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용에 대한 남성의 관심 증가로 인해 베트남 면도용품 수요는 성장중-
- 인기 제품은 미국산, 한국산 인지도는 높지 않아-
□ 상품명(HS코드)
○ 면도용 제품류(330710)
□ 시장 규모 및 동향
○ 유로모니터의 2019년 보고서에 따르면, 베트남 남성의 미용에 대한 관심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2018년도 남성 미용 용품(Men’s Grooming Products) 시장 규모는 전년대비 7% 성장하여 2억 940만 달러 에 도달했음.
- 남성 미용 용품은 Gillette, Romano, Nivea등의 유명 국제 브랜드들의 시장 점유율이 높음(2018년 기준 24 %를 점유)
- 연 평균 성장률은 6%이며, 2023년에는 2억 8210만 달러 수준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음.
○ 특히, 미용용품 중 수요가 높은 면도용 제품의 경우(HS코드330710, 면도용 제품류) 2023년까지 730만 달러의 시장 규모가 조성될 것으로 예측되며 연평균 성장률은 9% 수준
- 면도 제품 시장은 면도 전 용품(Pre-Shave products)과 면도 후 용품(Post-Shave Products) 의 2가지 범주로 분류되며, 면도 전 용품이 시장의 93.4%를 점유하고 있음.
- 면도 전·후 용품 시장 모두 점진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2018년 베트남 총 매출은 664만 달러로 2023 년까지 730 만 달러로 성장이 전망됨.
2014년 ~ 2018년도 베트남 면도용품 매출 변화 추이
(단위: USD)
자료:유로모니터
○ 베트남의 빠른 경제성장과 도시화는 베트남 소비자의 가처분 소득 증가뿐 아니라 남성을 중심으로 美 에 대한 관심을 부추겼음.
- 한류의 영향을 크게 받고 자라난 20~30대의 젊은 남성 세대뿐 아니라, 대도시에 거주하는 남성들, 특히 서비스직에 근무하는 소비자일수록 미(美)에 대한 높은 관심도를 나타냄.
- 은행에서 근무하고 있는 Mr.Hung(40세) 씨는 “서비스 직에 근무하는 남성들이라면 외모에 신경을 쓰는 것은 필수적이라고 생각하며, 남성들 또한 다양한 제품들을 사용한다” 고 전하며, 주로 사용하는 제품은 면도 전/후 바르는 제품, 향수, 헤어 젤 이라고 응답했음.
- 현지의 대형 유통마트인 Vinmart, Co.opmart 등에서는 이러한 남성들의 수요를 반영하듯 남성 전용 미용코너(MenZone)을 별도로 진열하는 등 홍보 및 판매에 적극 열을 올리고 있음.
마트에 진열된 남성용 미용제품 코너
자료: Vietnamnet.vn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수입액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 ITC Trade map 통계에 따르면, 지난 3년동안 대베트남 면도용품 수입액은 4 배 이상 가파르게 증가했으며, 특히 2018년도 수입액은 전년대비 186.2% 증가함.
최근 3년 베트남의 면도 제품 수입 규모 추이
(단위 : USD 천, %)
| 2016 | 2017 | 2018 |
수입액 | 1,264 | 1,946 | 5,569 |
성장률 | 112.1% | 54.0% | 186.2% |
자료: ITC Trade map
○ 미국은 최근 2년동안 대베트남 최대 면도 용품 수입국으로, 주로 수입되는 제품은 Gillette, Barbasol 등이 있으며, 2018 년 베트남 면도 용품 시장 점유율의 총 77%를 차지하는 등 지배적인 위치에 있음.
- 대부분의 국가로부터 수입량이 급증했으나, 수입 규모는 미국이 압도적임.
면도 용품 주요 수입국
(단위 : USD 천, %)
연번 | 국가 | 2016년 | 2017년 | 2018년 | 2017년 대비 증감율 (%) |
1 | 미국 | 3 | 810 | 4,335 | 435.2 |
2 | 독일 | 349 | 523 | 569 | 8.8 |
3 | 태국 | 861 | 488 | 278 | -43.0 |
4 | 폴란드 | 1 | 59 | 131 | 122.0 |
5 | 대만 | 6 | 6 | 76 | 1,166.7 |
6 | 영국 | 4 | 2 | 42 | 2,000.0 |
7 | 싱가포르 | - | - | 40 | - |
8 | 호주 | 8 | 26 | 25 | -3.8 |
9 | 말레이시아 | 0 | 8 | 18 | 125 |
10 | 일본 | - | - | 17 | - |
etc | 기타 국가 | 32 | 24 | 38 | 58.3 |
| 총계 | 1,264 | 1,946 | 5,569 | 186.2 |
자료 : ITC Trade map
□ 대한 수입규모 및 동향
○ 한국의 대 베트남 면도용품 수출 규모(HS CODE 330710 기준) 는 6,000달러*로, 2018년 기준 대 베트남 면도용품 수입 국가 중 13위를 기록하고 있음.
- 베트남에 판매되는 한국산 남성용 화장품의 경우 기존 베트남에 잘 알려진 여성용 화장품 브랜드에서 판매중인 것이 대부분임.
- 베트남 현지에서는 여성용 화장품의 선택지는 날이 갈수록 다양해지는 반면 남성용 제품은 찾아보기 어려움. 대표적으로 알려진 한국산 면도용 제품은 이니스프리, 더 페이스샵, 네이처 리퍼블릭 제품등 임.
