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사무처, 관례상 시각장애인 안내견은 본회의장 못 들어온다
정의화 의원 "안내견을 데리고 국회본회의장 출입을 시도해볼 예정"[데일리안 김승섭 기자]
 |
◇ 경기도 용인 삼성화재안내견학교에서 맹인 안내견 교육을 받고 있는 개 '풍경'의 맑은 눈. 생후 1년6개월이 된 풍경이는 몇 개월의 교육 후 시각 장애인의 눈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연합뉴스 |
“장애우 안내견이 꼭 국회 본회의장을 들어가야 합니까?”
관례상을 이유로 국회 본회의장에는 안내견을 이끌고 들어갈 수 없어 시각장애우들이 방청에 불편을 겪어온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몇몇 국회의원들의 권위주의적 사고로 인해 이제까지 안내견 출입이 통제돼 왔으며 시각장애우는 밖에다 안내견을 묶어 놓고 ‘눈’없이 방청을 하거나 아니면 “꼭 개를 이끌고 들어가야 하느냐”는 소리를 들어야만 했다.
'시각장애인이 어디 개를 끌고 본회의장에 들어오나’ 19일 1급 시각장애우인 한나라당 정화원 의원에 따르면 현재 국회 본회의장에는 시각장애인들을 위한 안내견을 이끌고 국회 본회의장에 들어 갈 수 없도록 돼 있어 불편을 겪고 있다.
정 의원 측은 이날 데일리안과의 통화에서 “의원이 안내견을 이끌고 들어가지 못하면서 본 회의 참석시 보좌관이나 비서진이 팔을 이끌어 배정의원석으로 안내하고 있다”고 밝혔다.
정 의원 측은 “국회의원도 이처럼 불편을 겪는 데 방청을 하러 온 시각장애우들은 얼마나 불편하겠느냐”며 “법적으로 안내견은 모든 곳에 갈 수 있고 하물며 청와대에도 안내견이 들어가지 못하는 곳은 없다”고 털어놨다.
황당한 것은 시각장애인우들이 안내견을 이끌고 본회의장에 들어설 수 없도록 한 이유가 단지 ‘관례’ 때문이라는 것.
국회사무처 측은 안내견의 본회의장 출입을 막는 이유에 대해 “그동안 안내견을 본회의장에 들여보낸 관례가 없었다”며 “개가 짖어대면 의사진행에 방해가 될 수 있지 않느냐? 굳이 안내견이 본회의장에 들어와야 됩니까?”라고 반문했다.
정 의원 측은 “더욱 화가나는 것은 몇몇 국회의원들이 안내견의 본회의장 출입을 탐탁지 않게 생각해 이 같은 상황이 계속 되는 것”이라며 의원들의 높은 권위의식을 지적했다.
 |
◇ 한나라당 정화원 의원 ⓒ데일리안 |
"안내견이 짖는다니? 참나... 국회의원들 인식이 깨어나야”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 김동범 사무총장은 “관례가 없었다고? 관례는 다 없었다. 국회의원들의 인식이 깨어나야 한다”고 목청을 높였다.
김 사무총장은 이 같은 사실을 전해 듣고는 분개하며 “우리사회에 장애인은 항상 일정 비율로 살아왔고, 이제까지 시각장애인이 국회에 들어 간 적이 없었기 때문에 ‘관례가 없었다’라고 표현한 것 같다”며 “안내견은 훈련을 받은 개이기 때문에 의사진행에 방해가 된다는 말은 어불성설”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국회의원들이 안내견에 대한 이해가 대단히 부족한 것 같다”며 “안내견은 시각장애인의 눈과 같고 본회의장 방청은 국민이 가질 수 있는 권리”라고 덧붙였다.
정 의원은 장애인의 날이 26돌을 맞은 가운데 이 같은 차별들을 철폐하기 위해 장애인단체들을 찾아 장애인에 대한 국회의 차별사례를 전하면서 조만간 시각장애우 안내견을 데리고 국회본회의장 출입을 시도해볼 예정이라고 밝혔다./ 김승섭 기자
- Copyrights ⓒ (주)이비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안내견 들여보낸 관례는 없어서 안된다니-_ -; 안내견이 짖긴 왜 짖어 왜-_ -!!! 생각없이 자기들 이익만 챙기겠다고 매일 멱살잡고 싸우는 국회의원 당신내들보다 안내견이 낫다-_ -
개가 낫다 개가 낫다 개가 낫다 개가 낫다 개가 낫다 개가 낫다 개가 낫다 개가 낫다 개가 낫다 개가 낫다 개가 낫다 개가 낫다 개가 낫다 개가 낫다 개가 낫다 개가 낫다 개가 낫다 개가 낫다 개가 낫다 개가 낫다 개가 낫다 개가 낫다 개가 낫다 개가 낫다 개가 낫다 개가 낫다 개가 낫다 개가 낫다 개가 낫다 개가 낫다
222222222222222222222222222222222222
꼬리다신분들 너무 바른말만 다들 하셔서 더이상 다 ㄹ꼬리가없음;
과연 저인간들이 저런 말을 할자격이있을까?-_- 안내견이 짖는거좋아하시네.. 지들도 눈빼고 들어가보라고하지? 지들잘난것만알고 남불편한건모르고...저러니 뭐 제대로 하는게없지..
으아!!!!!!!!!!!!!!!!!!!!!!!!!!!!!!!!!!!!!!!!!!!!!!!!!!!!!!!!!!!!!!!!!!!!!!!!!!!!!!!!!!!!!!!!!!!!!!!!!!!!!!!!!!!!!!!!!!!!!!!! 내가 세금내고 저런 놈들한테 나라를 맡겨야돼??????????????????????????????????????????
22222 우리 부모님이 저런 사람들에게 세금을 내고 있다는게 분함 -_-^
정말 할말없다
짖는다고? 안내견이 짖어? 안내견이 짖는거봤수? -_- 참나;; 실제로 봤는데 얌전하게 있더만..짖어? -_-;;; 짖는다고? 짖어?? 짖어???잘한다...잘한다 잘해 -_-
"발을 밟혀도 짖지 않는 개가 있습니다.." 이 광고도 못봤냐? 아 ㅅㅂㄹㅁ 들.. 진짜 짜증난다..
뭐라고 짖어대는거야. 아 시끄러워 -_-
미친개 수용소이니 당연히 얌전하고 착한 강아지는 못들어가죠..광견병 옮을라.
자기네들이 발정날까봐 그러는 겁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ㅋㅋㅋㅋ 대박이네요 ㅋㅋㅋㅋ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공부좀하세요
시각장애인들에게서 안내견을 빼앗는거면 그들의 눈을 빼앗는거나 마찬가지다
개념어디
ㅋㅋㅋㅋㅋㅋㅋㅋ 미치겠다 도데체 뭘쫌배우고 국회의원하긴한건가 안내견이 짖는다니 ㅋㅋㅋ
하여튼 씨발년놈들아 으이구............... 씨발새끼들
들어가게되면 모조리 물어버려.
관례관례관례 그놈의 관례 조선 붕당때부터 그놈의 관례외치더니 지금까지--관례타령이가
미친소리 하는구나 그럼 너네도 나와 감히 지들이 뭐라고 정치를 하겠다는거야
근데 기사쓴 사람이 장애우 장애우 이러네;;
용어 좀 잘 알아보고 쓰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