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공과 목재용 톱
목공(木工)은 목재를 이용하여 생활에 필요한 것들을 만드는 행위로서, 각재와 판재를 이용하여 집을 짓는 대목(大木)과 가구나 문짝 따위를 짜는 소(小木)목과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목재제품을 만드는 목공예(木工藝)를 포함하는 의미가 됩니다.
목공을 위해서는 먼저 목공의 소재가 되는 목재와 목재를 자르기 위하여 사용하는 목재용 톱이 필요합니다.
우리가 목공에서 흔히 사용하는 나무는 먼저 제재소에서 대형 톱으로 만들어진 제재기를 이용하여 뼈대를 형성하는 긴 기둥 모양의 구조각재(構造角材)와 면을 형성하는 사각형 판 모양의 판재(板材)의 형태로 공급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목공에 사용되는 소재는 엄밀한 의미에서 원목 그대로의 나무가 아니라 목공에 적합하도록 재제된 목재를 의미합니다.
목재용 톱은 목재를 자르거나 켜기 위한 용도로 사용하기 위하여 좁고 긴 쇠판에 날을 일정한 간격으로 이빨과 같은 모양을 내어 만든 도구입니다.
1. 목공용 톱의 분류
톱은 절단대상의 재질, 절단방법, 사용동력 등에 따라 여러 종류로 나누어지지만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것은 목재용으로 사용되는 것 가장 많으며, 목재를 주 소재로 사용하는 한 건축공예두레의 취지에 따라 목재가공이라는 측면에서 톱을 분류합니다.
목공에 사용하는 톱을 목재가공의 측면에서 분류할 때는 주로 절단방법과 사용동력에 따라 분류합니다.
(1) 절단방법에 의한 분류
절단방법에 의한 톱의 분류는 목재를 직선으로 자르는 톱과 곡선으로 자르는 톱으로 나누어집니다. 직선으로 자르는 톱은 톱날의 폭이 길고, 곡선으로 자르는 톱은 톱날의 폭이 좁은 실톱니를 주로 사용합니다. 요즈음에는 생산공법의 발달로 자르는 톱니와 켜는 톱니의 역할을 한꺼번에 수행하는 다용도 톱날이 생산되어 보급되고 있습니다.
(2)사용동력에 의한 분류
사용동력에 의한 톱의 분류는 손을 사용하여 수동으로 자르는 일반 톱과 전기, 공기압, 엔진오일을 사용하여 톱을 작동시키는 기계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2. 톱의 종류
시중에 생산되어 있는 톱들을 위에 예시한 두 가지 방법에 의하여 분류하였습니다. 톱의 모양은 메이커에 따라 종류와 형태가 다양하고, 또한 검색해보면 누구나 알 수 있는 관계로 따로 사진을 올리지 않았습니다.
(1) 일반 톱
일반 톱은 목재를 자르고 켜는 가장 기초적인 도구로써, 요즈음은 자동화 추세에 밀려있지만 일반 톱의 사용법에 대하여 알아두는 것은 자동톱을 선택할 때 도구를 선택하는 기본이 됩니다.
수동 톱을 사용하는데 있어서 먼저 알아 두어야 하는 것은 나뭇결과 톱질방향입니다. 나무를 나이테에 따라 절단하는 것을 자른다고 하며 이때는 자르는 톱을 사용하고, 나무를 섬유질(나뭇결) 방향으로 절단하는 것을 켠다고 하며 이때는 켜는 톱을 사용합니다. 켜는 톱은 나무의 결 방향으로 톱질을 함으로써 섬유질이 많이 나오기 때문에 톱날의 간격이 좁고 직선형으로 곧게 뻗은 모양이고, 자르는 톱은 나이테에 따라 톱질을 하면 톱밥이 많이 나오기 때문에 톱밥 배출이 잘 되게 하기 위해 톱날의 간격이 크고 좌우로 많이 벌어진 모양입니다.
① 직제 톱: 가장 많이 쓰이는 톱은 양날톱과 등재기 톱입니다.
* 양날톱: 톱날이 양쪽으로 나있고 켜는 톱니와 자르는 톱니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 외날톱: 톱니가 한쪽으로만 나있는 톱으로 자르는 톱과 켜는 톱의 두 종류가 있습니다.
* 등대기 톱: 톱니가 한쪽으로 나 있고 반대 쪽 등 쪽은 등대기가 붙어있는 톱이며, 톱날이 쉽게
휘지 않아 절단이 용이한 반면 두꺼운 목재의 재단이 어렵습니다.
* 목다보톱: 목다보 가공 후 불필요한 부분을 절단하는데 사용하며,
목재의 손상을 피하기 위하여 톱니가 일직선 방향으로 나있습니다.
