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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이 말하는 어리석은 자의 8가지 특징_잠언 강해 11 : 정동수 목사, 사침례교회, 킹제임스흠정역성경, 설교, 강해, (2022. 4.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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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언 11: 성경이 말하는 어리석은 자의 8가지 특징
잠언: 인생의 지혜를 주는 책, 인생의 기술, 분별력
살다 보면 여러 종류의 사람을 만난다. 사귀어야 하는 사람, 피해야 하는 사람
잠언에는 지혜로운 자, 사악한 자, 어리석은 자, 단순한 자, 비웃는 자 등 5종류의 사람들이 나온다.
이 사람들의 특성을 살펴보면 어떻게 지혜롭게 살지 알 수 있다. 잠언의 목적 달성
지난 2주, 지혜로운 자, 사악한 자, 오늘 어리석은 자(Fool)
fool(66, 42), 108, foolish(52), 총160회
fool, folly, 라틴어 follis, bellows, 바람통, 허파, 불쑥 튀어 오른 뺨, 즉 실체는 없고 바람만
있는 사람, 거인처럼 보이는데 바람이 빠지면 피그미처럼 왜소하게 된다.
잠언에 나오는 어리석은 자들: 총 3종류의 어원
1. 고집이 세고 우둔한 자, 2. 도덕적으로 타락하고 이성이 없는 자, 3. 짐승같이 우둔한 자
이들의 특징은 많지만 여기서는 잠언에 나오는 것들을 모아서 8가지로 요약하려 한다.
1. 하나님의 말씀으로부터 배우지 않는다. 1:7, 주를 두려워하는 것이 지식의 시작이나 어리석은 자들은
지혜와 훈계를 멸시하느니라.
IQ가 낮은 것을 뜻하지 않는다. 마음이 문제다. 진화론자들, 하나님과 기독교를 대적하는 유명한
박사들, 롬3:18, 그들의 눈앞에는 하나님을 두려워함이 없느니라.
그의 아버지도 그를 교육할 수 없다(15:5).
그와 논쟁을 벌이면 결국 어려움만 가중된다(29:9). 지혜로운 자가 어리석은 자와 다투면 그가 노하든
지 웃든지 안식이 없느니라.
이유: 그들은 자기들의 어리석음을 즐긴다(15:21). 어리석음이 그들의 기쁨
죄들에 대해 경고하면 오히려 우리를 비웃는다(14:9). 어리석은 자들은 죄를 조롱하나 호의는 의로운
자들 가운데 있느니라.
지혜를 배우지 못하는 이유: 중요한 데다 정신을 쏟지 않는다(17:24). 지혜는 명철이 있는 자 앞에
있으나 어리석은 자의 눈은 땅끝에 있느니라. 귀한 것을 말하면 딴청을 피운다.
즉 분별력이 없다. 현실을 직시하지 않고 환상의 세계에서 산다.
하나님의 말씀이 하는 일, 우리가 사는 어려운 세상에서 확고하게 땅에 설 수 있는 지혜를 준다.
여기에 귀를 기울이지 않으니 어리석게 된다.
2. 말을 자제하지 못한다(15:2). 지혜로운 자들의 혀는 지식을 바르게 사용하나 어리석은 자들의 입은
어리석음을 쏟아 내느니라.
이들은 교만하여 다 아는 것처럼 말한다(14:3).
자기들이 무엇을 말하려는지, 무엇을 말해야 하지 알기도 전에 말을 한다(18:13).
29:20, 네가 말이 조급한 사람을 보느냐? 그보다는 어리석은 자에게 더 소망이 있느니라.
주님의 말씀(12:15), 어리석은 자의 길은 그가 보기에 옳으나 권고에 귀를 기울이는 자는 지혜로우니
라.
이들은 이미 자기들이 다 알고 있다고 하므로 무언가 옳은 것을 말해 줄 수 없다.
많은 것을 말하는데 그 말한 것을 이루지 못한다(10:8). 수다를 떠는 어리석은 자는 넘어지리라.
나를 포함한 대다수 사람들: 하나님의 말씀, 지혜의 말씀을 듣는 것보다 말하는 것이 쉽다,
이들이 전문적으로 하는 것: 거짓말과 중상모략(10:18)
지혜로운 자들은 그들의 주변에 모이지 않는다(15:7, 17:7).
주님의 말씀: 우리는 우리가 듣는 말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막4:24). 너희가 듣는 것에 주의하라
이들이 말을 시작하면 종종 싸움이 벌어진다(18:6-7
)
3. 이들은 자기 분노 혹은 성질을 이기지 못한다.- 34
12:16
14:29(17:28)
29:11
어리석은 자들의 진노를 일으키지 말라. 그것을 견디기 어렵다(27:3). 돌은 무겁고 모래도 무게가
있으나 어리석은 자의 진노는 그것들 둘보다 무거우니라.
그래서 어리석은 자들과 의견이 다르면 조심해야 한다(26:4).
고치는 방법: 하나님의 말씀밖에 없지만 힘들다.
4. 이들은 대개 자기 확신이 크고 교만하다.
26:12, 28:26
우리는 우리 마음을 알기 원하지만 실제로는 알기가 대단히 어렵다(렘17:9).
대다수 사람들, 자기 마음이 이끄는 대로 산다.
칭찬, 과장, 거짓말에 잘 속아 넘어간다(창3:5).
신들과 같이 된다. 뉴에이지 철학
자기 확신이 크므로 항상 참견하고 논쟁을 일으킨다(20:3). 사람이 다툼을 그치는 것이 존귀가
되지만 모든 어리석은 자는 참견하려 하느니라.
지혜로운 사람은 쓸데없는 논쟁을 막고 피한다.
교회 안에서도 쓸데없는 질문, 논쟁을 일으키며 안 된다. 지혜롭게 보이지만 실상은 어리석은 일이다.
5. 문제를 일으키고 부모에게 슬픔을 가져온다.
10:1(15:20, 17:21, 25), 솔로몬의 잠언이라. 지혜로운 아들은 아버지를 즐겁게 하나 어리석은
아들은 자기 어머니의 근심거리니라.
모든 아버지의 주문(27:11), 내 아들아, 지혜로운 자가 되어 내 마음을 즐겁게 하라. 그러면 나를
모욕하는 자에게 내가 대답하리라.
그런데 성경에는 부모에게 고통과 슬픔을 가져오는 아이들 이야기가 많다.
창4의 가인
창28의 에서
창37, 야곱의 아들을
삼손(삿13-16)
다윗의 아들들(암몬, 압살롬, 아도니야)
그런데 이런 자들을 고치기는 대단히 힘들다(27:22). 네가 어리석은 자를 절구에 넣고 밀과 함께
공이로 찧을지라도 그의 어리석음은 그에게서 떠나지 아니하리라.
그래서 부모들은 어릴 때에 아이들을 교정해야 한다. 잠22:15, 아이의 마음에는 어리석음이 매여
있으나 바로잡는 회초리가 그것을 몰아내어 그에게서 멀리 떠나게 하리라.
어리석은 어른들: 오직 하나님의 말씀에 의해서만 교정된다.
6. 재물을 어리석게 쓴다.
21:20, 지혜로운 자의 거처에는 갖기를 바라는 보물과 기름이 있으나 어리석은 자는 그것을 낭비하느
니라.
그는 모든 것의 값은 알지만 값어치는 모른다.
그래서 재물을 헛된 데 쓴다(29:3). 눅15의 탕자
지혜로운 자들은 자식들, 후대들에게 유용한 것을 남긴다.
어리석은 자들, 재물 기회 다 허비하고 죽는다(19:10).
7. 자기의 책임을 모른다.
26:1, 어리석은 자에게는 명예가 어울리지 아니하니 그것은 마치 여름의 눈 같고 수확 때의 비 같으니
라.- 35
맡겨진 책임을 감당할 줄 모른다. 그러므로 명예와 존귀를 얻지 못한다.
어리석은 자가 명예를 얻으면 여름의 눈과 같다. 수확기의 비와 같다.
잠26:3-12, 어리석은 자의 책임 이야기
짐승처럼 매질을 해야 한다(3).
잘못하다가는 그처럼 되기 쉽다(4-5)
어떤 사명을 주면 오히려 넘어질 수 있다(6).
다리 저는 사람의 다리 길이가 다른 것처럼 이들은 어리석은 말을 한다(7)
술 취한 자처럼 남을 실족시키고 망치고 자기도 망한다(9).
이런 자에게 성경을 가르치라고 하면 어떻게 될까?
실수에서 배우지 못하고 다시 거기로 간다(11).
벧후2:22 인용, 거짓 교사들을 따라가는 어리석은 자들
8. 자기 길을 망치고는 주를 향해 안달한다.
