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전기계량기 생산ㆍ판매 1위, AUX(?克斯集?)
<개요> 1986년 AUX그룹의 정졘장 회장은 절강성 작은 마을의 부채만 20만위안이었던 작은 공장을 맡아 오늘날 직원 수 2.2만여명, 연매출 300억 위안이 넘는 중국 최대 전기계량기 생산, 판매 기업인 AUX그룹으로 키웠다. 당시 시장 퇴출 위기에 있던DD282전기계량기 모델을 직접 10페이지에 달하는 보고서를 작성해 중앙정부를 찾아가 시장잔류를 설득해 퇴출위기를 모면하게 하고, 이를 계기로 단숨에 중국DD282전기계량기 시장점유율 1위 제조업체로 올라서면서 자체 브랜드인 ‘산싱(三星)계량기’로 오늘날까지 중국 계량기 시장을 제패하고 있다. 이후 에어컨사업으로 확장하면서 2003년 중국 에어컨업계의 가격인하전에 불을 지폈고 에어컨업계의 생산원가와 기술을 공개하는 노이즈마케팅으로 일약 3위 에어컨 제조업체로 도약하게 된다. 이어서 핸드폰 제조사업, 부동산, 에너지사업, 자동차사업, 병원의료사업까지 사업군을 확장하면서2000년대 AUX그룹의 행보는 뉴스의 중심에 서 있었다. 하지만 무리한 그룹 확장에 전력하다 자동차사업의 좌초를 계기로 사업확장 전략을 수정하고 2012년 WIN전략을 수립하여 역량 집중과 글로벌화로 목표를 재수정하고 있다. 이제 그룹의 3대 핵심사업인 전기사업, 에어컨사업, 핸드폰사업에 역량을 집중하면서 세계시장으로 뻗어나갈 준비를 하고 있는 AUX그룹을 소개한다.
?AUX그룹(?克斯集?)
○ 그룹소개
- 본사 위치는 닝보(?波)이며 1986년에 설립되었으며 가전사업, 전력사업, 통신사업을 주력업종으로 하고 있음
- 종사하고 있는 업종은 전력, 가전, 통신, 부동산, 의료, 투자 등 6대 사업군이며 닝보(?波), 난창(南昌), 상하이(上海), 톈진(天津), 선전(深?), 둥관(?莞) 등지에 7개의 생산기지를 보유하고 있음
- 닝보, 상하이, 선전, 난창에 4대 연구실을 두고 있으며 ‘산싱(三星)’과 ‘AUX(?克斯)’라는 두개의 중국 유명상표와 2개의 중국 명품제품을 보유하고 있음
- 2003年9月,산싱전기계량기 중국 명품 제품에 선정됨. 2004년 9월 AUX에어컨 중국 명품 제품에 선정되고 2004년 11월AUX브랜드도 중국 유명상표에 선정됨
- 그룹은 크고 강한 제조업기업이 된다는 발전 비전을 가지고 전세계 전력계량설비와 중국 가전업계에서 높은 시장지위를 가지고 있으며 통신업계에서 우수한 경쟁력과 발전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 대형그룹임
- 중국 기계공업 기업관리 협회가 선정한 중국 기계공업 분야 500대 기업 가운데 29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중국 기업연합회가 선정한 중국 최고 성장성 기업 가운데 하나임
- AUX그룹 2011년 매출규모가 321억에 달해 500대 기업 중 284위를 차지했으며 중국 25대 대기업 그룹 경쟁력을 갖춘 기업이며 중국 정보화 벤치마킹기업, 국가 중점 횟불 첨단기술기업
? 닝보산싱전자(?波三星??股?有限公司) ? 닝보AUX에어컨(?波?克斯空?有限公司) ? 닝보AUX전기(?波?克斯??有限公司) ? 닝보산싱통신설비(?波三星通???有限公司) ? 닝보AUX부동산(?波?克斯置?有限公司) ? 닝보밍저우병원(?波明州?院) ? 닝보AUX무역(?波?克斯?出口有限公司) ? 닝보해성전기(?波海??器有限公司)
○ 그룹내 생산단지
- 닝보장산단지(?波姜山基地)는 2003년에 건설되었으며 500만대 에어컨 생산능력과 1,000만대 전기계량기 생산능력을 가지고 있음
- 닝보츠청단지(?波慈城基地)는 2010년에 건설되었으며 660만대의 스마트 전력계량기와 400만KV의 변압기 생산능력을 구비할 예정임
- 난창산업단지(南昌??基地)는 2004년에 조성되었으며 300만대의 에어컨 생산능력을 구비하고 있음
- 선전산업단지(深???基地)는 2011년 가동을 시작해 150만대의 에어컨과 500만대의 디지털 가전제품 생산능력을 가지고 있음
- 톈진산업단지(天津??基地)는 2011년 투입되어 150만대의 에어컨과 500만대의 디지털가전제품 생산능력을 보유하고 있음
- 상하이 R&D센터(上海??基地)는 전체 건축면적이 31만평방미터에 달하며 혁신, 개발, 비즈니스를 한데 묶고 있음
- 둥관산업단지(?莞??基地)는 2010년에 조성되었으며 연간3,000만대의 핸드폰 생산능력을 구비할 예정임
○ 발전역사
1993년, 닝보산싱그룹(?波三星集?) 설립, 산싱(三星) 전기계량기는 당시 국내 최대 전기계량기 기업이 됨.
