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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느 카페에 기고한 "大陸에서 미용실을 하려면"이라는 글을 소개하오니 관심있는 회원분들께서는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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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글은 전부 사실이 아닐수도있읍니다. 예를 들어 제가본 중국내수 미용실에 관한 글입니다.
여러횐님의 정확한 판단과 기준 을 가지고 행동에 도움 이되었으면하는 뜻에서올립니다...
중국의 경제가 발전을 거듭할수록 ...
한국의 시장경기가 불황을 거듭할수록....
많은 미용인들이 중국의 문을 두드리고 있습니다만 쉽지않은 중국에서의 영업때문에 많은 미용인들이 불과 1,2년안에 실패하고 보따리를 싸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그럼.먼저, 왜 미용실에 자리 잡기가 이렇게 힘이드는지 간단하게 몇가지 문제를 짚어 보겠습니다..
이런 점을 염두에 두시고 참고로 삼으시면 되겠구요...
혹, 저와는 다른 의견이 있으신 분들은 덧글을 달아주시면 여러횐님의 도움이 될겁니다.........
먼저, 가장 많은 유형인데요.다른업종도 마찬가지이지만 미용실 에 대한의견입니다..
1.....중국내에서 미용실을 오픈하면서 친분이 있다고 믿는 한족이나 조선족 명의로 사업체를 등록하는데 나중에 매장이 잘되면 매장을 거져 먹으려고 합니다...(조선족.한족 이 다 그런건아닙니다)
이 문제는 합의를 보는데까지 엄청난 정신적인 스트레스와 경제적인 손실이 따르게 됩니다.....
2....."중국에서는 한국 사람을 조심하라, 만나지 마라"라는 말을 너무 믿고서 중국 사람들의 말만을 주시하는 안일함에서 일을 더 그릇치게 됩니다....
위의 말은 어떤 한국 사람을 만나느냐가 중요하다는 얘기이기도 하고요 또 어떤 중국사람의 말을 듣는냐가 관건인 것 입니다.(사업의승패 는 현지중국파트너 의 만남이 50%를찾지합니다.)
그정도로 많은 한국인이 한국인을 상대로 사기치는 일이 많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3.....통역의 말에 의존을 많이 하기도 하는데 이것도 어리석은 방법입니다....통역사는 철저하게 이것 저것 조사하고 내가 원하는 말을 전달하는데 그쳐야 합니다.(통역은말그대로 내가하는말만 통역을할뿐.미용에 대한전문용어를 아는사람 구하기가 쉽진안습니다.매우..중요합니다)
통역사가 자기의 주관적인 생각을 쌍방에 전달하는 것은 일이 잘못 되어가는 시초입니다....
그리고, 그 조사된 자료도 말그대로 자료로만 보시기 바랍니다.....
중국 진출 초창기에는 많은 두려움이 있습니다...그래서 옆에서 도움을 주는 사람들에 대해선 철저하게 믿게 되는 것입니다....
먼저 들어 온 선배(?)들의 고귀한 경험(주로 실패담)을 듣곤 한마디로 뿅(?)가서 그사람의 말만 듣게 되는거지요...
그래서, 중국의 첫걸음을 어떻게 누구와 딛느냐에 따라서 성패가 많이 갈리게 되는 겁니다....
오시기전에 철저한 시장 조사가 선행되어야 하는 이유입니다....
단, 시장조사를 하실 때에는 말그대로 시장조사만 하십시요........
한국에서의 계획과 생각을 일단 접어 두시고 보고,듣고,알아본 테두리안에서 객관적으로 판단하시기 바랍니다....
어떤 분들은 한국에서 짜온 자기들의 계획에 짜맞추기위한 시장조사를 하는데 이것은 가장 위험합니다...
한국에서 세운 계획에 짜맞추려면 왜 시장조사를 하시는지.........?
(창업 시 계획을 1년을 현지적응시간을-미용실취업.-어학연수,등문화.지역.알기위한 적응기간 이 필요합니다. 그다음 창업에 임 한다면 더욱더 내실있는 창업 이 되리라 믿읍니다. 이건 전적으로 저의개인적인생각,)
4.....중국 미용시장을 속단하고 무리한 투자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시장 조사를 하면서 대개는 그 지역에서 자리를 잡은 한국미용실,중국미용실,외국계 미용실들을 방문하게 되는데....
대개는 그들의 마케팅 전략등 역사(?),경영 철학은 보지않고 조금은 뒤떨어진(?) 겉모습과 시설만을 보고 쉽게 판단하여 우습게 보는 경우입니다....
"이자식들 내가 들어 오면 니들은 다 숟가락 놔야 된다"...
"너희들은 내가 오픈함과 동시에 다 죽었다" 등등의 자만심을 쉽게 가지는 되는 것이지요.... ..
5.....자기들만이 가지고 있다고 믿는 꽌(기술)씨입니다.....
많은 미용인들이 들어 오면서 자기 나름대로의 꽌(기술)씨인 중국 사람 말만 듣습니다....
그들이 모든 일을 다 해줄거라고 믿는 거지요...................
