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본에서 지속되고 있는 K-POP 열풍과 한국의 먹방 콘텐츠가 ‘K-푸드’ 열기로 이어짐에 따라 일본 현지에서 한국 음식에 대한 소비가 확산되는 추세다. 우리에겐 익숙한 스트리트 푸드부터 향토음식까지, 한국의 정체성을 강조한 음식들이 일본 내의 소비트렌드로 형성되면서 K-푸드는 한국 경제의 성장동력으로 저력을 나타낼 전망이다. 그렇다면 일본 젊은 세대가 푹 빠진 우리나라의 음식들은 무엇이 있는지 확인해보자.
최근 일본 젊은 층 사이에서 가장 유행하는 음식은 치즈 닭갈비다. 일본 내 한국 음식거리인 ‘신오쿠보’에 위치한 한국 닭갈비 음식점에는 치즈 닭갈비를 맛보기 위해 긴 줄을 마다하지 않는 일본 젊은 층을 쉽게 볼 수 있다. 작은 소도시에서도 닭갈비를 전문으로 하는 음식점이 속속 생겨날 정도로, 닭갈비는 일본에서 대중적인 음식으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사진 : 설빙 홈페이지 |
일본의 빙수는 살얼음 위에 간단한 팥이나 각종 과일 시럽 등을 뿌린 형태가 많다. 다소 무미건조하게 받아들여질 수 있는 일본의 빙수에 비해 우리나라의 빙수는 눈꽃빙수, 과일빙수, 인절미빙수까지 종류가 다채로워 일본인들의 미각을 사로잡고 있다는 평가다. 일례로 한국의 대표적인 빙수 프랜차이즈 설빙은 지난 2017년 일본 후쿠오카 개점 10분 만에 빙수를 맛 보러 온 수많은 인파가 끝이 보이지 않는 줄을 서기도 했다.
사진 : 죠스떡볶이 홈페이지 |
떡볶이는 오래 전부터 일본 내 K-푸드 유행의 시작점을 알린 음식 중 하나다. 일본 유명 유튜버들이 한국의 매운맛이 담긴 떡볶이 먹방을 이어가고 있는 것 또한 그 반증이다. 이전의 매운 떡볶이는 일본에서 도전정신을 자극하는 음식 중 하나에 불과했지만, 현재에 이르러서는 “매운 맛이 다이어트에 효과가 좋다”는(?) 소문이 돌면서 대중적으로 즐겨 찾는 음식으로 부각되고 있다.
사진 : 명랑시대협동조합 홈페이지 |
최근 일본 젊은 층 사이에서는 한국 핫도그의 치즈가 길게 늘어진 모습을 담은 인증샷이 유행하고 있다. 한국의 핫도그 프랜차이즈는 각종 재료를 기호에 맞게 선택할 수 있는 데다 더블치즈부터 모짜렐라 치즈까지 다양하게 토핑할 수 있는 매력을 갖춰 일본 내 인기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는 게 업계 내 설명이다. 국내에서도 핫도그 프랜차이즈를 찾는 일본인 관광객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고 있다.
양 많은 소가 가득 담겨 고소하고 담백한 맛이 일품인 한국 만두도 일본에서 유행하고 있다. 실제 국내 한 만두 브랜드는 일본 전용 교자 제품을 선보여 일본 코스트코 전국 26개 매장에 입점시키기도 했다. 단지 수출 일환이 아닌, 일본 현지인들에게 한국 만두가 인기를 끌고 있다는 것을 반증하는 사안이다.
달고 짠 음식이 주류인 일본에서 불닭볶음면은 한국 매운 맛의 센세이션을 보여 준 음식이라는 평을 받는다. 이에 따라 일본 유튜브나 SNS 사이에서는 불닭볶음면 먹방이나 인증샷이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다. 복수매체에 따르면 삼양식품의 일본 수출은 70% 상당이 불닭볶음면인 것으로 전해진다.
이미 중국과 미국 등을 강타한 대표적인 K-푸드 양념치킨도 일본인들이 사랑하는 대중적인 음식으로 두각을 나타내는 추세다. 매콤달콤한 양념이 발려 쉽게 먹을 수 있는 기호 식품인 닭강정도 K-푸드의 궤를 이어나가고 있다. 이에 발 맞춰 국내 다양한 치킨 프랜차이즈는 일본 전역에 폭넓은 유통망을 확보하고 있다.
한국의 향토음식이라 할 수 있는 전(부침개)도 치즈라는 옷을 입고 단장을 마쳐 일본 전역에 소소한 유행을 타고 있다. 일본 지역 축제나 각종 길거리 음식 부스에서도 한국의 전을 “찌지미”라는 이름을 붙여 판매하는 형태가 존재한다. 주로 김치전 위에 치즈를 입힌 형태의 전을 즐겨 찾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꿀 호떡을 기본으로 한 야채 호떡, 김치 호떡, 수수흑미 호떡 등 종류도 다양한 한국 고유의 음식인 호떡도 일본 내에서 꾸준한 유행과 대중성을 확보하고 있다. 일본 길거리에서도 한국 호떡을 판매하는 곳을 찾을 수 있고, 일본의 한 대학축제에서는 부스 음식으로 호떡을 판매하기도 했다.
사진 : 동원그룹 블로그 |
한국의 김도 K-푸드로 두각을 나타낸 지 오래다. ‘한국 김 맛’을 베이스로 한 새우깡부터 한국의 김이 일본 마트에서 판매되는 현상은 한국 김을 찾는 일본 내 애호가들이 많아졌다는 반증인 셈이다. 한국 김은 파래 김부터 매운 김까지 종류가 다양한 데다 특히 김의 품질과 감칠맛이 좋다고 알려져 있어 일본인들이 한국에 관광 오면 꼭 사가는 음식으로 알려져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