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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 공부를 하면서 느끼는 부분은 자기적인 확실한 믿음과 더불어
감히 최고로 인정 할수있는 부분이 있어야 나중에 어느 곳에서나 막힘이
없는 법회를 이끌 수 있고 불법의 인연에 보답하는 길이라고 생각했다.
그러한 입장에서 볼때 저는 나름데로 몇가지의 수행을 하다보니 성품이
定적인 면과 動적인 면이 함께 내제 되여 있어서 저의 수행에는 염불법이
맞겠다고 생각하고서 나름데로 우리나라에서 최고로 염불법에 대하여
잘하는 염불 수행자가 되어보겠다고 다짐을 하고서 염불 쪽에 관련된 서적과
염불을 위주로 수행하시는 큰 스님들을 친견 키로 하였고,그러한 마음으로
친견하신 큰 스님이 청화 큰 스님이셨다.
청화 큰 스님과 인연의 부분은 다음에 다시 올리겠습니다.
염불 쪽에서도 천수다라니를 일단 10만 독을 5년을 목표로 회향하고자 하였다.
천수경의 신묘장구대다라니는 우리나라의 휼륭하신 스님들이 많이 수행하셨고
근래의 스님들도 많이 수행하시는 부분으로 실로 신기하고 묘한 커다란 불보살의
가피와 힘이 담겨진 비밀 스러운 자연의 소리음 이라고 생각되였다.
그리고 신묘장구대다라니를 많이 독송하면 식이 맑아져서 전생을 알수 있는
숙명통이 저절로 열린다고 하며 근래에는 송광사의 구산 큰스님도 대표적으로
신묘장구대다라니 수행을 많으실 때는 마음으로 관하시어 하루에 1만독도
마음으로 하셨다고 하며,불광사의 광덕 큰스님은 하루에 4천 독을 독송하셨으며,
그리고 경허 스님의 큰 법제자인 수월 스님은 7일간 신묘장구대다라니
대비주를 독송하여 천수삼매를 얻으시고서 '잠을 쫓았다'는 말씀데로 일평생 잠을
자지 않았다고 하는데 오늘날까지 자비보살이요,숨은 도인으로 추앙받고 있는
수월스님의 도력은 천수대비주 기도에서 비롯 되었다고 한다.
그래서 불교의 6통 중에서 불법과 금생에 다행히 인연이 되였는데 최소한
숙명통 정도는 하여야 겠기에 신묘장구대다라니를 하루에 100독 씩
꾸준히 하여갔다.
그러한 다라니 독송과 불교적인 삶을 위한 마음으로 고향으로 내려가서 매형께
불교 용품점에 대한 매력을 피력하고서 자금을 구할 수 없냐구 요청을 하였더니
매형께서 사업에 대한 계획서를 자세히 적어서 구체적으로 제시를 하시라구 하셨다.
그래서 구체적인 사업 계획서를 가지고 매형께 드렸더니 읽어 보시더니 그럼
같이 운영 하자구 하셨다.
매형께 감사히 생각하고서 가계 터를 알아보는 마당에 개인 택시업을
하시는 고향의 큰 형님의 친구 분을 만나서 인사를 하고서 어떻게 지내느냐구
하시기에 가계를 알아보고 있다고 하였더니 그럼 그 분의 가계가 비워있으니
하면 어떻겠냐구 하시어 매형과 함께 그곳을 가서 위치를 등을 보니 괜찬을것
같아서 그곳에서 "금강원"이란 상호로 불교 전문 서적및 용품점을 개설하였다.
참고:(염불 수행을 하시는 분들의 신심을 일으킬 수 있는 신묘장구 대다라니와
관련된 경전적 자료와 큰스님 들의 법문을 참고로 올림니다)
진언수행은 염송을 기본으로 한다는 점에서 간경, 염불과 통하고, 관법과 염법을
통해 삼매를 얻고 지혜를 증득하기 때문에 참선 수행과도 통하며, 원하는 바를
이루므로 기도와도 통한다. 또한 진언을 하는 동안에는 삼업청정이 필수적이며
따라서 계율을 청정하게 지켜나가야 한다. 부처가 되고자 하는 것이 수행인 바
수행자의 행이 부처의 행이 되도록 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진언 수행자는 먼저 몸과 마음으로 진언의 참뜻을 체득하고 실천하고자 하는
노력이 선행되어야 한다.