19:3, 사람의 어리석음이 그의 길을 굽게 하고는 그의 마음이 주를 향해 안달하느니라.
대표적인 사례: 출5-15의 파라오
자기가 나라를 다 망치고도 주님께 돌아서지 않는다.
주님과 모세 대적, 나중에는 이스라엘 백성 추격, 그의 군사들과 대장들 익사
하나님의 징계 훈육, 지혜로운 자들 더 지혜롭게
하나님의 형벌, 어리석은 자들 더 반항
어리석음만 먹기 때문에 도덕적인 힘이 없다(15:14). 명철이 있는 자의 마음은 지식을 구하나 어리석
은 자들의 입은 어리석음을 먹고 사느니라.
10:21, 의로운 자의 입술은 많은 사람을 먹이나 어리석은 자들은 지혜가 부족하여 죽느니라.
그들의 영과 육 모두 기진하고 많다(16:22 참조).
결론
어리석은 자들은 교훈을 받지 않다가 결국 파멸한다.
누가복음 12장의 어리석은 부자, 하나님의 말씀(12:20), 그러나 하나님께서 그에게 이르시되, 너 어리석
은 자야, 이 밤에 내가 네 혼을 네게 요구하리니 그러면 네가 예비한 그것들이 누구의 것이 되겠느냐?
하셨으니
지혜로운 바보들, 그리스도인들(고전4:10), 우리는 그리스도로 인해 어리석은 자들이지만 너희는 그리스
도 안에서 지혜로우며 우리는 약하지만 너희는 강하고 너희는 존귀하지만 우리는 멸시를 받는도다.
세상은 그들을 어리석다고 하지만 이들은 가장 지혜로운 결정을 내린 사람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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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멸하며 조롱하는 자들을 피해야 한다_잠언 강해 12 : 정동수 목사, 사침례교회, 킹제임스흠정역성경, 설교, 강해, (2022. 4. 8)
잠언 12: 경멸하며 조롱하는 자들을 피해야 한다
잠언: 인생의 지혜를 주는 책, 인생의 기술, 분별력
살다 보면 여러 종류의 사람을 만난다. 사귀어야 하는 사람, 피해야 하는 사람
잠언에는 지혜로운 자, 사악한 자, 어리석은 자, 단순한 자, 비웃는 자 등 5종류의 사람들이 나온다.
이 사람들의 특성을 살펴보면 어떻게 지혜롭게 살지 알 수 있다. 잠언의 목적 달성
지난 3주, 지혜로운 자, 사악한 자, 어리석은 자
오늘 < >, 조롱하는 자, 비웃는 자의 특징 설명: 이러 사람을 피해야 한다. 성품을 고쳐야 한다.
영어 scoff, mock, scorn (*)
영어 scoffer, mocker, scorner, the scornful
scorner 9:7, 8: 13:1, 14:6, 15:12, 19:25, 21:11, 21:24, 22:10, 24:9
scorners 잠1:22, 3:34, 19:29
scoffers 벧후3:3
scornful 시1:1, 잠29:8, 사28:14
mockers 유1:18
잠언에는 약 13구절이 조롱하는 자(비웃는 자)에 대해 말한다. 얼굴의 변화(비웃음) (*)
솔로몬의 잠언 시작: 잠1:20-23
조롱하는 자의 정의
선한 것과 진리를 경멸하고 비난하는 자, 그 결과 자기를 망치고 주변 사람들을 망친다.
조롱하는 자의 특징
1. 나는 모든 것을 다 안다. 나를 설득하려 하지 말라.
조언과 권위를 무시한다. 그리고 이런 것들을 경멸한다.
사춘기 아이들의 문제, 기존 권위를 경멸하는 것 “이것은 내 인생이다. 내 마음대로 살 것이다.”
경멸하는 얼굴, 몸짓
교만한 진노를 표출하며 행동하는 자를 일컬어 교만하고 건방져서 비웃는 자라 하느니라(21:24)
누구에게 가장 큰 반감을 가질까? 하나님, 그래서 하나님은 없다고 말한다.
2. 가장 큰 특징: 가르칠 수가 없다.
이런 사람은 지혜를 찾으려 해도 찾을 수 없다(14:6). 겸손이 없으면 하나님의 지혜를 구할 수 없다.
자기를 가르칠 수 있는 사람과 진지하게 논의하지 않고 진리를 보고는 비웃는다.
3. 이들의 특징: 경솔하고 건방지다.
지적 영적 무기도 없이 조롱과 경멸로 상대방을 제압하려 한다.
이들이 조언에 반응하는 것을 보면 이들의 무지를 알 수 있다.
잠9:7-8
13:1
15:12
이들에게 조언을 주거나 진리를 말해 주는 것은 돼지 앞에 진주를 던지는 것과 같다(마7:6).
4. 자기 마음대로 하므로 기분과 감정에 따라 일을 처리한다. “이들의 말: 상관하지 말라”
그 결과 게으름을 피운다.
그래서 조롱하는 자는 게으른 자가 되기 쉽다(잠12:27).
남의 종이 되기 쉽다(12:24).
자기의 능력을 최대로 발휘하지 못한다.
아예 일을 안 한다(26:13-15).
5. 이들은 가는 곳마다 문제를 일으킨다(가정, 직장, 교회 등)
온 도시에 문제를 일으킨다(29:8).- 37
6. 팀 켈러의 정리
1. 독단적이다. 나도 틀릴 수 있다는 생각을 전혀 안 한다.
2. 상대방을 전혀 배려하지 않는다.
3. 지적 능력 부족이 문제가 아니라 지적 태도의 문제
1. 교만(21:24)
2. 자기 확신(9:8, 15:25)
조롱하는 자의 발생 원인
부모를 무시하는 데서부터 조롱하는 자가 생긴다(잠13:1)
그래서 이것이 필요하다. 아이의 마음에는 어리석음이 매여 있으나 바로잡는 회초리가 그것을 몰아내어
그에게서 멀리 떠나게 하리라(잠22:15)
17:21, 어리석은 자를 낳는 자는 그 일로 슬픔을 얻나니 어리석은 자의 아버지는 기쁨이 없느니라.
그래서 권위에 순종하는 것을 가르쳐야 한다.
권위는 무조건 나쁜 것이 아니다. 나쁜 권위가 나쁜 것이다. 권위가 없으면 질서가 무너진다.
조롱하는 자의 치료 방법
마음의 변화가 생기기 전에는 힘들다. 내 아들아, 네 마음을 내게 주며 네 눈이 내 길들을 지키게 할지어다
(잠23:26).
치료 방법: 매와 추방(19:25)
때려서라고 고쳐야 한다. 비웃는 자를 때리라. 그러면 단순한 자가 주의하리라. 명철이 있는 자를
책망하라. 그러면 그가 지식을 깨달으리라(잠19:25)
그래서 내쫓아야만 한다. 비웃는 자를 쫓아내면 다툼도 나가리니 참으로 싸움과 모욕이 그치리라.
(22:10).
성인의 경우 형벌이 필요하다
하나님을 따르지 않는 자들의 계획대로 걷지 아니하고 죄인들의 길에 서지 아니하며 조롱하는 자들의
자리에 앉지 아니하는 사람은 복이 있나니(시1:1)
내가 조롱하는 자들의 모임 가운데 앉지 아니하고 그것을 기뻐하지도 아니하였으며 주께서 격노로
나를 채우셨으므로 주의 손으로 인해 홀로 앉았나이다(렘15:17)
이런 자들과 사귀지 말라. 불신의 시작은 이런 자들과 어울리는 데서 시작된다.
지혜로운 자들과 함께 걷는 자는 지혜로울 것이나 어리석은 자들의 벗이 되는 자는 멸망을 당하리라(잠
13:20).
마지막 때의 조롱하는 자들의 교회 핍박
세상이 우리를 미워한다. 경멸한다(요15:18-19).
무신론자, 불가지론자, 회의론자, 진화론자(*)
벧후3:3-5, 유1:18,
(유 1:18) 그들이 너희에게 마지막 때에는 하나님의 뜻에서 벗어나 자기 자신의 정욕대로 걷는 조롱하는
자들이 있을 것을 일러 주었는데
진화론, 낙태, 동성애는 하나님을 조롱하는 것, 좌익 사상(사회주의 공산주의)
이단 교리, 사이비도 마찬가지
유명한 스코퍼들
1. 볼테르(1694-1778)의 말: 프랑스의 철학자(무신론자) 볼테르가 장담하기를 기독교가 생겨나기
까지는 수백 년이 걸렸지만 50년 만에 내가 기독교를 다 파괴하며, 백 년 안에 성경을 다 없애버리겠노라
고 했다. 그는 결국 임종에 이르러 [아, 나는 멸망으로 들어가는구나]라고 말하여 자신이 지옥으로
가게 될 것을 고백했다. 그의 말과는 반대로 성경은 지금까지도 베스트셀러이다. 목회자는 교인들에게
심판과 지옥에 대해 성경대로 전해서 올바른 신앙을 가질 수 있 도록 해야 한다.
