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름 긴 시간동안 초등5학년부터 박사준비 유학생까지 꽤나 넓은 범위의 수강생들 가르쳐 봤는데요....
흔들리지 않고 가는 방법은 정공법 뿐이예요.
지금부터 영어정공법을 좀 풀어볼께요.
먼저 단어암기 단어암기는 의미만 암기하는 것이 아니라 문법의 기초를 마련하는 것입니다.
우리나라 국어교육과정에서 다루어야할 명사 동사같은 품사개념이나 주어 서술어 수식어 같은 것들을 우리는 영어공부를 하면서 중학과정에서 배웁니다. 언어에 대한 저런개념을 이미 아는채로 영어에서 적용만 하면 좋은데.... 영어에서 처음으로 배우니... 쉽지 않지요.
단어를 암기할때 품사를 꼭 같이 암기해 주세요. 하나의 단어에 품사가 2개 이상인것들도 있고요. 예로 mean은 동사로 "의미하다" 형용사로 "비열한"
James is mean.
여기에서 mean을 파악하는데 be동사 is다음에 mean이 있어서 mean의 쓰임이 형용사임을 알수 있습니다.
단어를 암기할때 듣기평가나 말하기 평가는 없어도, 단어를 읽을줄 알아야 더 잘 암기된다는 것을 기억하시고 처음에 어려워도 ㅡ 우리가 단어를 한두개 암기하고 끝나는 것이 아니니 ㅡ 발음기호를 배워서 스스로 읽을줄 알아야 합니다.
해석쓰기 중학생들애게 토플수업을 할때가 있어요. 그럼 제일먼저 하는것이 A4 1장 반 정도 되는 지문을 해석을 단어 다...찾아서 써오라고 합니다. 제가 나름 강압적인 선생님이라...따라 하거든요. 지문 6개정도 쓰고나면 더이상 안시켜도 됩니다. 해석 잘하거든요. 단시간에 해결할수 있는 방법입니다.
그런데 이 친구들은 제가 문법공부를 거의 강사수준으로 시켜놓은거라..... 쉬운데.... 스스로 문법이 부적하다 생각하시면 해석을 적으실때 문법책.... 문제집 말고 문법기본설명서....옆에 놓고 한문장씩 나누어서 문법적 틀도 같이 분석하세요. 찾아서 쓰시고 이번기회에 암기도 하시고요.
100%장담하건데, 시간 많이 걸리고요.... 시간 낭비라고 생각이 들겁니다. 그래서 꼼꼼히 매일 30분을 넘기지 말고 그시간 동안만 집중해서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