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부스터 드래프트의 기본기.
음..뭐 그냥 저번주에 GPT 상해 우승한게 기분도 좋고..요즘 초심자분들이 많이 늘어나는 것 같은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으면 해서 써봅니다. 길이 좀 글고..드래프트를 말로 알려주다 보니 뭔가 어렵습니다 ㅡㅡ 죄송합니다..;;
우선 드래프트란게 무엇인지는 다이브다이스에서 확인해 주시고..라고 말하려 했으나 아직 없군요..;; 초보자 대상 드래프트 설명회를 몇번 했던 것 같은데..뭐 못보신 분들도 많을 테니 그냥 아무것도 모른다는 가정하에서 간단하게 설명해 보겠습니다.
매직을 즐기는 방법은 완성덱방식과 리밋방식이 있습니다. 완성덱은 말 그대로 이미 만들어진 완성된 덱을 가지고 게임을 하는거구요 리밋방식은 즉석에서 부스터팩을 이용해서 덱을 짜고 게임을 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리밋 방식은 또 크게 실덱과 드래프트로 나뉘어 지는데요..실덱에 관련해서는 다행히 다이브다이스에 컬럼이 올라와 있더군요. 그리고 지금 설명해 드리려는 것은 드래프트에 관련된 내용들입니다. 드래프트에 관련된 내용이라고 하지만..사실 드래프트와 실덱은 비슷한 형태의 게임이니만큼 하나를 잘하면 나머지도 잘하게 되는 종류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 본론으로 들어가서 부스터 드래프트를 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기본은 아주 간단합니다.
1. 우선 부스터 드래프트에는 8명의 플레이어가 필요합니다. 8명의 플레이어가 원형으로 (보통 테이블 형태에 맞춰 사각형으로 앉게 되지요.)앉습니다.
2. 모두 부스터 3팩씩을 받습니다.(현재 국내에서는 MBS-MBS-SOM 의 3팩으로 하고 있습니다. 곧 NPH가 나오면 NPH-MBS-SOM의 형태로 하게 되겠지요.)
3. 첫팩을 뜯고 랜드와 토큰을 제외한 카드가 14장인지 확인합니다. 그리고 14장의 카드들을 보고 지정된 시간내에 한장을 선택하여 가진 후 남은 13장의 카드를 왼쪽으로 넘깁니다. 오른쪽에서 넘어온 13장의 카드중에 한장을 선택하고 남은 12장의 카드를 왼쪽으로 넘깁니다. 마지막 한장이 넘어올때까지 이를 반복합니다. 두번째 팩은 오른쪽으로 넘기고 세번째 팩은 다시 왼쪽으로 넘깁니다.
4. 위의 과정을 거치면 모두가 42장씩의(14*3)카드들을 가지게 되었을 겁니다. 이 카드들과 주최측에서 제공하는 랜드들을 이용하여 총합 40장 이상의 덱을 짜면 됩니다.
자..드래프트를 하는 기본적인 방법에 대해서는 위와 같이 간단하게 설명해 드릴 수 있습니다.(간단한 거 맞죠? 이해 안되는 부분이 있으시다면..음..음….)
하지만 기본적인 방법은 말 그대로 기본적인 방법일 뿐..같은 방법으로 드래프트를 했건만 초심자와 숙련자는 만든 덱에서 엄청난 차이를 가지게 되죠. 그 차이가 상당하기 때문에 사실 초심자들이 숙련자들과 게임을 하게 되면 드래프트의 진정한 재미를 느끼기가 어렵습니다. 말 그대로 아무것도 못해보고 지는 경우가 허다하니까요..;; 저는 리밋을 아~~주 좋아하기 때문에 더 많은 사람들이 리밋을 좋아하고 즐기게 됐으면 좋겠습니다. 그래서 이렇게 안하던 짓도 하고 있죠..
