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효의 저술 전체의 사상적ㆍ형식적 특징
1) 배경사상의 다양성
스님의 저술목록을 살필 때 무엇보다 눈에 띄는 것은 그 사상적 다양성이다. 스님은 당시 동아시아에서 연구되었던 불교사상 중 밀교 계통을 제외한 대부분의 사상에 대해 뛰어난 이해를 보여준다. 반야, 삼론, 열반, 여래장, 법화, 천태, 계율, 정토, 유식, 화엄 등의 사상과 불교논리학인 인명사상까지 망라하고 있다. 비슷한 시기에 활동했던 대부분의 사상가들이 특정 주제만을 연구하고 수행했던 것과 다르게 스님은 다양한 사상을 두루 연구하는 특징을 보여준다. 각각의 사상들은 중국에서 각기 중요시하는 경전을 중심으로 독특한 주장과 교리체계를 세웠는데, 이것을 종파라고 한다. 원효스님은 이 종파불교의 입장이나 혹은 특정 경전이나 논서의 입장을 지나치게 강조하여 불교의 근본을 바로보지 못하는 사람들에 대해서 대단히 비판적이었다.
2) 특별히 관심을 기울였던 사상
현재 확인되는 80여 종의 저술목록에 따르면, 원효스님은 『대승기신론』과 화엄사상 그리고 유식사상에 대해 특별히 관심을 기울였던 것 같다. 분량도 『대승기신론』 관계 저술이 제일 많고 그 다음이 화엄사상과 유식사상, 그리고 정토사상 관계 저술이다. 앞의 세 가지는 불교의 사상적 이해와 관계가 깊고, 마지막 정토사상은 사상적인 이해보다는 불교신앙 및 대중교화와 관계가 깊은 것이다. 그리고 사상적 입장을 개진하는 논리적 방법론으로서 불교논리학에 대해서도 뛰어난 조예를 보여서, 인도 불교의 대표적인 불교논리학자인 진나보살이 다시 태어난 것이라고 칭송받았다.
3) 저술의 구성 형식에 나타난 특징
원효스님의 저술에 보이는 형식적인 특징은 다음 두 가지 정도이다. 첫째는 ‘종요(宗要)’라고 하는 이름을 가진 저술형식이고, 둘째는 ‘대의(大意)’라고 하는 저술 구성 체재에 보이는 특징이다. ‘종요’는 해당 경전의 내용을 집약해서 핵심 요점만 밝히는 원효스님만의 독특한 책쓰기 방식이다. 대체적으로 서문 및 경전의 해심요지를 제시하는 ‘대의(大意)’를 첫머리에 제시하고, 그 외의 경전 전체에 관련된 중요 사항을 선택적으로 설명하고 자신의 입장을 제시하는 형식을 취한다. 해당 경전이 불교경전 전체에서 차지하는 위치를 판단하고 원효스님 자신의 입장을 제시하는 ‘경종(經宗)’, 기타 해당 경전의 중요 주제를 선택적으로 제시하는 부분 등으로 구성하는 방식이다.
‘대의(大意)’는 원효스님의 저술 대부분에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형식이다. 조선시대에 서거정 등이 우리나라의 훌륭한 문장을 가려 뽑아서 편찬한 『동문선』에 수록되어 있는 원효스님의 ‘서문’ 6편은 대부분 본래의 저술 구성에서는 ‘대의(大意)’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다. 원효스님은 경론에 대한 자신의 독창적인 입장을 ‘대의’에서 집약적으로 제시하는데, 짧은 글에 깊은 뜻을 선명하게 담아낸 것이 특징이다.
원효스님의 저술
원효스님은 저술로 오늘 날 확인되는 것만도 80여부 200여 권에 이르는 아주 많은 분량이며, 현재 전해지는 것은 22가지이다. 원효스님은 다양한 대승경전과 논서에 대한 해설서를 지었으며, 그것을 사상적으로 분류하는 것도 쉽지 않을 정도로 다양한 분야에 대한 저술을 남겼다. 대략적이라도 사상적인 분류를 해보면 유식사상, 여래장사상 및 『대승기신론』, 화엄사상, 정토사상, 삼론사상, 보살계 등 계율사상, 불교논리학 분야 등의 저술로 나눌 수 있다.
스님의 저술 중에서 현존하는 것은 1. 『대혜도경종요(大慧度經宗要)』 1권, 2. 『법화경종요(法華經宗要)』 1권, 3. 『금강삼매경론(金剛三昧經論)』 3권, 4. 『화엄경소(華嚴經疏)』의 서문 및 본문 일부, 5. 『무량수경종요(無量壽經宗要)』 1권, 6. 『아미타경소(阿彌陀經疏)』 1권, 7. 『열반경종요(涅槃經宗要)』1권, 8. 『미륵상생경종요(彌勒上生經宗要)』 1권, 9. 『해심밀경소(解深密經疏)』의 서문, 10. 『보살계본지범요기(菩薩戒本持犯要記)』 1권, 11. 『보살영락본업경소(菩薩瓔珞本業經疏)』 서문 및 하권, 12. 『판비량론(判比量論)』 일부, 13. 『중변분별론소(中邊分別論疏)』 일부, 14. 『대승기신론소(大乘起信論疏)』 2권, 15. 『대승기신론별기(大乘起信論別記)』 2권, 16. 『이장장(二障章)』 1권, 17. 『대승육정참회(大乘六情懺悔)』 1권, 18. 『십문화쟁론(十門和諍論)』 일부, 19. 『발심수행장(發心修行章)』 1권, 20. 『미타증성가(彌陀證性歌)』 1편, 21. 『범망경보살계본사기(梵網經菩薩戒本私記)』, 22. 『유심안락도(遊心安樂道)』, 23. 『대승기신론소기회본(大乘起信論疏記會本)』 등이 한국불교전서 제1권에 수록되어 있다. 다만 이 중에서 21번과 22번은 진위 여부가 의심받고 있으며, 23번은 14번과 15번을 후대의 사람들이 합쳐서 편집해놓은 것이다.
출처:(문화원형백과 원효대사 스토리뱅크, 2009., 문화원형 디지털콘텐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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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11-16 작성자 명사십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