계율 수행과 관련된 "신묘잔구대다라니"의 경전의 문구을 인용하면 다음과 같다.
부처님께서 아난에게 말씀하시되 이 신주(神呪)는 가지가지 이름이 있으니 일명
광대원만(廣大圓滿)이며, 일명 무애대비(無 大悲)며, 일명 구고다라니(救苦陀羅尼)며,
일명 연수다라니(延壽陀羅尼)며, 일명 멸악취다라니(滅惡趣陀羅尼)며, 일명
파업장다라니(破業障陀羅尼)며, 일명 수심자재다라니(隨心自在陀羅尼)이니
이와 같이 받아 가질지니라.
만약 지성스러운 마음으로 이 명구를 외우면서 모든 부처님과 보살, 그리고
신인에게 우러러 기도한다면 구하고 원하는 바를 따라 이루어지지 않음이 없다.
이와 같은 뜻으로 주라고 하는 것이다.
(<금강삼매경론> 권 하, 진성공품)
만약 산이나 들에서 경을 외우고 좌선을 할 때 산에 사는 도깨비나 잡된 귀신들이
괴롭히고 어지럽혀서 마음이 안정되지 못하는 자가 이 다라니를 한 편 외우면 이
모든 귀신들이 모두 다라니의 위력에 사로 잡히게 된다. 만약 법다이 외워 지녀서
뭇 삶들에게 크나큰 자비의 활동을 일으키는 자는 내가 마땅히 모든 착한 신들과
용왕, 금강밀적(손에 금강저를 들고 법을 옹호하는 천신)에게 분부하여 그 사람을
보호하여 그 곁을 떠나지 않도록 하되 마치 눈동자를 보살피듯 하도록 하겠다.
(천수천안 관세음보살 대비심다라니경)
진언(다라니)은 일반적으로 수행 중의 장애를 없애고 선정과 지혜의 힘을 길러주는
기능이 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지송되는 다라니을 살펴보면서 위신력을 알아보면.
이 다라니에는 갖가지 이름이 있으니 그 한 이름은 '넓고 커 원만함(廣大圓滿)
'이며, 한 이름은 '걸림없는 크나큰 자비(無碍大悲)'이며, 한 이름은 '고통을
구제해 주는 다라니(救苦陀羅尼)'이며, 한 이름은 '목숨을 늘려 주는 다라니
(延壽陀羅尼)'이며, 한 이름은 '나쁜 삶의 길을 없애는 다라니(滅惡趣陀羅尼)'이며,
한 이름은 '원을 채워 주는 다라니(滿願陀羅尼)'이며, 한 이름은 '뜻을 따라
자재한 다라니(隨心陀羅尼)'이며, 한 이름은 '높은 수행의 지위를 빨리 뛰어
넘는 다라니(速越上地陀羅尼)'이니 그 이름의 뜻처럼 그렇게 받아 지니라.
대비심 다라니는 능히 삼계의 뭇 삶들을 크게 이익되게 하니 온갖 걱정거리와
고통이 몸에 감긴 자도 이 다라니로 다스리면 낫지 않은 자가 없다.
이 신묘한 다라니를 잘 받아 지니면 말라 죽은 나무에서도 오히려 새 가지와
꽃과 열매가 생기거든, 하물며 뜻이 있고 앎이 있는 뭇 삶들이겠는가.
몸에 병환이 있을 때 다라니로 다스려서 낫지 않는 일이란 있을 수 없다.
<천수천안 관세음보살 대비심다라니경>
천수10만 독송으로 도 이루신 또다른 큰스님으로는 백용성 스님으로 3 .1 운동
당시 33인의 한 사람 이었던 백용성 스님은 은사 스님이신 수월스님의 말씀데로
천수대비주를 외워 수행의 기틀을 바로잡은 고승이시다.
"나고 죽음은 인생에 있어 가장 큰일입니다.
