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 제목 : 요한 계시록의 해석방법(2)--(20)
성경 본문 : 요한 계시록 1장
설교 자 : 박 한서 목사 <2024년 1월 7일 주일 오후>
사랑하는 행복 가족 여러분!
우리는 매주 <요한 계시록>을 공부합니다.
② 종말에 임박한 세대에만 한정하므로
중간 세대에는 무의미한 예언이 되어 버립니다.
6) 문학적. 심리학적인 해석.
(1) 주장하는 원리
① 문학적 해석법 :
<요한 계시록>을 분석하여 발견되는
자료를 삽입. 편집하는 견해입니다.
16세기 <그로티우스>[Grotiuse, 1583-1645]에 의한
자료 분석법으로 시작하였습니다.
<궁켈>[Gunkel, 1863-1932]에 의하여 제창되고.
현대의 <불트만>에 의한
양식사적 방법[Formgeschich Method]에 이르는
현대 비평학적 방법입니다.
성경의 신적기원을 무시하고 인적기원만을 규명한 자료를
어학적. 비교종교학적. 양식사적으로 분류합니다.
② 심리학적 해석법 :
<요한 계시록>은 심리적인 현상으로 기록된 것입니다.
그러므로 심리학적인 방법으로 연구하려는 해석법입니다.
(2) 내용 분해
인류 역사는 신비적인 문학으로 서술되어 있습니다.
<요한 계시록>도 헬라 문학이나 유대적인 문학과
유사한 구조로 구성되었다고 봅니다.
① 서 사 : 1장 1절 - 20절.
② 서 막 : 4장 1절 - 5장 14절 = 천상의 노래.
③ 제 1 막 : 6장 1절 - 17절 = 일곱 인의 난.
④ 제 2 막 : 8장 1절 - 14장 20절 = 일곱 나팔의 난.
⑤ 제 3 막 : 14장 21절 - 18장 24절 = 일곱 대접의 난.
⑥ 제 4 막 : 19장 1절 - 20장 3절 = 그리스도의 승리.
⑦ 제 5 막 : 21장 1절 - 22장 5절 = 신천신지.
⑧ 결 론 : 22장 6절 이하.
(3) 해석의 문제점
① 문학적인 접근은 계시의 의미를 상실합니다.
괴상한 호기심이나 문학적 호기심만 드러냅니다.
② 계시가 심리의 동작과 불가분한 것이나 심리적인 접근도
객관적 계시성을 부정 하므로 무의미합니다.
7) 종합적인 해석.
과거적 해석법과 미래적 해석법을 혼합하여
복음적인 해석법이 나왔다.
이를 종합적 해석법이라 합니다.
(1) 주장하는 원리.
① <요한 계시록>의 문법적. 역사적인 의미를 밝힌다.
② 가까이는 그 시대적 사건을 들어. 종말에 될 일들의
그림자로 해석하여. 그리스도의 뜻을 찾아내려는 해석 방법이다.
③ 저자의 의도로 돌아가 해석하려는 방법이다.
④ <요한 계시록>의 내용들은 과거의 근거와 역사가 있다.
기독교의 원대한 미래도 있다. 그것들을 무시하지 않고
하나하나 살려서 본서의 뜻을 해석하려는 방법이다.
⑤ 따라서 과거적 해석법과 미래적 해석법을 혼합하여
순수한 방향으로 발전시켜 나가려는 해석 방법이다.
(2) 필요성.
<마운스>[Robert H. Mounce] :
<요한>의 예언들은 당시의 문화를 반영하면서
역사의 마지막 날에 완전히 성취될 것이라고 주장한다.
<요한>은 <로마>제국을 교회를 멸절시키는 짐승으로 보았다.
마지막 대 환난 때에 교회와 관계를 갖게 될 종말적인 짐승이 있다.
<요한 계시록>이 상징하는 것은 종말적인 짐승이다.
<로마>라는 모형으로 묘사하였다.
모형에서 원형으로 전환은 <예루살렘>의 멸망이 성취 될 때에
종말이라는 <감람산> 강화에 의하여 이미 확립되었다.
[마운스. <요한 계시록>. p.46]
<테니>[Merrill C. Tenney] :
<요한 계시록>은 저자 당대의 독자들의 필요에 의하여 기록 되었다.
상징적 표현들도 당대의 독자들에게는 무리가 없는 표현이다.
교회의 미래. 이 세대의 종국. 그리스도 왕국의 시작에 대하여 계시한다.
예언된 심판은 아직 성취 되지 않았다. <요한 계시록>은 종말이 언제인지
모른다. 그리스도의 재림과 관련된 분명한 한 시점에 있을 일련의 사건들을
계시한 것이다.[테니. <요한 계시록> 해석, p.169]
저자가 취하고 있는 해석 방법입니다.
(3) 장 점.
① <요한 계시록>의 기록 목적을 바르게 이해하기 때문이다.
② <요한 계시록>의 주제를 가장 적절하게 이해하기 때문이다.
③ 기독교 윤리관을 윤택하게 하기 때문이다.
④ 종말의 사건들이 성취 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⑤ 주님의 때가 찬 경륜이 되면 성령의 인도대로 통일된
해석법으로 정립시켜 주실 것으로 믿기 때문입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