자~ 그럼 부스터 드래프트를 잘할 수 있는 요령은 무엇인가? 지금부터 말하는 내용은 기본적으로 초심자분들을 위한 내용입니다. 드래프트가 어느정도 숙달되기 시작하면 생각할 것들이 더 많아지고 복잡해집니다. 초심자분들이 거기까지 생각하려 하면 드래프트가 너무 어렵게 느껴질 수 있기 때문에..우선 그냥 따라할 수 있을 정도의 주입식 방법(??)을 논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내 수준이 이미 그정도는 벗어났다!! 싶은 분들은..일단 이 글의 대상이 아님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1. 픽을 하자!!
드래프트는 카드를 뽑는데서부터 시작하지요. 과연 어떤 카드들을 뽑아야 하는가? 아주 일반적인 정설로 받아들여지고 있는 것은 “좋은 생물과 디나이얼은 가장 우선해서 픽해야 할 카드이다.” 라는 것입니다. 디나이얼이란 것은 상대의 생물을 처리(죽이거나, 아무것도 못하게 묶어놓을 수 있는 카드들..예를 들면 M11의 Doom Blade라거나..SOM의 Arrest같은 카드들..)할 수 있는 카드를 말하며 좋은 생물의 기준은..발동비용에 비해 좋은 능력을 가진 생물, 혹은 발동비용이 크더라도 그 이상의 능력을 보여줄 수 있는 생물들을 말합니다.
이런 기준에 기본적으로 레어는 약간 배제되어 있는데요..커먼과 언커먼은 장수가 여러장이기 때문에 드래프트를 할 때마다 비슷한 종류의 카드들을 픽하게 되고 쓰게 되지만 레어는 말 그대로 그날의 운에 달려 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잘 거론하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드래프트에서 좋은 레어는 비싼 레어와는 다른 말입니다. 예를 들면 Mox Opal은 20불이 넘는 고가의 카드이지만 드래프트에서는 거의 쓰이지 않는 카드이지요. 반면에 Hoard-Smelter Dragon은 1불도 하지않는 일명 똥레어이지만 현 드래프트 환경(SOM블럭)에서는 최고의 파워카드로 꼽히는 레어입니다. 뭐 드래프트는 좋은 레어가 없어도 이길 수 있는 게임이니 내가 부스터운이 없다!! 하는 분들도 걱정말고 즐기시기 바랍니다.
자 살짝 이론을 거론했으니 이제 주입식 방법을 설명합니다 ㅡㅡ;; 주입식 방법이니만큼 현재 국내환경(MBS-MBS-SOM) 드래프트에 관련해서 설명드립니다. 레어는 배제했음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우선 제가 생각하는 1픽감 카드들을 좀 나열해 보겠습니다.(MBS 기준)
Corrupted Conscience, Vedalken Anatomist, Go for the Throat, Spread the Sickness, Burn the Impure, Into the Core, Kuldotha Flamefiend, Fangren Marauder, Viridian Corrupter, Flesh-Eater Imp, Mortarpod 정도면 1픽할 만한 카드들입니다. 친절하게 이미지로 올려드리고 싶지만 위치를 지정해서 적당한 사이즈로 편집할 만한 능력도 없을 뿐더러..모든 카드들의 이미지를 올리기엔 시간이..;; 뭐 이정도는 찾아보시는 노력이..스포일러 첨부해 드리겠습니다 ㅋ
자..드래프트에서는 기본적으로 두개의 색을 선택하여 덱을 짠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 두개의 색을 어떻게 선택하느냐?
첫 팩을 뜯었는데 레어가 구리다!!(레어가 좋다면 레어를 뽑으세요..) 그런데 저 카드들 중에 보이는 것이 있다!! 그러면 일단 색을 그쪽으로 정하세요. 저 카드들 중에 여러장이 있다!! 음..우선순위까지 정해 드리기는 힘드니 본인의 취향대로 선택하세요..행복한 고민입니다..다만 그 상황에서 한가지 더 생각할 만한 게 있다면 좋은 카드가 여러장 있는 색보다는 좋은카드가 적은 색을 고르시라는 점입니다. 왼쪽 사람과 색을 겹치지 않게 짜는게 좋거든요..이 부분은 더 이상 언급하지는 않겠습니다. 머리가 복잡해 지니까요.