2. 버트런드 러셀(1872-1970), (*) 나는 왜 기독교인이 아닌가? 무정부주의자, 좌차, 회의적 무신론자 - 38
(*)
1. 모든 것에 원인이 있어야 하므로 하나님에게도 원인이 있어야 한다.
2. 예수님의 가르침에는 결함이 있다.
3. 또 지옥이 있다고 가르친다. 종교의 기반은 두려움이다.
3. 리처드 도킨스(1941- ), (*) “신은 착각이다. … 그것은 유해한 착각이다.”
신은 철저하게 인간이 만들어낸 망상이며,
이 망상이 인간을 억압하고, 비인간화시키며,
인류에 재앙을 가져다준다.
4. 선을 악이라 하고 악을 선이라 한다(사5:20). 악을 선이라 하고 선을 악이라 하며 어둠을 빛으로
삼고 빛을 어둠으로 삼으며 쓴 것을 단 것으로 삼고 단 것을 쓴 것으로 삼는 자들에게 화가 있을지어다!
(사 28:14) ¶ 그러므로 예루살렘에 있는 이 백성을 다스리는 자들 곧 조롱하는 자들아, 너희는 주의
말씀을 들으라.
(사 28:22) 그러므로 이제 너희는 조롱하는 자가 되지 말라. 너희를 결박한 끈들이 단단해질까 염려하노니
내가 주 군대들의 하나님으로부터 멸망 소식 곧 온 땅을 향해 작정된 멸망 소식을 들었느니라.
결국 패망한다.
세상 역사, 종교 역사에는 조롱하는 자들의 기록이 많다.
창11장을 보라. 바벨탑
출14장을 보라, 파라오
단4를 보라, 느부갓네살
행12:20-25를 보라. 헤롯 아그립바
하나님의 심판
하나님이 하시는 일(3:34), 참으로 그분께서는 비웃는 자들을 비웃으시나 겸손한 자들에게는 은혜를
베푸시느니라.
하나님을 조롱하면 결국 하나님의 조롱을 받는다(3:34).
하나님은 조롱받지 아니하신다(갈6:7)
이들은 하나님과 사람들에게 가증한 존재들이다(24:9). 그래서 심판이 있다.
19:29, 심판은 비웃는 자들을 위해 예비되어 있으며 채찍은 어리석은 자들의 등을 위해 예비되어
있느니라.
결론
권위를 가진 존재들(부모, 교사, 지도자, 하나님)을 경멸하며 조롱하는 것은 무서운 일이다.
고전2:1-3의 바울을 모르는 사람
하나님과 사람 앞에서 모른 것, 잘못을 인정할 줄 아는 겸손한 사람이 되어야 한다.
오늘날의 스코퍼
https://apologeticspress.org/apologetics-and-the-scoffer/
그래서 영적 지도자는 행20:28-31, 약3:13-18을 읽어야 한다.
https://youtu.be/rNVzEUtVXa0?list=PL4P6SBDceLgEZLssg4BzG1AiTvdLOoZ67
단순한 자들의 어리석음과 단순함의 아름다움_잠언 강해 13 : 정동수 목사, 사랑침례교회, 킹제임스흠정역성경, 설교, 강해 (2022. 4. 15)
잠언 13: 단순한 자들의 어리석음과 단순함의 아름다움
잠언: 인생의 지혜를 주는 책, 인생의 기술(wisdom), 분별력(understanding)
살다 보면 여러 종류의 사람을 만난다. 사귀어야 하는 사람, 피해야 하는 사람
잠언에는 지혜로운 자, 사악한 자, 어리석은 자, 단순한 자, 비웃는 자 등 5종류의 사람들이 나온다.
이 사람들의 특성을 살펴보면 어떻게 지혜롭게 살지 알 수 있다. 잠언의 목적 달성
지난 4주, 지혜로운 자, 사악한 자, 어리석은 자, 경멸하며 비웃는 자
오늘 < >, 단순한 자의 특징 설명: 이런 사람을 피해야 한다. 성품을 고쳐야 한다. 또 동시에 신약에서
좋은 의미로 쓰인 단순함에 대해 설명하려 한다.
단순한 자들의 어리석음
잠언에서 우리는 단순한 자, 비웃는 자, 어리석은 자라는 삼 형제를 만난다.
지혜의 첫 번째 초청 잠1:22
두 번째 초청 잠8:5, 비웃고 조롱하는 자는 없다.
세 번째 초청 잠9:4, 단순한 자와 어리석은 자만 부른다. 이 둘에게는 희망이 있다. 조롱하고 경멸하는
자에게는 희망이 없다.
하나님의 초청을 거절하는 것은 심각한 일이다. 다시는 초청을 받지 못할 수 있다.
simple(20, 시편잠언 17회, 겔 1회, 롬 2회), simplicity(구약 2회, 신약 3회, 총 5회), 25회
1. 정의
단순한 자는 모든 것을 믿는 어리숙한 사람이다. 이유: 매사에 확신이 없기 때문에
“나는 모든 것을 인정해, 모든 사람을 인정해!” 이것은 사실 영적인 무지이다.
즉 그들은 진리와 오류를 구분하지 못한다.
잠14:15) 단순한 자는 모든 말을 믿으나 분별 있는 자는 자기의 가는 길을 잘 살피느니라.
하나님의 모든 말씀을 믿는 것은 믿음이지만 사람의 모든 말을 믿는 것은 어리석음이다.
현시대 교인들의 가장 큰 문제: 하나님의 말씀과 비교하지 않고 목사의 말, 교회의 말을 믿는 것
요일4:6, 우리는 하나님께 속하므로 하나님을 아는 자는 우리의 말을 듣고 하나님께 속하지 아니한
자는 우리의 말을 듣지 아니하나니 이것에 의해 우리가 진리의 영과 오류의 영을 아느니라.
성령님; 진리의 영, 마귀: 오류의 영, 요일4;1, 사랑하는 자들아, 영을 다 믿지 말고 그 영들이
하나님께 속하는지 그것들을 시험하라. 이는 많은 거짓 대언자들이 나와 세상에 들어왔기 때문이라.
1. 내가 선지자라고 하면 가짜이다. 직통 게시 주장
2. 내 말대로 하기만 하면 구원이다. 가짜이다. 엄청난 규모의 돈 요청
3. 각종 은사 집회, 무질서한 음악 및 예배, 그 결과 책을 읽지 못하는 성도, 이런 사람이 단순한
자이다. 설교를 듣고 성경이 더 잘 이해되어야 좋은 설교이다.
2. 현시대의 특징
특히 현시대에는 단순한 자들이 많다. 대한민국을 보라. 사회주의 공산주의 지지자 40%
앞으로 어떻게 될지 생각을 안 하고 산다. 선동을 받아 느낌대로, 마음대로 투표한다.
현시대의 특징: 확신을 가지고 사는 사람들을 고집불통인 사람으로 매도한다.
미국의 경우 정치적 올바름이라는 것이 있다. Politically correct
낙태, 동성애 반대, 정치적으로 올바르지 않다. 반대로 생각하는 사람들에게 피해를 준다.
무조건 여성을 올려 주어야 한다. 남녀평등 말하면 차별주의자
소수자(외국인, 성소수자 등) 당연히 평등하게 대한다. 다만 성소수자의 경우 사회 문제가 된다는
것을 지적하면 차별주의자라는 낙인이 찍힌다.
그래서 차별금지법을 제정하려고 한다. 학력을 기재하지 말라.
기회의 평등이 아니라 결과의 평등, 이것은 공산주의, 결국 모두 망하는 길로 가는 것이다.
차이와 차별을 구분하지 못한다. 인천 공항 - 40
이러다 보니 현시대 다수의 사람들은 늘 다른 사람의 의견을 무조건 수용하는 사람을 좋은 사람으로
치켜세운다. 그래야 사람들의 비판을 받지 않기 때문이다.
3. 대다수 사람들은 절대적인 것을 믿지 않는다. 객관적 진리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말한다.
무엇이든지 내가 보기에, 느끼기에 좋으면 그것이 선이고 진리이다. 이런 사람이 단순한 자
창3:5, 너희가 그것을 먹는 날에 너희 눈이 열리고 너희가 신들과 같이 되어 선악을 알 줄을 하나님이
아시느니라, 하니라.
