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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R호쿠리쿠본선 노선도감
1. 노선 데이터
영업 km : 176.6km(마이바라~가나자와)
궤간 : 1067mm
역수 : 43개 역(마이바라~가나자와)
단선/복선구분 : 전 노선 복선
전철화 구분 : 전 노선 전철화(츠루가~가나자와 구간은 교류 20kV, 이외 구간은 직류 1.5kV)
신호장치 : 마이바라~나가하마 구간 ATS-P/ATS-SW, 나머지 구간 ATS-SW
폐색방식 : 자동폐색식
운전지령소 : 마이바라~오우미시오츠 / 오사카종합지령소, 오우미시오츠~가나자와 / 가나자와종합지령소
최고운전속도 : 마이바라~오우미시오츠 구간 120km/h, 나머지 구간 130km/h
열차운행관리시스템 : JR교토/고베선 운행관리시스템(마이바라~오우미시오츠 구간)
전 구간 IC카드 사용 가능
동해를 따라 달리는 노선으로, 신에츠본선/우에츠본선/오우본선 등과 연결되어 동해를 가로질러 달리는 노선들을 구성한다. 대부분의 구간이 교류 전철화되어 있어, 직류 전철화된 대부분의 JR구간과는 다른 차량들이 운행하고 있으며 아직도 413/457/475계 같은 구형차량들이 계속 운행하는 명물 노선이기도 하다. 또한 병행하는 신칸센이 없기 때문에 다수의 특급열차들이 운행되고 있어 "특급긴자"라는 별명이 붙은 노선이기도 하다. 원래는 호쿠리쿠본선 전부가 교류 전철화가 되었었으나, 오사카 지역에서 직통으로 운행할 수 없기 때문에 시가현 등 지방자치단체가 직류전철화 비용을 대서 직류화가 진행되었으며, 현재 마이바라~츠루가 구간은 직류전철화되었다.
가나자와 지역에서는 나나오선 직통열차 및 에츠미호쿠선 직통열차가 운행되며, 특급열차/보통열차의 2원 체계로 열차가 운행된다. 배차간격이 일정치가 않아 지연이 잦고 대피가 잦은 구간들이 많다. 특급열차를 위주로 하는 열차 운용계획이 보이며, 보통열차는 이를 보완해 주는 역할을 한다. 다수의 화물열차가 운행되고 있으며, 특히 콘테이너를 실은 고속화물열차가 많이 지나고 있다.
원래는 마이바라를 출발해 가나자와~나오에츠를 잇는 353.8km의 초장거리 노선이었으나, JR호쿠리쿠신칸센이 가나자와까지 연장개업되면서 나오에츠~가나자와 구간이 제3섹터화되어 각 현을 담당하는 제3섹터에 노선이 이관되어 이제 JR서일본에서 운영하는 구간은 마이바라~가나자와 구간으로 반토막나게 되었다.
또한 2023년 봄에 예정된 호쿠리쿠신칸센의 후쿠이~가나자와 구간의 연장이 완료되면, 후쿠이~가나자와 구간의 호쿠리쿠본선 또한 JR서일본과 경영분리가 되어, 가나자와~후쿠이현 경계 구간은 IR이시카와철도가 인수받을 예정이고, 후쿠이현 경계~후쿠이 구간은 새롭게 설립되는 후쿠이현 출자의 제3섹터 철도회사에 인수될 예정이다. 경계역은 우시노야역 혹은 다이쇼지역이 될 예정이다.
마이바라~오우미시오츠 구간은 JR서일본 긴키총괄보부 관할구간으로, 오사카근교구간으로 지정되어 있으며 IC카드의 이용이 가능하다. 오우미시오츠~가나자와 구간은 JR서일본 가나자와지사 구간이다. 2017년 4월부터 다이쇼지~가나자와 구간(이시카와현 구간)이 새롭게 IC카드 이용 가능 구간으로 추가되었고, 2018년 9월부터 신히키다~우시노야 구간이 추가됨으로 전 구간이 IC카드 이용 가능 구간이 되었다.
