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추냉이(와사비)란?
고추냉이(wasabi)는 십자화과 고추냉이속(와사비속) 식물로 자극성이 강한 향과 맛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초밥에 넣거나 회에 딸려 나오는 와사비가 이 고추냉이의 뿌리로 만든 향신료입니다.
우리나라에서 식용 고추냉이는 재배 환경에 따라 두가지로 나눠 생산되고 있습니다. 하나는 일반 밭에서 재배되는 '밭고추냉이'로 쌈용이나 장아찌 용도로 잎과 줄기를 이용합니다. 다른 하나는 '물고추냉이'라 하여 수경재배를 통해 식물의 뿌리부분을 생선회에 곁들어 나오는 와사비로 이용합니다.
[사진] 물고추냉이(와사비) : 수경재배를 해야 뿌리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사진의 뿌리 부분을 강판에 갈면 와사비가 됩니다.
고추냉이의 효능
■ 감기에 좋다
강판에 간 서양고추냉이와 같은 양에 꿀에 섞어서 하루에 3번 밥숟가락으로 복용합니다. 먹자마자 거짓말같이 코가 뻥 뚫렸습니다. 아내도 기침을 해서 한 숟가락 먹었더니 마찬가지로 코가 벙 뚫렸습니다.
■ 노화방지 · 성인병 예방
고추냉이에 들어있는 효소 중엔 SOD(Superoxide dismutase)라는 효소가 있는데 이 효소는 암이나 노화를 일으키는 활성산소를 분해하는 효소로 사람의 체내에도 존재하지만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그 작용력이 약해진다.
또 하나 주목할 만한 효능으로 당뇨병의 합병증이나 노화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는 마이야르 반응(maillard reaction)을 억제하는 작용이다. 마이야르 반응은 아미노산이나 단백질이 어떤 종류의 당류와 반응하면 갈색으로 변해서 분해되는 현상으로 사람의 몸에서도 일어나는데 고추냉이에서 이런 마이야르반응의 노폐물 생성을 억제하는 효능이 보고되었다.
■ 살균, 살충효과
고추냉이를 생선회, 초밥등과 같이 사용하는 주된 이유는 어류에 기생하는 기생충 등에 대한 고추냉이의 강력한 살균, 살충효과 때문으로 특히 매운 맛의 주성분인 아릴겨자유에 대해서는 여러 종류의 세균뿐만 아니라 곰팡이 효모, 수서균, 기생충 등에 대한 살균, 살충 효과가 보고되어 있다.
靜岡縣立(정가현립)대학 환경과학연구소의 연구팀은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병원성 대장균인 O-157균과 살모넬라균, 비브리오균, 식중독을 일으키는 황색포도상구균 등에 대한 고추냉이즙액의 증식억제효과를 조사한 결과 모든 세균에서 증식억제 작용이 있었으며, 특히 어패류를 날로 먹었을 때 감염되는 장염비브리오균에 대해서 탁월한 효과가 있음을 보고하였다.
靜岡縣立(정가현립)대학 연구팀에서는 밀폐용기에 식빵, 떡을 고추냉이즙액 3g과 함께 넣은 후 25℃에서 곰팡이의 발생정도를 조사한 결과 고추냉이를 함께 넣은 처리에서는 2주가 지나도 곰팡이의 발생이 보이지 않았지만 고추냉이를 넣지 않은 처리에서는 7일만에 빵 전체에 곰팡이가 발생하였다고 보고하였다. 이러한 효능에 기초하여 최근 일본에서는 고추냉이를 함유한 항균시트나 항곰팡이제 같은 상품이 개발되어 시판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마늘 등의 저장 시에 발생하는 부패균에 대한 효능이 보고된 바 있다
■ 식욕증진 소화촉진
고추냉이의 매운맛 성분은 식욕을 올리고, 소화효소 분비를 촉진하며, 위 세포를 자극해 소화·흡수를 촉진한다. 또한 고추냉이는 비타민C의 산화를 억제하고 베타아미라제의 활성을 촉진하여 톡쏘는 매운맛으로 식욕을 증진시킨다.