사회적 통념: 내가 믿는 것에 대해 나를 판단하거나 비난할 사람은 없다.
이런 것들에 능한 사람들이 성공한다. 모임의 장이 된다.
“많은 사람들이 사실이 아닌 것들을 믿는 것을 즐긴다. 이것을 통해 그들은 스스로 생각을 하고 판단을
할 필요가 없게 된다. 자기가 아는 것에 대해 책임을 질 필요가 없게 된다. ‘네가 알지 못하는
것은 너를 해치지 않아.’ 이것은 거짓말이다. 의사나 자동차 수리공에게 물어보라. 네가 알지
못하는 것이 너를 크게 해칠 수 있다.” 잠1;32 이는 단순한 자들의 돌이켜 떠나감이 그들을
죽일 것이며 어리석은 자들의 번영이 그들을 파멸시킬 것이기 때문이라.
4. 왜 단순한 자가 되는가?
단순한 자들이 단순한 것은 지혜와 신중함을 주는 하나님의 말씀들을 버리기 때문이다(1:4).
민감함이 없다.
하나님의 말씀들은 절대적인 기준이다.
비극은 무엇인가? 이들은 자기들의 단순함을 사랑한다. 그리고 이것을 바꾸려 하지 않는다(1:22).
그는 자기의 주관 혹은 확신이 없으므로 결국 모든 일에 실족한다.
그는 생각하고 연구하고 기도하고 하나님께 여쭙는 일을 하지 않는다.
하나님의 지혜 창고를 파지 않고(2:4-6) 무엇이든 자기에게 주어지는 대로 행한다.
5. 잠7:7을 보라. 단순한 자의 말로를, 간교한 창녀에게 넘어가는 단순한 청년
다른 사람들이 죄들로 인해 형벌받는 것을 보고는 그때야 무언가를 배운다.
19:25;비웃는 자를 때리라. 그러면 단순한 자가 주의하리라.
21:11, 비웃는 자가 형벌을 받으면 단순한 자가 지혜롭게 되며.
잠14:18, 단순한 자들은 어리석음을 상속하지만 분별 있는 자들은 지식으로 관을 쓰느니라.
지혜로운 사람은 교훈을 통해 배운다.
단순한 자들은 자기 앞에서 펼쳐지는 실례를 보아야만 깨닫고 배운다.
지혜로운 자는 다가오는 위험을 미리 보고 피한다. 단순한 자는 그냥 나가다가 충돌해 버린다.
22;3 분별 있는 자는 해악을 미리 보고 숨으나 단순한 자들은 나아가다가 벌을 받느니라.
27:12 분별 있는 자는 해악을 미리 보고 숨으나 단순한 자들은 나아가다가 벌을 받느니라.
6. 우리는 다 모든 것을 알지 못한다. 어떤 점에서 무지한 자들이다.
그런데 단순한 자는 자기가 단순하다는 것을 모른다. 또 배우려고 하지 않는다. “무지가 축복이다”라는
생각
그러나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이 우리 앞에 있다면 무지는 어리석은 일이다.
단순함의 아름다움
단순하다는 말은 잠언에서 확신이 없는 사람과 그런 사람의 특성을 말할 때 사용되었다.
신약성경에도 같은 의미로 사용된 경우가 있다.
롬16:18, 그런 자들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섬기지 아니하고 자기 배를 섬기며 좋은 말과 빼어난
말솜씨로 단순한 자들의 마음을 속이느니라.
그런데 신약성경에서 이 단어는 다른 의미로로 사용된다.
교회는 사람들의 모임, 문제가 많다.
특히 고린도 교회, 여러 가지 문제, 바울은 선교 여행을 하면서 고린도 교회의 문제들을 듣게 되었고
고린도전후서에서 먼저 이 교회를 책망한다. 그는 그들이 이방인들의 지혜와 철학에 물들어 복음의 - 41
단순함에서 떠나 변질되고 있음을 보여 주고 교회의 분열(1 4장), 법정 소송, 이혼, 여인들의 옷차림,
주의 만찬 등과 관련된 도덕적 무질서(5 11장), 영적 선물(12 14장), 성도들의 부활(15장) 등에
대해 주님의 말씀을 준다.
복음의 단수함이란 무엇인가?
사도 바울의 단순함의 예
고후1:12
1. 그는 세상에서 단순하게 살았다. 단순함을 틴데일은 ‘두 마음을 품지 않음’이라고 번역함(즉 간교함
이 없이). 기독교에서 simplicity는 대단히 중요한 말, 구약은 대단히 복잡하다. 지금도 세상의
모든 종교는 시스템이 복잡하다. 구원 방법이 복잡하다. 기독교는 단순하다. 그래야 모든 사람이
도리를 알고 구원받을 수 있다(고후11:1-4). 한 하나님, 구원(믿음, 은혜), 구원의 안전 보장,
어린양의 피, 단번 속죄, 예배, 교회 구조, 성도들의 삶
2. 하나님께 속한 진실함으로 하였다. 하나님이 만들어 주시는 진실함(고전11:1).
3. 이 둘의 반대가 육체의 지혜이다(꼼수). 철학(골2:8)과 가짜 과학(딤전6:20)
4. 하나님의 은혜로 하였다. 성도의 삶의 자세
5. 이것이 우리 양심의 증언이다. 양심은 우리의 영과 함께하는 기능이다. 이것으로 옳고 그른 것을
구분한다. 이것이 망가지면 구원받은 사람도 파멸에 이를 수 있다(딤전1:5; 18-20).
6. 특히 목회자는 이것이 나의 기쁨이라고 말할 수 있어야 한다.
요즘 미니멀 라이프, 모든 것을 단순하게 하는 것
그리스도인은 복잡한 사람이 아니다. 사실 복잡하면 그리스도인이 될 수 없다. 되기 어렵다.
고후11;`-4
뱀이 이브를 속였다. 그 결과 그리스도 안에 있는 단순함에서 떠나 부패되었다.
마귀에게 속임을 당하면 그때부터 문제가 생긴다.
다른 복음, 다른 에수, 다른 영
우리의 자세
1. 롬12:8, 권면하는 자는 권면하는 일로 섬기며, 주는 자는 단순함으로 그 일을 하고, 다스리는
자는 부지런함으로, 긍휼을 베푸는 자는 즐거움으로 할 것이니라.
2, 롬16:19, 너희의 순종이 모든 사람에게 널리 알려졌으므로 너희로 인해 내가 기뻐하노라. 그러나
너희가 선한 것에 대해서는 지혜롭고 악에 관해서는 단순하기를 내가 여전히 원하노라.
https://youtu.be/aRvxU4DY8_s?list=PL4P6SBDceLgEZLssg4BzG1AiTvdLOoZ67
도둑질과 게으름에 대한 성경의 교훈(그리스도인의 돈 문제)_잠언 강해 14 : 정동수 목사, 사랑침례교회, 킹제임스흠정역성경, 설교 (2022. 4. 22)
잠언 14: 도둑질과 게으름에 대한 성경의 교훈(그리스도인의 돈 문제)
성경말씀:
잠언: 인생의 지혜를 주는 책, 인생의 기술(wisdom), 분별력(understanding)
살다 보면 여러 종류의 사람들을 만난다.
잠언에는 지혜로운 자, 사악한 자, 어리석은 자, 단순한 자, 비웃는 자 등 5종류의 사람들이 나온다.
이 사람들의 특성을 살펴보면 어떻게 지혜롭게 살지 알 수 있다. 잠언의 목적 달성
가난한 자, 부자, 게으른 자, 근면한 자, 도둑 등 다양한 사람들이 언급된다.
오늘 < >, 그리스도인의 돈 문제, 재물과 경제 문제
돈이 인생의 전부는 아니다. 그런데 노후에 아이들과 잘 지내려면 돈이 필요하다.
사도 바울의 노동 및 재물관, 도둑질을 한 자는 더 이상 도둑질을 하지 말고 오히려 노동을 하여(labor)
궁핍한 자에게 줄 수 있도록 자기 손으로 선한 것을 할지니라(엡4:28)
노동을 한다. 육체적인 노동만을 생각한다.
사전의 정의: 노동: 몸을 움직여 일을 함.
『경제』 사람이 생활에 필요한 물자를 얻기 위하여 육체적 노력이나 정신적 노력을 들이는 행위.
재물을 얻는 법: 1. 도둑질, 2. 노동해서 힘들여 버는 방법, 3. 선물로 받는 것(상속 등)
도둑질은 죄: 너는 도둑질하지 말라(출20:15)
수고하는 것은 존경받을 일, 엿새 동안 너는 수고하고 네 모든 일을 할 것이나(출20:9),
솔로몬은 잠언에서 돈과 노동과 관련해서 세 종류의 사람들을 말한다.
