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정직의 가장 큰 특징은 순환근무입니다.
지방직: 순환근무 없음
교정직: 6급부터 순환근무
교정직 제외한 국가직: 9급부터 순환근무
9급-7급은 순환근무가 없기에 인기소에는 고참직원들이 쌓이고 비인기소에는 신규직원들로 넘쳐나게 됩니다. 승진을 포기하거나 늦추면 인기소에 고충으로 갈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고, 동기들보다 승진을 빨리하면 비인기소로 갈 수도 있는 위험을 감수해야합니다.
발령지는 어떻게 해도 불만이 나올 수 밖에 없습니다.
인기소 가기 위하여 연수원 시험 고의로 0점 받는 꼼수가 등장하기도 합니다.
신규에게 인기소 배정하면 고충신청한 현직들이 불만입니다.
현 본무장님이 고충전보 더 활성화한다고 해서 이제 신규직원에게는 절대 인기소 티오 안 나올거라고 예상했는데 이번 279기 티오 보니 그것도 아니네요.
야근근무제도 개편안이 논의 중입니다.
어떻게든 변화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근무유형이 크게 보안야근, 보안일근, 사무직으로 나눌 수 있는데
보통의 경우
편한 소일수록 보안일근을 선호하고 보안야근과 사무직을 기피합니다.
힘든 소일수록 보안야근과 사무직을 선호하고 보안일근을 기피합니다.
또 보통은 규모가 큰 소일수록 사무직이 선호됩니다. 규모가 작은 소는 사무직 직원 한명이 여러 분야의 업무를 해야하기 때문에 부담이 큽니다.
첫발령을 받으면 야근부 사동에서 근무하게 되는데 본인의 진로를 빨리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계속 야근부 사동에 남아야할 사람
1. 7급공채나 다른 시험 준비중인 경우
2. 근무시간에 독서하고 싶은 경우
3. 다른 직원들과 어울리기 싫은 경우
4. 뭔가 책임지는 것이 싫은 경우
빨리 야근부 사동에서 벗어나야할 사람1. 동기들보다 8급 승진 빨리 하고 싶은 경우
2. 근무시간에 휴대폰 사용하고 싶은 경우
3. 야근이 본인 체질과 안 맞는 경우
4. 자신만의 책상을 갖고 자신만의 업무를 갖고 싶은 경우
5. 다양한 업무를 배우고 싶은 경우
"9급으로 사무직을 맡게 되면 사무실 막내가 되어서 힘드니까 나중에 고참되면 사무직으로 가라"는 말이 있습니다. 반은 맞고 반은 틀린 말인 것이 사무직 경험이 없는 고참은 사무직에 나가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단순하고 편한 업무를 하면서 나머지 시간과 에너지를 자기계발이나 여가활동 등으로 보내는 분들도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이런 업무만 좋아하는 사람들은 더 게을러지고 발전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지역마다 불만의 유형이 다른것 같습니다.
청송: 고립과 문화시설 미비로 인한 불만
수도권소: 일 자체가 힘들어서 생기는 불만 (ex.의정부, 수원, 인천)
지역소(수도권과 청송 제외한 나머지소): 직원들간의 갈등 (ex. 전주, 천안, 포항)
세 곳 중 어디가 가장 힘든 곳인지는 사람마다 다른 것 같습니다.
윤번에 대한 질문이 많은데 현재 윤번휴무가 지켜지는 곳은 남부, 인천, 대전, 부산구 등인 것같습니다. 다른 곳도 있을 겁니다.
관사의 경우 포항의 경우 여유 있다고 들었고 청송은 1년 이내에는 받는 것으로 들었습니다. 관사는 순환근무하는 6급이상에게 우선 배정하기 때문에 하위직은 받기 힘든 경우가 많습니다.
직장 어린이집은 4곳에 있습니다.
서울구 (서울구, 안양교 공동 이용)
남부구 (남부구, 남부교 공동 이용)
청주 (청주교, 청주여교 공동 이용)
청송 (청송 4개 소 공동 이용)
인천구치소는 검찰청 어린이집 같이 이용한다고 들었습니다. 아마 동부구치소도 ??
