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업부조 받으면서 취업 준비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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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월, 국민취업지원제도 「집중 홍보의 달」 운영 - |
□ 고용노동부(장관 안경덕)는 5월을 국민취업지원제도「집중 홍보의 달」로 운영하여, 취업 지원이 필요한 구직자의 국민취업지원제도 참여를 독려하고 취업을 응원한다.
□ 한국형 실업부조인 국민취업지원제도는 노동시장에 처음 진입하려는 청년, 장기 구직자, 경력단절여성 등 실업급여를 받지 못하는 취약계층에게 취업지원과 생계지원을 함께 제공하는 2차 고용안전망으로, ’21년 도입되어 올해 시행 2년 차를 맞이했다.
ㅇ 국민취업지원제도 참여자는 상담사와 1:1 심층상담을 통해 개인별 취업의지, 역량에 따라 취업활동계획을 수립하고 직업훈련․일경험 프로그램 등 다양한 취업지원서비스를 제공받는다.
- 또한, 취업활동계획에 따른 성실한 구직활동을 전제로 Ⅰ유형에게는 구직촉진수당 최대 300만 원, Ⅱ유형에게는 취업활동비용 최대 195.4만 원이 함께 지원된다.
<참여요건 및 지원내용>
지원 대상 | Ⅰ유형 | Ⅱ유형 |
▪가구 중위소득 60% 이하 + 재산 4억원 이하 (청년은 중위소득 120%이하) | ▪중위소득 100%이하 (청년층‧특정계층: 소득수준 무관) |
지원내용 | ▪취업지원서비스 + 구직촉진수당 (최대 300만원, 월 50만원×6개월) | ▪취업지원서비스 + 취업활동비용 (최대 195.4만원) |
ㅇ 시행 첫해, 43만 2천 명에게 취업취업지원서비스를 제공하였으며, 올해는 12만 3천 명이 신청하여 10만 6천 명에게 수급자격을 인정하고 맞춤형 취업지원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4.28. 기준)
□ 정부는 더 많은 국민들이 도움을 받으실 수 있도록 5월 한 달간 온․오프라인을 망라한 전방위적인 홍보를 진행한다.
<1> 국민취업지원제도 홍보 콘텐츠 공모전을 5월 9일(월)부터 6월 10일(금)까지 개최하여, 국민이 직접 만든 제도 소개 또는 참여 후기 콘텐츠(카드뉴스, 웹툰, 영상 등)를 모집한다.
- 캐릭터(이룸이․밀착이)를 활용하여 제도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소개하거나, 본인이나 지인의 신청․상담․일경험 등 참여 후기를 잘 담아낸 콘텐츠를 심사를 거쳐 선정하여, 노트북 등 상품을 제공할 예정이다.
- 공모전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는 국민취업지원제도 누리집(http://www.kua.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2> 다양한 온라인 채널을 통한 참여형 이벤트를 실시하며, 이벤트에 참여하는 경우 추첨을 통해 소정의 경품을 증정할 예정이다.
ㅇ (취업응원 댓글) 취업준비생 인터뷰를 중심으로 국민취업지원제도를 소개한 스브스뉴스 콘텐츠를 고용노동부 누리소통망(SNS) 등을 통해 공개하고 있는데,
- 5월 11일(수)까지 이 영상을 시청한 후 취업준비생에게 응원의 한마디를 남기는 취업응원 댓글 이벤트를 실시한다.
ㅇ (모의산정 참여) 5월 2일(월)부터 16일(월)까지 국민취업지원제도 누리집을 방문하여 수급자격 모의산정에 참여할 수 있다.
- 모의산정을 통해 자신이 국민취업지원제도 수급 자격이 되는지 쉽게 알 수 있으며 필요한 경우 후속 상담도 지원한다.
ㅇ (취업이룸 이모티콘) 지난 1월 카카오톡 이모티콘 무료 배포에 이어, 취업이룸 이모티콘 2탄을 제작․배포한다.
- 5월 16일(월)부터 30일(월)까지 국민취업지원제도 상담챗봇에서 가장 힘이 되는 이모티콘을 투표하고 취업준비생을 응원하는 댓글을 작성할 수 있으며,
- 5월 31일(화) 카카오톡에서 국민취업지원제도 상담챗봇을 친구채널로 추가하면 이룸이․밀착이 이모티콘을 내려받을 수 있다(선착순 2.5만명)
* (투표 대상) 축하, 응원 이모티콘
<3> 찾아가는 상담서비스는 5월 16(월)부터 27일(금)까지 전국 주요 지역 아파트 단지에서 개최한다.
ㅇ 그간 코로나 상황으로 일자리를 원하지만 고용센터 방문이 어려웠던 분들을 위하여 국민취업지원제도 상담사와 함께 현장을 방문하는데,
- 취업 상담뿐만 아니라, 무료 음료를 제공하는 커피차 응원도 함께 진행한다.
* 전국 주요 지역 아파트 단지 15곳 내외, 총 4,500명 대상 커피 등 음료 지원
<4> 한편, 국민취업지원제도 「집중 홍보의 달」은 전국 고용센터에서도 지역별 특색에 맞추어 다양한 방식으로 운영된다.
ㅇ 각 지역에서 특성화고 및 대학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온․오프라인 설명회를 개최하고,
- 청년 취업공간인 도서관, 스터디카페, 학원가, 어학시험장 외 대학 축제를 방문하는 청년들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홍보를 진행한다.
ㅇ 또한 5월에 증가하는 문화행사에 맞추어 지역축제(부천), 스포츠 클럽(안양KGC), 프로야구(부산․롯데자이언츠), 롯데시네마(창원) 관람객들을 대상으로 홍보하고,
- 자칫 소외될 수도 있는 학교 밖 청소년, 결혼이민자 등 취약계층을 위하여 관계기관*과 협력하여 지원 대상을 발굴한다.
*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춘천), 보호아동자립지원센터(부산), 다문화가족지원센터(경산 등)
ㅇ 그 밖에 지역 일간지, 소식지, 라디오․교통․케이블방송 등 지역 언론과 방송뿐 아니라,
- 버스정류장․지하철 안내 시스템, 고속도로 휴게소 무인 주문기, 아파트 엘리베이터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서 전국 방방곡곡 제도를 알릴 예정이다.
□ 김성호 고용서비스정책관은 “한국형 실업부조인 국민취업지원제도가 도입되어 고용보험 사각지대에 있던 취약계층까지 보호하는 제도의 틀이 마련된 만큼,
ㅇ「5월 집중 홍보의 달」 운영으로 올 한해 더 많은 구직자들이 이를 활용할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하면서,
ㅇ “앞으로도 국민취업지원제도가 구직자에게 꼭 필요한 고용 안전망이 될 수 있도록 홍보와 서비스 내실화에 역량을 집중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