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유차 저공해화 추진 국책사업
수도권대기환경에 관한 특별법 시행으로 인한 국책사업
※ 디젤차량엔진 LPG 개조장착 ( 이젠 일반인도 가스차량 소유가능 )
▶ LPG 차량개조 비용
화물차 : 전액 무료 (정부무료지원금) 승합차 : 9인승.12인승만 20만원 본인부담 ( 밴은 무료 )
( 단. 엔진개조 작업시 정부지원대상이 아닌 부품교체시 작업비 제외 자재비 본인부담 (차주의 승인필요)
▶ LPG 차량개조 정부지원대상 차량
( 1996년 ~ 2001년 연식차량 5년이상 10년이하 차량) 배출가스 정밀검사를 완료 한차
배출가스 정밀검사 적합 . 부적합 판정과 관계없이 차주가 원하면 모두다 개조장착 가능함
▶ LPG 차량개조 작업기일
현제 작업 량이 많아 차량 접수후 15일 이상이 소요되며 정비공장입고일부터 2 ~ 3 일소요
작업은 차량 접수 순에 준하며 경우에따라 접수후 차량이 정비공장입고 할 때까지 대기기간이
더 길어질 수도 있습니다. 정비공장은 순번에따라 본사에서 차주와 논의하여 거주지에서 가장
가까운곳으로 배정하며 차입고일은 차주가 휴일을 제외한 가장한가한 일정을잡 정하시면 됩니다.
배출가스저감장치 인 경우 1~2 일 ( 하루만에도 작업가능)
( LPG 차량개조 작업을 하실분은 접수를 최대한 빨리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대상 실시지역 : 서울 . 인천 . 경기지역 ( 타 지역은 모두제외)
▶ 실시대상 제외지역
서울 : 제외지역 없슴
인천 : 옹진군(옹진군 영흥면은 제외)을 제외한 전지역
경기 : 연천 . 포천 . 여주 . 광주 . 양평 . 가평 . 안성. 을 제외한 전지역
▶ 실시대상 불가차량 : 사다리차 . 활어차 . 냉동탑차
단,사다리차량중에서 2.5톤이하 차량은 매연저감장치가
가능합니다. 문의망.
▶ LPG 개조차량 혜택
1. 환경개선 부담금금 영구면제 2. 정밀검사 영구면제 3. 도로상 수시검사 면제
▶ 배출가스 저감장치 부착 차량 혜택
1. 환경개선부담금 3년 면제 ( DOC . DPF 장착차량)
2. 정밀검사 3년 면제 ( DOC . DPF 장착차량)
배출가스저감장치 및 저공해엔진 인증현황
업체명
현대모비스 . SK . 일진전기 . 존슨메티코리아 . END솔루션 . 후지노테크 세라컴 . 제너럴시스템 . 현대모비스 . 이룸 . (주) 엑시언,엔진텍
교통안전공단에서 구조변경에 합격한 차량에 한하여 친환경자동차 표지를 배부하며 지정된 위치에 부착하면 됩니다.
- 부착위치 : 차량 전,후, 측면중 한 곳에 외부에서 확인이 가능하도록 부착 |
▶ 배출가스 정밀검사제도 강화 ( 2006년 1월 1일 부터시행)
배출가스 정밀검사 불합격 판정을 받은차 조치
불합격 판정을 받은 특정경유자동차 소유자는 1 개월내에 배출가스 저감장치부착 . LPG 차량개조 . 폐차 중선택 의무화
1월 이내에 의무사항 조치 미이행후 운행하는 차량은 500만원 이하의 벌금 부과
자세한 사항은 위 서울시 홈에사 참고 바랍니다.