▲1994년~2007년 성장기: 사업확장, 전환업그레이드시기 1996년, 중미합자로 닝보AUX전기유한공사(?波AUX?器有限公司) 설립, 에어컨 제조업에 뛰어듦. 1996년, AUX에어컨 전국 업계 10위 에어컨메이커로 부상. 연속 3년 10대 상하이 에어컨브랜드에 오름. 1999년, AUX 에어컨 합자에서 독자경영으로 전환, 생산판매량의 양적확대. 대지면적 500무에 달하는 산싱AUX공업단지 건설 2000년, 닝보AUX부동산유한공사 설립, 부동산사업에 진출함. 2001년, 닝보AUX그룹 설립. 에어컨업계 새로운 마케팅 기법인 ‘사건마케팅’을 계획함 2002년, 닝보산싱통신설비유한공사(?波三星通???有限公司) 설립, 통신사업에 뛰어듦. 2003년, 닝보국제산업단지, 난창산업단지 건설. 첫AUX자제 연구개발한 핸드폰V98 런칭. 첫AUX부동산유한공사가 개발한 주택단지 성세동방(盛世?方)분양 2006년, 핸드폰 생산기지를 선전으로 이전. 밍저우병원 정식 개원 2007년, 사업의 안정적인 확장으로 AUX난창산업단지 2기 공사 착공, 톈진산업단지 건설 계획
▲2008~현재: 발전시기-주력사업 다지기 2009년, 인저우훼이진소액대출유한공사(?州?金小??款股?有限公司)를 설립해 금융서비스업에 진출. 청두(成都)에 AUX플라자를 개발해 상업용 부동산개발에 발을 들여놓음 2010년, 산싱하이테크산업단지(츠청, 慈城)건축. 영화배우 이연걸을 AUX에어컨 광고모델로 기용 2011년, ‘WIN전략’을 내세우며 새로운 도약 다짐. 산싱전기 상하이거래소에서 상장. AUX본부 빌딩 완공 및 입주 2012년, 둥관AUX스마트핸드폰 연구개발제조단지 건설 착공
○ 그룹의 사업별 목표
- 그룹 목표는 그룹 전체의 스마트화 핵심경쟁력을 제고하여 5대 주력사업을 더욱 강하게 만들고 향후 3~5년내 매출 800억 위안을 달성해 중국100대 기업이 되는 것임
- 에어컨사업은 중국내 3大 브랜드 위치를 공고히 유지하는 것이며 전기사업분야에서는 중국내 계량기 생산 판매 1위라는 선두위치 공고히 하는 것임
- 통신사업은 스마트 이동통신단말기 분야에서 유명브랜드가 되는 것이며, 부동산분야에서 안정적인 경영으로 업계 30대 기업이 되고 의료서비스분야에서 유명한 대형 종합 의료 병원이 되는 것임
○ 주요 사업 소개
▲ 가전사업 - 1994년 에어컨제조업에 뛰어들어 상업용에어컨, 냉장고, 소형가전제품 등을 잇달아 내놓으면서 가전사업에 진출. 주요 제품으로는 가정용에어컨, 상업용 에어컨, 냉장고가 있음
- 1994년 에어컨사업에 뛰어든 옥스그룹은 다른 사람들이 보기엔 어리석은 판단이었지만 당시 전국에 에어컨 제조업체는 300여개로 난립해 있었고 에어컨 시장의 혼란은 정회장 눈에는 기회로 보였음
- 당시 에어컨은 품질에 비해 가격이 너무 높아 일반소비자들에게 다가가기 어려웠음
- 당시 연생산량이 60만대 밖에 되지 않아 처음에는 고전을 면치 못했지만 옥스그룹은 코스트를 낮춰 전체 제품의 가격을 평균 20%나 낮추고 가격인하전에 불을 지피고 업계의 비밀인 <에어컨원가 백서>와 <에어컨기술 백서>를 발표하면서 노이즈 마케팅으로 2003년 판매대수가 250만대를 기록해 단숨에 업계3위로 도약함
- 최근 몇 년 동안 부단한 노력을 통해 AUX브랜드파워를 높여 2009년 AUX에어컨은 다시 업계 강자가 되었고 37% 매출신장을 이뤘음
- 2010년 이연걸을 모델로 내세우고 건강한 에어컨 이미지를 부각시키며 2011년 에어컨 판매량 90% 신장을 이뤄 연속 3년 고속성장을 유지함
- 2012년 연초부터 열풍에어컨으로 겨울에 뜨거운 바람이 나오는 에어컨 시장을 개척해 업계 최초로 중국 기업 마케팅 혁신TOP10대상을 차지함
- 2012년 에어컨 수출은 전년도 보다 50만대 신장해 33%증가했음. 2013년의 목표는 내수외수시장에서 모두 비상하는 것이라고 밝힘. 최근 아르헨티나에서 1,200만 달러 에어컨 수출 계약을 수주함
