자 선교사님 집에 6개월간 지내면서 그 가정에서의 매일 예배와 어려운 환경에서도 자신을 돌보지 않고 오직 주님만을 의지하며 남을 위해 희생하고 봉사하며 예수님을 위한 투철한 사명 의식을 보고 나 자신에게 조금씩 선교사의 사명이 싹트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중 부모님께서 가시는 필리핀 선교 여행에 함께 따라가 부모님께서 불쌍한 영혼들을 위해 사역하시는 것을 보고, 나도 그와 같은 사람을 위해 희생하고 봉사해야겠다는 선교사로서의 사명에 대한 확신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아버지께서는 제게 선교사가 되려면 지도적 인격을 도야해야 하고 기독교 학문적인 훈련을 받아야 되며 급변하는 사회에서 기독교 정신으로 대처하며 하나님과 인간과 사회를 올바로 볼 수 있는 안목을 길러야 한다고 말씀해 주셨습니다. 아버지의 말씀을 듣고 매사에 스스로 기독교적인 사고를 갖추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생각했고, 제게 필요한 도움을 줄 수 있다는 판단 때문에 이 학과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강평>
전공 선택에 영향을 미친 인물과 사건이 잘 드러나 있다. (다만, A는 어머님도 목사님이시라는 셈인데, 만일 그렇지 않다면 정확히 고쳐 쓰자.) 표현 면의 실수나 비문은 본문 안에서 수정했으므로, A의 사실 여부만 확인해 고치면 무난한 글이 될 듯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