자..저런 1픽감 카드들을 픽하시면서 또 하나 생각하셔야 하는 것은~ 이 블록의 특징 중에 하나인데요..독덱인가 아닌가!! 하는 점입니다. 독덱은 무조건 BG색으로 가셔야 합니다. 다른 색으로는 독덱이 거의 안나옵니다. 위의 1픽감들 중에서 Flesh-Eater Imp를 고르셨다면 일단 ‘나는 BG독덱으로 가겠어!!’ 라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Go for the Throat, Spread the Sickness, Fangren Marauder, Viridian Corrupter, Mortarpod 등의 카드들도 독덱에 좋은 카드들입니다. 하지만 이 카드들은 다른 덱에서도 좋은 카드들이지요. 꼭 독덱을 가실 필요는 없답니다. BG 독덱을 제외하면 현 환경에서는 어떤 색을 섞어 쓰던지 할만합니다. 단, 저는 GW는 좀 싫어합니다. 그냥 참고하시구요. 그럼 다음의 카드들을 잘 봐주세요. 오른쪽에서 넘어오는 카드들을 잘 보시고 이런 카드들이 많이 넘어오는 색을 고르셔야 합니다.
백색: Divine Offering, Leonin Relic-Warder, Leonin Skyhunter, Master's Call
청색: Corrupted Conscience, Serum Raker, Steel Sabotage, Treasure Mage, Vedalken Anatomist, Gust-Skimmer(아티)
흑색: Go for the Throat, Morbid Plunder, Nested Ghoul, Phyrexian Rager, Spread the Sickness, Dross Ripper(아티)
적색: Blisterstick Shaman, Burn the Impure, Into the Core, Kuldotha Flamefiend
녹색: Blightwidow, Fangren Marauder, Melira's Keepers, Viridian Corrupter, Viridian Emissary, Tangle Hulk(아티)
아티: Flayer Husk, Ichor Wellspring, Lumengrid Gargoyle, Mortarpod, Myr Sire, Peace Strider, Phyrexian Juggernaut, Pierce Strider, Piston Sledge, Rusted Slasher, Skinwing, Sphere of the Suns, Strandwalker, Viridian Claw
독덱: Flesh-Eater Imp, Septic Rats, Spread the Sickness, Virulent Wound, Blightwidow, Pistus Strike, Rot Wolf, Viridian Corrupter, Core Prowler, Phyrexian Juggernaut, Plague Myr, Viridian Claw
아티쪽에 있는 카드들은 일단 초반에 색을 완전히 정하기 전에 집어주시면 좋습니다. 어떤 덱에나 쓸 수 있는 카드들이니까요. 각 색에서 나름 좋은 카드라고 생각되는 애들로만 골라봤습니다. 독덱쪽에는 겹치는 것도 좀 있습니다. 독덱에만 좋은 녀석들과 독덱이 아니라도 좋은 녀석들이 있으니까 복잡해져서 그냥 따로 적었습니다. 어떤 카드들인지 간단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다 리밋환경에서는 상당히 좋은 아이들입니다. BG독덱만 아니라면 어떻게 섞어도 덱이 되지만 개인적으로 제가 선호하는 색은 UW, RG, UB, RW, RB, RU 정도입니다. 별 차이는 없습니다.
픽을 하실 때 우선순위는 매우 좋은 생물 -> 디나이얼 -> 좋은생물 -> 이큅먼트(리빙웨폰은 생물로 취급하셔도 됩니다.) -> 캔트립(인스턴트 타이밍에 게임에 변화를 줄 수 있는 카드. 예를 들면 Mirran Mettle같은 카드) 정도의 순서로 픽을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디나이얼을 할 수 있는 생물(Kuldotha Flamefiend)카드들이나 상대의 것을 뺏어오는 아이(Corrupted Conscience)는 완전 좋은 애들입니다. 1픽 카드들 중에서도 수위에 꼽히는 아이들이라 할 수 있습니다. 나머지 매우 좋은 생물은 거의 레어급 생물들이라 보시면 됩니다. 고로 일반적으로는 디나이얼이 최고입니다.
