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s앤비한의원 송파점입니다.
오늘은 많은 분들이 습관적으로 킁킁거림과 켁켁거림으로 불편한 목이물감과 이 목이물감의 원인질환에 대해 이야기를 해 보려고 합니다.
비염환자를 많이 보는 우리한의원 대기실에는 끊임없이 들리는 소리가 있습니다. 바로 킁킁거림, 켁켁거림이 있는 현상인데요,
이는 많은 경우에서 비염으로 인해 코가 뒤로 넘어가는 후비루증후군 패턴에서 흔히 보는 증상이기도 합니다. 환자분들은 후비루증후군으로 목이물감이 끊임없이 나타나서 지속적으로 킁킁거리는 경우가 많고, 목이물감이 잘 뱉어지지도 않고 삼켜지지도 않아서 일상 생활에서 상당히 불편해 합니다. 때로는 이 목이물감으로 기침이 끊이지 않게 되며, 가래가 많이 나오기도 하거나, 목소리의 변화가 생기는 경우까지도 볼 수 있습니다.
흔히 후비루로 인한 목 불편감, 목이물감을 한의계 고전에서는 매핵기 라는 표현을 쓰기도 합니다. 매실의 핵이 목에 걸려 있다는 뜻으로 실제 후비루로 인한 경우와 심리적인 원인, 또는 스트레스로 인한 경우 2가지 다 총칭한다고 이해하심 되구요, 이 매핵기 증상은 체내의 “담(痰)” 노폐물이 많아서 생긴다 이해하여 담을 제거하는 한약처방 및 침구치료에 치중됩니다.
그와 별개로 양방에서는 목이물감에 대해 역류성 식도염 진단을 많이 내립니다. 최근 s앤비한의원에 찾아오신 목이물감과 킁킁거림 호소 환자의 대략 80%는 역류성 식도염 진단을 받고 오셨습니다. 이 역류성식도염의 전형적인 증상은 흉통과 가슴이 타는 듯한 느낌, 쓰린 느낌과 동시에 목 이물감, 목소리의 변화, 그리고 가래 등이 생기는데요, 역류성 식도염의 많은 환자분들이 실제 목이물감을 호소할 경우 역류성 후두염이 병발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최근 심한 목이물감을 호소하는 한 40대 남성은 근처 내과에서 역류성 식도염 진단을 받고 2개월 치료 후 별무효과, 그리고, 이비인후과에서 역류성후두염 진단받고 또 2달 치료한 이후 별무효과 한 이후 대학병원에 가서 여러 검사를 다 한 결과 비염 외에 별 문제가 없다는 이야기를 듣고 우리 s앤비한의원에 찾아오셨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이 환자분의 경우 지속적인 목이물감 외에 비염의 증상이 거의 나타나지 않았구요, 다만 코가 심하게 부어있는데도 코막힘은 못 느꼈지만, 잘 때 구강호흡이 심하고 코골이만 있는 패턴이었습니다. 구강호흡을 해서 입과 목이 지속적으로 마르기 때문에 목에 이물감과 건조감이 나타나는데, 사실 가벼운 정도의 역류성식도염과 그로인한 역류성후두염이 있었고, 환자 심리상태가 워낙 예민하기 때문에 매핵기 패턴도 의심되는 경우라 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환자들 치료에는 맞춤형 한약처방과 비염 외치치료, 특히나 풍선추나 같은 비강 환기요법, 그리고 비염젤을 위시한 비염 자가치료 처방이 아주 효과적입니다. 실제 이 환자분도 s앤비한의원의 3단계 맞춤치료를 한 1주부터 효과를 보기 시작하여 1달이 지난 지금 시점은 목이물감으로 답답해서 미칠 것 같은 느낌은 사라졌고, 킁킁거림 횟수도 현저하게 감소되었으며, 다만 아직고 구강호흡과 가래가 느껴지는 정도로 증상 호전이 많이 좋아졌습니다.
s앤비한의원 송파점은 비염과 이비인후과 영역만 15년 넘게 집중하여 치료하는 한의원으로 목이물감을 호소하는 수많은 후비루증후군 환자분들, 역류성후두염환자분들, 그리고 매핵기 환자들을 치료해 왔습니다. 이 증상은 가벼운거 같지만 실제로는 삶의 질을 현저하게 떨어뜨리는 질환입니다. 이제 목이물감으로 고생하시는 많은 후비루증후군 환자분들은 s앤비만의 3단계치료법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꼭 좋은 성과가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