천만의 말씀입니다....
아무것도 모르고 자기들의 뒤만 바라보는 그들은 바로 밥인것입니다....
문제 해결해 주는 대가로 요구하는 금액은 정상적으로 지출하는 금액보다도 훨씬 더 큽니다.....
"중국 미용협회의 누구와 잘안다"...."북경 미용협회의 회장과 잘안다".....
뭐 이런식의 자랑은 자기가 중국 초보자라고 광고하는 결과일 뿐입니다....
6.....요줌 벌어지는 현상인데요...한국미용실들간의 과당한 가격 경쟁입니다....
일부 지역에서 한국 디자이너들이 받는 커트 가격은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낮습니다...
자기 매장옆에 우후죽순처럼 생기는 한국미용실에 뚜껑이 열리는 거지요....그래서 결국은 다 죽이고 자기도 싸구려로 전략해 장렬하게(?)죽게됩니다....
7.....한국 미용실들간의 밥그릇 뺏기 싸움인데요....
후발주자가 잘되는 한국 미용실의 옆자리로만 골라서 들어 가는 현상입니다....
그 넓은 땅덩어리를 놔두고 한국 업체가 자리 잡은 곳으로만 골라 들어 가는 경우의
이런 비겁한 행동을 우리가 다 아는 유명(?) 업체가 합니다...
8.....중국을 우습게 보고서.........한국에 10,20년 뒤져있더고 판단하여 옛날 생각만 합니다...
그런 시각을 갖다보니 중국적인건 무조건 후진적이라고 판단합니다...
그러다보니 자질과 기술이 안되는 디자이너들을 데리고 와서 영업을 하는 형태가 벌어집니다....
전에도 얘기했지만 한국미용실을 찾는 중국 고객들의 눈높이는 높아서 한번 맘에 안들면 다시는 매장을 찾아 주지 않습니다....
9.....심지어는 중국사람들까지 우습게 보고 막 대하는 우를 범합니다...
한 기업(?)이 쓰러지는 일엔 그런 부하직원들의 불만에서 비롯한 고발이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한국의 유명 미용화장품 회사가 그런 범주인데 회계원이 회사의 부당한 처사에 불만을 품고 회사의 탈세를 몇달동안 서류작업해서 세무소에 고발을 해서 딱 한방에 넘어 갔습니다.......
10.....지역의 실정을 전혀 고려하지않고 혼자만의 생각으로 결정한 가격 책정으로 인한 영업 부진의 지속으로 망하는 경우도 더러 있습니다.....
얼마전 문닫은 북경의 최고급(對中國 투자 액수가 한중수교이래 가장 많았던..) 매장이 이런 경우인데...
일단, 이들은 보여주기 위한 영업전략을 썼습니다...
한국에서 적지않은 돈(20억좌우)을 투자자에게 받아서 중국에서 인지도가 굉장히 높은 韓流의 선봉인 연예인들을 앞세우고 중국에서의 최고급층만을 상대하겠다는 영업전략이었습니다...
물론 여러 계층에서 스포트라이트를 받았습니다....계획만큼 소문도 무성했습니다....
하지만 중국의 최고급층은 적습니다...
그리고, 발달된 여러(굉장히 많은 ..) 도시에 흩어져 있습니다...
그리고, 이들은 최고급의 미용실들중에서 자기 컨셉(?)에 맞는 미용실을 골라서 다닙니다...
예를 들어...일본 ,프랑스,미국,홍콩,대만등의 미용실에.......
한국의 국가 이미지는 돈많은 중국인들이 보기에 최고급의 나라가 결코 아닙니다...
중국인들은 바보가 아닙니다....
암만 돈이 많은 사람들이라고 흥청망청 쓰지는 않습니다...
국가이미지 또는 브랜드 파워에 맞추어 가격을 생각하며 돈을 쓴다는 소리입니다...
다시말하면,
한국디자이너와 프랑스,일본등의 디자이너를 보는 눈은 틀리다는 얘기입니다...
(이건 한국 디자이너가 실력이 뒤진다는 소리가 아닙니다..)
한국디자이너들이 받을 수있는 가격이 그들의 생각엔 어느정도 정해져 있다는 말이기도 하고요....
한국디자이너들의 실력과 가격등은 국가이미지에 의해서 어느정도 결정 되어 있다는 말이기도 합니다...
거의 비슷한 기술을 가진 한국 디자이너들을 데리고 이미 진출한 다른 한국미용실들과 가격만 차이만 난다면 누가 가겟습니까요...
그걸 무시하고 최고급만의 가격을 고집한다면 결과는 뻔한거 아니겠습니까?
이 말은 실제로 중국 손님들이 하는 말입니다....
그런데 그런 나라에서 최고급 마케팅만 가지고 영업전략을 세운다면 그만큼 힘이 들겠지요...
이래서 중국에서 최고급 마케팅은 어려운 것입니다....
그러면 이런 소리하시는분들이 있지요...그럼 삼성은 왜 핸드폰에서 최고급 전략으로 중국에서 먹히냐고요.....