2. 덱을 짜자!!
덱은 그냥 23~24장의 일반카드와 17~16장의 랜드카드를 합쳐 40장의 덱을 만든다!! 라고 생각하고 짜시면 되겠습니다. 생물은 15장 이상!! 디나이얼은 있는데로 전부!! 나머지 카드는 적절히!! 정도로 생각하시고 비율은 4발비 이하가 절반 이상 6발비 이상은 6장 이하 정도로 생각하시고 짜면 좋겠습니다. 이러한 비율의 문제는 사실 좀 더 복잡한 영역이라 말로 설명하자면 정말 한~~참동안 떠들어야 할 듯 하고..그냥 위에서 언급했던 데로 주입식으로 알려드립니다. ㅡㅡ
랜드 비율은 기본적으로 카드 하나하나를 보면서 그 안에 들어있는 유색심볼들의 숫자를 세서 비교하는 식으로 맞추는 방법을 많이 쓰지만 제가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유색마나를 2개 이상 사용하는 카드들의 발동비용과 장수입니다. 예를 듦련 생물들 중에 Leonin Skyhunter와 같은 아이는 발동비용이 백색마나2개입니다. 그리고 이런 초반 비트용 생물들은 2턴에 바로 깔아줬을 때 가장 큰 위력을 발휘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덱에 이런 류의 카드가 많다면 그 색 랜드를 더 많이 넣어줘야 합니다. 그에 반해 Corrupted Conscience와 같은 카드는 유색마나를 2개 쓰긴 하지만 기본 발동비용이 5개인데다가 5발비가 모였을 때 바로 쓰는 용이 아닌 상대의 키 생물을 제거하는 용으로 더 많이 쓰이는 카드입니다. 따라서 이런 카드는 청색랜드를 그리 많이 필요로 하지는 않습니다. 기본 적으로 두색 랜드를 9장,8장을 넣는다는 생각에서 유색비트용 생물들이 많은 색이 있다면 10장 7장 정도로 넣어주시면 됩니다. 랜드 비율은 어느 정도 경험의 요소가 크기 때문에 적당히 말리지 않을 정도로 잘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되는 날은 3색도 안말리는게 랜드라서 더는 말하지 않겠습니다 ㅡㅡ.
3. 게임을 하자!!
리밋 게임은 운영과 계산이 매우 중요합니다. 컨스처럼 항상 같은 카드들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즉석에서 짠 덱이기 때문에 내 덱에 어떤 카드들이 있는지, 정확한 능력들이 무엇인지, 어떤 콤보가 있을 수 있는지 뿐만 아니라 상대 덱에 있는 카드들도 중요한 카드들은 되도록 기억하고..대처할 수 있도록 운영해야 합니다. 그냥 이론입니다. 그 정도로 운영할 수 있으면 이미 초심자가 아닙니다 ㅡㅡ.
그냥 거기까진 생각하지 못하더라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할 점은 계산입니다. 매직은 20점 때리면 이기고 20점 맞으면 지는 게임입니다. 내가 1점만 남았어도 20점 남은 상대에게 더 안맞아주고 계속 때리면 이길 수 있는 게임입니다. 그걸 잘 계산하셔야 합니다. 생물과 생물의 교전에서 어느 수준까지 맞아줄 수 있을 것인가? 어느 타이밍에 어떤 생물들이 어택을 갈 것인가 하는 계산을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연습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차피 리밋은 생물 싸움이기 때문에 컨스 환경보다 데미지 계산이 훨씬 크게 작용하게 됩니다. 죄송하지만 이것도 이론입니다;; 이건 많이 해도 안되는 사람은 안되는 부분이라서요..
그냥 위에 적은 두가지 부분이 리밋 운영의 핵심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언급해 봤습니다.
