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8회 기술사 시험 총평
1교시 단답형
1. 중앙분리대 개구부
(중앙분리대 개구부는 교통사고나 자연재해 등 긴급상황(폭설, 풍수해, 교통사고, 시위등) 발생시 이용차량의 신속한 해향차로 이동을 목적으로 설치하는 것으로 설치기준은
도로공사 설계지침(2009년), (2003년)에 언급되었습니다.. 설치기준만 기술하는 것이 아니라 적정성, 개구부 포장단면 개선등도 함께 기술하면 좋겠습니다
2.최소종단경사
- 도로는 기능에 따라 설계속도를 정하며, 설계속도에 따른 최소곡선반경.. 종단경사의 정합니다. 최소 종단경사를 두는 것은 배수의 목적으로,, 0.3% 이상은 되어야 합니다
최소종단경사를 위배했을 경우 도수로설치간격, 집수정, 집중호우시에 대한 위험을 기술하시고, 특히 산악지에서의 배수처리방안도 함께 기술이 필요합니다..
곡선구간 편구배에 따른 내측구간에서 처리대책도 보완설명 필요..
3.교통신호연동 방법
-신호연동요건
-신호연동을 위한 공통주기 설정
-신호연동방법(동시연동, 교호시스템,연속진행시스템)등을 기술
4.안개지역 안전시설
가. 안개발생에 대한 상황전파
- LED 경고표지
- 가변식 LED 속도제한 표지
나. 시거확보방안
- 도로면 조명시설
다. 안개차단시설 설치
- 고정식 안개방지넷 - 승강식 안개방지넷
라. 전방차량 거리확인표지 설치
마. 표지조명등 설치 :
야간 및 안개발생시 도로표지에 조명을 주어 표지판독성향상
바. 기존 안전시설의 적극활용 및 부적합시설의 철거
사. 차로이탈사고 방지방안 (차로이탈방지시설 설치)
5.측방회복가능영역
(도로안전시설 설치 및 관리지침, 3. 차량방호안전시설참고)..
자료를 업로드 하였습니다
6.평면교차로 통제방법
교차로는 교차상충, 분류상충, 합류상충이 빈번히 일어나는 지점으로 사고의 위험성이 높음.
통제방법 (기본통행권 우선 수칙, 양보표지, 2방향 정지표지, 4방향정지표지, 교통신호, 입체화)등을 기술 ..... 자료는 업로드 하였습니다
7.도류화 회전교차로 (Turbo Roundabout)
- 일반적으로 회전교차로는 많이 들어보셨는데.. 터보라운드 어바웃은
생소하신 분들이 많죠.. 자료를 업로드 하겠습니다..
8. 품질성능평가지수 (QPI)
QPI 자료를 업데이트 하였습니다
9. 탄소중립형도로
자료 업로드 하였습니다
10.팻칭
포장파손의 유형으로 아스팔트의 경우 소성변형이 문제가 되어 여러 연구 끝에 소성변형은 해결하였으나, 역으로 팻칭이 발생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역시 이슈화 하였네요
2교시
1. 제7차국토교통안전기본계획
자료를 업로드하였습니다
2.평면곡선부에서 횡방향미끄럼마찰계수, 편경사와의 관계를 묻는 문제입니다
저의 동영상 강의를 참고하세요
3.접근관리방안
자료를 업로드 하였습니다.
4.다차로도로에서의 수막현상 최소화 (편경사고려)
편경사의 경우 평면선형R, 설계속도, 마찰계수등과 영향이 있습니다. 여기선 수막현상과 다차로도로의 제한요소를 묻고 있으며 배수와 관련이 있음을 아셔햐 합니다
먼저, 복합경사를 언급하셔야하며, 종단구배, 길어깨경사, 수막현상과 마찰계수와의 영향관계등도 언급이 필요합니다..