일반적으로 향신료들은 소화기관에 들어가면 소화기벽을 자극하여 중추신경을 각성시키고 혈류의 흐름을 왕성하게하며 소화액의 분비를 촉진시키는 작용을 가지고 있다.
阿部(아부;1959)에 의하면 식욕이 부진한 환자에 1일당 고추냉이 1g을 요리에 첨가한 결과 환자들의 식욕이 증대되어 섭취 칼로리가 1000~1500칼로리까지 늘었다고 하였고, 榊原(신원;1961)에 의하면 고추냉이를 적절하게 섭취하면 위의 운동성이 향상되고 위액의 분비가 늘어남을 보고하였다. 이러한 작용은 고추냉이에 들어있는 β-amylase라는 효소에 의한 작용으로 9월경에 수확하는 고추냉이에서 그 함량이 가장 높다.
■ 지사제 효과
장 점막의 염소 이온 분비를 막아 설사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 위장병 예방효과
고추냉이는 비타민C를 안정화시켜 베타아밀라제 같은 소화효소를 함유하고 있어 (위가 아프거나, 트림이날때, 명치끝에 묵직한 느낌이들때, 헛배가 부를때등) 만성적인 위장병 치료에 효과가 크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매운 맛을 내는 식물에는 다량의 비타민 C가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배당체를 분해시켜 신미성분을 활성화시키는 미로시나제 등의 효소 활력을 유지시키는데 비타민 C가 촉매로 작용하기 때문이다. 고추냉이 잎에는 100㎎/100g 수준의 비타민C가 들어있을 뿐만 아니라 비타민 C의 산화를 억제하는 작용을 갖고 있는데 이는 고추냉이 신미성분에 들어있는 황 성분 때문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 충치예방효과
일본의 한 조미료 생산업체의 연구소가 2000년 태평양국제화학총회에 발표한 내용에 의하면 사람의 치아 에나멜을 부식시키는 산을 형성하는 구강세균(연쇄구균변종)에 대해 고추냉이가 탁월한 억제력을 갖는 것으로 보고하였다. 그 작용기간은 명확하게 구명되지는 못했지만 세균이 생산하는 단백질 효소를 무력화 시키거나 세균 자체의 증식을 억제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 항균효과, 살균효과, 해독작용
고추냉이의 매운맛은 시니그린 성분 때문입니다. 고추냉이의 시니그린 성분이 화학 반응하여 나온 매운 맛 성분인 이소티오시안산 알킬(Allyl isothiocyanate) 성분은 향균효과와 살균효과가 있습니다.
고추냉이의 매운맛 성분은 대장균, 살모넬라균, O-157균, 비브리오균, 포도상구균 등의 식중독 원인균의 증식을 억제합니다. 또한 위염, 위암의 원인이 되다는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도 살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고추냉이의 퍼옥시다아제(peroxidases)라는 효소가 몸에 들어온 해로운 물질 해독을 촉진한다고 합니다.
■ 항암효과
고추냉이의 항암효과에 대해서는 90년대 초반부터 활발하게 이어져 왔는데 福家洋子(복가양자;1994)는 인간의
위암세포인 MKN-28 세포에 대해 고추냉이 물 추출물을 사용하여 증식억제작용을 검토한 결과 아주 뚜렷한 억제력이 있음을
밝혔다.
일본 靜岡縣立(정강현립)대학 연구팀은 고추냉이에는 염색체 이상이나 암을 유발하는 물질, 예를 들면 육류의 탄 부분에 들어있는
트립토판 연소분해물질의 작용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음을 학인하였으며, 또한 고추냉이에 들어있는 Peroxidase는 체내에서 탄 물질을 분해하여
그 활성을 억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혈관의 혈전 방지
고추냉이 매운맛 성분은 혈액의 혈소판의 응집을 억제해 혈액 응고를 방지합니다. 동맥경화등의 예방이 기대되는 효능입니다.
그밖에도
고추냉이는 신진대사 장애, 장운동 부진을 치료하고 어린이 뱃속에 있는 기생충을 없애는 데도 사용된다고 합니다. 신선한 잎으로 만든 즙은 베인 상처 나 화상, 동상 등의 통증을 가라 앚혀 줍니다.
