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하쿠비선 노선도감
1. 노선 데이터
영업 km : 138.4km(쿠라시키~호키다이센)
궤간 : 1067mm
역수 : 27개 역(쿠라시키~호키다이센, 누노하라역 제외)
단선/복선구분 : 쿠라시키~빗츄타카하시 구간, 이쿠라~이시쟈 구간 복선, 나머지 구간 단선
전철화 구분 : 전 노선 전철화(직류 1.5kV)
폐색방식 : 자동폐색식
최고속도 : 쿠라시키~빗츄타카하시 구간 120km/h, 빗츄타카하시~에노오 구간 110km/h, 에노오~호키다이센 구간 120km/h
최소곡선반경 : R200
최고 급구배 : 25퍼밀리
운전지령소 : 쿠라시키~니이자토 구간 : 오카야마종합지령소
니이자토~호키다이센 구간 : 요나고수송지령실
평균통과인원 : 노선 전체 6,013명/1일, 구라시키~빗츄다카하시 구간 11,295명/1일, 빗츄다카하시~니이미 구간 4,984명/1일, 니이미~호키다이센 구간 4,009명/1일
구라시키~빗츄타카하시 구간에서 IC카드 이용 가능
하쿠비선은 쿠라시키~호키다이센 구간을 남북으로 연결하는 노선으로, 쥬고쿠산지를 넘는 산인-산요 연락노선으로 최초로 전철화되고 개량공사가 진행되어, 산인-산요 연락노선들 중에서 제일 운전편수가 많다. 원래 노선은 쿠라시키~호키다이센 구간이지만, 실제로는 전 열차가 오카야마~요나고 구간을 다니며 쿠라시키나 호키다이센에 종착하는 열차는 하나도 없다. 남북을 연결하는 간선으로 오카야마~이즈모시 구간에 특급 야쿠모나 침대특급 선라이즈 이즈모도 경유하는 노선이다.
다카하시가와 수계 및 히노카와 수계를 지나므로, 곡선과 급구배 구간이 많다. 니이자토~카미이와미 중간 구간에서 JR서일본 오카야마지사와 요나고지사의 경계가 나뉘어진다.
구라시키~빗츄타카하시 구간에서 IC카드를 이용 가능하다. 또한 2016년 12월 17일부터는 빗츄타카하시~호키다이센 구간의 특급 정차역(니이미역, 쇼야마역, 네우역)에서 IC카드 사용이 가능하다.
2. 전면전망 동영상
하행열차 동영상(구라시키 -> 호키다이센)
상행열차 동영상1(요나고 -> 니이미)
상행열차 동영상2(니이미 -> 구라시키)
3. 역사
1919/08/10 - 하쿠비호쿠선 호키다이센~호키미조구치 구간 개업.
1922/03/25 - 호키미조구치~에비 구간 연장개업.
1922/07/30 - 에비~네우 구간 연장개업.
1922/11/10 - 네우~쿠로사카 구간 연장개업.
1923/11/28 - 쿠로사카~쇼야마 구간 연장개업.
1924/12/06 - 쇼야마~카미이와미 구간 연장개업.
1925/02/17 - 하쿠비난선 쿠라시키~고케이 구간 개업.
1925/05/17 - 고케이~미나기 구간 연장개업.
1926/06/20 - 미나기~키노야마 구간 연장개업.
1926/12/01 - 카미이와미~아다치 구간 연장개업.
1927/07/31 - 키노야마~빗츄카와모 구간 연장개업.
1928/10/25 - 빗츄카와모~아시다치 구간 연장개업. 하쿠비호쿠선과 하쿠비난선 연결, 하쿠비선으로 개칭.
1972/03/01 - 열차집중제어장치(CTC)도입.
1972/03/12 - 아다치~니이미구간 D51 3중련 최후의 운전.
1972/03/15 - 특급 야쿠모 운전 개시.
1973/04/01 - 증기기관차 은퇴로 무연화.
1982/07/01 - 쿠라시키~호키다이센 구간 전철화, 특급 야쿠모 전동차화.
1983/07/26 - 경로변경으로 1.2km 단축.
1987/04/01 - 국철 분할민영화로 JR서일본이 계승함.
1998/10/03 - 빗츄타카하시~니이미 구간 1인승무 운전 개시.
1999/01/11 - 이바라철도 이바라선이 개통되어 키요네~소쟈 구간을 이바라철도 열차가 공용 운행함.
2001/07/07 - 니이미~호키다이센 구간 1인승무 운전 개시.
2004/10/16 - 쿠라시키~빗츄타카하시 구간 1인승무 운전 개시.
2007/09/01 - 쿠라시키~빗츄타카하시 구간에서 ICOCA 사용 가능이 됨.
2016/03/26 - 노선색상 도입. 키노야마역 이북에서 실시되던 보통열차의 반자동 출입문 취급을 전구간으로 확대.
2016/12/17 - ICOCA 사용지역을 빗츄타카하시~호키다이센 구간의 특급 정차역으로 확대.
4. 운행 형태
우등열차로는 침대특급 선라이즈 이즈모가 1일 1왕복 운행되고 있으며, 오카야마~이즈모시 구간의 특급 야쿠모가 1일 15왕복 운행되고 있다.(배차간격은 1시간에 1편 정도)
침대특급 선라이즈 이즈모 - 오카야마역에서 선라이즈 세토와 분리되어 7량편성으로 운행되며, 1일 1왕복 운행되고 있다. 하쿠비선 내의 정차역은 빗츄타카하시, 니이미역 뿐이다. 7량편성 내에 개실 A침대 <싱글 디럭스>, 개실 B침대 <선라이즈 트윈><싱글 트윈><싱글><솔로>가 마련되어 있고, 보통차 지정석 <노비노비좌석>도 설정되어 있다.