< 특별법 주요내용(운행차 관련) >
→ 배출가스 보증기간이 지난 경유자동차(특정경유자동차) 배출허용기준 강화(제25조제1항)
→ 배출허용기준에 적합하지 않은 특정경유자동차의 저공해엔진 개조 또는 배출가스저감장치 부착 의무화
(제25조제4항)
→ 저공해엔진 개조 또는 저감장치 부착시 경비지원(제25조제6항)
→ 저감장치 부착 및 저공해엔진 개조·교체 등 의무를 이해하지 아니할 경우 500만원 이하의 벌금(제44조 제2호)
→ 특정경유자동차 검사를 받지 아니할 경우 500만원 이하의 과태료(제46조제1항2호)
LPG 개조장착 장점
기존의 LPG 엔진 기화기 방식과 차원이 다른 LPG 액상분사 LPLI 방식 시스템 저공해 엔진 LPG 고압액상화 하여 휘발유 엔진의
전자제어 시스템을 그대로 적용시킨 고성능. 고출력 .정숙성 . 저연비 . 친환경의 신개념 엔진 시스템으로 국립환경 과학원 인증 득한엔진
▶ 기존의 기화기 방식 LPG와 엑시언 액상분사 LPLI 방식 차이점
기존의 LPG 엔진은 기화기 방식으로 기화기 부분이 얼어서 겨울철 시동이 잘걸리지 않지만 엑시언방식은 액상분사 액체로 분사되므로
시동은 물론이고 휘발유차에 준하는 준하는 힘과 출력이 보장 됩니다.(겨울철 영하 12 도에서도 1.98초만에 시동)
기존의 LPG 엔진으로 화물차에 장착하면 짐많이 실고 언덕길에 문제가 됏지만 LPLI 방식엔진은 고출력으로 힘부족 현상이 없습니다.
( 참고로 장애자차 LPG장착시 기존의 LPG엔진은 백만원선에 장착이 가능하지만 엑시언엔진은 이백오십만원 이상이 듬니다.
전에는 최고급 승용차에만 장착하던 엔진을 지금은 일반인도 설치합니다.
앞으로 가스엔진 장착시에는 Mixer Type 방식과 LPLI 방식이 있는데 꼭 LPLI 방식으로 선택하셔야 후해가 없을것입니다.
현제 가스차중 80% 이상이 Mixer Type 방식입니다. (주) 엑시언 장착엔진은 모두 LPLI 방식이고 현제 1년 전부터 장착한 차량이
천여대에 불과합니다.( 지금 까지 장착한 차량은 아무런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LPG 개조장착 접수방법
경유차 저공해사업은 앞으로 2011년까지 계속되며 1년마다 차량연식이 추가되며 앞에연식은 삭제 됩니다.
(예 : 현제 1996년 ~ 2001년까지 . 내년 1997년 ~ 2002년까지)
각자치단체마다 한해 예산배정이 모두다르며 예산배정이적은 자치단체는 한해 배정대수가 초과하면 다음해로 이관될 수도 있슴
개조장착 정비공장은 서울 . 인천 . 경기 각각 시마다 별도지정
LPG 차량개조 . 배출가스저감장치 접수문의는 차량등록증 사본 빈공간에 차량 소유자 이름과 핸드폰 번호를 기재하여 본사 FAX 로 보내주시면 서울.인천.경기 지역 ( 차적지 주소로 ) 모두 확인후 접수해 드립니다.
특정경유차량 2.5톤-3.5톤이상 매연저감장치 접수받습니다.
주의 : 현재 2000년 9월말이후 차량중에서
1톤,1.2톤,1.3톤,1.4톤등 2.5톤이하 차량을
소유하고 계신분들은 차량 출고시 매연저감
장치가 장착되어 출고 된 차량들로 LPG개조로만 장착이 가능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전화 문의 주세요. 학원버스및 고속버스등
경유 차량 전체 문의 받습니다.
모든차량 장착 소유시간 접수후 15일이내
급장착도 가능.
2.5톤차량들중 LPG개조를 희망하시는분들은 자기부담금
12만원 잇음을 참조하세요.
