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화감상
- 유아들이 비교적 집중을 잘하며 언어의 아름다움을 느끼고 정서적으로 바람직한 태도를 형성
- 문학적인 측면뿐 아니라 인성과 도덕성의 교육적인 측면에서도 적절하게 활용하면 좋은 매체이다.
- 동화 내용의 선정은 영유아의 연령과 전개하는 주제와 연관 되어야 하며 생활동화, 전래동화, 과학동화, 수학동화 등 다양한 유형을 선택하고 적절한 매체로서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다.
- 동화를 들려조고 난뒤 소감 이야기하기, 후속 이야기 짓기, 동화내용 그름이나 몸으로 표현해 보기, 주인공에게 편지 쓰기등 다양한 연관활동을 진행 하는 것도 좋다.
동화지도 방법
- 동화는 대집단, 소집단, 개별 활동 등 다양하게 진행한다.
- 동화의 특성에 따라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동화를 들려준다.
- 생활동화, 전래동화, 창작동화, 학습동화 등 동화의 이야기 유형을 다양하게 선택한다.
- 같은 동화를 반복해서 들려주는 기회를 갖는다.
- 동화를 들려주기 위해 교사는 미리 여러 번 연습하여 가장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어야 한다.
- 동화를 들려줄 때, 유아와 즐거움을 공유하고 유아의 반응을 살펴가며 들려준다.
- 동화를 듣고 난후, 유아와의 상호작용은 유아들의 흥미 정도에 맞추어 하며, 느낌이나 교훈에 대해 강요하지 않는다.
- 동화의 이야기를 동극, 미술, 신체표현, 수학활동, 요리 등 다른 활동으로 확장한다.
- 동화를 들려준 매체나 관련 그림 동화책을 도서 영역에 제공한다.
동화 들려주기 과정
1. 동화 제목을 소개하고 제목과 관련하여 생각해 보게 하고 동화를 들려준다.
2. 동화 내용을 충분히 사전에 인식하여 상황에 맞게 변화를 주어 동화를 들려준다.
3. 구연이 아닌 동화의 경우는 조작하는 매체의 유형에 따라 사전 조작을 해본다.
4. 동화를 들려준 후 그림이나 등장인물을 다시 보여준다.
5. 동화를 듣고 나 후 느낌이나 생각을 질문하여 말해보게 한다.
동화 내요에 따른 동화 전달 방법
구연동화
- 구연동화로 적합한 동화의 내용은 등장인물이 몇 명 안되고 내용과 구성이 단순하고 반복적인 것이 좋다.
ex) 해님과 바람, 사자와 생쥐
그림동화
- 주인공이 비교적 많고 배경의 변화가 스토리의 주요 내용이 되는 동화가 적합하다.
- 그림동화를 들려줄 때 손이 매체를 가리지 않도록 한다.
- 동화를 넘길 때, 위로 넘기지 말고 왼족에서 오른쪽으로 서서히 넘겨서 장면의 연속성을 유지하며 들려준다.
ex) 미운 아기 오리, 신데렐라
융판동화
- 배경 장면의 변화가 없고 등장인물이 추가되거나 인물이 하니씩 빠져나가는 내용 혹은 물체나 배경 중 일부 사물이 추가되거나 빠져나가는 내용의 동화에 적당하다.
ex) 꿀꿀이의 아이스크림 가게, 커다란 무, 집을 팝니다.
테이블 동화
- 동화의 배경을 세우고 등장인물의 움직임을 보여주는 것이 효과적인 동화이다. 여러 주인공이 나와도 테이블에 세울 수 있으므로 교사 혼자 조작하는 것이 비교적 무난하다.
ex) 아기돼지 삼형제, 토토의 겨울 나들이, 비오는 날
막대동화
- 동화의 배경 장면이 이야기 전달에 그리 중요하지 않아 생략해도 되고 내용이 간단한 동화로서 교사가 혼자서 조작할 수 있도록 주인공은 많지 않은 내용이 좋다.
ex) 이상한 금공, 삐약이는 흉내쟁이
그림자 동화
- 광목천으로 가리고 뒤에서 OHP를 비추면 그림자의 형태가 나오는 것을 이용하는 동화이다. 전체적인 그림자 형체가 분명한 주인공들이 나오는 동화가 적합하며 다양한 색의 셀로판지를 붙여서 색감을 주고 팔이나 머리를 할핀을 이용하여 부분적 움직임을 주는 것이 좋다.
ex) 세 마리 염소, 금도끼 은도끼
움직이는 동화
- 동화 장면에서 낚싯줄이나 자석, 칼집을 내어 수평, 수직으로 움직여서 동화의재미를 더해 주는 것으로 움직임이 필요한 동화에 적합하다.
ex) 토끼와 거북이
동시 감상
- 언어의 아름다움을 느끼고 다양한 운율을 경험할 수 있다.
- 유아의 발달 수준과 전개하는 주제를 고려하여 짧고 구체적인 동시, 재미있는 동시로부터 시작하여 흥미를 갖게 하고 점차 주제와 형식, 표현방법이 다양하고 상사의 세계를 넓혀주며 문학적 가치가 높은 동시로 연걸해 준다.
- 적절한 음악을 배경으로 들려주는 것이 좋으며 교사가 동시의 제목과 이미지를 이야기로 들려 준 뒤, 교사가 동시 내용을 낭송하여 들려준다.
동시 감상의 절차
- 동시의 제목과 지은이에 대해서 이야기 나눈다.
- 동시의 느낌을 충분히 살려서 속도, 억양, 쉼과 이음에 주의하면서 들려준다.
- 동시에 적합한 배경 음악과 다양한 매체를 이용해서 동시를 들려준다.
- 동시의 느낌에 대해서 이야기한 뒤, 동시 내용에 따라 신체 표현, 그리기, 동시 이어 만들기 등의 다양한 활동을 전개한다.
- 들려준 동시는 언어 영역에 게시하여 반복적으로 접할 수 있도록 한다.
동극 지도
- 극 형태로 표현하는 동극은 유아의 창의적인 표현능력을 발달시키며 다른 사람과 함꼐 이야기를 공유하고 맞추어 보는 경험을 유도한다.
- 등장인물의 행동이 단순하고 대화체의 문장이나 사건이 반복된 행동 중심의 동화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동극 진행의 절차
- 동극을 하기 전에 동화 내요을 대본으로 만드는 과정에서 설명을 삭제하고 간접화법을 직접화법으로 수정한다.
- 유아들이 등장인물의 정확한 대사와 극의 흐름을 이해하도록 동화를 회상하며 대본을 다 같이 연습해 본다.
- 동극의 배경이 되는 무대를 유아와 함께 꾸미고 소훔을 만든다.
- 동극의 배역을 정한다. 배뎍의 수가 적으면 해님과 바위와 같이 동극에 무리가 가지 않는 범위 내에서 역할을 늘린다. 적극적인 유아를 참여시킨 뒤, 소극적인 유아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 등자인물이 기다리는 자리와 입장과 퇴장하는 위치를 유아들과 정한다.
- 동극이 시작과 끝을 알리는 신호를 정하고 교사가 내레이션을 시작하며 그에 맞추어 유아들이 역할을 한다.
- 동극이 끝난 후 등장인물이 다시 나와서 자신이 맡은 배역을 소개하며 인사한다.
- 동극에 대해서 좋았던 점과 재미있었던 점을 이야기 나누며 평가한다.
- 유아들의 흥미가 지속된다면 1~2 번 재공연을 할 수있고 자유선택놀이 시간에 역할 영역에서 재표상할 수 있도록 자료를 제공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