☆ 봄에 포기째 김치를 담가 먹을수 있고요
[와사비에 대한 일본의 다양한 연구들]
■ 고추냉이는 위암세포 증식억제, [일본식품 과학 공학회지 1996]
■ 고추냉이 추출물이 병원성 대장균 장염비브리오균 억제에도 상당한 도움이 된다는 일본의 동경대 연구 논문.
■ 고추냉이가 신경세포의 재생을 촉진해 기억력과 학습 능력을 향상시킨다는 연구결과
■ 고추냉이의 퍼옥시다아제 효소는 염색체 이상을 억제하고 발암을 억제하는 효과
■ 고추냉이의 매운맛 성분은 신경세포의 재생을 촉진해 기억력과 학습 능력을 향상 시킨다는 연구
■ 고추냉이를 하루 12.5그램을 먹으면 치매 예방과 골밀도 강화 등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일본 주니치 신문 2008]
■ 매운맛 성분이 항산화 효과로 산화 스트레스를 방지와 항알레르기 작용이 있다는 연구 결과
★ 위와 장을 살균하고 건강하게 하는 고추냉이..
이밖에도 레몬보다도 많은 비타민C함량과 풍부한 단백질
칼륨 칼슘 엽산 철분등의 다양한 영양소를 고루 갖추고 있는 식재료이기도 합니다.
특별히 요리롤 해서 챙겨 먹기 쉬운 식재료는 아니지만 여름철이나 생선이나 회 종류의 음식을 섭취하실때 또는 해독 효과를 위해서
챙겨 드시기 좋은 식재료라 설명드리고 싶네요
고추냉이 뿌리줄기 특징
물고추냉이의 뿌리줄기는 매운맛을 내는 시니그린 성분이 잎에 비해 8배 정도 높습니다. 이런 성질은 날 생선을 먹을 때 와사비로 이용되어 독특한 맛과 함께 식중독균을 살균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고추냉이(와사비)의 톡쏘는 맛의 정체 - 시니그린
고추냉이의 매운맛 성분은 고추의 캡사이신과 다르게 혀가 아니라 코를 자극하는 성분입니다. 고추냉이의 시니그린(sinigrin)이라는 성분이 산소 그리고 티오글루코시다아제 효소와 화학 반응하여 나온 이소티오시안산 알킬(Allyl isothiocyanate) 성분으로 변하면서 증기로 변해 코를 자극하기 때문입니다.
갓이나 고추냉이 등에 많이 들어있는 시니그린은 특유의 향과 매운맛을 내는 성분으로, 이 성분이 함유된 식품을 규칙적으로
섭취하면 결장암을 예방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 시니그린이 분해되면서 발생하는 글루코시놀레이트라는 효소는 방광암과 유방암, 간암, 대장암 등을 예방하는 물질이라고 농업기술원은
설명했습니다. 이 시니그린은 우리가 평소 먹는 배추에도 함유되어 있는데요 농업기술원의 한 관계자는 "보통 보쌈용 배추로 속이 노란 것을
선호하는데, 시그그린 함량도 이 노란 속에 많다고 합니다.
위암의 원인이 되는 헬리코박터균을 살균하고 제거하는데에도 뛰어난 효과가 있는 시니그린
시니그린이 분해되면서 발생하는 글루코시놀레이트라는 효소는 방광암과 유방암, 대장암 등을 예방하는 물질인데요.
글루코시놀레이트와 그 분해효소인 미로시나제는 정상적인
조건에서물리적으로 분리되어 있으나 조직이 파괴되면 글루코시놀레이트가 미로시나아제에 의해 포도당 계열이 분해되면서 이때 남아 있는
분자는싸이오사이안산염인 이이소씨이오사아네이트 또는 나이트릴로 변화됩니다.
또한 글루코시놀레이트가 장내로 흡수되면 장내 미생물에 의하여
분해되어 아이소싸이오사이아네이트가 형성되기도 합니다.