도둑질 하는 자, 열심이 노동하는 자, 도움을 필요로 하는 가난한 자
도둑 가운데는 게으름을 피우는 게으름뱅이도 있다.
게으름뱅이: 일은 안 하고 남이 도와주기만을 바라는 자, 그래서 이런 자들도 일종의 도둑이다.
솔로몬의 교훈: 아무리 부자라 해도 하나님의 지혜가 돈보다 중요하다(잠16:16; 2:1-5; 3:13-15;
8:10-12), 마6:33을 상기시킨다.
돈으로 살 수 있는 것들을 소유하는 것은 좋은 일이다. 그러나 돈으로 살 수 없는 것들을 잃어버리지
않게 늘 조심해야 한다.
이것을 기억하면서 부지런하게 살아야 하는 이유, 도둑질하거나 게으름을 피우면 안 되는 이유 설명
1. 도둑질 하는 것
잠언 서두, 법을 어기면서 돈을 쉽게 벌 수 있게 만들어 주는 계획에 참여하거나 동조하지 말라(잠
1;10-19). 10절, 이것은 도둑질이다.
이것은 사람을 멸망시키고 속박으로 가두며 결국 무덤으로 가게 한다(죽인다). 19절
일하지 않아도 아무 위험도 없이 부자로 만들어주겠다는 사람들과 사귀지 말라(잠13:11; 28:22; 10:2).
헛되이 얻은 재물은 줄어들 것이나 수고하여 모으는 자는 재물을 늘리리라(잠13:11).
잠21:5-7은 돈을 버는 세 가지 잘못된 방법 소개
1. 조급한 자의 잘못된 계획을 따르는 것(5), 2. 거짓말하는 것(6), 3. 도둑질하는 것(7)
쉽게 돈을 벌 수 있게 해 준다는 계획: 대개는 속임수, 사기
그런데 그리스도인들도 이런 데 속아 넘어간다. No pain, no gain
사실 사기는 쉽게 돈을 벌려는 사람들이 없다면 곧 사라지고 말 것이다.
‘공짜 점심은 없다.’는 것을 기억하라.
인생에서 무엇이든 취할 수 있지만 거기에 대한 대가를 치러야만 한다.
2. 정직하게 사업을 해야 한다.
하나님의 명령, 사업을 할 때 정직해야 한다.
부정직은 강도질이다(잠11:1; 16:11 20:10, 23 등).
거짓된 저울은 주께 가증한 것이나 공정한 추는 그분께서 기뻐하시는 것이니라(잠11:1).
율법도 정직한 되, 정직한 추, 정직한 저울 사용 강조(레19:35-36; 신25;13-16).- 43
아모스 당시의 관행 속이는 것(암8:5
, 미6:11, 내가 사악한 저울과 속이는 추를 담은 자루를 지니고
다니는 자들을 깨끗하다 하겠느냐?)
내가 가진 자원들을 이기적으로 사용하고 다른 사람의 필요를 무시하는 것도 정직하지 못한 것이다(잠
11:25-26).
가뭄과 기근 때에 곡식을 숨기고 팔지 않거나 엄청난 이득을 붙이는 것은 죄악이다(느5).
우리의 자세: 모든 것이 하나님에게서 왔다(고전4:7; 요3:27). 우리는 청지기이다
사업은 이윤을 내는 것이 목표, 그런데 다른 사람을 죽이면서까지 하면 바른 자세가 아니다.
3. 게으름을 피우는 것
가장 큰 도둑 중 하나는 게으름뱅이이다. 일할 수 있는데 노는 사람들
남이 생산한 것을 허비하는 사람들
다른 사람을 위해서는 아무것도 생산적인 것을 만들지 못하는 사람들
게으름뱅이는 잠언에 적어도 17번, 좋은 것이 전혀 언급되어 잇지 않다.
1. 일 자체는 저주가 아니다. 아담에게 저주가 떨어지기 전에 이미 그는 일을 하였다(창2;15).
예수님 공생애 이전 목수(막6;3)
바울 천막 마드는 사람(행18:1-3)
당시 랍비들, 직업이 있었다. 학생들에게서 돈을 받지 않았다.
우리가 합당한 직업을 가지고 일을 하는 것은 하나님의 창조 세계를 유지하는 일에 하나님과 함께하는
것이다.
이로써 다른 사람을 도울 수도 있고 성품 면에서 성장할 수 있다.
그래서 일하는 자기 품삯을 받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눅10:7; 딤전5:18).
4. 게으름뱅이의 특징
1. 잠자기를 좋아한다(6:9-11; 26:14).
잠은 건강 유지에 필요하다. 그러나 너무 많은 잠은 사람을 파괴한다.
지혜로운 자는 달콤한 잠을 잔다. 하나님의 뜻 안에 있음을 알기에
수고하는 자의 잠도 잘다. 열심히 일하였으므로(전5:12)
그러나 게으름뱅이의 잠은 이기심의 표시
결국 게으름뱅이는 잠에 마취가 되어 배고픔과 헐벗음, 속박과 죽음을 직면하게 된다.
2. 게으름뱅이를 일하게 하면 오히려 방해가 될 수도 있다. 게으른 자는 그를 보내는 자들에게 마치
이에 식초 같고 눈에 연기 같으니라(잠10:26).
이빨의 식초나 눈의 연기, 죽이지는 않지만 힘들게 한다.
게으름뱅이도 이와 비슷하다.
자기가 즐기고 싶은 것들에 대한 꿈만 꾸지 그것들을 얻기 위해 노력하지 않는다. 게으른 자의 손은
수고하기를 거부하므로 그의 욕망이 그를 죽이느니라(21:25).
3. 모든 것을 아는 척한다. 게으른 자는 이유를 댈 수 있는 일곱 사람보다 자기를 더 지혜롭게 여기느니라
(26:16), 그는 환상의 세계에서 살므로 현실 세계에서는 전혀 유용한 존재가 되지 못한다(13:4;
21:25-26).
그는 모든 것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지만 자기 삶에서는 그중 하나도 이루지 못한다.
4. 변명하는 데 능수이다.
쟁기질하기에 날씨가 춥다(20:4), 게으른 자는 춥다고 밭을 갈지 아니하리니 그러므로 그는 수확
때에 구걸할지라도 아무것도 얻지 못하리라.
게으름은 인과 관계를 무시하는 비이성적인 행동이다. 게으른 농부는 지체함으로 인해서 적절한 시기에
밭을 가는 일을 하지 못할 것이다. 이 구절은 실제로 늦은 가을이나 겨울 초입을 의미한다. 날씨는
점차 추워질 것이고 게으른 자는 빈둥거리다가 쌀쌀한 날씨에 밭갈이를 하는 힘든 일을 감당하지
못할 것이다. 하지만 그는 밭을 갈지 않고, 적절한 시기에 씨앗을 뿌리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 44
여전히 수확 때에는 수확물이 있을 것이라고 기대한다. 그는 수확이란 농부가 적절한 때에 씨앗을
심는 수고를 감당할 때 이루어진다는 사실을 잊어버린다.
밖에 나가면 위험이 도사리고 있다(22;13, 26:13)
그 결과, 게으른 자의 길은 가시나무 울타리 같으나 의로운 자들의 길은 평탄하게 되느니라.(잠
15:19).
부지런함 사람들은 일할 이유를 찾는다. 게으름뱅이들은 일하지 말아야 할 이유를 찾는다.
그래서 변명하기를 좋아하는 사람들은 어떤 것도 성취하지 못한다.
5. 게으름뱅이에게 닥치는 일
누군가가 돌봐주지 않으면 그는 평생 가난과 배고픔 속에서 살아야 한다(잠19:15).
살후3:6-15, 사도 바울의 경고, 10 우리가 너희와 함께 있었을 때에도 너희에게 이같이 명령하여 누구든
지 일하려 하지 아니하거든 먹지도 말라고 하였노라.
성도들의 책임: 열심히 일해도 스스로 살 수 없는 분들을 돕는 것
그러나 다른 사람에게 의자해서 살려는 사람을 돕는 것은 사실 불가능하다.
그들은 심지어 먹여 주지 않으면 음식도 안 먹는다. 게으른 자는 자기 손을 품에 감추고 그것을 다시
자기 입으로 가져가려 하지도 아니하느니라(19:24).
그 결과 결국 자유를 잃고 남의 종이 된다(12:24). 빚이 늘어나 노예가 될 수밖에 없다.
결국 자유를 잃고 힘들게 일해야 한다.
