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youtu.be/iEfbd-AUoIs
불교의 비전 p.86
깨달음으로 말하면 상사각이고
보살계의 지위는 정정취라 한다.
십해, 십행, 십회향, 정정취, 불퇴전, 불퇴전지 아비발치, 아유월치... 등등
종교를 가지든지 아니든지 정정취의 의식을 갖게 되면
정정취의 능력과 작용을 나타낸다.
정정취에 대한 대승경전 최초의 해설, 불가역적이 원효의 <대승기신론소>이다.
만약 참선이 대각을 이루는 수행법이라면 정정취에 있는 사람이 해야 한다.
선방에서 안나온다, 재가자 중에서도 안나온다.
여기 있는 사람 중에서 나온다.
p.86
2 문단
이 말은 원효가 했다.
<기신론>에서 마명이 너무 간단히 설명하였기 때문이다.
원효의 저술은 인문학의 보고이다,
철학적, 문학적인 것은 이 이상 없다.
마음의 열매맺는 과보는 비록 보리이지만, 그 꽃이 피는 과보는 정토에 있다
고 보리심을 표현하였다.
여러분은 마음의 열매를 맺지 못한다, 그러나 꽃이라도 피우면 된다.
나는 꽃피는 인생이다, 괴로와도 아름다운 괴로움이다.
수행을 안했으면 더러운 괴로움을 맛 보았을 것이지만 고상한 괴로움이다.
p.87 [해설] 정정취의 지위
첫째 정정취가 되면 물러나지 않는다. 죄 짓지 않는다. 육근이 죄를 짓지 않는다.
나는 죄를 짓지 않는다 죄 지을 상대가 없다.
소승에서는 수다원을 말한다.
쉬었다 가도 물러나지 않는다.
물러난 사람은 나를 보면 부끄러워한다.
수다원은 아공을 확실하게 깨친 사람이다.
둘째 묘관찰지를 깨달은 사람이다, 염불 안 해도 된다.
염불하면서 묘관찰지를 깨달으면 그 공덕이 그 두 배가 된다.
한국에서 정정취 되는 분들이 있기는 하지만,
염불과 지관의 수행을 겸하여 하지 않았기 때문에 나보다 힘이 약하다.
나는 초지보살의 깨달음과 비슷한 깨달음을 얻었다.
삼매에 깊이 있으면 초지보살을 뛰어넘는다, 견성한 자리에서 논다
셋째 다음 생에서 왕생한다
지금 내가 강의하고 있는 것은 한국불교 역사에서 여러분을 위해 처음 하는 것이다.
원효의 책을 읽으면 유명한 철학자가 된다.
[해설] 세 부류의 정정취와 그 정토
1째 줄 소승은 무아, 대승은 대아라고 한다. 일심을 법으로 삼으니까
[해설 보충] 염불문의 조사
이 분들의 저서를 모두 읽고, 고뇌하고, 요체를 적었다.
이 맥이 와서 원효가 <무량수경종요>에서 결정을 내어 버렸다,
"정토란 이런 것이다."
여러분은 방학 90일 중에서 30일은 공부하세요.
방학하기 전에 염불하는 법을 가르칠 것이다.
폼 좀 잡지 말라, 깨달음에 있어서 거짓말하지 마라.
정정취는 불자로서 가장 모범이 되는 첫 번째 인격이다.
여러분은 신심을 성취하는 단계이다.
시간이 오래 가지는 않는다.
12월 15일까지 믿음을 성취하시오.
첫댓글 마음의 열매맺는 과보는 비록 보리이지만,
그 꽃이 피는 과보는 정토에 있다.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아미타
마음의 열매맺는 과보는 비록 보리이지만,
그 꽃이 피는 과보는 정토에 있다.
그 꽃이라도 피우리라. 애써 다짐해 봅니다.
밤별님, 늘 감사합니다.
스님의 열정어린 강의에 감사드립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지용보살마하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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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승기신론> 정정취의 지위]
정정취는 불자로서
가장 모범이 되는 첫 번째 인격이다.
여러분은 신심을 성취하는 단계이다.
밤별님!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지용보살마하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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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일체경계 본래일심
일체가 아미타불 화신이다
모든 인연의 은혜에 감사하고 회향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지용보살마하살
감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밤별님!
ㅡ 정신이 열린 것을 상사각이라고 하고
보살계위 (십행 . 십해 .십회향)의 수행
단계이다.
ㅡ 정정취의 의식을 가지게 되면
정정취에서 일어나는 능력. 작용이 다
일어난다 (보편의 진리)
ㅡ 정정취는 육근이 죄를 짓지 않는다.
ㅡ 묘관찰지 +염불은 공덕이 두배.
염불 . 지관을 안하니까 힘이 약해 ...
ㅡ 삼매에 깊이 있으면 초지보살 견성의 자리에서 논다.
ㅡ 신심을 성취하고 .믿음을 성취하시요 !!!
일심. 광명. 화신.
아미타 아미타 아미타
나무지용보살마하살
정정취의 지위
깨달음으로 말하면 상사각이고
보살계의 지위는 정정취라 한다.
종교를 가지든지 아니든지 정정취의 의식을 갖게 되면
정정취의 능력과 작용을 나타낸다.
마음의 열매 맺는 과보는 비록 보리이지만,
그 꽃이 피는 과보는 정토에 있다.
정토를 찬탄합니다.
감사드립니다.
나무아미타불 아미타 ()
감사드립니다.
모든 인연의 은혜에 감사하고
보은합니다.
원효의 <기신론소>
정정취에 대한 不可逆的인 해설
수행의 지위는 정정취
깨달음은 상사각
정정취의 지위
세 부류의 정정취
첫째 소승의 성자계위에서 수다원 이상
둘째 순리발심하여 무상도에서 물러나지 않는 지위
현실에서 정토를 감득하고 수용할 수 있는 근기
대승은 일심을 법으로 삼으니
聖俗不二요
예토와 정토는 본래 일심이니 大我이다.
셋째 염불하는 모든 중생이 내세에 아미타불의 정토에 태어나는 것
불교가 철학이면서도 종교이니
만대에도 변함없는 진리인 것이다.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감사합니다
일체경계 본래일심
일체가 아미타불의 화신이다
모든 인연의 은혜에 감사하고 회향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지용보살마하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