* HS CODE 4자리 기준 (HS CODE 3307, Shaving preparation) 의 대베트남 수출규모는 417만 달러로, 태국, 미국에 이어 3위
** 화장품류의 경우 정식 통관을 거치지 않고 핸드캐리 등을 통한 유통이 다수 존재하여 모든 수치가 집계되지는 않은 것으로 사료됨.
베트남에서 판매 중인 한국 주요 브랜드 제품
제품명 | 사진 | 용량 | 가격 |
Innisfree Forest For Men Shaving & Cleansing Foam |
|
150ml |
US$ 11.5 |
The Face Shop The Fresh For Men Shaving Foam |
|
150ml |
US$ 9.7 |
Nature Republic O₂Energy Homme Shaving Foam |
|
150ml |
US$ 12.3 |
Bebeco Mineral Homme Deep Ocean Toner |
|
200ml
|
US$ 15.3 |
자료: Shopee, 롯데 베트남, 네이처 리퍼블릭 베트남, Jeju Cosmetics 등
□ 경쟁동향
○ Gillette, Romano, Nivea와 같은 국제적인 브랜드 제품들이 면도 용품 시장을 점유 중
- 국제적인 면도용품 브랜드들은 오랫동안 베트남 소비자에게 신뢰를 얻고 있으며, 기업의 다양한 마케팅 캠페인 및 유통망 확대를 통해 브랜드를 홍보하고 현지 소비 트렌드를 주도하고 있음.
- 현지 대형 유통사인 빈마트 관계자 A씨에 따르면, "미용 용품 소비재의 경우 현지 소비자들은 기존에 사용하던 익숙한 제품 브랜드를 지속적으로 사용하는 경향이 있다" 라고 전하면서도, "한국산 제품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제품과 차별화된 기능 혹은 성분으로 소비자를 공략해야 한다." 라고 전함.
베트남 면도용품 시장 주요 상품
자료 : Tiki, Adayroi, Sendo, 각 사 홈페이지, KOTRA 하노이 무역관 종합
□ 유통 구조
○ 면도용 제품의 경우 수입업자를 통해 수입하거나 외투기업의 베트남 제조시설을 통해 생산 후 유통중임.
○ 온라인 유통 또한 인기를 얻는 추세로, 현지에서는 어더이조이(A Day Roi), Lazada, Shopee 등이 큰 인기를 얻고 있음.
* 베트남 통계청(GSO)에 따르면 ‘18년 베트남 유통산업의 전체 시장규모는 약 1,420억 달러로 사상 최대를 기록함.
베트남 온라인 유통기업 현황 (현지기업)
자료: Deloitte, report of Retail in Vietnam 2019
베트남 온라인 유통기업 현황 (외국기업)
자료: Deloitte, report of Retail in Vietnam 2019
□ 관세율 및 수입규제
○ 수입 관세
관세율 표
HS Code | 품명 | 협정 세율(%) | VAT (%) |
MFN | ATIGA | VKFTA |
3307 | 면도용 제품류·인체용 탈취제·목욕용 조제품·탈모제와 그 밖의 조제향료·따로 분류되지 않은 화장품이나 화장용품·실내용 조제 탈취제(향을 첨가한 것인지 또는 살균성이 있는 것인지에 상관없다) | | | | |
3307.10 | 면도용 제품류 | 18 | 0 | 20 | 10 |
자료 : 베트남 세관총국
□ 시사점
○ 베트남 내 진출한 한국화장품 브랜드의 경우 여성용 제품에 다소 치중되어 있으며, 남성용 제품의 브랜딩 및 마케팅은 활발하지 않아 오히려 블루 오션 시장이 될 수도 있음.
- 한국 드라마 및 영화의 인기로 인해 한국산 화장품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는 날로 갈수록 확대되고 있는 추세임.
- 2018년도 1위 수입국으로 자리를 잡은 미국산 제품과 경쟁할 수 있는 제품군 선정이 필요하며, 오프라인 유통망 뿐 아니라 온라인 판매망 까지 적극적인 입점 검토가 필요
- 한국산 제품에 대한 브랜딩 수준이 높지 않으므로, 온오프라인 마케팅 캠페인이 중요 할 것으로 판단됨.
○ 베트남에서 개최되는 현지 미용 관련 전시회 및 박람회를 통해 바이어 서칭 및 제품 홍보가 가능함.
현지 전시회 정보
Vietbeauty 2019 |
시간 | 2019년 8월 22일~24일 |
장소 | Saigon Exhibition and Convention Center (SECC), 799 Nguyen Van Linh Street, Tan Phu Ward, Distric 7, Ho Chi Minh City |
주최측 | UBM Vietnam, Informa markets |
주요 전시 상품 | 화장품, 향수, 헤어 케어, 미용 도구, 네일 및 악세사리, 스파제품, 건강용품 등 |
참가 규모 | 25개국 및 지역, 방문객 12,000여 명 |
웹사이트 | http://www.tradepro.vn/vi/hoi-cho-trien-lam/ha-noi/208-vietnam-expo-hanoi |
자료: KOTRA 하노이 무역관 종합
자료: 유로모니터, 베트남 세관총국, ITC Trade map, Shopee(쇼피), 롯데 베트남, 네이처 리퍼블릭 베트남, Jeju Cosmetics , Tiki, Adayroi, Sendo, 현지언론 및 KOTRA 하노이 무역관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