자기가 좋아서 하는 일과 남이 시켜서 하는 일은 완전히 다르다.
그는 하나님이 주신 자기의 자원을 다 허비한다(잠18:9).
일을 하기는 해도 좋은 일꾼은 아니다. 할 수 없이 하므로
그래서 다시 해야 할 가능성이 크다. 이것이 허비이다.
그는 하나님이 주신 자기의 기회를 다 허비한다. 여름에 거두는 자는 지혜로운 아들이나 수확 때에 잠자는
자는 수치를 끼치는 아들이니라(잠10:5).
추수할 때가 되면 일하러 가야 한다. 기회가 항상 있는 것은 아니다.
부지런한 사람은 하나님이 주신 기회를 유심히 살펴보고 그것을 최대한 잘 이용하려고 한다.
게으름뱅이에 대한 결론(잠24:30-34)
이 단락은 게으름에 대한 교훈적인 이야기를 들려주고 있다. 잠언 기자는 게으른 사람에게 속한 밭을
지나가게 될 때 자기가 느낀 경험담을 들려주고 있다. 그 밭에는 포도원이 있었는데 언뜻 보기만
해도 그 주인이 올바른 판단을 하지 못했음을 알 수 있는 상황이었다. 그 밭은 뒤죽박죽이었고 완전히
버려진 상태였다. 가시덤불과 거친 풀이 밭에 그득하게 펼쳐져 있었다. 주변의 돌담 역시 보수되지
않아서 동물들이 쉽게 들어와 포도를 먹어치울 수 있었다.
그는 잠시 걸음을 멈추고 이것에 대해 생각하며(32절), 하나의 교훈을 얻었다(33-34절). 그것은 게으름
은 가난하게 만든다는 것이다. 잠언 기자는, 게으름은 결국 모든 것을 파멸시킬 것이라고 경고한다.
가난으로 인해 모든 소유물은 사라질 것이고 그는 모든 것을 도둑밪은 사람처럼 비참하게 될 것이다.
현 시대의 문제: 사람들이 일하기를 싫어한다.
메인 아이디어로 푸는 잠언, 맥스 앤더스, 디모데
주어진 일을 하는 것과 최선을 다하는 것
조지 마셜(George C. Marshall) 장군은 이런 말을 했다. “성취된 작은 일은 계획된 커다란 일보다
낫다.” 이 말은 사실이다. 만들다가 중단된 케이크나 반만 지어진 집 혹은 심겨지긴 했지만 열매를
맺지 못하는 씨앗은 아무런 유익이 없다. 인생은 신뢰성에 의해 좌우된다. 인생은 자기 일을 완성하기
위해 힘써 노력하는 것에 달려 있다. 그것이 달에 우주선을 보내는 것과 같은 큰일이든 잔디를 깎는
것과 같은 작은 일이든 간에 완성될 때 가치가 있고, 그 일을 완성하기 위해서는 부단한 노력이 필요하
다. 성공과 실패의 차이는 노력에 달려 있다.
하지만 오늘날 이렇게 열심히 노력하는 것은 중요한 덕목이 아니다. 우리는 일을 더 잘하기 위해 노력하는 - 45
것보다는 어떻게 해서든지 그 일을 하지 않는 데 더 많은 관심을 두고 있다.
나의 대학 친구 가운데 한 사람이 공장에 들어가서 일을 했는데, 그곳은 노동조합의 영향력이 지대한
곳이었다. 그 공장에서 일꾼들은 자신이 만든 제품 수에 따라서 임금을 받는 능력급제로 보수를 받았다.
그들은 한 시간에 일정한 개수의 제품을 만들어야 했고 그 수를 채울 때 자신의 시급을 받을 수 있었다.
하지만 그 정도의 제품을 만드는 데는 사실 15분 정도밖에 걸리지 않았다. 그래서 일꾼들은 15분
동안 일을 하였고, 그 일이 끝난 다음에는 앉아서 45분 동안 카드놀이를 했다. 즉, 하루 종일 매시간
15분 일하고 45분 동안 놀았던 것이다.
내 친구는 이것이 옳다고 생각하지 않았고 또 그는 카드놀이를 할 줄 몰랐기 때문에 매우 심심하였다.
그래서 그는 계속해서 제품을 만들었다. 그는 놀라울 정도의 분량을 만들었고 이는 다른 일꾼들이
만든 양의 네 배에 해당하는 것이었다. 다른 일꾼들은 이것을 별로 좋아하지 않았다. 그래서 그들은
제품을 그렇게 많이 만드는 일을 그만두라고 했다. 일이 이렇게 되자 그는 이 일을 상부에 알려야겠다고
생각했고, 사장을 찾아가 자신이 생각하고 있는 생산 체계의 문제점에 대해서 말하였다. 그리고 근로자
들에게 일을 계속하게 한다면, 그 공장의 생산량은 네 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자신이 정확하게
지적하고, 그 해답을 제시하였으므로 상이나 혹은 다른 유익을 얻게 될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사장은 별로 탐탁하게 생각하지 않는다는 어조로 분명하게 잘라 말하였다. 나는 이 문제에 대해서
노조와 오랫동안 협상을 해 왔고, 힘들여서 제품의 생산 개수를 현재 수준으로 올려놓았다. 그리고
누군가가 이 일에 끼어들어서 문제를 복잡하게 만드는 것을 원치 않고, 만약 자기 자신에게 유익한
것이 무엇인지를 깨닫는다면 그냥 주어진 개수만 만드는 것이 나을 것이라고 하였다.
이것이 마지막 시대 사람들의 특징이다.
성경의 가르침대로 우리와 아이들은 일하고 살아야 한다.
주님의 큰 평안을 기원한다.
https://youtu.be/iOy5lyZzizo?list=PL4P6SBDceLgEZLssg4BzG1AiTvdLOoZ67
가난의 문제와 원인 그리고 나눔의 아름다움_잠언 강해 15 : 정동수 목사, 사랑침례교회, 킹제임스흠정역성경, 설교 (2022. 4. 29)
잠언 15: 가난의 문제와 원인 그리고 나눔의 아름다움
잠언: 인생의 지혜를 주는 책, 인생의 기술(wisdom), 분별력(understanding)
살다 보면 경제 문제, 인간적인 배려 문제에 봉착한다.
가난과 궁핍의 문제, 돈이 있을 때 나누는 문제
오늘 < >, 가난과 궁핍의 문제와 원인, 나눔의 아름다움, 솔로몬의 잠언은 이에 대해 많은 것을 알려준다.
이스라엘의 가난한 자 문제
과거 이집트 탈출 이후 이스라엘 역사를 보라. 시내산 율법 수여
그들이 하나님의 법에 순종했더라면 가나안 땅이 열매를 내고 그들은 가난을 모르고 지냈을 것이다.
그러면 가난하고 궁핍한 자들이 거의 없고 학대와 억압이 사라졌을 것이다.
그들은 매주 안식일을 지킴, 사람과 짐승이 안식을 얻음(출20:8-11)
그들은 7년마다 안식년을 지킴, 땅과 일꾼들이 안식을 얻음(출23:10-11)
50년마다 희년이 있었다. 땅이 안식을 누리고 자기 주인에게 돌아감(레25:8-34). 25:10을 보라.
땅의 복원력 향상, 부자가 영원히 가난한 자 착취하는 것 방지, 부자가 경제 좌지우지 방지
신15:1-4, 11등 참조
그러나 대하36:20-21, 유다와 이스라엘은 이런 규정을 지키지 않음
그 결과 바빌론 포로 생활, 땅의 안식
오늘은 일단 이런 일로 인해 생기는 가난 말고 스스로 가난을 가져오는 원인
가난의 원인
1. 어떤 사람들은 일을 하지 않아서 가난하다. 일이 있는데도 일을 배우려 하지도 않고 일을 하려 하지도
않는다(잠10:4; 손을 느리게 놀리는 자는 가난하게 되나 부지런한 자들의 손은 사람을 부하게 만드느니
라). 20:13.
2. 괘락을 사랑하면 가난하게 된다. 쾌락을 사랑하는 자는 가난한 자가 될 것이요, 포도주와 기름을
사랑하는 자는 부하게 되지 못하리라(21:17). 술주정뱅이와 음식을 탐하는 자들은 가난한 자들 가운데
있다. 술주정뱅이나 음식을 탐하는 자는 가난하게 되며 잠자기를 좋아하는 자는 누더기를 걸치리라
(23;21). 사람이 탐욕과 괘락의 지배를 받으면 시간, 에너지, 돈, 기회 등을 허비된다.
