罪人査檢事-죄인을 수사하는 검사(檢事)는
要自行操心-자신의 행동에 조심해야 한다
瓜田不納履-오이 밭에서 신발을 매지 않으며
李下不整冠-오얏나무 밑에서 갓(모자)을 고쳐 쓰지 않아야 한다
民眼無錯誤-국민의 눈에 잘못이 없게 보여야
真正的檢事-진정한 검사라 할 수 있다.
小腿看股沟-종아리를 보고 사타구니라 하고
頸见視乳房-목(頸)을 보고 젖가슴 보았다는 세상이다
如何自罪藏-어찌 자신의 죄(罪)를 감추고
他人罪査吗-남의 죄를 찾는단 말인가!
농월(弄月)
진실로 특검직을 수행하려면 이 두 가지를 마음에 새겼어야 !!
박영수 전 특검의 범죄혐의가 여럿이고 또 기소되어 있고
신문 방송에 박영수 특검 범죄혐의가 도배를 하고 있으니
범법혐의에 대하여 말하지 않겠다.
다만 박영수 전 특검에게 딱 해당되는 고사(故事) 두 가지만 말한다.
전국시대에 제(齊)나라는 위왕(威王)이 왕이 된지 9년이 되도록 나라가 편안하지 않았다.
그것은 간신(姦臣) 주파호(周破胡)에 의해 국정이 나쁜 방향으로 갔기 때문이었다.
그때 정직한 후궁인 우희(虞姬)가 주파호(周破胡)의 횡포와 부정한 짓을 왕에게 호소했다.
후궁인 우희(虞姬)가 왕께 고하기를
“주파호(周破胡)는 뱃속이 검은 사람입니다.
이런 사람은 높은 벼슬에 등용하지 않음이 옳습니다.
대신에 북곽선생(北郭先生)이라는 현명하고 덕망이 있는 분을 등용하십시요”
이 내용을 들은 주파호(周破胡)가 거꾸로 우희(虞姬)와 북곽선생(北郭先生)이 내통하는
사이라고 모함하였다.
왕은 우희(虞姬)를 높은 누각(樓閣)에 감금하고 직접 심문하였다.
우희(虞姬)는 말하기를
저에게 죄가 있다면
①오이 밭에서 신발을 고쳐 신지 않고
오얏나무 아래를 지나갈 때 관(冠모자)을 고쳐 쓰지 않는다는 교훈을
지키지 않은 것입니다.
②평소 주변 사람들에게 다정하지 못해 사람들의 신뢰를 받지 못한 것입니다.
라고 하였다.
우희(虞姬)는 자신의 불찰을 사죄하고 주파호(周破胡)의 비위(非違)를 예를 들어가면서
호소하였다.
우희(虞姬)의 말을 들은 왕은 갑자기 꿈에서 깨어나는 듯 깨달았다.
왕은 우희(虞姬)의 감금을 풀고 간신(姦臣) 주파호(周破胡)를 솥에 삶아 죽였다.
그리고 정사(政事)를 바로잡아 제(齊)나라를 다시 부강하게 만들었다.
중국 양(梁)나라 무제(武帝)의 아들 소명태자(昭明太子)는 대단한 문인(文人)이다.
일찍이 불교 금강경(金剛經)을 연구하여 32분의 단락(段落)으로 주제별로 정리한 것이
오늘날까지 불교인에 읽히고 있다.
그 소명태자(昭明太子)가 쓴 대표적인 시문(詩文)인 “문선(文選)의 악부(樂府)”에
아래와 같이 말하였다.
▶君子防未然 不處嫌疑問
“군자(君子)는 미리 조심하기를 혐의 받을 염려가 되는 곳에 있지 말아야 한다”
▶瓜田不納履 李下不整冠
*오이 밭에서 신발을 고쳐 매면 멀리서 보면 마치 오이를 따는 것처럼 보인다.
*오얏나무 아래서 관(冠모자)을 고쳐 쓰면 멀리서 보면 마치 손을 올려
오얏을 따는 것처럼 보이기 때문이다.
▶신약성경 마태복음 7장 1절~5절에도 아래와 같이 기록되어 있다.
1-Do not judge, or you too will be judged.
2-For in the same way you judge others, you will be judged,
and with the measure you use, it will be measured to you.
3-Why do you look at the speck of sawdust in your brother's eye
and pay no attention to the plank in your own eye?
4-How can you say to your brother,
'Let me take the speck out of your eye,' when all the time
there is a plank in your own eye?
5-You hypocrite, first take the plank out of your own eye, and
then you will see clearly to remove the speck from your brother's eye.
1절-비판(批判)을 받지 아니하려거든 비판하지 말라
2절-너희가 비판하는 그 비판으로 너희가 비판을 받을 것이요
너희가 헤아리는 그 헤아림으로 너희가 헤아림을 받을 것이니라.
3절-어찌하여 형제의 눈 속에 있는 티는 보고 네 눈 속에 있는
들보는 깨닫지 못하느냐
4절-보라 네 눈 속에 들보가 있는데 어찌하여 형제에게 말하기를
나로 네 눈 속에 있는 티를 빼게 하라 하겠느냐
5절-먼저 네 눈 속에서 들보를 빼어라
그 후에야 밝히 보고 형제의 눈 속에서 티를 빼리라
농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