특급 야쿠모 - 전 열차가 오카야마~이즈모시 구간으로 15왕복 운전되고 있다. 4량편성으로, 1호차는 그린샤이고, 2/3호차는 지정석, 4호차는 자유석으로 구성된다. 15왕복 중 4왕복의 1호차에는 파노라마형 그린샤가 연결된다. 성수기에는 6량/7량/9량으로 증량되는 경우도 있다. 전 차량이 정차하는 역은 빗츄타카하시, 니이미역이고, 일부 열차만 정차하는 역은 소쟈, 쇼야마, 네우, 호키다이센역이다.
보통열차 - 보통열차는 니이미역 이남과 이북으로 운행계통이 분할되며, 전 노선을 운행하는 열차는 1왕복에 불과하다. 보통열차들은 대부분이 오카야마역 발착 및 요나고역 발착으로 운행된다. 오카야마역에서 멈추는 열차 뿐 아니라, 산요본선과 아코선 반슈아코역/히메지역으로 가는 열차도 있고, 요나고 쪽에서도 니시이즈모까지 직통하는 열차가 있다. 보통열차의 야간주박은 빗츄타카하시역과 니이미역에서 하게 된다.
운행 빈도는 오카야마~빗츄타카하시 구간이 시간당 2편 정도, 빗츄타카하시~니이미 구간은 시간당 1편 정도로 운행되며, 편성은 2량부터 3/4/6/7량까지 매우 다양하다. 2량편성으로 운행되는 경우는 일부 열차를 제외하고 1인승무 운전을 하게 된다. 예전에는 쾌속열차도 운행했으나 현재는 전 열차가 각역정차이다. 키요네~소쟈 구간은 이바라철도의 열차도 운행되지만, 이바라철도가 키요네~소쟈 구간의 2종철도사업자 면허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바라철도와 JR하쿠비선의 공용 구간이다.
니이미~쇼야마 구간은 2~3시간에 1편 정도 열차가 운행되어 매우 운행이 한산한 구간이다. 쇼야마~요나고 구간은 1~2시간에 1편 정도 열차가 운전된다. 이 구간의 차량은 오카야마전차구의 115계 2량편성이 주로 사용되며, 아침 시간대의 1편을 제외하고는 전 열차가 1인승무 운전을 한다. 일부 니이미~요나고 구간 1왕복 열차 및 쇼야마~요나고, 요나고~네우 구간의 일부 열차는 디젤 기동차인 키하120형/키하121형이 사용되는 경우도 있다.
화물열차 - 화물열차도 하쿠비선에서 운전되고 있으며, 컨테이너 차량으로 편성된 고속화물열차가 1일 4왕복 정기편성되어 있다. 견인기는 EF64형이다.
5. 운용 차량
285계 - 7량편성. 침대특급 선라이즈 이즈모로 운용. 구라시키~호키다이센 전 구간에서 운용.
381계 - 기본 4량편성. 특급 야쿠모로 운용. 구라시키~호키다이센 전 구간에서 운용.
113계 - 기본 4량편성. 보통열차로 운용. 구라시키~니이자토 구간에서 운용.
115계 D편성 - 기본 3량편성. 보통열차로 운용. 구라시키~호키다이센 전 구간에서 운용.
115계 A/K편성 - 기본 4량편성. 보통열차로 운용. 구라시키~니이자토 구간에서 운용.
115계 G편성 - 기본 2량편성. 보통열차로 운용. 주로 1인승무로 운용. 구라시키~호키다이센 전 구간에서 운용.
213계 C편성 - 기본 2량편성. 보통열차로 운용. 구라시키~니이미 구간에서 운용.
키하120형 - 기본 1/2량편성. 보통열차로 운용. 니이미~호키다이센 구간에서 운용.
키하121형 - 기본 1/2량편성. 보통열차로 운용. 쇼야마~호키다이센 구간에서 운용.
6. 역 일람
7. 역사진 컬렉션
구라시키역 환승안내
1번 승강장 - JR산요본선(W05) - 신쿠라시키/후쿠야마/히로시마 방면
2/3번 승강장 - JR산요본선(W05) - 오카야마/히메지 방면(일부 직통운행)
키요네역 환승안내
1/2번 승강장 - 이바라철도 이바라선 - 이바라/칸나베 방면
2번 승강장 - 이바라철도 이바라선 - 소쟈 방면
소쟈역 환승안내
0번 승강장 - JR기비선(U10) - 빗츄타카마츠/오카야마 방면
5/6번 승강장 - 이바라철도 이바라선 - 이바라/칸나베 방면
니이미역 환승안내
1번 승강장 - JR게이비선 - 도죠/빙고오치아이/미요시 방면
2번 승강장 - JR키신선 - 츄고쿠카츠야마/츠야마/사요 방면
빗츄코지로역 환승안내
3번 승강장 - JR게이비선 - 니이미 방면
3번 승강장 - JR게이비선 - 도죠/빙고오치아이 방면
호키다이센역 환승안내
1/2번 승강장 - JR산인본선 - 요나고/마츠에/이즈모시 방면(직통운전)
3번 승강장 - JR산인본선 - 쿠라요시/돗토리 방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