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저랑 관련된 책은 아니고요,
자주가는 카페에 이런 책이 올라왔더라구요.
-------------------------------------------------------------------------------------------------------------------
http://cafe.daum.net/publimake/Kan/388
단행본 스포츠 마케팅 책으로는 2000년 이후로 처음으로 나온 책입니다. 스포츠 마케팅을 쉽고 자세하게 설명하였습니다. 그리고 프로 축구구단을 운영하는 방법과 전세계 구단의 운영, K리그가 나아갈 방향 등이 쓰여있습니다. 다음은 출판사 보도 자료입니다.
현대 프로 축구는 팀과 선수, 팬이 참여하는 단순한 스포츠가 아니다. 막대한 자본이 투여되고 축구에 있는 오락적 가치를 미디어와 결합하여 전 세계 팬에게 꿈과 희망, 열정을 전달하는 스포츠 산업이 되었다. 수입원도 과거에는 입장료가 주(主)였지만 지금은 방송중계권료, 광고와 스폰서쉽, 용품과 의류 판매, 스포츠 시설과 운동 지도, 프로그램 판매, 관광 산업 등으로 다양해졌다. 구단이 명성을 얻으면 전 세계에서 수익을 얻을 수도 있다. 그 결과 프로축구 구단을 운영하는 것은 기업체를 운영하는 것보다 훨씬 복잡하다. 이제는 전문인력이 들어와 구단을 운영한다. 프로 축구에는 생산자와 소비자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선수와 감독, 에이전트, 운영진, 팬과 서포터즈, 미디어와 광고 종사자, 기업 등 다양한 이해당사자가 참여한다. 따라서 이해당사자들을 만족하게 하고 축구 산업을 키우려면 최신의 경영과 마케팅 기법이 필요하다. 축구 선진국인 유럽 리그와 구단들의 사례가 도움이 될 것이다.
대한민국에서 프로축구는 엄청난 잠재력이 있다. 대한민국에서는 겨울 2달만 빼고는 축구를 할 수 있다. 프로야구 시즌이 봄부터 초가을까지고 프로농구와 프로배구 시즌이 겨울로 한정된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차이다. 축구 국가대표팀 경기를 보라. 그 뜨거운 열기는 한국인의 축구 사랑을 증명한다. 하지만 K리그와 K리그 구단이 최고의 전략을 마련하고 최대한 노력하였을까? 아직은 '그렇다.'라고 대답하기가 어렵다. 이 책이 해답이 되었으면 좋겠다.
축구는 전 세계인이 열광하는 스포츠다. 시장 규모(Market Potential)가 프로야구 같은 다른 스포츠나 문화 산업은 비교가 안 될 정도로 크다. 전 세계 인구의 2/3가 사는 아시아 시장만 따져도 어마어마한 규모이다. 불과 15년 전만 하여도 팝(Pop) 음악은 서양인의 것이었다. 한국의 대중음악인 K-Pop이 세계인의 사랑을 받으리라고 예상한 사람은 많지 않다. 축구도 마찬가지다. 실력과 스타성을 겸비한 선수들이 흥미진진한 경기를 펼치면 팬들은 당연히 K리그와 K리그 구단에 관심을 둘 것이다. 또 K리그와 K리그 구단은 K-Pop이 그랬던 것처럼 대한민국을 넘어 아시아 시장과 세계 시장에 도전하는 리그와 구단이 될 수도 있다. 하지만 아무런 노력 없이 이런 일이 일어나지는 않는다. K리그와 K리그 구단이 최신의 경영 기법과 마케팅 전략으로 무장할 때만 가능하다. 지금은 꿈같은 이야기로 들리겠지만 노력 여하에 따라 얼마든지 이런 날이 올 수도 있다.
-------------------------------------------------------------------------------------------------------------------
관심 있는 분은 한번 읽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건 다음 책으로 가는 게이트.
가격을 비교해보고 살 수 있어요.
http://book.daum.net/detail/book.do?bookid=BOK00020167281BA#tab_comp
첫댓글 저희 소모임분이 만드신 책이네요 ㅋㅋ
아 그래요? 서울분인가 ㅎ
네 서울분이시죠ㅎ
감사해요
오 끌린다 ㅋㅋ
감사합니다 사야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