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전 마케팅은 소비자나 소비자와 관련된 사람의 입으로 상품이나 기업 이미지 등을 전달하는 말에 의한 마케팅이다. 기업의 마케팅 비용 절감을 위한 노력과 소비자 간 동질감에 근거한 신뢰성이 조화된 프로모션 방법이라 할 수 있다. 특정인에게 제공하는 무료 샘플이나 무료 체험, 시음과 같이 상품을 사용하게 해 품질과 성능을 느끼게 한다.
테스티모니얼 마케팅(Testimonial Marketing)은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가치 있는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소비자나 구매자들을 직접 광고나 이벤트에 등장시켜 제품이나 서비스를 테스트하게 한 후 증언이나 진술을 받는 마케팅 방법이다. 스포츠에서는 스포츠 이벤트의 참가 혜택을 증명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된다. 유명인을 등장시키지 않기 때문에 저비용으로 소비자들에게 친근감을 줄 수 있다. TM은 영상이나 편지 혹은 브로슈어 등의 출판물을 활용할 수 있으며, 상품과 서비스의 품질 만족과 증정·추천의 행복과 즐거움 제공은 물론 지속적인 관심과 장래 만족을 위해 노력하는 내용이 포함돼야 한다.
리퍼럴(Referral)은 가족이나 친구 혹은 주변의 가까운 이웃으로부터 상품이나 서비스를 추천받거나 보증을 받는 방식으로 유명인사 및 운동선수와 같은 '스타성'은 결여됐어도 이들 간의 밀접한 상호관계를 고려할 때 이상적인 간접 프로모션 방법이 될 수 있다.
리퍼럴은 판매사원을 대신해서 추천자가 상품을 소개하거나 보증하는 명시적 방법과, 판매사원이 소비자에게 추천자를 거명하는 암시적 방법이 있다. 미국여자프로농구협회(WNBA)의 클리블랜드 로커스(Cleveland Rockers)는 시즌티켓 소유자들을 대상으로 파티를 개최하면서 리퍼럴 마케팅을 실시했다. 그들로부터 팀에 관심을 가진 친지나 주변인의 명단을 제출 받아 이들을 대상으로 시즌티켓을 판매했다.
출처 : 구창환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kooceo/posts/612267732178730
첫댓글 카드사 주민등록증관련 자료 유출로 당분간 TM 사 경영상 운영이 어렵게 될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