모든 것은 무상하여 날로 변합니다.
어떻게 해야 생사도 없고 변하지도 않는 나의 성품을 볼 수가 있습니까 "
그러나 당대의 대 고승인 수월스님은 이 질문에 대한 답을 하지 않고,
먼저 천수 대비주를 외울 것을 권하였다.
"지금은 숙업이 무겁고 장애가 많아 견성법을 너에게 일러주어도 제대로
이해할 수 없다.
대비주를 부지런히 외우면 업장도 소멸되고 마음도 맑아져서 저절로 길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다.
얼마 동안은 아무 생각 말고 대비주만 외우도록 하여라."
수월스님의 가르침에 따라, 스님은 대비주를 10만번 외우기로 스스로 다짐하고
부지런히 외웠다. 9개월에 걸쳐 대비주를 10만 번 외워 마쳤을 때 스님은 양주
보광사 도솔암에 머물러 있었다. 그런데 불현듯 한 가지 의문이 솟아 오르는
것이었다.
"산하대지와 삼라 만상에는 모두 근원이 있다.
그렇다면 사람의 근원은 무엇인가?
보고 듣고 깨닫고 아는 근원은 어디에 있으며 어디에서 오는 것인가?"
이 의문을 일념으로 생각한 지 엿새가 되었을 때, 마치 깜깜한 방에 등불이 밝혀지 듯
그 근원을 확연히 알 수 있게 되었다.
그 뒤 용성스님은 "무(無)자 화두를 꾸준히 참구하여 확철대오(廓撤大悟)하였으며,
대각교운동을 전개하고 역경사업에도 크게 공헌하였던 것이다.
스님의 깨달음과 모든 활동에 10만 독(讀)의 대비주가 힘의 원천을 이루고
있다는 사실을 알수 있다.
주문이란 것도 그냥 그렁 저렁한 말이 아닙니다.
다 빈자리에 있는 우주의 음(音)이며 우주의 멜로디입니다.
실은 다 비어 버리고 아무것도 없는 것이 아니라 참다운 실상자리인
진여불성은 우주에 충만해 있습니다.
그 자리에는 자비, 지혜,행복 또는 가장 청정한 범음(梵音)이 있습니다.
영원한 우주의 멜로디가 있단 말입니다.
명나라 때 4대 고승들이 주로 염불 화두 이른바 나무아미타불 화두를 했습니다.
화두를 할 때는 나무(南無)를 빼고 합니다. 우리가 소리를 낼 때는 여섯자 음조인
나무아미타불이 잘 들어맞아요.
그래서 여섯자로 하는데 화두할 때는 "아미타불"로만 합니다.
먼저 깨달음을 전제로 하고 닦아 나가야 참다운 참선이기 때문에 우리가
우위를 논할 필요는 없습니다. (청화 큰스님)
진언을 깨달음의 방편으로 삼는 종단에서는 명호 그 자체가 형상(Form)이다.
명호와 형상간에는 아무런 구별이 없고.“진언은 불교의 시작이자 끝” 이며
“진언을 근간으로 하는 밀교 수행은 몸, 입, 뜻으로 짓는 세 가지 업장을 녹임으로써
궁극적인 깨달음에 이르는 수행법이다” 라고 가르치고 있다.
“진언을 중요하게 생각하건 그렇지 않건 간에 진언은 우리 불교 깊숙이 들어와
수행되고 있습니다. 반야심경을 비롯한 각종 경전과 의식에서 진언이 빠지지
않는 것에서도 이는 명백히 드러납니다.” 라고 하시고 또한
종석 스님은 “진언수행이 선방 등에서 마장을 없애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는
이유로 많이 수행되고 있지만 그 수행을 통해 궁극적인 깨달음에 이를 수
있음”을 강조했다.
“진언수행은 몸, 입, 뜻으로 하는 만큼 입으로만 외우는 것은 바른 방법이 아니고.
정확한 수인(부처님의 손 자세)과 ‘내가 부처다’라는 뜻을 새기면서 해야만 하며.
