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고흥 나로우주센터 우주과학관 #1
2024. 8.31(토) 13:00~14:10
2024.8.31(토) 전남 고흥 100대 명산 팔영산 깃대봉(607m) 최단코스 산행 및 쑥섬 애도 트레킹후
나로도항 연안여객선터미널 인근에서 점심식사후 전남 고흥군 봉래면 하반로 490에 위치한
나로우주센터 우주과학관으로 이동(7.2km, 약 8분)하여 약 1시간 동안 나로우주센터 우주과학관을 탐방하는 시간을 갖는다.
나로우주센터 우주과학관은 다도해 해상 국립공원에 속하는 섬인 나로도의 2개의 섬 중 외나로도에 위치해 있으며
나로 우주 센터와 나로호의 이름이 이 섬에서 유래했다.
우리나라 기술력으로 만들어진 우리나라 최초 위성 발사장인 나로우주센터는 우주발사체 발사를 위한 발사대 및
위성, 발사체 조립 시설, 발사 통제동, 추적 레이더 등 우리나라가 우주로 나아가기 위한 종합 설비를 갖추고 있다.
그리고 그 초입에 우주과학의 터전이자 요람인 우주과학관을 2009년 6월 12일부터 정식 개관하여 운영하고 있다.
상설 전시장과 3D 입체 영상관, 4D 돔영상관, 야외 전시장으로 구성되어 우주과학기술 관련 교육 및 다양한 체험 학습이 가능하다.
매년 이곳에서 고흥 우주 항공 축제일정은 고흥군청 홈페이지 (http://tour.goheung.go.kr) 확인 가능하다.
나로우주센터 우주과학관은 대한민국 최초의 위성 발사장인 나로우주센터에 있는 과학관이다.
우주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즐길 수 있는 곳으로 다양한 전시관과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전라남도 땅끝 아름다운 바다를 지나쳐 도착한 나로우주센터는 우리나라 과학 발전의 역사가 숨 쉬는 곳이다.
우리나라 최초의 인공위성 '나로호'가 바로 이곳에서 발사됐다.
나로우주센터 우주과학관에서는 우주과학 이론을 배우고 체험한다.
이를 위해 네 개의 전시 공간에 우주과학의 이론과 실재를 체계적으로 꾸며놓았다.
90여 종의 전시물과 돔영상관, 야외 로켓 전시장은 이해를 돕고 있으며 이 중 직접 체험 가능한 전시물은 32종이다.
실제 크기의 나로호를 볼 수 있는 야외 전시장
고흥 나로우주센터 우주과학관 야외 전시장에는 한국 첫 우주발사체 '나로(KSLV-1)' 모형이 설치되어 있다.
남쪽 다도해 절경과 청정 해역 비옥한 옥토로 8품 9미 10경을 자랑하는 전남 고흥이 특별한 비경을 하나 더 보태 11경으로 태어나고 있다.
돔영상관 전면 주차장에 주차(주차비는 무료)후 입장
4D 디지털 돔영상관
이곳에서는 돔 형태의 180도 대형 스크린을 통해 우주와 관련한 흥미로운 영상을 상영한다.
영상이 시작되면 진동, 바람, 안개, 물 등이 오감을 자극한다.
특히 화면 내용에 맞춰 좌석이 흔들려 실제 우주에 떠있는 듯한 느낌을 받는다.
상영 프로그램 제목은 《타임 스페이스》, 《우주공원360》, 《화성탐사》, 《골판지 로켓의 비밀》 등이다.
우주 탄생과 달 착륙, 화성으로 가는 험난한 여정, 로켓의 우주 여행 등의 내용이 담겨있다.
관람시간은 매일 10:00 ~ 17:30(매주 월요일 정기휴무), 17:00 입장마감
입장료 : 성인 3,000원, 청소년/어린이 1,500원, 영상관 2,000원
우리 일행 7명은 65세 이상으로 입장료 무료대상 혜택이다.
<75톤급 엔진을 자랑 하는 우리의 누리호>
안국형발사체(KSLV-I]) 개발을 위하여 제작된 세번째 지상시험 엔진(3G) 실물로
2017년 6월에 한화에어로스페이스에서 조립되어 충 14회 1033초의 연소시험을 성공적으로 완료한 엔진이다.
전시된 3G엔진이 완성품으로는 가장 먼저 제작된 최초의 실물 엔진이며
75톤급 엔진은 한국형 발사체(KSLV-lI)의 주추력 엔진으로 사용 예정이며 진공기준으로 약 76톤의 추력을
대기압 조건에서는 약 66.7론의 추력을 낸다.
발사체 1단 = 75t x 4기=266.3t 추력 (대기압에서 사용) 발사체 2단=75tx 1기=75t 추력 (진공에서 사용) 75톤
우주과학관 1층의 관람객 방문을 환영하는 나로우주센터 캐릭터
한국 최초 우주인 이소연 박사가 2008년 4월 우주비행시 실제 착용했던 소콜 우주복
1층 상설전시관 입구
우주과학관 상설전시관 1층은 기본원리와 로켓, 2층은 인공위성과 우주공간을 테마로
우주과학을 쉽게 접하고 즐길 수 있는 다채로운 전시물이 있어
직접 체험하고 관람할 수 있도록 전시되어 있다.
기본원리존에서는 우주에서의 기본적인 운동원리를 소개하고
진공과 중력, 대기저항 등 간단한 우주과학을 학습할 수 있도록 되어있다.
로켓존은 로켓의 역사와 구조, 로켓의 발사 과정 및 원리를 소개하고 로켓의 구성과 발사, 로켓세상으로 구성되어 다.
우주강국들은 독자 우주개발을 위한 수송수단인 우주발사체를 자체적으로 보유하고 있다.
독자 발사체를 갖고 있다는 것은 자국의 위성을 원하는 시점에 우주로 쏘아 올릴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한국형 발사체인 누리호는 대한민국이 안정적으로 우주 개발을 수행하기 위한 핵심 수단으로
우주강국으로 도약하는데 반드시 필요한 우주 수송수단인 것이다.
나로호 발사 통제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