삼성은 이미 반도체라는 분야에서 세계 1위를 지속적으로 유지하면서 전자등 여러 분야에서 브랜드이미지를 구축하였고 핸드폰에서 최고급 상품을 내어 놓고 엄청난 광고 자금을 들이 붇고서야 얻어낸 결과인 것입니다..
또 엄청난 물량과 시간이 지나서야 가능하였고요......
미용실의 경우완 상황이 현저하게 틀리다는 말이지요...그래도 최고금의 미용실을 하시겠다고 마음을 먹으신다면 하십시요..안되는 건 없습니다만 적어도 3~4년은 적자를 감수하고 버티어야 할 겁니다......
절대로 한국에서의 계획에 짜맞추는 시장조사는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자, 그러면미용실에 운영비가 어떻게 써지는지 예를(현재)북경의 150평좌우의 고급 매장을 예로 한번 알아 보겠습니다...
# 임대료 - 1,500만원좌우.(설명하기쉽게 한화폐로계산.)
초기에는 보통 3개월의 보증금을 내고 매번 3,6개월에 한번씩 선불로 임대료를 냅니다.(야진)
이럴경우 초창기 3개월의 집세와 보증금으로 투자액은 9천만원 이고....
매월 1,500만원좌우
# 인테리어와 설비비 - 적게 잡아서 1억 - 1억5천만원(150평기준)
# 오픈발(?)을 의식한 초기 직원 구성과 월급산정
한국디자이너 6명 월급 - 매월 1천만원 좌우,
한족직원들 15명정도의 - 매월200만원 좌우
# 오픈 초도물량 제품비 - 2천만원정도
# 한국 직원들(숙소,식사,비자,항공티켓) 운영비 - 매월 200만원정도(6명기준)
초창기 숙소와 항공료,비자등 투자액은 대략 - 1천만원정도
# 각종 세금(수도,전기,관리비등) - 매월 200만원정도
# 광고등 마케팅비용 - 매월 150만원정도
# 각종 잡비 - 매월 150만원정도
# 매월 소비되는 제품비,감가삼각비 - 매월 150만원정도
(오픈 초기 영업이 잘 안되는 경우로 계산하여...)
그럼 한번 계산을 해보겠습니다.....
초기 투자비용은 보증금과 3개월 임대료...9천만원
인테리어와 설비비..............................1억 - 1억5천만원
각종준비비........................................3천만원
그래서 총 2억2천에서 2억7천만원정도가 투자 되었으며.......
매월 고정적으로 지출되는 비용은 대략 3,300만원정도입니다........
그럼 초기 투자비용을 제외하고라도 오픈후 1년동안 영업이 부진하다면(보통은 모두가 여기에 속합니다....) 대략, 매월 1천5백에서 2천만원정도의 손실이 발생합니다......
그럼 오픈후 1년 운영비가 약 2억정도가 필요하다는 말입니다.....
그런데,
1년이 지나도 기미가 안보이면 약 4억에서 5억정도를 투자하고 손을 들고 마는 것입니다..
( 물론 돈의 여유가 있다면 또다시 1년을 투자하겠지요 상황을 봐가면서.....)
그럼,1년동안 의 영업부진을 보고만 있겠습니까?
활발한 마케팅전략을 구사하겠지요....그리고 지출을 줄이는 방법을 찾겠지요....
여기서 지출을 줄이는 방법은 한국에서 데리고 온 디자이너들을 줄이는 방법밖엔 없습니다...
6명에서 3명정도까지 줄이려고 할겁니다...
그럼 한달에 500만원 1년이면 6천만원정도의 지출을 줄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문제는 한국에서 온 디자이너들입니다.....보통은 1년을 계약을 하고 오는데....도중에 영업부진으로 한국으로 가란다고 돌아가겠습니까?
결국은 중국의 다른 매장을 돌아 다니면서 면접을 봅니다....
그러면서 짤린 미용실의 속사정이 낱낱이 밝혀지는거지요....
오픈발을 생각하며 많이 데리고 왔던 디자이너들로 인해 결국은 자기의 체면만 깍는 일을 하는 결과인 것이지요...
보통 오픈전에 상담을 해드릴때...
오픈발 생각하지 말고 디자이너를 많이 데리고 오지 말라고 당부를 하는데....그때뿐 입니다...
항상 자기는 예외라고 생각을 하지요...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결과는 다 마찬가지 입니다.....
자,중국에서대형샾을 염두에 두고 계시는 회원님들.....
많은 제고 있으시기 바랍니다......
길은 분명히 있습니다.......단,뜻이 있는 곳에....
중국에오세요 중국은 미용천국??.....단 한국에서의 생각 마음 은 버리고오세요.............
<제가 쓴것이 아니고 참고가 될 것 같아 퍼 왔답니다>
첫댓글 좋은 정보이며 내용을 충실하게 잘 만드러주신점 감사드립니다,,,주변에서 중국에서 피부샾을 하고 싶다는 친구에게 말을 해주면 아주 유용한 정보가 될것 같읍니다,,,수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