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 환경]
무안공항, 정치 논리로 건설…
조류 서식지 4곳 둘러싸여
초기부터 논란
[무안공항 참사]
무안공항 위치·
구조가 사고 키워
----전남 무안국제공항에서 발생한 항공기 착륙 도중
충돌 사고의 원인으로 조류 충돌(버드 스트라이크)에
따른 항공기 엔진 폭발이 지목되는 가운데 29일
오후 무안국제공항 주변으로 철새떼가 날고 있다----
< 뉴시스 >
29일 무안국제공항에서 발생한
제주항공 여객기 사고는 항공기 고장
외에도 짧은 활주로 길이, 공항 건설
초기부터 지적된 조류 충돌 가능성에
대한 인식 부족, 미숙한 공항 운영
경험 등이 복합적으로 영향을 끼친
참사라는 지적이 나온다.
이는 ‘고추 말리는 공항’
‘한화갑 공항’으로 불리며 정치 공항으로
설계된 무안공항의 태생과 맞물려
있다는 견해도 제기된다.
공항 건설 전 연간 992만명이 이용할
것으로 예측됐던 무안공항의 지난해
이용객은 24만6000명에 불과했다.
2007년 개항한 무안공항은 서남권
거점 국제공항으로 설계됐지만,
활주로는 약 2.8km로 다른 주요
국제공항보다 짧은 편이다.
이에 전남도는 내년 완공을 목표로
활주로 길이를 3.126㎞로 늘리는 연장
공사를 진행 중이었고, 이 공사 탓에
무안공항 활주로는 300m가량 이용할
수 없는 상태였다.
실제 이용 가능한 거리는 2.5㎞였던
셈이다.
활주로는 비행기가 안전한 이착륙을
위해 추진력을 얻는 공간으로, 대형
항공기 이용이 잦은 국제공항
대부분은 활주로 길이가 3㎞를 넘는다.
실제 국내의 주요 국제공항인
인천국제공항(3.75㎞), 김포국제공항(3.6㎞),
김해국제공항(3.2㎞), 제주국제공항(3.2㎞)
등은 무안공항보다 활주로 길이가 길다.
미국 JFK, 프랑스 샤를 드골, 도쿄 나리타
등 주요 국제공항 활주로는 4㎞가 넘는
곳도 많다.
무안공항에서 400t 넘는 항공기 운항이 제한된
것도 활주로 길이가 짧기 때문이다.
< 그래픽=김현국 >
항공업계 전문가들은 활주로 길이가
길수록 제동력을 높이는 데 큰 역할을
한다고 말한다.
사고가 난 항공기는 바퀴 대신 동체착륙을
시도하던 중 속도를 제대로 줄이지 못해
활주로 끝 벽에 부딪혔다.
주요 보안시설인 공항은 경계를
구분 짓기 위해 철조망과 보안 장치를
갖춘 벽을 사방에 세워 두고 있다.
김규환 한국공항공사 항공훈련센터
센터장은
“3㎞에 미치지 못하는 활주로 길이는
평시 이착륙 상황에선 문제가 없지만,
동체착륙 같은 비상시엔 문제가 될 수
있다”
고 했다.
김인규 한국항공대 비행교육원 원장은
“사고의 주요 원인을 활주로 길이로만
돌리긴 어렵지만, 활주로 길이가 인천
정도로 길었더라면 이 정도 사고가
벌어지지 않았을 가능성도 있다”
고 했다.
다만, 이날 국토부는
“활주로 길이로 인해 사고가 발생했다고
보기 어렵다”
며
“사고 기종은 1.5~1.6㎞ 길이의 활주로에서도
착륙할 수 있다”
고 했다.
< 그래픽=김현국 >
사고 원인 중 하나의 가능성으로
지목되는 ‘조류 충돌(버드 스트라이크)’
문제에 대한 안일한 인식도 사고를
키웠다는 지적이 나온다.
전문가들은 이번 사고의 직접적 원인인
착륙 장치 ‘랜딩기어’ 고장이 조류 충돌
때문에 발생했을 가능성을 제기한다.
무안공항은 서해안 철새 도래지와
가까운 곳이어서 공항 건설 초기부터
관련 문제가 제기돼 왔다.