또한 글루코세놀레이트에 의해 생산되는 인돌-3-카비놀(indole-3-carbinol)도 강력한항암작용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강판에 갈려진 고추냉이 뿌리
같은 이유로 고추냉이의 뿌리를 반으로 쪼개면 톡 쏘는 매운맛이 강하게 날 것 같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이 또한 시니그린 성분이 화학 반응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고추냉이 뿌리를 가는 강판에 갈아야만 성분들이 산소와 만나게 되어 화학반응하고 이때 먹게 되면 효소와 반응하여 증기가 코를 자극하게 되는 것입니다.
고추냉이 잎과 줄기 특징
고추냉이의 잎에도 양은 적지만 매운맛 성분이 있으며 조금만 먹어도 식욕을 촉진 시킵니다. 고추냉이의 잎을 먹어보면 잎보다 잎 자루와 줄기로 갈수록 더 톡 쏘는 매운맛이 있습니다. 고추냉이 잎은 깻잎처럼 삼겹살의 쌈용이나 장아찌용으로 이용하면 좋습니다.
고추냉이 잎
고추냉이의 효능과 영양성분
고추냉이에는 레몬보다 많은 비타민C가 들어있습니다. 함량은 53mg/100g입니다. 이외에도 단백질이 90%를 차지하고 비타민B군과 칼륨63mg, 칼슘18mg, 엽산15mg 철분1mg등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고추냉이는 고함량의 비타민C를 비롯해 일반 채소와 견주어 떨어지지 않는 영양 성분을 갖고 있습니다.
고추냉이 잎 장아찌 만들기(천기누설 사례자 방법)
장아찌의 핵심은 달임장입니다. 달임장이 맛있어야 장아찌도 맛있습니다.
1. 물과 간장 비율을 1대1로 맞추고 끓여줍니다. 이때 잡내를 없애고 맛을 좋게 하기 위해 다진 생강을 약간 넣어줍니다.
2. 이렇게 끓인 후 적당이 식으면 마지막에 매실액과 식초를 넣으며 달임장 맛을 맞춥니다. 한번에 모든 재료를 넣고 달임장을 끓이기도 하지만 사례자는 매실 발효액과 식초균이 죽지 않도록 나중에 넣는다고 합니다.
3. 손질해 둔 잎과 줄기를 용기에 넣습니다. 매운맛의 강도가 다르기 때문에 줄기를 넣을 때는 많이 넣지 않습니다.
4. 여기에 파프리카를 넣어 아삭함을 더합니다.
5. 마지막으로 식힌 달임장을 부어주면 됩니다. 이렇게 만든 고추냉이 잎 장아찌는 20일 정도 숙성시키면 됩니다.
고추냉이잎 겉절이 만들기(천기누설 사례자 방법)
천기누설에 출연한 사례자는 연한 고추냉이 잎을 이용해 고추냉이 겉절이를 만들어 먹는다고 합니다. 이 겉절이를 만들 때 위에 소개된 고추냉이 잎 장아찌의 간장을 이용하면 더 맛있는 겉절이가 된다고 합니다.
만드는 방법:
1. 먼저 고추냉이 잎, 오이, 파프리카 등 채소를 먹기 좋게 썰어 놓습니다.
2. 장아찌 간장에 고춧가루, 다진 마늘, 매실액, 식초, 깨를 섞어서 양념장을 만듭니다.
3. 그다음 썰어 논 고추냉이 잎과 채소를 양념장에 붓고 무쳐주면 맛있는 고추냉이잎 겉절이가 됩니다.
고추냉이주스
제철 과일과 채소를 갈아 만든 고추냉이 주스로 드시면 좋습니다.
고추냉이 주스는 블렌더에 오이 반개, 와사비1티스푼, 요구르트1개를 넣어 곱게 갈아주면 오이 와사비 주스 완성!! 상큼한 맛 풍미를 위해서 오이를 넣거나 제철 과일을 넣어주셔도 괜찮습니다.
고추냉이(와사비) 섭취시 주의점·부작용
고추냉이는 건강에 많은 도움을 주지만 역시 자극적인 향신료이기 때문에 과잉 섭취 시 위 점막을 자극하여 위장 통증이나 속쓰림 등의 증상이 생기기도 하니 주의해야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