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끔 지든 이기든 상관없는 경기나, 이길게 확실시되는 경기가 있지요.
그럴때 한두번씩 하루만 휴가를 떠나면 수석코치가 경기를 대신하게 되죠.
이때, '현재의 전술을 그대로 사용' 항목에 체크를 풀고 휴가를 가시면
가끔씩 수석코치가 상상도 못하던 전술을 들고 나올때가 있습니다.
제 경우엔 아스날과의 리그컵 준결승전에서, 1차전을 4:1로 이겼기 때문에
편안한 마음으로 수석코치에게 맡기고 넘겼더니
윙을 쓰지 않는 4-3-1-2 전술을 갑자기 들고나와서
아스날을 아주 간단하게 격파시켜 버렸군요.
공격수가 양옆으로 달리면서 수비를 흐트려 놓는 사이로 미드필더들이 침투해 들어가는 모습.
상당히 놀랐습니다.
게다가 자기 팀 전술이기 때문에
경기 일정을 눌러서 확인해 보면
세부전술을 어떻게 짜 놓았는지도 다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수석코치가 짜주는 전술은 의외로 팀에 효율적으로 맞춰줘 있더군요.
한 명의 슈퍼 선수가 활발하게 움직이는 모습이 아닌, 팀 전체가 하나가 되어 일사불란하게 움직이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수석코치의 능력이 좋을수록 더하고요.
시즌 말기에, 새로운 전술이 필요하시게 되면
가끔 수석코치에게 전술을 맡겨보신 후, 수석코치가 짜준 전술을 참고해 이리저리 변형하는 것도 매우 좋더군요.
...뭐, 그렇다고요.
PS : 그런데 제 수석코치는 드리블 돌파를 많이 싫어하는군요.
윙 아니면 드리블돌파는 모두 혼합 아니면 안함을 걸어놓으니.
그래도 잘하긴 하지만.. -ㅠ-
첫댓글 저도 아스날에게 3:1로 지고 있던 상황 후반 50분쯤에 휴가 갔는데 3:5로 이겼음..1
팀 전체가 컨디션과 체력 저하로 박박 기고 있을 때, 약팀과의 경기를 수석코치에게 맡겨주면 체력관리를 잘 해주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_=; 수석코치가 제시하는 전술이 체력을 적게 소모하더군요..
우승 확정 되었을때나 써야 곘네요. 지금 2위가 박박 기어오르고 있는 상황.
오 색다른 방법 저도 한번 해봐야겠군요 어떤 전술이 나올라나;;; 근데 스텝성향을 보면 기술위주 체력위주 좋아하는 포메이션 등이 나오는 걸로 봐선 스텝자신이 원하는 스타일로 하는게 아닐까요?
4:1이라도 방심할수 없는 상대를.... 초원이 가슴이 콩닥콩닥 뛰어요
FM에 또하나의 재미를 줄수있는 팁이네요. 감사합니다
수석코치중에 대표를 바꾸는방법은 없나요? ㅡ_ㅡ;; 조언해주는수석코치 능력치가 영.. 아마도 이방법 하면 그코치가 짤거 같은데..
커헉 -_- 해봤더니 1:1로 비겼는데 전술을 보니, 잉글랜드 전통 442 전술을 썻네요;-_-;
음.. 전 귀찮아서 리그 우승하고 남은 리그는 전부 휴가 갔는데... 수석 코치가 에스포지토를 4-3-1-2의 가운데에 넣어놓는 센스를 발휘했더라고요;;; 근데도 돌파가 10개가 넘어 평점 10점을 받는 외계인의 센스;;;
수석코치의 능력에 따라서 경기가 다 잘되거나 그런건 아닌것 같더군요. 장기 휴가를 몇번 해봤는데..어떤떄는 팀을 강등권에 놓기도 하고 어떤때는 팀을 1위에 올려 놓기도 하더군요.
자기 팀이라고는 해도 휴가중에 있었던 경기의 전술은 볼 수 없는듯 합니다. 상세 데이터를 체크하지 않아서인지도 모르죠. 아무튼 저는 세부전술은 물론이고 포메이션도 확인할 수 없었음.;; 자세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상세 데이터는 체크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경기 일정 누른후, 경기 스코어를 누르시면 그 경기의 기록과 전술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술 확인할때는 직접 경기할때 처럼 자기 팀 전술을 누르신 후 선수들 개인전술과 팀전술을 확인해보면 되겠죠?
전 자주 휴가가는데
좋은 팁 감사합니다.ㅋㅋㅋ
공짜님 너무 재밌네요 ㅋㅋ 경기중에 휴가를 가는 모습을 상상해보세요 ㅋㅋ
전 3전 3패 했어요 ㅡㅡ;;
저는 절대 안되던데요..전술 기본틀만 나오고 세부전술은 안나오네요..
수코 능력치가 좋아야 되죠.
저는 수석코치가 한국국대의 코치(영어로 되잇는분..ㅋ) 인데요... 4-4-2 하고 휴가하니까 4-4-2 그대로 쓰네요;;
전 수석코치가 Ban basten... 휴가가도 절대안집니다.ㅋㅋ
헉 저희팀은 이거하면 수석코치가 다 말아먹을껄요? 개인적으로 훈련이랑 전술은 제가 짜는데 훈련 운용이랑 계약시 선수들 주급 책정하는게 짜증나서 스카우터 출신 스텝을 스석코치로 쓰기 땜시...
전 수석코치가 ....클린스만....독일대표감독짤리자마자 대꾸오삼 ㅋ
수석코치 이 쉑휘를 믿은 내가 잘못이지.. - _- 5전 5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