3. 불행하게도 젊은 시절에 훈련을 잘못 받거나 일의 중요성을 배우지 못한 사람들도 있다. 훈계를 거절하는
자에게는 가난과 수치가 있을 것이나 책망을 중히 여기는 자는 존경을 받으리라(13:18).
무슨 일을 하든지 주어진 명령에 귀를 기울이고 순종하는 것, 교정과 책망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는 것, 상사를 존중히 여기는 것 등은 성공에 필수적인 요소들이다.
눅15장의 탕자의 비유를 보라. 집 나가기 전, 아버지에게 늘 ‘주세요’. 다시 온 뒤: ‘저를 품꾼 중
하나로 여겨 주소서.’ 그는 밖에서 아버지의 훈련의 가치, 힘든 일의 기쁨 등을 배웠다.
4. 어떤 사람들은 말만 하고 행동을 안 하기 때문에 늘 궁핍하다. 모든 수고에는 유익이 있으나 입술의
말은 빈곤에 이르게 할 뿐이니라(14;23).
5. 재정 계획을 잘못 세워서 가난한 사람도 있다(잠21:5). 다른 사람의 빚보증을 서서 가난한 사람도
있다(6:1-5). 특히 잘 알지 못하는 사람의 빚보증(17:18).
유대인들, 동료 유대인들에게 돈을 빌려준다. 이자 없이.
이방인들에게는 이자를 받고 빌려준다. 그런데 감당할 수 없이 빚보증을 서면 안 된다.
6. 판단이 부족해서 가난하게 된다(13:23). 혹은 판단의 공의가 없어서 즉 자기들이 제어할 수 없는
일들이 생기면 사람들이 가난하게 된다(13;23). 특히 사악한 치리자들, 사업가들의 횡포, 가난한
자들의 어려움
어떻게 가난한 자들을 도울까?
가난한 자들을 억압하는 것은 하나님의 심판을 초래한다. 가난한 자를 압제하는 자는 그를 만드신 분을
모욕하나 그분을 공경하는 자는 가난한 자에게 긍휼을 베푸느니라(14:31).- 47
하나님은 부자와 가난한 자를 차별하지 않는다.
부유한 자와 가난한 자가 함께 만나지만 주께서는 그들 모두를 만드신 분이시니라(22;2).
특히 교회에서 이런 일이 생기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약2;1-8).
1. 그들을 경멸하면 안 된다. 자기 이웃을 멸시하는 자는 죄를 짓되 가난한 자들에게 긍휼을 베푸는
자는 행복하니라(14:21). 하나님은 가난한 자, 궁핍한 자에 대해 특별 관심을 가지고 있다(잠
22:22-23).
2. 그리스도인들은 국가의 법이 공정한지 늘 주의 깊게 살펴야 한다(29:7). 의로운 자는 가난한 자들의
사정을 깊이 생각하나 사악한 자는 관심을 기울여 그것을 알려 하지 아니하느니라.
3. 치리자에 대한 경고(28:3; 29:14). 네 입을 열어 의롭게 재판하고 가난한 자와 궁핍한 자의 사정을
변호하라(31:9)
4. 가난한 자들을 돕는 것은 주님과 함께 일하는 것이다. 가난한 자를 불쌍히 여기는 자는 주께 빌려드리나
니 그가 베푼 것을 그분께서 그에게 다시 갚아 주시리라(19:17).
5. 그런데 교회가 돕기 전에 먼저 가족이 도와야 한다(딤전5:4, 8).
이렇게 해야 교회는 정말로 필요한 사람들을 도울 수 있다.
6. 우리가 어려운 사람들을 외면하면 하나님이 우리의 부르짖음을 외면하신다(21:13). 특히 목사와
집사들(지역 인도자들)은 돕는 일을 지혜롭게, 편파성이 없게 잘해야 한다. 어떤 때는 돕는 것이
해가 될 수 있다.
나눔의 아름다움
우리는 우리가 가진 것을 통해 인생을 살아간다. 그리고 우리가 주는 것을 통해 인생의 의미를 알게
된다(윈스턴 처칠).
하나님은 우리가 다른 사람에게 무언가를 베푸는 일에 관대하기를 원하신다. 우리 주님은 가난한 자들을
착취하고 그들을 압제하는 자들을 극도로 미워하신다.
1. 우리의 관대함에 대해(3:27-28), 일반적인 태만 죄
2. 관대한 자가 복을 받는다(11:24-27, 17), 3. 관대한 눈을 가진 자가 복을 받는다(22:9).
4. 가난한 자 구제(28:27)
5. 하나님의 뜻: 더 많은 것을 가진 자들이 도움을 필요로 하는 자들을 도와야 한다. 사회, 교회 모두
6. 결론(19:17), 그것은 주님께 빌려드리는 것이다.
주변의 어려운 자들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살아라
성경은 지속적으로 하나님의 백성은 가난한 자들과 도움이 필요한 자들에게 관심을 가져야 하고, 생계를
유지할 수 없는 자들을 경멸하거나 대적하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구약 성경은 우리에게
부자나 가난한 자 모두 하나님께는 동일하다는 것을 깨달으라고 가르친다. 부자나 가난한 자 모두
동일한 기원을 가지고 있다. 즉, 그들은 모두 하나님이 지으신 자들이다(욥 31:13-15; 잠 22:2).
또한 부자나 가난한 자 모두 생명과 빛과 같은 동일한 축복을 받아 누린다(29:13). 그리고 두 부류
다 세상을 떠날 때에는 세상에서의 모습을 버리게 된다(3:19).
신약 성경은 우리가 가난한 자들에게 관심을 기울여야 할 이유를 몇 가지 더 추가하고 있다. 야고보는
분명히 말하기를, 하나님은 이 세상의 가난한 자들을 택하셔서 미래의 하나님 나라에서 영적 특권을
상속받는 자들이 되게 하셨다고 하였다
(약2:5). 요한은 도움이 필요한 동료 그리스도인을 위해서
무엇을 했느냐 하는 시험을 통해서 하나님께 대한 우리의 사랑을 알 수 있다고 하였다(요일 3:17-18).
가난한 자들에 대한 태도
창세기에서부터 성경은 가난한 자들에게 관대한 태도를 가질 것을 말하고 있다. 욥은 자신의 올바른
삶에 대해서 설명할 때 자기가 가난한 자들을 구원하고, 고아를 도왔으며, 과부를 격려하고 도움을
받지 못하는 자들을 변호하였다는 점을 강조하였다(욥29:12-17). 모세 율법 역시 유대인들에게
어려움에 빠진 동족을 강퍅하게 대하지 말며 그들에게 손을 벌려 그들이 필요로 하는 것을 할 수
있는 대로 도우라고 명령하였다(신15;7-11). 관대하게 베푸는 것은 인생을 배우는 것, 잠언의 교훈- 48
성경말씀:
잠언 16: 부자가 되는 방법: 일의 유익과 재물에 대한 경고
잠언: 인생의 지혜를 주는 책, 인생의 기술(wisdom), 분별력(understanding)
살다 보면 경제 문제가 생긴다. 가난한 자가 있게 마련이다. 하나님은 가난한 자를 관대하게 배려하라고
하신다. 그러나 어떤 자들은 이유가 있어서 가난하다.
1. 일을 하지 않아서, 2. 쾌락을 사랑해서, 3. 젊은 시절에 훈련을 잘못 받아 일의 중요성을 배우지
못해서, 4. 말만 하고 행동을 안 하기 때문에, 5. 재정 계획을 잘못 세워서, 6. 판단이 부족해서
게으른 사람은 힘든 일은 내게 맞지 않는다고 생각하고 일하기를 포기한다. 그 결과 가난하게 된다.
게으름의 반대는 부지런함이다. 잠언은 부지런함에 대해 많이 말한다.
근면의 유익(10:4; 12:24; 13:4; 14:23; 15:19; 16:26; 18:9; 20:13; 21:17, 2526;
28:19)
사람이 부지런하면 대개는 부자가 된다. 그런데 부자에 대한 충고와 경고의 말도 많다.
오늘 <
>, 경제생활, 일해서 부자가 되는 것, 유익과 경고
일하는 것의 의미
누구나 일을 하며 산다.
골로새서 3장 22-24절은 우리가 누구를 위해서 일해야 하는가를 말해주고 있다.
이 구절의 핵심은 우리 일의 대상 즉 우리의 주인이 누구인가 하는 것이다. 이 말씀은 우리가 어떤 일을
하느냐보다는 누구를 위해서 일하느냐가 중요하다고 말한다.
만약 당신이 부모님과 함께 살고 있는데, 여러 가지 집안일이 많고, 방을 청소하거나 침대를 정리해야
한다면 당신은 이 모든 일을 부모님을 위해서 하지 말고, 주님을 위해서 해야 한다.