첫댓글 우연히 타 카페에 있던 자료를 스크랩해왔습니다. 혹시나 BM회원분들 중, 도움이 될만한 분이 계실것 같아서요. 절대 상업적 목적이 있어서 가져온 것이 아니니, 불쾌하시다면 삭제하겠습니다.
정비를 배우는 사람입니다~ 절대 구조변경하지마세요 언덕길에서 차 못올라가는 수가 생깁니다;;
ㅋㅋ 재혁이형이 선수쳤네...ㅠ사람좀타면 못올라갑니다. 사람내려서 언덕에서 미뤄줘야됩니다. 위에형이랑 같이 정비배우는 사람입니다.
개조를해서 디젤차만큼 힘이나올지!! 무진장~ 의문이가네요 ㅡㅡ;; 정부관계자는 왜~! 허가를해줫을까?
제가 우려하는것도.. 합법적이네 뭐네 하지만 과연 그게 디젤엔진에서 제대로 역할을 발휘해줄지 의문입니다. 그리고 디젤차량의 경우는 중량이 꽤 나가는 경우가 많아서 그에 합당하게 디젤파워를 선택했을텐데.. 출력감소도 우려되구요. 저도 튜닝샾에서 배우고있는 입장이지만 모르는것보다야 나을 것 같아 가져온겁니다.
하지만 디젤승용.. 즉, 로체디젤이나 소나타디젤.. 아반테디젤 이런 차종은 어느정도 괜찮지 않을까 싶네요. 솔직히 저는 가솔린엔진위주의 작업과 경험을 쌓다보니 디젤엔진에는 지식이 많이 부족한편입니다. 디젤엔진이 과연 LPI개조에 적합한지는 제 지식으로는 장담할 수가 없군요. 자일리톨님의 의견은 어떠하신가요??
요즘나온 터보차처달린crdi.vgt.xvt 디젤 차량은 개조 안된답니다... 모든승용디젤(vgt) 봉고3.포터2. 기타 rv,suv.(액티언.뉴스포티지.투싼.싼타페.카이런.렉스턴.뉴카니발등등)
아는 분이 포터 LPG로 개조해서 쓰십니다 =_= 연비는 경유때하고 비슷 (그러니까 경유때는 기름값이 비쌌고 연비는 좋은편 LPG는 그 반대) 출력은 10~20%정도 저하..;;;
음.. 짐싣고 다니는 차를.. LPI..ㄷㄷㄷ
lpg 힘 존내 딸림; 울 아버지 개인택신데... 힘 딸려요...; 화물차 등등 비추;
그래서 승용자동차에는 좀 적용시킬 수 있지 않을까 생각했습니다. 개인택시를 어떤 차종으로 하시는지는 모르겠으나 요즘 로체LPI같은 경우는 예전과 달리 출력이 좋아진듯 하더군요. LPI라는점이 LPG에 비해 출력이 좀 높은것 같더군요.
승용차 디젤은 괜찮을 것 같은데...그런데 2001년식 이전이라고 하니...승용디젤은 포함이 안되겠군요~
현재 이룸이란 회사는 LPG기화기방식을쓰고있으나 이건기존의 엘피지방식으로힘이 딸리죠..근데 엔진텍이나 엑시언사의 LPLi방식은 힘이 좋습니다~ㅎㅎㅎ현제 오피러스와 엔에프소나타 신형카렌스가 이방식인데 힘이 딸리질않더군요..암튼 엘피엘아이는 액화인젝션분사기때문에 힘이 안딸림니다..ㅎㅎ
요즘나온 엘피지는 힘 좋아요.. 말 그대로 신형카렌스..기타 신형 승용차엘피지는 좋습니다.. 예를들면 2000씨씨급 휘발유가 140-150마력이면 디젤도 140~150마력정도 요즘신형 엘피지는 130-140마력정도 나옵니다.. 예전엘피지는 100-110 정돌껄요..
전혀 쓸모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