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 베니뇨에 대한 공경은 디종의 옛 무덤을 발견한 6세기 초부터 시작되었다. 그에 대해 알려진 내용은 그다지 많지 않은데, 그가 프랑스 리옹(Lyon)에서 선교 사제로 활약하다가 디종 근교인 에파니(Epagny)에서 순교했다고 전해온다.
그의 석관이 발견된 무덤 자리에 성 베니뇨 수도원이 건립되었고, 후대에 그 자리에 더 큰 성당이 세워졌다. 그 후 지진 등으로 성당이 무너진 뒤 석관을 꺼내 그에게 봉헌된 디종 주교좌성당 지하로 옮겨져 오늘에 이르고 있다.
6세기에 기록된 “성 베니뇨의 수난기”에 따르면, 그는 스미르나(Smyrna) 태생으로 그곳의 주교인 성 폴리카르푸스(Polycarpus, 2월 23일)의 제자로 추정된다.
그는 다른 동료와 함께 갈리아(Gallia) 지방에 복음을 전하기 위해 파견되었다. 지중해 북부 코르시카(Corsica)섬에 난파했다가 마르세유(Marseille)로 가서 론(Rhone)강과 손(Saone)강을 거쳐 오툉(Autun)에 도착했다.
그곳에서 귀족 파우스투스(Faustus)의 아들인 성 심포리아누스(Symphorianus, 8월 22일)를 개종시켰는데, 성 심포리아누스는 후에 신앙을 지키기 위해 오툉에서 순교했다.
성 베니뇨는 박해에도 불구하고 공개적으로 갈리아 지방 여러 곳에서 복음을 전하며 수많은 기적을 행했다. 그는 에파니에서 체포되어 심문과 모진 고문을 받았지만, 끝까지 배교하지 않았다.
결국 그는 쇠 막대기로 죽을 때까지 매를 맞고 심장이 뚫리는 고문을 받고 순교했다. 그의 시신은 박해자들을 속이기 위해 이교도들의 것처럼 보이는 무덤에 안장되었다.
|
첫댓글
+ 慈悲와 사랑의 우리主 하느님 아버지 ,
오늘 이 세상에서 '베니뇨' 를
당신의 從으로 선택하시어 信仰을 꽃피우게 하셨으니,
저희가 그의 모범을 받들어 언제나 福音을 따라 살아가게 하시고,
충실한 당신의 종, 순교자 '베니뇨' 司祭의 轉求를 들으셔서,
당신이 사랑하는 아들 '문베드로'와 모든 患友들이
완전히 病魔에서 벗어나는 주님의 慈悲를 통하여
주님의 사랑을 깨닫는 恩寵을 베풀어 주소서.
+ 아 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