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울 즙(葺)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참소할 집(咠)자를 했습니다. 참소할 집(咠)자는 입 구(口)자 아래에 귀 이(耳)자를 해서 귀에 바싹 대고 속삭이듯 말하는 표시를 해서 남을 나쁘게 꼰지르는 표시를 했습니다. 귓속말을 하는 사람은 일단 인격적으로 문제가 있다고 생각할 수 있을 것입니다. 노 즙(楫), 비올 즙(湒), 미올 즙(霵)자들은 참소할 집(咠)자가 들어 있어서 ‘즙’으로 읽습니다. 즙치(葺治) 즙선(葺饍) 즙운(葺雲) 모즙(茅葺) 수즙(修葺) 와즙(瓦葺) 초즙(草葺) 아연즙(亞鉛葺)
보낼 증(贈)자는 의부(義符)로 조개 패(貝)자에 성부(聲符)로 일찍 증(曾)자를 했습니다. 일찍 증(曾)자는 시루에 떡을 찌는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떡을 찔 때 김이 오르는 것을 그렸습니다. 모일 회(會)자는 쪄다놓은 시루 앞에 죽 둘러 모여 앉아서 떡을 먹는 모양입니다. 시루에 쪄놓은 떡이 있으니 떡을 먹으러 시루 주변으로 모두 모인다는 말입니다. 사람들이 모이면 입을 사용합니다. 무엇을 먹는데도 사용하고 의견을 나누는 데도 사용합니다. 모일 회(會)자에서는 가로 왈(曰)자입니다. 모여서 입을 열어 대화를 하기 때문입니다. 증정(贈呈) 증품(贈品) 증물(贈物) 증시(贈詩) 증시(贈諡) 기증(寄贈) 증직(贈職)
미워할 증(憎)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일찍 증(曾)자를 했습니다. 일찍 증(曾)자는 시루에 떡을 찌는 그림입니다. 떡을 찌는 시루를 상형(象形)한 글자인데, 일직이라는 뜻으로 전주(轉注)하게 된 것입니다. 증오(憎惡) 애증(愛憎) 가증(可憎) 증혐(憎嫌) 증한(憎韓) 원증(怨憎) 도증주인(盜憎主人)
일찍 증(曾)자는 시루에 떡을 찌는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떡을 찔 때 김이 오르는 것을 그렸습니다. 모일 회(會)자는 쪄다놓은 시루 앞에 죽 둘러 모여 앉아서 떡을 먹는 모양입니다. 시루에 쪄놓은 떡이 있으니 떡을 먹으러 시루 주변으로 모두 모인다는 말입니다. 사람들이 모이면 입을 사용합니다. 무엇을 먹는데도 사용하고 의견을 나누는 데도 사용합니다. 모일 회(會)자에서는 가로 왈(曰)자입니다. 모여서 입을 열어 대화를 하기 때문입니다. 비틀거릴 층(蹭)자도 일찍 증(曾)자가 들어 있어서 ‘층’으로 읽습니다. 증조(曾祖) 증손(曾孫) 증왕(曾往) 증유(曾遊) 재증(再曾) 미증유(未曾有) 증경(曾經)
이 글은 국화선생님의 "한자의 비밀" 카페에서 퍼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