무안공항 인근의 전남 무안군
현경면·운남면에선 1만2000여 마리의
겨울 철새가 관찰됐다.
이 지역에는 113.34㎢에 이르는 대규모
무안갯벌습지보호구역 등이 조성돼
있어 철새들의 중간 기착지 역할을 한다.
무안국제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 때도
“기체가 조류와 충돌할 위험이 있다”
는 문제가 제기됐다.
2020년 당시 보고서는
“항공기가 이착륙할 때 조류 충돌
위험성이 크다”
며
“이에 대한 저감 방안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고 적고 있다.
특히 보고서는 폭음기나 경보기를 설치하고,
레이저나 깃발, LED 조명 등을 이용해
조류 충돌을 최소화하라는 구체적
대응책까지 제시했지만, 활주로 확장
사업이 완공되지 않았다는 이유로 제대로
시행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무안공항은 인천국제공항을 제외한
전국 14개 공항 중 조류 충돌 비율이
가장 높다.
2019년부터 올해 8월까지 무안공항에는
여객·화물을 합쳐 항공기
총 1만1004편이 오갔는데, 이 기간
모두 10건의 조류 충돌이 발생했다.
운항 횟수 대비 조류 충돌 발생 비율은
0.09%로, 비행기가 1만편 오갈 때 조류
충돌이 9번 발생했다는 뜻이다.
제주공항(0.013%), 김포공항(0.018%) 등에
비해 월등하게 높다.
무안공항엔 조류충돌예방위원회가
만들어져 있지만, 제대로 역할을 하지
않았다는 지적이 나온다.
무안공항 관제탑 등 항공 관계자들의
경험 부족이 사고를 키운 것 아니냐는
목소리도 있다.
지난 2007년 문을 연 무안공항은 이달
전까지 국제선 정규 노선을 운영한 적이
한 번도 없다.
29일 사고가 발생한 무안~방콕 노선은
제주항공이 이달 8일 운항을 시작한
신규 노선이다.
무안공항이 17년 만에 운영하는
첫 국제선 정기 노선이다.
또 무안공항을 관리하는 한국공항공사는
지난 4월 문재인 정부에서 임명된
사장이 뒤늦게 사표를 낸 이후,
8개월째 공석이다.
한 전직 기장은
“항공기의 조류 충돌 주의 경고 후
2분 만에 ‘메이 데이’ 선언이 있었다 며
“매우 급박했던 상태인데 이 과정에서
관제가 제대로 이뤄졌는지, 동체착륙
외 다른 선택지를 택하는 건
불가능했는지 등을 따져야 한다”
고 했다.
항공기 동체착륙 전엔 공항소방대가 와
대기한 뒤, 활주로에 화재 방지를 위한
소화 약제를 뿌렸어야 하는데 이 같은
절차도 시행되지 않았다.
☞무안공항
김대중 정부 시절인 1999년 착공해
2007년 개항했다.
인근에 공항이 있는데도 선심성 공약으로
추진돼 당시 사업을 주도한 한화갑
국회의원의 이름을 따 ‘한화갑 공항’으로
불린다.
개항 전 연간 992만명이 이용할
것으로 예측됐지만, 작년 이용객은
24만6000명에 그쳤다.
이용객이 없어 활주로에서 주민들이
고추 말리는 장면이 목격돼
‘고추 말리는 공항’으로도 불렸다.
김아사 기자
강다은 기자
김병권 기자
[출처 : 조선일보]
[100자평]
으따그라브라요잉
으따~ 우리 슨상님께서는 선견지명이
대단해 부르셔요잉~~
瑚巖先生
네~이넘~ 한화갑 공항?
김대중공항?
고추말리기공항?
무안공항? 새때 공항? 179명의 아까운 생명에대한
묵념을 올린다.
사고 없는 하늘나라에서 편히 살기를....
회원43327819
이참에 고추 말라는 무안 공항을 농협 중앙회에
매각하여, 호남평야 농민들이 고추도 말리고,
벼도 말리고, 들깨도 말리고, 콩도 말려서 호남
농민들 소득 창출에 기여토록 하라!!!!
lost1
오래전 "고추 말리는 공항"
기사에서 매년 막대한 적자 운영되는 지방 공항들
문제점 지적을 보았는데, 모두 정치 논리로
지어진 억지 공항들이었다.