▲ 전력사업 - 1989년 전력계량기 제조업에 뛰어들어 잇달아 변압기 스위치박스, 배전용 개폐기RUM(ring main unit), 박스식 변전소 등 제품을 잇달아 출시하면서 전기제품 강자로 떠오름. 대표 제품으로 산싱 전기계량기가 있음
- 산싱전기는 중국 전기계량기 분야 최고 선두기업이며 배전변압기 분야의 강자로 중국내 최대 규모의 전기계량기 생산메이커이며 국내 계량기시장에서 최고의 종합경쟁력을 가지고 있는 기업임
- 스마트그리드망 건설 붐을 타고2011년 6월 15일AUX그룹의 산싱전기가 상하이거래소에서 성공리에 상장됨
▲ 통신사업 - 2002년 핸드폰 제조업에 진출해GSM, CDMA방식의 AUX 핸드폰을 출시함. 2002년 5월 모바일통신사업에 뛰어들어 이동통신 단말기 전문제조업체가 됨
- 2012년 3월 29일 AUX그룹 스마트핸드폰 R&D제조단지 기공식이 둥관에서 열림
- 이는 AUX그룹의 7번째 생산단지로 총 20억위안을 투자하고 연산 1000만대의 핸드폰을 생산할 계획임
▲ 에너지사업 - 2003년 배터리 제조업에 뛰어들어 잇달아 친환경에너지, 신소재 에너지 제품을 개발해 에너지 사업에 진입함
○ AUX그룹의 선장, 정졘장 회장
- 정졘장(??江) 회장은 닝보 AUX그룹 대표로, 1987년 자동차 수리공이었지만 적극적이고 진취적인 성격의 정회장은 당시 약 20만위안의 부채에 시달리던 작은 전기공장을 맡아 TV안테나와 전기계량기 커버 등의 제품을 생산했음
- 90년대 초 정회장은 당시 정부가 강제로DD282전기계량기를 시장에서 퇴출시킬려고 하는 것을 그는 오히려 400만위안의 돈을 모아 관련 부처를 설득해DD282계량기 생산에 전력투구함
- 10페이지에 달하는 시장분석보고서를 써 직접 중앙부처를 찾아가DD282모델계열의 계량기 생산 중지를 철회해 줄 것을 신청함
- 그 후 4~5년 만에 1,500만대의 계량기를 생산하면서 시장 점유율을 40%까지 끌어올려 억위안대 매출을 올리는 기업으로 성장시킴
- 이후 에어컨사업에 눈을 돌리고 저가에어컨으로 시장에 진입해 4년 만에 AUX에어컨을 국내 3위 에어컨 브랜드로 만듦
- 정회장은 10년 만에 20만 위안의 부채에 시달리던 작은 공장을 연매출 300억위안이 넘는 산싱계량기와 AUX에어컨이라는 중국 유명브랜드를 가진 AUX그룹으로 성장시킴
○ AUX그룹의 향후 비전
- AUX그룹은 계량기 사업에서 중국 최대 메이커로 도약하면서 2000년대 계속되는 사업 다각화와 규모 확장에만 주력했음
- 하지만 무리한 사업군 확장이 AUX그룹의 전체적인 브랜드 파워 제고에는 득이 되었지만 핵심역량 강화에서는 역량이 분산되는 역효과를 내자, 2005년 3월 용퇴를 결정하고 자동차 제조업에서 손을 뗌
- 이때부터 사업 다각화 전략보다 역량집중으로 선회하기 시작하면서 핵심 제조사업인 계량기, 에어컨, 핸드폰사업에 집중하고 있음
- 2012년부터 AUX그룹은 새로운 그룹 비전인 ‘WIN전략’을 펼치고 있음
- 글로벌화(Worldwide)를 통해 중국시장에서 더욱 강해지고 해외시장에서 규모와 경쟁력을 키우고 스마트화(Intelligent)를 통해선제적으로 대응하며 사업의 핵심역량을 한데 모아 브랜드 파워을 키우고 스마트한 새로운 브랜드를 육성하며, 우수함(Noble)을 통해 외적 팽창과 내적 역량강화를 조화시켜 뛰어난 가치체인을 완성해 나가는 것임
- 제품 제조에 있어 ERP정보화 시스템을 도입하여 제품의 기술력을 높이고 브랜드 부가가치를 높여 가격경쟁력을 가치 경쟁력으로 전환시키고 있음
* 출처: AUX그룹 공식사이트(www.auxgroup.com), 百度(www.baidu.com), 和??(www.hexun.com), ?易科技(tech.163.com), 21CN(www.21cn.com) 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