직원식당 밥은 인천이 전국 최고라는 소문이 있습니다.
첫댓글 순둥이님 연수원에서 9.7급 모두 2명이 한 방을 이용하나요?
고맙습니다:)
고맙습니다. 친절하시네요.
정보감사합니다
좋은 정보네요. 그런데 사동을 벗어나려면 일근직이나 사무직으로 가야하는 것 같던에 어떻게 하면 일근직이나 사무직으로 갈 수 있나요?
1. 평소에 "성실하다"는 이미지와 "대인관계가 원만하다"는 이미지를 만들어 놓는다.
2. 공고가 나면 적극지원한다.
3. 제의가 들어오면 적극 응한다.
4. 가고 싶은 부서의 선배들에게 찾아가서 "빈자리가 나면 지원하고 싶다"고 적극적으로 어필한다.
고맙습니다
순둥이님 글이 가장 객관적으로 소 내의 사정을 파악한 것 같아서 후배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것 같네요
정말 감사드립니다
9꿈사 게시판 중 한 줄기 빛과 같은 글
와... 이때까지 제일 궁금했던 것들 다 써주셨네요... 진짜 감사합니다.
야근부 사동 근무시 "7급공채나 다른 시험 준비중인 경우, 근무시간에 독서하고 싶은 경우" 라고 하셨는데,
1. 사동근무하면서 공부가 가능해서 그런것 인가요? 아니면 교대근무로 인해 매번 일정한 시간이 확보되기때문에 그런것인가요?
2. 만약 윤번휴무 보장되지 않는 교도소/구치소라고 하더라도 "1. 7급공채나 다른 시험 준비중인 경우, 2. 근무시간에 독서하고 싶은 경우"와 관련하여 야근부 사동을 추천하시는건가요??
3. 야근부 사동 근무하면서 처음에는 안되겠지만 몇달 후에는 독서나 수험서를 볼 수 있는 것인가요?(물론 순찰도 잘해야하고 상관이 오면 바로 대응해야겠지만요)
1. 둘 다입니다.
2. 가장 좋은 곳은 "윤번이 지켜지는 교도소"입니다. 구치소는 야근부에 남고 싶어도 순번이 되면 민원과나 출정과로 가야하고 민원 출정 가면 공부하기 힘듭니다.
3. 사동 근무 2번 정도만 하면 익숙해지고 여유가 생깁니다.
@순둥이^ 답변감사합니다.^^ 사동근무는 교도소에 상관없이 난이도가 비슷한가요? 수용자들 질이 낮다면, 야간에도 쉽지는 않을 것 같은데... 사고 안치나 감시도 해야될 것 같고... 은근히 신경 쓰일 것 같기도 한데 실제로는 어떤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사동근무는 7급들이 주로 하는줄 알았는데 9급 신입도 바로 하는군요...^^
@야호호야야호 야간근무도 편한소가 편하겠죠.
하지만 야간근무는 주간근무만큼 편차가 크지는 않습니다.
주로 7급은 주간 사동 담당 , 9급은 야간 사동 담당입니다.
@순둥이^ 0. 독서나 7급 준비를 주로 하려면 남부, 인천, 대전, 부산 등으로 배치받아서 야근부 들어가면 될 것 같은데, 연고지가 아닌사람들은 숙소가 필요할텐데 보통 어떻게 구하나요? 소 주변 원룸 30~40만원정도 월세 내고 구하는방법밖에 생각이 나지 않는데 다른방법이 또 있나요?
1. 야간에는 1시간에 10분정도 순찰하는 것으로 알고있는데, 그러면 10분 순찰 50분 독서 이런식으로 진행되는건가요?ㅎㅎ 혹시 상관 순찰시 독서하다가 들키거나 책상위에 책이 있으면... 난리나나요? 아니면 순찰만 제대로 했다면 별 문제 없는것인가요?
@순둥이^
2. 야간 사동근무하면서 가장 스트레스는 무엇일까요?(수용자 난동? 욕설? 아니면 스트레스받을 상황 거의 없다?)
