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글19년식 코브라 머플러 장착운행중인데
후적에 관해서 잘아시고 계시는분 설명 부탁드립니다
* 적당한 후적소리는 좋은건가요?
* 후적소리는 나서는 안된다?
* 많이 크게 날수록 좋다?
* 머플러 튜닝을하는 목적이기도 하다?
오늘은 비도 오고 집에서 할일도없고 오토바이 공부하고싶네요~~ㅎㅎ
아버님의 권유로 19세 입문 대림혼다 GL125
레블500 편하긴했지만 배기량의 목마름
오토바이를 느끼게해준 야마하볼트950 C스펙
진정 나를 할리에 심취하게만든 범인 다이나 스밥13년식
첫댓글 그냥 시끄럽든데 난
전 시끄럽진 않던데요ᆢㅎㅎ
적당한소리는 좋더라고요
팝콘 터질때의 그 나름의 재미는 있더라구요
전에 맵핑해도 가끔식 나더라구요
그 소리마저 즐기고 타고 있어요 ㅎ
저도 좋더라고요ᆢㅎㅎ
근데 궁굼하네요
후적이 일어나는이유는 미연소 혼합개스가 머플러에모여서 폭발이 이루어지는 현상으로서 좋은현상은 아닙니다, 고급유를 사용하는 이유는 순간 폭발력이 우수한 , 옥탄가가 높은 연료를 사용하므로써 후적이 안생기게 하는것입니다, 후적이 엔진에는 안좋은겁니다
그렇군요 ᆢ고급유를 쓰고있는데ᆢ
ㅎㅎ
@트러커할리 99% 고급유 쓰고 있는 1인입니다
후적하고 고급유하고 관계없는 듯요 ㅎ
초보때 고급휘발류를 사용하면 후적소리가 덜 난다고 들었습니다. ㅎ
주로 저속때 많이 나더군요
팻보이 103 타면서 후적소리 무시하고 라이딩하니 나름 괜찮데요~~ ㅎ 지금은 팻보이 114인데 후적소리가 없어요 엔진음도 재미없구요.
그래요?
저도114엔진인데 ᆢ소리가 내리막길이나, 설때는 조금씩. 납니다
ㅎㅎ
@트러커할리 머플러를 순정쓰고 있습니다. 바꿔보려는대 너무 비싸서~ ㅠㅠ
@가나가나 밀워키엔진에는 에스엔에스머플러가 소리가 개안아요
고급유쓰면 일반유 쓸때보다 후적이 현저히 줄어듭니다, 개선이 안된다면 혼합비를 의심해볼만 합니다
많이는 안나고 고속에서 저속으로 알피엠떨어질때 조금씩 납니다
저도 알피엠 떨어지면 팝콘이 빵빵터져요. 쓰로틀 아예 놓으면요.
뭐든 적당?! 하면 갠찬은듯요...
할리바이크 특성상 배기는 짧고 cc는높고 공냉식에 구조상 어쩔수없는 부분이지만 각자 호불호는 있을겁니다.
민폐수준 아니고 본인이 적당하다
느끼신다면 좋은겁니다.
메케닉상 큰 문제 없습니다.
네ᆢ 그런것 같아요
동감입니다
팝콘, 후적음(팝앤 뱅 이 맞습니다^^)은
실린더 내의 미량의 연료가 연소되지않고 배기되며 머플러내에서 폭발하는 소리입니다
낮은 rpm의 팝앤뱅(후적,팝콘사운드)는
낮은 rpm에서 밸브가 오버랩(흡,배기밸브가 같이 열리는것)
이 되는겁니다
rpm이 낮으면 소리가 크진 않을텐데요
머플러에 저항이 적어서
배기압이 낮으면 팝앤뱅이 많이 납니다
엔진에는 크게 문제는 없지만
미연소된 연료가 나오는것이니 연비가 안좋아지고 배압이 낮으니 출력이 낮아지겠죠^^
다행히 그리크진않고 제귀엔 딱 듣기좋네요 ᆢ
성의있는 설명 진심 감사드립니다
@트러커할리 코브라머플러가 날카로운 사운드가 아니니 듣기는 좋을것같습니다^^
@서브제로 네 머플러에 대해 잘은 모르지만 제차 코브라 머플러는 그리 크지않은 저음이라 괞찬습니다
배기라인이 짧거나, 직경이 크거나, 매니폴드를 직관으로 하면 배압이 낮아져서 더 잦은 팝앤뱅이 나타납니다
매니폴드 말이 나와서 말씀인데요?
프라스틱 매니폴더에서 알류미늄으로 아직 교체를 안했습니다 39.000km정도 탔는데 ᆢ알루미늄 매니폴더로 교환하려고 생각중인데
혹시 플라스틱 매니폴더가 미세한 변형이와서. 도둑공기로 인해 그런거 아닐까 추측도해봅니다
@트러커할리 실린더 내에서 만들어진 연료 혼합가스가 뜨거워진 배기라인에서 연소하는것이니 도둑공기와는 관계가 없을듯 합니다^^
@서브제로 네~~ㅎㅎ그래요
일단 ᆢ매니폴더 교체는 하는걸로 생각은 하고 있습니다
@서브제로 실린더 안에서 폭발 못하는 이유는, 흡입시 열려있는 배기로 통해 공기가 들어와 afr 비가 높아 폭발을 못함이니 배기쪽 점검을 해야하며 행여 머풀러가 순정또는 배압이 낮은거라면 교체 또는 맵핑해야 할겁니다 ㅠ
후적으로내 바이크가 망가져도 아무도 신경 안 씁니다.
하지만, 뒤 따라오는 사람들에겐 크나큰 교통상 문제입니다.
차 운전하면서 그런 바이크 뒤에 있으면 깜짝 깜짝 놀라 갱기를 일으키니 맴핑하시든 순정화 하시든 해야 할겁니다.
* 흡입시 이상적인 경우는 배기밸브가 닫혀야 하는데 아주 잛은 시간이지만 흡기밸브랑 같이 열려있는 순간이 존재 합니다
뒷따라오는 차들한테까진 피해갈정도는 소리가 크질않습니다
더커지면 그렇게 할께요
감사합니다
네네 특히 터널안에서는 조심하시고요
예방 방법은 스롤틀을 급하게 놓지말고 조금 땽겨 연료를 분사시켜 미흡하나마 실린더 안에서 폭발 될 수 잇도록 농도룰 조절하사면 됩니다
네~~ㅎㅎ그래요
감사합니다
팝콘이니 뭐니 하면서 감성 즐기기엔 메커니즘 적으로는 광장히 안좋습니다
남들한테 피해가 있음 안되겠죠ᆢ
감사합니다
스포츠카들은 일부러 후적을 내도록 세팅하는걸 생각하면 딱히 나쁜건 아닙니다.
소리의 크고 적음은 세팅하기 나름이라 무관하고 머플러튜닝을 요것 때문에 하는 경우가 좀 있습니다.
다만, 정상적인 후적 (저단 급가속하다가 스로틀을 놓았을 때 크랭크는 돌고 연료는 희박한 경우에 후적이 잘 일어나는데, 이게 이런 이유가 아니라 세팅이 잘못되어서 머플러의 엔드쪽이 아니라 엔진에 가까운 파이프에서 심하게 일어나면 엔진이 곯을 수는 있다고 합니다만... 세팅만 정상적이면 적당한 후적과 출력을 모두 즐길 수 있으니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