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에 한달체험 다녀왔던 산안마을에서 시작된 거저나누는 축제라면 맞을까요?
저도 다녀와 보지는 않았지만 재미있고 좋을 것 같아요.
- 축제 안내말 -
돈이 필요 없는
마음이 필요한
아름다운 마음이 필요한 축제
모두가 가지고 모여 풀어놓음으로서 풍성한 축제
돈도 대가도 선전도 주인도 다툼도 쓰레기도 없고
있는 것은 아름다운 마음이 담긴 풍성한 먹을거리들을 거저로 먹을 수 있고
친환경으로 아이들과 더불어 어른도 함께 만드는 어울리는 마당과
가지고 오신 것을 풀어놓아 풍성함과 필요한 사람이 가져가는 풀어놓는 거저의 가게
당신을 기쁘게 해서 나도 기쁜 우리가 만들고픈 세상
풀어놓음으로써 풍성한 세상! 돈이 필요없는 행복한 하루!
5월 5일 어린이날 초록산 산림욕장에서 제9회 초록축제가 열립니다.
♧ 초록축제는
시민이 참여하고 시민이 스스로 만들어가는 우리 지역의 공동체 축제입니다.
매년 5월 5일 어린이날 진행되고 있는 초록축제는 지역의 학교를 비롯하여 기업체, 농민·사회·시
민·종교·봉사단체, 주민조직 등 지역의 다양한 구성원들이 함께 뜻을 모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 초록축제는
참가자들이 가지고 있는 재주와 특기와 물질과 마음을 나누는 행사로서 풀어놓음과 나눔을 바탕으로
돈이 필요 없는 풍성하고 행복한 하루를 만드는 행사입니다.
♧ 초록축제에 참가하려면
·별도의 참가비나 돈은 필요 없습니다.
·가족 그리고 이웃과 함께 나눌 도시락, 음료, 간식거리를 가져 오세요.
·일회용품이 아닌 컵과 그릇 접시 등을 가져오셔야 행사에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보리비빔밥에 넣을 고추장이나 기름 각종야채와 나물을 준비해 주세요.
·각 가게별(코너별)로 정해진 규칙을 지켜야 합니다.
·PET병이나 화분 등을 가져오셔야 야생화 화분을 만들 수 있습니다.
·쓰레기는 반드시 되가져 가셔야 합니다.
·초록산에서는 개인적으로 음식을 조리하실 수 없습니다.
·자연환경을 소중히 여기는 아름다운 마음이 필요합니다.
♤ 초록축제 프로그램
○ 풀어놓는 가게 - 함께 나눌 물건을 가져 오세요
마음이 담긴 물질의 순환과 교류를 통해 더불어 사는 행복한 세상을 만드는 곳입니다.
깨끗한 옷, 책, 신발, 가방, 인형, 문구류, 먹을거리 등등 행사 참가자들이 물건을 채우고 또 필요한 사람이
대가 없이 가져가 실 수 있습니다. 작은 규모라도 자신의 물건을 풀어놓고 직접 가게를 운영한다면 더욱
좋은 참여방법이 될 것입니다.
○ 먹을거리 마당
붕어빵, 계란말이, 뻥튀기, 두부, 한과와 미숫가루, 빵, 보리비빔밥, 수정과, 주먹밥, 떡볶이, 인절미, 떡,
갯가재무침, 삶은 바지락, 파전과 김치전, 김밥, 돼지고기 수육 등 초록축제가 준비한 먹을거리는 풍성합
니다.
참가자 모두 조금씩 나누고자 준비된 음식들이며, 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넉넉한 마음이 필요합니다.
○ 어울리는 마당
놀이와 문화를 나누는 어울리는 마당은 서로 어울려 하나가 되는 공동체를 체험하는 곳입니다.
소원쓰기, 야생화 화분만들기, 짚풀공예, 교향악단공연, 들꽃그려주기, 풍선아트, 자연체험, 각종 만들기
체험 등 놀이와 운동 회와 체험을 나눌 수 있게 준비되어 있으며 누구나 함께 하실 수 있습니다.
- 처음 축제 오시는 분들께 -
초록축제를 처음 접하는 분들을 위해 초록축제에 참가하는 법을 알려드립니다
아마도..작년인가요..
행사장에 오신 어떤 아주머니 한분이 거의 울음 직전으로 행사 관계자를 찾고 계셨지요
지금 생각해 보면 축제를 준비 진행하면서 행사취지와 내용을 알리는데 부족함이 있었구요 그러다 보니 잘못 알려진 정보를 바탕으로 그냥 몸만 오셨다가 무척당황스럽고 고통(실제로 그랬던것 같습니다)스런 상황에 놓였기 때문입니다.
그곳에 가면 무조건 공짜로 음식을 맘대로 먹을수 있고..놀거리와 체험거리도 많다고 전해듣고 오셨다는 거였습니다.
당연히 아주 가볍게 즐겁고 기대된 맘으로 오셨던것이었지요 물론 아무런 기본 준비도 없이 오셨구요
그러다 보니 풍성함속에 빈곤 그 자체였던것 같습니다.
컵이 없으니..더우기 일회용그릇은 써주지도 않으니 애들과 함께 밥은 고사하고 물한잔도 제대로 드시지 못했다고 했습니다.
...
참 상황이 그래서 어찌어찌 응급으로 해결해 드리기는 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초룩축제를 제대로 즐기기 위한 준비사항을 말씀드립니다.
우선 행사 취지와 내용에 대해서는 본 까페의 글들을 쭉 마음으로 읽어보실것을 권해 드립니다.
두번째로
행사 포스터에 나와있는대로 말씀드리면
우선 본인과 가족이 드실 식사와 음료 과일등 간식거리를 준비해 오셔야 합니다.
넉넉하게 준비하셔서 주위 분들과 나눠드셔도 좋구요..아니면 풀어놓는 가게에 내어 놓으시거나 행사를 운영하시는 분들에게 주셔도 좋습니다. 행사를 진행하다 보면 정작 음식에서 멀어지고 제대로 챙기기도 어려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일회용품을 가져오시면 행사장에서는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쓰레기는 반듯이 다시 가져가셔야 합니다.
초록산 산림욕장에서는 음식을 직접 조리하시는 것을 권장하지 않습니다. 하실수 없구요 하셔도 안됩니다.
환경문제, 산불예방과 안전상의 문제등의 이유 때문입니다.
돗자리를 가져오시면 유용하게 쓰입니다.
풀어놓을 물건이나 개인기 특기를 마련해 오시면 제대로 축제를 즐기실 준비가 되신 분입니다.
풀어놓는 가게를 분양받거나 좌판을 여시면 지금껏 경험해 보지 못한 새로운 감동의 경험을 하시게 되기 때문입니다.
예전에 점을 봐주시는 분이 축제에서 특기를 살리셔서 믿거나말거나 사주팔자를 봐주셨는데 아주 인기 만점이었습니다.
그 무엇이든 함께하고자 하는 마음이면 충분하다고 생각하구요
조금만 용기를 내어 주시면 더욱 풍성한 축제가 되지 않을까 합니다.
요기까지가 기본적인 몸과 마음의 준비사항입니다
그럼
축제하는날 그곳에서 뵙겠습니다.
행사일시와 장소 - 5월5일 오전 10시반부터 오후3시까지
화성시 양감면 초록산 산림욕장(경기도 종합 사격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