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폐소생술(CPR) 및 갈등관리 교육 실시
파주지구협의회와 고양지구협의회는 7월25일(화) 대한적십자사 경기도지사 서북봉사관에서 응급처치 상황에 필요한 심폐소생술과 봉사원 역량강화(갈등관리) 교육을
받았다.
교육에 앞서 서북봉사관 변지현 관장은 "새로 입사하는 직원들에게도 꼭 교육하는 것이 CPR교육입니다. 봉사원들께서도 교육을 잘 받아서 쓸일이 있어어는 안되겠지만
주변에 많이 알려줄수 있는 능럭을 키우시기 바랍다."라는 인삿말을 했다.
봉사원 44명이 참석한 가운데 응급처치 심폐소생술(CPR)교육은 백점옥 강사가 실시 했다.
1. 응급처치의 필요성과 응급상황 시 행동요령
2. 환자 반응확인
3. 심폐소생술과 자동심장 충격기
4. 이물질에 의한 기도폐쇄
이론교육을 마치고 봉사원들은 실제 심폐소생술 과정을 8명씩 조로 나누어 차례대로 실습을 했다.
5분간의 응급처치를 마친 봉사원들의 얼굴에는 구슬땀이 맺히기도 했다.어느때보다 열정적이었다.
백강사는 CPR을 시행하는 일이 없어야겠지만 대비는 해야하니 주변인들에게도 정확한 응급처치법을 전파했으면 좋겠다는 인삿말로 교육을 마쳤다.
심폐소생술교육에 이어 2시 40분부터는 봉사원 역량강화(갈등관리 )교육을 정연웅 심리학교수가 강의했다.
정교수는 "멀리 가려면 함께가라"라는 테마로 시작해 봉사원을 대상으로 2인 1조로 시각 장애인과 조력자로 역활을 나눠 소통하는 과정에서 심리 테스트도 진행되고 함께 하는 강의시간을
이어갔다.
강의 내용중에
"마음이 바뀌면 태도가 바뀌고 태도가 바뀌면 습관이 바뀌고 습관이 바뀌면 성품이 바뀌고 성품이 바뀌면 운명이 바뀐다" 라는 문장이 기억에 남는데 결국 모든것은 나의 마음에 달려있다는것을 깨닫게 했다
정교수는 강의 내내 봉사원들간의 칭찬과 대화를 유도하며 큰웃음을 줬다.
그러므로서 마음의 위로도 받았다.
봉사원들 모두 집중하며 수긍하고 소통하는 이번 교육은 봉사활동에서 격는 심리적 갈등해소에 큰도움이 될것이라 확신한다.
첫댓글 파주지구,고얀지구협의회 봉사원님들 " 심폐소생술(CPR) . 갈등관리 교육 받으시느라 " 수고 많으셨습니다.~~~
파주지구협의회 봉사원 여러분 응급처치 상황에 필요한
심폐소생술과 봉사원 역량강화(갈등관리) 교육 하시느라 수고 많으셨습니다.
박진숙 총무부장님 소식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