쓰잘데기 없이 길기만 한 글을 다 읽으신 분이 있을지는 모르겠습니다..ㅡㅡ;; 사실 써놓고 제가 읽어봐도 엄청 복잡하기만 하고 무슨 글인지 잘 모르겠습니다..처음 시작할 때는 연재를 해볼까~ 하는 생각도 있었지만 제 글솜씨로는 아무래도 무리겠군요..그래도 나름 긴 시간에 걸쳐서 쓴 글이니 드래프트를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
첫댓글 잘 읽었습니다. 참고해서 한국 300등을 벗어나도록 하겠습니다. 나이스가이님 감사 ㅡㅡㅋㅋ
ㅋㅋㅋㅋㅋㅋㅋ 넌 이걸 왜 봤냐..ㅡㅡ 초심자용이라고 단서를 저리 달아놨건만..
깜빡하고 스포일러 첨부를 안했었네요..저 스포일러 보시는 것보다 카드킹덤등에서 이미지로 보시는걸 더 추천드립니다..
좋은 글 잘보고 갑니다~ 저도 리밋좀 잘하면 좋겠네요 ㅋㅋ
만년 리밋 초보라;;
잘봤습니다
연재해주시면 좋을텐데 ㅡㅡㅋ
좋은 글 감사합니다 ^^
2.덱을 짜자 첫 줄에 설명이 조금 빠졌네요 ㅋㅋ 일반카드 몇장과 대지 카드 몇장 이라고 해야 할 듯 합니다.
어? 그러네요..ㅋ 저렇게 막 써놓다니 ㅡㅡ 감사합니다...ㅋ
글 잘읽었어요^^; 근데 하나.. 살짝 걸리는게.. "독덱=BG 다" 라는 문구네욤.. 실제로 BG독덱 말고도 UB독덱이나 BR독덱이나 GR독덱이나 한쪽컬러에서 독생물을 맡고 나머지 한컬러가 보완해주는덱도 개인적으로는 나쁘지 않더라구요 ;;ㅎ
자주는 아니지만 BG독덱의 경우 미란크루세이더가 이큅붙어서 오는순간 답이 안나오더라구요 ㅎ;
다른 것도 가능하나 아마 bg가 가장 무난하기 때문이고 실제로 다른 색으로 짤때보다 강하다는 느낌을 받습니다.. 물론 다른 덱은 약해 또는 못해....라는 느낌보다는 생각보다 다른 색으로는 잘짜기가 쉽지 않다는 것이죠..^^;; 초보자를 위한 칼럼이니 감안해서 보심이^^........
다른 색을 섞으면 일반적으로 독생물반 그냥생물반 정도의 비율이 나오게 됩니다..그렇게 되면 상대를 30점 때려야 하는 경우가 자주 생기구요..;; 미란크루세이더나 흑녹칼 같은 경우는 정말 가끔 상대하게 되지만 Tangle Hulk같은 아티생물을 어느정도 뽑아놓으시면 충분히 상대할 수 있습니다. 전 BG로 좋은카드가 쭉~ 오지 않으면 차라리 독덱을 안가기 때문에..;;
좋은 글 감사합니다.
아직 드래프트 이벤트 한번 참여못해본 생초보인데 큰 도움이 되네요. 잘 읽었습니다(_ _)
희재가 이런 글을 올리다니 ㅋㅋㅋ 너 연차냐 ㅋㅋㅋㅋㅋㅋ
보면 1픽감을 전부 검색해봤는데 백색은 안보이더라고요.
이번 블럭 백색은 버리는게 좋나요?
ㅋ 날카로우시네요..확실히 MBS 백색에는 딱 1픽감이라고 할만한 카드가 잘 안보입니다..대신 레어쪽에 똥파워카드들이 몇가지 존재하죠..그리고 SOM 쪽으로 가보면 백색에 좋은 카드가 상당히 많습니다. SOM까지 언급하면 시간이 너무 걸릴 것 같아서 MBS만 썼더니 이런 오해가 생기는군요..백색은 R이나 U가 가장 잘 어울리며 좋은 비트덱을 만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네요 ^^ 저도 빨리 실력을 키워야하는데 잘 안되네요. nph 릴됐는데 nph 1픽감들
좋은 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