3. 야근부 회식 많이한다고 들었는데, 제 생각에는 작은소 같은경우 회식 참석 안하면 좀 그럴 것 같고 큰소 같은경우는 회식 참여 안해도 별말 없을 것 같은데 제생각이 맞을까요?
@야호호야야호 0. 7급 생각하시면 한가한 교도소로 가시는게 좋습니다. 발령받자마자 일단 관사는 신청해 놓으시고 방 구하시면 됩니다. 원룸 말고 빌라에서 동기들하고 같이 사는 방법도 있습니다.
1. 순찰 등 본인의 일 하면서 책보면 되고 못보게 하는 계장님들도 있긴 합니다. 눈치봐서 하시면 됩니다.
2. 질서 안 잡힌 소 가면 화나는 일이 많은데 얼마나 스트레스 받는 지는 사람에 따라서 다릅니다.
3. 당직계장님 성향에 따라 다릅니다. 대체로는 수도권보다는 지방이, 큰소보다는 작은소가 회식 빠지기 어렵습니다.
근속승진하면 7급까지인가요? 그리고 순환하기 싫어서 7급으로 남으시는 분도 많은가요?
동기들중 가장 빨리 사무직나갔는데 솔직히 사무직 막내 전체 소인원중에서도 약간 막내급이면 잡일 엄청나게 많습니다.
머 저야 총무과라 특히 잡일이 더 많은감도 있지만 이왕 나갈거라면 공고날때 적극지원해서 나가세요 그래야 나중에 고충으로 고향찾아가서도 사무직나가기가 쉽습니다. 한번 사무직 나간인원은 기본적인 공문작성법 등을 알기때문에 쉽게 데려가거든요.
총무과가 출세의 지름길이죠
@순둥이^ 총무과로 막내가 갈 방법은 운에 따르나요? 아니면 필요 인원 충원시? 그도 아니면 시험 성적 or 학력?
@굳건한의지 운(티오가 나는 것은 운)과 세평(지원자 중에서 내가 선택되는 것은 사람들의 평가, 성실함과 대인관계)입니다.
@순둥이^ 사람들의 평가 대인관계가 상당히 중요한 요소이군요. ㅜ 다소 내성적이고 어울리는 데 힘든 성격을 지녔다면 그런 기회 맞이하는 게 어렵겠네요...
공부할 시간을 염두에 두고 있는데, 7급 준비가 가능한 한가한 교도소로는 어디가 있을까요? 지역이 경남이라 생각나는 건 부산 창원 진주? 이들 전부 7급 준비가 가능한 한가한 교도소일까요? 굳이 경남 아니고 경북이라도 경남 인접한 곳이면 괜찮기는 한데... 이리 솔선수범해서 찾기 어려운 정보들을 알려주시니 너무도 감사합니다^^;
7급 준비하려면 철저하게 개인주의가 되어야하고, 의지가 강해야 합니다. 직장다니면서 7급 공채 공부하는게 보통 어려운게 아니니까요
철저히 개인주의라면... 왕따도 각오해야되겠군요..
좋은 정보 잘 봤습니다.
이런 주옥같은 글을 써주신 분께 감사인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신입이 사무직으로 바로 갈수있나요?갈수있다면 방법과 가능한 소가 있을까요? 아니면 무조건 야간근무부터 1년 한다음 지원할 수 있나요?
신규직원은 일단 보안과(보안일근 혹은 보안야근)에 배치됩니다.
@순둥이^ 그럼 언제부터 사무직 지원이 가능한가요?주로 사무직 지원자가 선호하는 소가 있다거나 특징이있나요?
@노루브랜 제가 일하는 소는 보안과 1년 근무후 사무직 지원이 가능합니다
@순둥이^ 그렇군요 사무직가려는 사람 많나요? 주로 어떤사람,어떻게해야 갈 수있나여?
야근은 몇시부터 몇시까지 근무인가요? 주간근무는 야근의 나머지 시간으로 생각하면 되겠죠??
정보
경기도권에 배치되는곳은 주로 어디일까요?가능성은 있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