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한와선 지선(하고로모선) 노선도감
1. 노선 데이터
영업 km : 1.7km(오오토리~히가시하고로모)
궤간 : 1067mm
역수 : 2개 역(오오토리~히가시하고로모)
단선/복선구분 : 전 노선 단선
전철화 구분 : 전 노선 전철화(직류 1.5kV)
폐색방식 : 자동폐색식(ATS-P)
운전지령소 : 오사카종합지령소
전 구간 IC카드 사용 가능
JR한와선의 오오토리역에서 분기해서 히가시하고로모역까지의 지선은 하고로모선으로 통칭하고 있다. 이 구간은 라인 컬러가 설정되어 있지 않으며, 전 구간이 오사카근교구간 / 전차특정구간으로 지정되어 있고, IC카드도 이용이 가능하다. 긴키총괄본부가 이 노선을 관할하고 있으며, 1.7km의 짧은 거리이지만 열차가 매우 자주 운행되는 노선이다.
오오토리역 서측의 5번 승강장에서 발착하며, 원래는 반대쪽에 6번홈이 있었으나 현재는 사용되지 않고 있다. 오오토리역을 출발해 우측으로 커브를 돌고 서쪽으로 진행하다 보면 고가구간에 들어가서 고도가 높아진다. 국도 26호선인 제2한와국도를 통과해서 고가역인 히가시하고로모역에 도착하게 되고, 선로의 종단점은 고가 위에 있으며, 종단점을 넘어가면 바로 서측에 난카이본선 하고로모역이 있다.
2. 전면전망 동영상
하행열차 동영상(오오토리 -> 히가시하고로모)
상행열차 동영상(히가시하고로모 -> 오오토리)
3. 역사
1929/07/18 - 한와전기철도 지선으로 오오토리~한와하마데라(현재의 히가시하고로모역) 구간 개업.
1940/12/01 - 한와전기철도가 난카이철도에 흡수합병되어 난카이 야마테선이 됨.
1944/05/01 - 난카이 야마테선이 국유화되어 한와선이 됨.
1948/08/01 - 오오토리~히가시하고로모 구간 전철화.
1951/07/15 - 텐노지~히가시하고로모 구간에 해수욕 임시열차 운전.
1974/08/31 - 오오토리~히가시하고로모 구간 고가화.
1977/03/27 - 하고로모선의 운용차량이 구형 차량에서 103계로 변경됨.
1987/04/01 - 국철 분할민영화로 JR서일본이 노선을 이어받음.
1987/07/01 - 하고로모선에 123계 전동차 운용 개시.
1989/10/20 - 오오토리~히가시하고로모 구간에 1인승무 운전 개시.
2010/03/15 - 오오토리~히가시하고로모 구간에 ATS-P 사용 개시.
2010/12/01 - 조직 개정으로 하고로모선의 관할이 긴키총괄본부로 변경.
2018/03/17 - 시각표 개정으로 하고로모선의 보통열차에 223계/225계 운전 예정.
4. 운행 형태
전 열차 1인승무 운전으로 운행되며, 14~20분 간격(낮시간대 15분 간격)으로 오오토리~히가시하고로모 구간을 왕복운전한다. 현재 운용되는 차량은 225계 5100번대 4량편성으로 운행되고 있으며, 운행 거리가 1.7km에 불과하므로 소요시간이 3분밖에 안되어 1편성만으로도 전 노선 운용이 가능한 것이 특징. 이것은 JR여객 6개사 노선 중 최고로 운전구간이 짧은 영업열차 중 하나이다.
5. 운용 차량
225계 5100번대 - 2018년 3월 17일부터 보통열차로 운용. 4량편성.
6. 역 일람
7. 역사진 컬렉션
오오토리역 환승안내
1/2번 승강장 - JR한와선(R33) - 쿠마토리/간사이공항/와카야마 방면
3/4번 승강장 - JR한와선(R33) - 사카이시/텐노지/오사카 방면
히가시하고로모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1번 승강장 - 난카이 본선(NK16) - 이즈미사노/간사이공항/와카야마시 방면
2번 승강장 - 난카이 본선(NK16) - 키시노사토타마데/텐가차야/난바 방면
3번 승강장 - 난카이 타카시노하마선(NK16) - 타카시노하마 방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