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에서 찍은 사진의 양이 많아 게시물을 3개나 올리게 되었습니다.
버스의 추월과 역주행(호남고속도로 광주-순천 구간, 1990년)
영동고속도로(1990년)
영동고속도로 섬강교 사고현장(1990년)
88올림픽고속도로(2000년)
88올림픽고속도로(2007년)
위의 자료의 출처는 MBC입니다.
88올림픽고속도로(2007년) 출처: YTN
현재는 편도 1차로(왕복 2차로) 고속도로가 88올림픽고속도로 밖에 없으며 88올림픽고속도로 전구간이 몇 년후에 편도 2차로(왕복 4차로)로 확장이 됨으로 구조상으로나 안전상으로나 고속도로라 할수 없는 편도 1차로 고속도로는 사라집니다. 편도1차로 고속도로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을 하는지 관련 영상을 찍은 사진을 올렸습니다. 편도 1차로 고속도로에서는 일반도로처럼 조심을 해야 하는데 추월을 할려면 중앙선을 넘어 역주행을 하다가 다시 원래차로로 들어가야 하고 주행을 하다가 반대편에서 추월을 하기 위해 역주행을 하는 차량을 조심해야 합니다.
고속도로는 모든 차량에 있어 일반도로보다 4배에서 16배가 안전하다고 나와 있고 이륜차도 그렇다고 하는데 편도 1차로(왕복 2차로)인 고속도로는 편도 1차로의 특성 때문에 중앙분리대가 없어 편도 1차로의 일반국도와 지방도로나 다를바 없습니다. 안전도도 일반도로와 다를바 없으며 최고제한속도도 시속 80km인 고속도로가 편도 1차로 고속도로입니다. 이 문제 때문에 개통당시 편도 1차로인 고속도로는 지금은 대부분 편도 2차로로 확장을 했으며 88올림픽고속도로는 대구와 광주 부근만 편도 2차로 이상이며 나머지 구간은 아직도 편도 1차선니다. 지방 쪽의 편도 1차로의 일반도로나 편도 2차로 이상의 일반도로에서 대배기량 이륜차가 통행을 하면 아무렇지 않은데 구조상으로나 안전상으로나 지방 쪽의 편도 1차로의 일반도로와 다를바가 없는 편도 1차로의 고속도로도 가장 안전한 편도 2차로 이상의 고속도로처럼 이륜차의 통행을 금지하고 이륜차가 통행을 하면 불법이라는 것도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편도 1차로 고속도로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을 하시나요? 의견을 알아보고 싶습니다.
편도 1차로 고속도로에 대한 게시물은 이 게시물 말고도 아래에 있습니다.
국내유일의 왕복 2차선 고속도로인 88올림픽고속도로입니다. (자유광장 5785번 게시물)
첫댓글 국제적으로 고속도로의 설계기준은 교차로는 당연히 없어야 하겠지만 도로의 상, 하행선도 따로 떨어져 있게 해야 하고 그렇지 못할 경우에는 중간 벽을 쌓아야 합니다. 과거에는 예산도 부족했겠지만 우리 한국인들이 고속도로의 기준을 잘 몰라서 정부가 옳다고 하면 Yes뿐이 아니였겠는가 싶습니다. 사실 심각한 것을 말하자면 더 많은 예산을 쓸 수 있는 비싼 도로를 더 많이 만들어야 할 필요를 국민이 부담없이 믿어야 하고, 기존의 저질도로보다는 고급 도로이니만큼 유료도로의 운영도 순종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단결!
과속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