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9월 1일부터 대한항공이 국내선 항공운임의 장애인 할인혜택 축소하겠다는 방침을 밝힌 것에 대해 제주도내 장애인들의 반발이 뜨겁다.
제주도장애인총연합회는 지난 7일 성명서를 발표해 “장애인 철도요금 할인축소와 LPG지원제도 폐지 추진에 이어 대한항공의 장애인 국내선 항공운임 할인혜택 축소는 사실상 장애인 할인정책을 포기한 것”이라며 “장애인의 장거리 이동권은 축소를 넘어 위기상황을 맞고 있다”고 비판했다.
특히 제주도장애인총연합회는 지역특성상 장거리 교통수단으로 항공을 주로 이용하는 지역내 장애인들의 피해를 우려했다.
제주도장애인총연합회는 “제주도내 등록장애인의 53%를 차지하고 있는 1만2천328명의 4~6급 장애인이 항공료 할인혜택을 받지 못하게 된다”며 “항공료 할인율 축소는 주 교통수단으로 항공을 이용하는 대다수 제주지역 장애인의 피해로 이어지고 이동권을 제한해 결국 사회·경제적 활동까지 저해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제주도장애인총연합회는 “대한항공은 ‘지속적인 승객감소와 항공유가 급등으로 인한 원가 상승 부담으로 할인 운임제도를 일부 축소 조정하는 것’이라고 밝혔는데 이는 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의 호주머니를 털어서라도 수입을 더 늘리겠다는 의도”라며 “다른 부문의 예산을 축소해서라도 장애인들에게 혜택이 돌아갈 수 있게 해야 하며, 장애인 이동권 확보를 통해 장애를 극복하고 사회에 적응해 나가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제주도장애인총연합회는 “대한항공은 장애인 할인율 축소를 통해 연간 50억원가량의 이익을 얻게 될 것”이라며 “대한항공의 지난해 국내선 요금수익인 6천200억원에 1%도 안되는 50억원의 수익증대를 위해 장애인들의 사회활동을 가로막는 것은 시대착오적 발상”이라고 꼬집었다.
또한 제주도장애인총연합회는 “대한항공의 주 요금수익원은 국내선이 아니라 국제선이고 국제선에서 번 돈으로 국내선 적자를 감당하는 구조가 그동안 용인된 것은 그 돈이 주로 우리 국민의 호주머니에서 나왔기 때문”이라며 “한쪽에선 국민의 돈으로 배불리고 다른 쪽에선 돈 없다며 장애인에게 돈 내놓으라면 누가 납득하겠느냐”고 지적했다.
마지막으로 제주도장애인총연합회는 “대한항공의 장애인 항공요금 축소에 대한 우려와 유감을 표하며 장애인의 생존을 위협하는 이번 사태와 같은 일들이 발생할 경우 제주도 5만 장애인들은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며 “항공요금 현행 유지를 위한 재검토 등 시정요구가 관철될 때까지 강력히 대처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대한항공의 장애인 할인축소 사태와 관련해 장애인단체들 중에서 제주도장애인총연합회이외에 반발 성명서를 낸 곳이 한 곳도 없는 등 이번 사태에 대해 장애인계는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