경제는 세계 10위 권인데, 최하위 권인 대한민국
정치가 국가 발전에 역주행해왔다.
범죄자가 판치는 국회를 혁명적 으로 개혁하지
않으면 곧 하류 국가로 추락한다.
알렉빡가
더불어에서 철새도래지 없애자고 하는거 아님?
환경단체는 입 닫고 있을거구~~
감자탕
정치 공항인 부산 가덕도 공항도 건설 취소해라.
1
조선일보대기자
건설 당시 밀어붙인 작자 한화갑, 국제선 인가
안 되는데 얼마전 민주당 + 무안 전남 의회
sonamu
과거 그 지역 출신 의원은 누구 였든가?
정주영 고속도로 반대했든 그들이 아니였나
최상의 안전 우선인데 위험을 감수하고 이용하는
지역인들 억울 하지 안나요?
책임을 물어야 할 것이다.
산의 영혼
당시 무한공항 건설은 이용객이 적고 이동 조류들이
많아 건설하게 되면 고추나 쌀 등 나락 말리는
공항으로. 변질될거다고. 반대가 많았던.
공항인데 억지로 지어놓고 사용도. 못하다가
결국 그지역 정치인들이 일 저짓러 버렸네,
ET
정치꾼들의 장난에 따라 이제는 국민 혈세를
낭비하는 쓸모없는 행태는 더 이상 없어야 한다.
해리
국제선 취항이 12.3 계엄후에 민주당이 밀어 붙여
허가 났다는 데 사실인가요?
gyuhn
한화갑 탄핵하라 !
서윤할배
차제에 무안 공항 폐쇄하고 여타 지방 공항도
정밀검사해 유사한 위험 공항도 폐쇄하도록 해야
한다.
정치가 이딴 짓 못 하도록 쐐기를 박아야 한다.
개작두는포청천
고추 말리는 무안 공항을 무리하게 추진 건설한
정치인들이 책임을 져야지.
眞조선일보
지금 이런 기사를 쓸 때냐! 나라에서도 국가 애도
기간을 정해 애도하자는데, 사고의 원인 규명과
유족들 보듬어주기도 바쁜 와중에 갈라치기하고
그것에 부화뇌동하는 것들. 계란판 수준에
맞는 그 독자들이다.
남이섬
지금이라도 인근 이용주민의 안전을 위하여
공항을 철거하고 안전규정에 미흡하고 정치
논리로 건설되고 적자를 일삼는 공항을 평가하여
모두 폐쇄하는 것이 답이다.
정치인들이 나라를 망치는 ㅡ예일 뿐인 공항이다.
회원75132269
예측은 틀리기 마련이다! 그런데 왜 틀리는지에
대한 설명이 필요하다.
그러기 위해서 모든 정부 사업의 예타에는
“예측 실명제”를 도입하며 예측을 진행한 사람의
책임을 물어야 한다.
틀리는 이유를 합리적으로 설명 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런 예측실명제를 도입하면 정말
신중해 질 것이다.
한심한나라
나라의 멸망을 이끄는 김대중역적의 후예 더불어
독재당 - 네*들만 없었다면 이 나라는 벌써
세계 1등국이 되었을 것이다.
삼세제불
먼저 삼가 고인에 조의를 표합니다. 이번 사고는
완전 人災로 생각한다.
슨상님 부터 무안 공항 관련자들 특히 환경단체 등
모두 탄핵 시켜야 한다.
사기선동척살애국자
다이중 슨상님덕에 이런 참사도 나고 북한 핵 보유국
만들고 본인 노벨 삥당상도받고 기념관 동상도 세우고
업적 대단하네요
선린
지역 인구 200만에 불과하느 곳에 도대체 공항은
몇개가 있어야 하는 지 그리고 경제적 이득은
얼마나 되는 지도 따지지 않고 정치하는 자들과
지역에서 한 딱가리하는 자들이 뒷돈 챙기려고
토목 공사하는 것인데 결국에 선량한 지역주민들이
죽어간다.
도리천
김대중이 건설했으니 그 잘난 전라도민들한테
물어봐라..
책임도 전라도민들이 책임지고..
한결조은결
정치 공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