-기술사 동영상 참고
3.교시
1. 이상기후에 대한 영향
요즘 온난화, 집중호우, 폭우, 폭설에 대한 재해, 재난의 문제에 따른 도로기술사로서의 의견을 묻고 있습니다
-기술사 동영상 참고
2.산악지대, 해안지대의 통과노선에 초점
주로 안개, 바람에 대한 환경요소에 따른 도로의 영향을 묻는 문제입니다
노선선정시 고려사항으로 꼭 필요한 요소입니다
즉 주행안전성과 부대시설(방풍림)등의 영향을 고려, 노선선정을 고려하여 기술이 필요합니다
3. 소성방지대책에 관한 문제입니다
내유동아스팔트를 적용하여야 하며, 기술사동영상 강의를 참고하세요
4. 도시부 배수설계지침
자료 업로드하였습니다
4교시
1. 세갈래 입체교차는 쉽게 트럼펫형식입니다
(A형, B형)이 있으며 교통량 주변여건, 주행성등을 고려하여 형식을 선정합니다
기술사동영상강의를 참고하세요
2.선형설계의 일관성 : 시사참고
연구논문 :도로선형설계요소의 표준편차를 이용한 설계일관성과 교통사고와의 상관성
Correlation between Design Consistency and Accident Rates based on Standard Deviations of Highway Design Elements
-요약-
고속도로에서 교통사고에 중요한 두 영향요소는 운전자요소와 도로환경요소로 구분되어진다. 그동안 여러 연구에서 도로환경요소중 설계요소로 알려진 곡선반경, 종단경사, 편경사, 관찰속도와 교통사고와 관련성을 연구하였고 그 밀접한 관련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이들 관련요소 크기가 교통사고와 관련성이 깊다는 사실에 대하여 상관관계분석을 통하여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에 더하여 이들 설계관련요소의 표준편차를 설계일관성으로 정의하고 교통사고의 증감과 비교하여 봄으로써 표준편차로 특징 지워지는 설계요소와 설계속도의 일관성이 교통사고 발생과 상관성이 깊다는 사실을 도출하였다. 본 논문의 결과는 선형설계과정에서 설계일관성의 수치화된 활용을 더 활성화 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3. 절성경계의 부등침하 문제입니다..
4.버스정류시설의 기준과 설치위치 이용객편의등을 함께 기술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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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시험은 시사문제가 많이 나왔네요.. 좀 어려운 편이라 생각되며, 시험을 잘 못 보신 회원님께서는 상대평가기 때문에 너무 걱정 안하셔도 될 듯...
회원님들의 많은 활동부탁드립니다 ==카페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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붙임
총평.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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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감~솨
감사합니다.
자료 감사합니다..
좀 어려운 편이라 생각되며, 시험을 잘 못 보신 회원님께서는 상대평가기 때문에 너무 걱정 안하셔도 될 듯...
카페지기님의 위 말씀에 큰 위안을 삼고.... 합격(?)을 기대해도 될까요??.....ㅡ,,ㅡ;;
담 시험에는 기본에 좀 더 충실하게 공부해서 도전해야할텐데........언제나 맘뿐이라...ㅠ.ㅠ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좋은자료 감사합니다.
공부열심히 해야겟네여.
좋은자료 감사합니다.
수고하심에 감사드립니다. 언제쯤이면 경지에 오를 수 있을까요? ^^;;
정말 감사합니다.
그럼 수고하십시요..
항상 감사
감사합니다.
저도 시험을 어렵게 느꼈는데...집에와서 찬찬히 보니 문제선택을 잘못한 부분이 좀 있었구여...
문제 대응력도 부족함을 느겼습니다.
1교시 평면교차로 통제방법에서는 트래픽카밍 부분의 하프클로져와 풀클로져가 생각나서 거기에 집중해서 썼는데 구조령에 내용이 있더라구여...T.T
2교시는 편경사랑 횡방향 마찰계수 그래프가 기억이 안나서 6번문제 수요예측 선택했네요
선형설계의 일관성 평가,검토방법은 구조령에 6가진가가 나와있던데..그걸 언급을 못했네요 T.T
일반적 내용만 써서 점수를 어찌줄려나 모르겠어요
4교시 1번문제도..해석이 좀 어렵던데...저는 직결형과 트럼펫형을 비교하고, 트럼펫 A,B형을 비교한뒤...요즘 루프에서 구간에서 사용되는 S-curve를 통한 속도저감방안에 대해 언급했는데...어떻게 나올지
이번시험도 합격은 좀 힘든것 같고...
내년 2월을 준비해야 되는데.. 정말 1교시가 너무 힘든것 같네요..
님들은 1교시 공부를 어찌 하시는지...1교시가 점수가 나와야 합격을 할텐데 어렵습니다..
이번 시험은 좀 어려운편이라 정답을 정확히 기술하신 분이 드물거라 판단됩니다.. 좋은도로만들기 회원님의 답안도 좋은 내용이므로 많은 점수를 받을 수 있을듯 하네요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이제부턴 좀 더 자신을 다잡아서 공부를 해야겠네요..
리뷰감사합니다
기술사 공부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는것 같습니다..
얼른 과장이 되야할텐데...
공부하는 방향을 다시 수정해야 할듯하네요..
감사합니다.
감사힙낟.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많은 도움 되겠네요.
좋은자료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자료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좋은자료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