②곡제 톱
* 실톱: 활톱과 비슷한 형태를 취하지만 톱몸이 얇고 톱니의 크기도 작
아 주로 곡선 가공에 많이 사용됩니다.
* 쥐꼬리 톱: 톱몸이 끝으로 갈수록 좁아지고 두께가 두꺼워지므로
목재나 판재의 휘어진 개구부 절단에 좋습니다.
(2) 기계 톱
기계톱은 사용동력에 따라 전기를 동력으로 사용하는 전기 톱, 엔진오일을 동력으로 사용하는 엔진 톱, 고압 콤프레스를 동력으로 사용하는 에어 톱이 있습니다. 목재가공에 있어서는 주로 전기톱이 가장 많이 사용되며, 나무를 벌목할 때나 이동성이 요구 될 때는 주로 엔진 톱을 사용하고, 에어 톱은 원래 타카와 같은 목재결합 도구로 많이 시용되던 에어공법을 톱에 접목한 절단도구입니다.
① 원형 직쏘기
말 그대로 기계동력으로 원형톱날을 돌려 목재를 일직선으로 절단하는
톱으로서 주로 목재의 절단에 사용됩니다. 사용용도에 따라 스킬, 테이
블 쏘, 마이터 쏘 등의 이름으로 불러집니다. 주로 목재에 사용하는 공
구로 알고 있으나, 토목이나 콘크리트, 아스팔트 등을 절단하기 위해
사용하는 원형 톱도 존재합니다.
* 스킬(skill): 휴대하여 사용하기 간편하도록 작게 만든 원형 톱으로서 핸
드 록이라고도 부릅니다.
* 테이블 쏘(table saw): 원형 톱을 테이블에 거꾸로 매달아 공구 대신 목
재를 움직여 자르는 테이블 형 원형 톱입니다. 과거에는 판재로 테이블
을 만들고 상판 아래에 원형 톱을 설치하여 사용하였지만, 현재는 테이
블 일체형 원형 톱으로 제품화 되었습니다.
* 마이터 쏘(miter saw): 구조각재를 각도에 따라 자르는 원형 톱으로서
절단면에 각도를 줄 수 있어 흔히 각도 톱이라고도 부릅니다.
② 곡쏘기
말 그대로 목재를 곡선으로 용이하게 자르기 위하여 폭이 좁은 직선 톱날이나 실톱을 사용할 수 잇도록 만들어진 기계톱입니다. 사용용도에 따라 직소기(지그쏘)와 스크롤 쏘 등의 이름으로 불러집니다.
* 지그쏘(zig saw): 주로 전기를 동력원으로 사용하여 폭이 좁은 직선형 톱날을 왕복회전 시켜서 목재를 자르는 공구를 말합니다. 제품에 따라 각도를 주어 절단할 수도 있으며, 직선재단이나 곡선 재단에 모두 용이하지만 절단력이 약한 단점이 있어서 완만한 곡선 재단에 주로 사용합니다.
* 스크롤 쏘(scroll saw): 상하의 회전바퀴에 직선형 실톱을 끼워 테이블 위에 부재를 놓고 톱날이 수직왕복운동을 하게 하여 판재를 곡선으로 켜고 자를 수 있도록 만들어진 톱입니다.
(3) 특수 톱
원목나무나 대형 목재를 재단하기 위하여 만들어진 기계톱으로서, 양쪽 회전 바퀴에 원형이나 띠 모양의 톱니를 걸어 재단하는 기구입니다. 주로 부피가 크고 두꺼운 목재를 작은 각재나 얇은 판재로 가공할 때 사용하며, 곡면을 재단하거나 홈 작업 또한 가능합니다.
* 밴드 쏘(band saw): 톱날이 띠 모양으로 되어 있어 띠톱이라고도 부르며, 상하나 좌우 양끝의 회전바퀴에 톱날을 걸어 팽팽하게 함으로써 테이블 위에 부재를 놓고 톱날이 왕복운동을 하게 하여 직선 혹은 곡선으로 켜고 자르기를 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톱입니다. 톱날은 여러 종류지만 보통 직선용인 굵은 톱날과 곡선용인 가는 톱날로 나눕니다. 원래 공장용으로 생산되었던 제품이지만, 요즈음은 목공에 사용하기 쉽도록 소형 밴드쏘가 제품화 되어 있습니다.
* 엔진 톱: 톱날이 체인형으로 회전바퀴에 걸려있어서 체인 톱이라고도 하며, 원래 벌목을 위하여 원목나무를 절단하거나 작게 자르는 기계톱입니다. 원래 오일을 동력으로 사용하는 가솔린 체인톱이 주로 사용되었으나, 목공이 발달하면서 전기 체인˙공기 체인톱˙충전식 체인톱이 생산되어 제품화 되어 있습니다.
- 한 건축공예 두레-
https://cafe.naver.com/finewell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