만약 당신이 배구나 축구 선수로서 경기를 좀더 잘하기 위해 열심히 연습을 해야 한다면 단지 당신 자신이나
코치 혹은 당신이 속한 팀을 위해서 하지 말고, 주님을 위해서 해야 한다.
당신은 운동 신경이 발달하였거나, 근력이 있거나, 지적인 재능이 있거나, 사람들을 잘 만나는 재능을
가지고 있거나 또는 손재주가 좋거나 일을 잘 진행시키는 기술이 뛰어날 수 있다. 우리는 이러한
재능을 더욱 발전시키기 위해서 열심히 노력해야 한다. 왜냐하면 그런 것들은 모두 주님이 우리에게
주신 것들이고, 우리는 그것들을 더 발전시켜서 주님께 다시 돌려드려야 하기 때문이다.
만약 우리가 물건을 파는 일을 하고 있거나, 공장에서 조립을 하고 있거나, 가르치거나, 돈을 계산하는
일을 한다면 우리는 최선을 다해서 그 일을 해야 하며, 무엇보다도 주님을 섬기듯이 해야 한다.
때로 그런 일들은 하나님의 일일 수도 있지만 지극히 개인적인 일이라 하더라도 주님은 그 일을 기뻐하신다.
예를 들어, 당신은 아름다운 화단을 가지고 있지만 그것을 화려하게 가꾸지 않을 수도 있다. 하지만
당신은 그런 화단이 있는 것으로 인해 감사할 수 있고, 주님도 그것을 기뻐하신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이렇게 우리는 받은 재능에 감사하는 것만으로도 우리의 재능을 활용할 수 있다.
우리는 우리의 새로운 주인이신 예수님을 위해서 일한다. 그분을 기쁘게 하는 방법으로 당신의 일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
부자가 되는 방법
게으른 사람을 부자로 만들어줄 비법은 존재하지 않는다. 잠언에 의하면, 부자가 되는 방법은 열심히
일하는 것이다. 그리고 정직한 노동을 회피하고, 그저 누워서 편안히 쉬는 것만을 좋아하는 사람은
가난하게 될 것이다.
요즘 많은 사람들은 자기들의 에너지를 더 이상 일하지 않으려고 노력하는 데 데 쓴다. 하지만 지혜로운
사람은 근면이 물질적 안정을 얻기 위 한 대가일 뿐만 아니라 다른 많은 축복의 근원이 된다는 것을
알고 있다.
이것은 간단하며 이해하기 쉬운 원리다. 게으름은 가난을 낳지만 열심히 노력하는 것은 재물을 낳는다.
잠언은 근면이 재물을 얻을 수 있는 가장 확실한 방법임을 계속해서 알려준다.
그것은 부지런히 일하는 것이다.- 49
부지런한 사람의 특징
우리말 사전, 부지런하다: 어떤 일을 꾸물거리거나 미루지 않고 꾸준하게 열심히 하는 태도가 있다.
1. 부하게 되려면, 성공하려면 부지런해야 한다. 열심히 일하는 것을 대체할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잠10:4; 14:23). 손을 느리게 놀리는 자는 가난하게 되나 부지런한 자들의 손은 사람을 부하게
만드느니라.
현시대의 특징: 일(work)을 원하는 사람이 줄고 일자리(job)를 원하는 사람이 늘어나고 있다.
세상은 원하는 사람들로 가득하다. 일부는 일하기를 원하고 다른 이들은 그들이 그렇게 하기를 원한다.
자기들은 손을 놓고.
2. 하나님은 정직한 자들의 수고에 복을 주신다. 헛되이 얻은 재물은 줄어들 것이나 수고하여 모으는
자는 재물을 늘리리라(13:11). 심는 대로 뿌리는 대로 거둔다.
3. 부지런한 사람은 일을 계획하고 실천한다(21:5). 16:3
에디슨의 말: 내 모든 발명은 우연히 된 것이 아니라 수고의 일을 통해 이루어졌다.
세상의 모든 유용한 것들이 일을 통해 연구를 통해 이루어졌다.
4. 부지런한 사람은 빚지는 것에 신경을 쓴다(22:7). 누구나 대개 빚을 지고 산다. 그러나 조심해야
한다. 잘못하면 남의 종이 된다.
5. 이상한 현상이 있다. 신실하게 부지런하게 일하면 더 많이, 더 크게 일하는 것이 보상으로 주어진다.
그 결과 하나님이 예비하신 다음 일을 할 수 있다. 일복이 터진다. 교회도 비슷하다.
잠22:29, 자기 업무에 부지런한 사람을 네가 보느냐? 그는 왕들 앞에 설 것이요, 천한 자들 앞에
서지 아니하리라
부지런히 일하는 것의 가장 큰 복: 다른 사람들이 신뢰할 수 있는 성품과 능력의 소유자가 된다.
요셉의 경우를 보라. 형들의 시기, 보디발의 아내로 인해 감옥에서 고생, 결국 이집트 총리
다윗의 경우, 양치는 목동, 골리앗을 죽임, 그 뒤로 10년 이상 죽을 고생, 이스라엘 전체의 왕이
된다(시78:70-72)
여호수아, 신실하게 모세를 따름, 그 다음 지도자
6. 과도하게 욕심을 내면 멸망한다(30:7-9). 필수품과 사치품을 구별하도록 아이들을 키워야 한다.
부자가 되면 조심해야 한다
우리가 부지런하게 살아서 부자가 될 때 조심해야 한다(18:11). 눅12:13-21의 부자
1. 자기 제물을 신뢰하는 자는 큰 위험에 빠질 수 있다(11:28).
2. 돈은 금방 날라 간다(23:4-5 등).
3. 부자는 돈이 많으므로 친구가 많은데 돈이 떠나면 친구도 떠난다(14:20, 19:7).
사람의 재물은 행복, 평안, 좋은 이름(22:1) 등을 살 수 없다.
4. 돈에 대해 잘못 생각하면 가정과 우정이 깨진다(15:27). 유산 상속
돈만 생각하는 사람은 사람과 원칙보다 돈을 먼저 생각한다. 우정, 가정에 금이 간다.
5. 돈이 많은 사람들은 자기 자식들의 미래에 대해 생각해야 한다(27:24).
부와 재물이 유익이 되려면
1. 하나님은 우리의 필요를 아신다(마6:32). 하나님이 재물을 맡기기 원하시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그래서 성품과 지혜 등이 돈이나 소유보다 중요하다.
잠4:7-8, 7 지혜는 으뜸가는 것이니 그러므로 지혜를 얻으라. 네가 얻은 모든 것으로 명철을 얻을지어
다. 8 그것을 높이라. 그러면 그것이 너를 높이리라. 네가 그것을 품으면 그것이 너를 존귀로
인도하리라.
잠3:35, 지혜로운 자들은 영광을 상속받을 것이나 어리석은 자들이 높여지는 것은 수치가 되리라.
2. 부지런한 손은 부지런한 마음에 의해 지배를 받는다. 즉 사람의 내적 부분의 훈련이 중요하다(잠4:23).
내적 사람의 훈련: 1. 기도, 2. 말씀 묵상, 3. 주님께 순종하는 것
이것들이 제대로 이루어지면 훈련받아 부지런한 살며 풍족함을 통한 기쁨을 누릴 수 있다. - 50
성령님의 열매 중 하나는 절제이다(갈5:22-23). 절제는 내적 훈련을 뜻한다.
3. 진정한 부와 생명은 주님을 두려워하는 데서 나온다(22;4).
부유한 자의 책임
부지런한 자와 게으른 자 비교(21:25-26), 관대하게 베풀어야 한다.
하나님은 부지런한 자들의 관대함에 복을 주신다(11:24-25). 22:9
우리 성도들과 아이들이 부지런한 습관을 가지고 열심히 일해서 육신의 재물 면에서도 부유한 자들이
되기를 원한다. 그리고 관대하게 베푸는 사람들이 되기를 워한다.
우리가 매사에 주님을 위해서 일한다는 것을 기억하기 바란다
정동수 목사님 프로필
- 학 력 -
인하대학교 기계공학 학사(1982)
캐나다 뉴브런스윅 주립대 기계공학 석사(1984)
미국 매리랜드 주립대 기계공학 박사(1988)
미국 펜사콜라 신학대학원 석사(2001)
목사 안수(2001)
- 경 력 -
현, 인하대학교 기계공학과 교수(1992-현재)현, 사랑침례교회 담임목사
http://www.cbck.org/html/ 사랑침례교회
http://cafe.daum.net/Jesus-bible 예수그리스도안에서(카페)
http://www.keepbible.com/ 킵바이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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