이렇게 세 가지가 한꺼번에 이뤄지지 않는다면 자칫 깨달음이라는 목적이 간과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하며.” 사찰 신도들에게 그 때 그 때 상황에 맞는 진언을
가르치고 이를 실천하도록 하고 있는 스님은 “진언을 일심으로 수행하면 개인과
주변의 평화는 물론 최상의 깨달음에 도달할 수 있을 것”이라고 거듭 밝혔다.
밀교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은 종석 스님은 “진언은 중생의 말이자 부처님의 말”
이라며 “이를 수지독송하는 공덕은 무량하다”고 강조했다.
종석 스님에 따르면 진언 수행은 부처님 당시부터 있던 수행법으로 대승불교를
거쳐 다라니학, 다라니장이 삼학(三學)과 삼장(三藏)에 포함될 정도로
정통적인 수행법이라고 하신다.
또한 흥선 대원군은 중국에 귀양가 물없는 곳에 유폐되어 갖은 고통을 겪는
가운데서 천수경을 읽고 생수를 얻어 주위 호위병들까지 살리는 기적을 얻었고,
이조때 낭파 스님은 거금도에 들어가서 천수 10만 독을 하고 물위로 걸어왔던 것이고,
서울 사간동 법륜사 계윤화상은 천수경 10만 독으로 뇌종증을 치료하였고,광덕스님은
이 경의 은덕으로 폐결핵을 치료하고 그 보답을 위해 천수경을 수만권 을 엮어
무상보시 하였다함.
(천수경 강의 - 저자 한정섭)
신묘장구대다라니의 자료를 좀 더 자세한 자료를 보며는
현생에 지은 우리의 업은 돌아보면서 “참회하옵니다”
라고 참회할 수 있을지 모른다.
그러나 전생에 지은 업은 쉽사리 지을 수가 없다.
의식 속의 업 절로 사라진다는 신묘장구대다라니를 통하여 서산대사는
선가귀감에서 이 “전생의 업은 제거하기 어려우니, 반드시 다라니의
힘을 빌어야 한다.그래서 다라니는 신주(神呪)로 불린다.고 하셨다.
‘원본 『천수경』’에서 「신묘장구대다라니」에 대한 다른 이름으로서 악업을
깨뜨리는 "파악업(破惡業)다라니"라고 부르는 것도 그러한 배경에서이다.
모든 다라니는 악업을 깨뜨리는 다라니이다.(김호성 동국대 교수)
대비심다라니는 대비신주 또는 대비주라 하며 현행천수경에서는
신묘장구대다라니라고 한다. 관세음보살의 대비심을 소리로 표현한 것이니
대비주는 관세음보살의 위신력과 똑같은 위신력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대비주를 염송하면 모든 액란에서 벗어나며, 관세음의 대비심을
얻어 자비와 지혜를 증득하게 된다.
그러나 불교의 진언은 근본적으로 무명을 타파하고 열반을 증득하기 때문에
다른 종교의 주술적 주문과는 격이 다르다. 그래서 불교의 진언을
명주(明呪)라고 하는 것이다. 범어로 비드야라고 하는데 무명을 아비드야라고
하는데 반하여 사용된 말이다.
성철 큰스님(돈오돈수-頓悟頓修주장)같은 선을 위주로 하시는 스님도 제자
들에게 늘 능엄주를 하시라고하신 이유는 공부를 하며는 할수록 과거에 지은
업장이 빨리 오는데 본인이다스릴 수 있는 경우도 있는데 그렇지 못하는
경우는 불보살님의 가피가 들어있는다라니(진언)을 통하여 업장을 녹여야
된다고 생각하셨기 때문이리라 생각된다.
이상의 경전적 자료와 큰 스님및 선지식 들의 체험에 의한 법문을 통하여 볼때
"나무아미"염불과 더불어 신묘장구대다라니"를 수지 독송하는 공덕으로
깨달음을 얻을 수 있으며 간화선을 하는 수행자및 모든 이들의 숙업의 업장을
녹여 주어 구경 성불하는데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퍼옴- 좋은 하루 되세요
첫댓글 ()
나모라 다나다라 야야 나막알약 바로기제... 글 감사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