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년 103 팻보이타는 7년차 할린이 입니다
신차 출고후 1년동안 만키로를타고
그후부터는 년에 3천키로 정도 탔습니다
평일과 겨울은 거의 타지 않고 지하주차장에 세워 두었고
18년 9월부터 시동성이 좋지 않아 6년간 할리 욕 많이 했습니다
증상은 일주일씩 풀 충전하고 시동걸려고 하면 잘 걸리지 않고 몇번을 반복하다 포기하거나 전기 난로로 데워 놨다가 걸면 걸리는 상황 이었죠 진짜 타고 싶으면 자동차 점프해서 타고 나갔습니다
허나 웃긴건 한번 시동이 걸려서 타고 나가면 또 시동이 약간의 버벅 거림은 있지만 집 돌아 올 때까지 시동을 잘 걸려서 돌아 왔습니다
1.투어전날 충전후 오랫만에 한번씩 타시는 분들
ㅡ기름때는 세워두면 굳어요
2.날씨가 약간만 추워져도 시동 잘 안걸리시는분들
ㅡ기름때는 추우면 딱딱해져요
3.전자식스로틀 이신분들
ㅡ민감한부분이라 최적의 상태를 원해요
4.자동차 점프로는 한번에 걸리시는 분들
ㅡ파워가 쎈 밧데리는 굳은 스로틀밸브도 열게 하죠
5.한번 시동이 걸리면 그후부터는 잘 걸리시는분들
ㅡ엔진열 받으면 굳은 기름때가 부드러워져요
6.한여름에는 잘 걸리시는분들
ㅡ더운여름에는 굳은 기름때도 부드러워져요
7.새밧데리 교환후 잘 걸리시는 분들
ㅡ힘 좋은 밧데리는 약간의 기름때 정도는 밸브를 열죠
8.전기난로로 한참 데워주면 시동 걸리는분들
ㅡ기름때는 데우면 부드러워 져요
6년간 밧데리 탓으로 시동이 걸리지 않는다 생각해 거의 1년에 한번씩 밧데리 흡기 오일 바꾸고 투어시 시동 걸때마다 조마조마 하면서 걸고 그랬습니다
날씨탓 오일탓 흡기필터 탓 밧데리 탓
뽑기운 않 좋은탓 원래 할리는 그런거다 포기하려던 순간 그간 시동성 않 좋았던 원인을 알게되어 글 남깁니다
정확히 말씀드리면 스로틀 밸브가 열리지 않아 시동성이 좋지 않았던 겁니다 보통 흡기 필터 많이들 가시죠?
하지만 아무리 깨끗한 공기가 들어오려고해도 스로틀 밸브가 열리지 않는다면 시동은 걸리지 않을 겁니다
흡기 필터 빼내시면 원판 보이실 겁니다 그것이 밸브고 그게 열리면 공기가 유입됩니다 공기가 유입되야 폭발이 일어나 시동이 걸리는건데 민감한 스로틀 밸브에 만약 기름때 같은 것이 쩔어 있다면 그리고 시간이 오래 지난다면 증상은 더 심해 질겁니다 기름때는 오래세워 두거나 추우면 굳어서 더 열기 힘듭니다 그나마 한여름에는 괜찮습니다
우리 아들도 할 수 있을만큼 간단 합니다 육각렌치, 스로틀바디 청소제품(삼천원정도) 두가지만 있으면 됩니다 시동성 좋지 않으신분들 비싼 밧데리 먼저 갈지 마시고 한번 열어 보시고 스로틀 바디 원판 밸브 청소해 보세요 시동성 및 민감한 스로틀 반응 등등 시간 노력대비 큰 효과 보실 겁니다
그래도 안되시면 전문가에게 가보시길 바랍니다
저와 같은 증상으로 스트레스 받으신 분들께 이글을 바칩니다 ^^
ps.스로틀바디 밸브 청소 영상은 유튜브에 많이 나오고 차량도 똑같이 청소합니다 다만 실린더 내부에 청소제품이 들어가지 않게 유의해주세요
첫댓글 몸소 체험해주신 귀중한 경험적 요소를 공유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저도 겨울철 수시로 점검 해줍니다
지당하신 말씀에 공감 합니다
항상 안라하세요^^~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gooood~
고맙습니다.
좋은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