2. 전면전망 동영상
하행열차 동영상1(마이바라 -> 츠루가)
하행열차 동영상2(츠루가 -> 가나자와)
상행열차 동영상1(가나자와 -> 츠루가)
상행열차 동영상2(츠루가 -> 마이바라)
3. 역사
1882/03/10 - 나가하마~야나가세간, 도토구치~카네가사키(현재의 츠루가항역)간 개업.
1884/04/16 - 나가하마~카네가사키간 철로가 이어짐.
1889/07/01 - 나가하마~마이바라간 연장개업. 마이바라~카네가사키간으로 바뀜.
1895/04/01 - 마이바라~카네가사키가 도카이도선에 편입됨.
1896/07/15 - 호쿠리쿠선 츠루가~후쿠이간 개업.
1897/09/20 - 후쿠이~코마츠간 연장개업.
1898/04/01 - 코마츠~가나자와간 연장개업.
1898/11/01 - 가나자와~다카오카간 연장개업.
1899/03/20 - 다카오카~도야마간 연장개업.
1902/11/01 - 마이바라~카네가사키간이 호쿠리쿠선에 편입됨.
1908/11/16 - 도야마선 도야마~우오즈간 개업.
1909/06/01 - 츠루가역 이전공사 완료. 마이바라~후쿠이방면 스위치백운전 해소.
1909/10/12 - 마이바라~우오즈, 츠루가~카네가사키 구간을 호쿠리쿠본선으로 함.
1910/04/16 - 우오즈~토마리간 연장개업.
1911/07/01 - 신에츠선 나오에츠~나다치간 개업.
1912/10/15 - 호쿠리쿠본선 토마리~아오미간 연장개업.
1912/12/16 - 신에츠선 나다치~이토이가와간 연장개업.
1913/04/01 - 아오미~이토이가와간 연장개업 및 마이바라~나오에츠간 전면개통. 이토이가와~나오에츠간 신에츠본선 구간이
호쿠리쿠본선에 편입됨.
1957/10/01 - 키노모토~오우미시오츠~츠루가 간의 단선 신노선 개업. 구 노선은 야나가세선으로 분리됨. 타무라~츠루가간
1962/03/21 - 이마죠~후쿠이간 교류전철화.
1962/06/09 - 츠루가~이마죠간 구선로 폐지. 신선으로 교체 사용.
1962/06/10 - 호쿠리쿠터널 정식개통. 츠루가~이마죠간 복선 교류전철화 신선 개업.
1962/12/28 - 마이바라~타무라간 직류전철화. 타무라역 근처에 데드섹션 설치.
1963/04/04 - 후쿠이~가나자와간 교류전철화.
1963/09/27 - 코마츠~마츠나시신호장간, 다카오카~엣츄다이몬간 복선화.
1963/09/30 - 신히키다~츠루가간 신 루프선 개통. 복선화됨.
1963/10/01 - 야나가세선 히키다~츠루가간 폐지. 버스대행수송 전환.
1964/08/24 - 가나자와~도야마조차장간 교류전철화.
1964/09/24 - 구 야나가세선의 노반이 본선 상행선용 선로로 전환되고 키노모토~요고간 복선화.
1965/08/25 - 도야마조차장~토마리간 교류전철화.
1965/09/30 - 토마리~이토이가와간 교류전철화.
1969/09/29 - 우라모토~아리마카와간 신선 개통으로 복선화됨.
1969/10/01 - 타니하마~나오에츠간 신선 교체로 복선화. 이토이가와~나오에츠간 직류전철화. 호쿠리쿠본선 전노선 복선전철 완성.
1972/11/06 - 호쿠리쿠 터널 내에서 급행 기타구니 식당차 화재 발생(호쿠리쿠터널 화재사고) 30명사망.
1975/03/10 - 오사카 발착의 특급/급행열차가 코세이선 경유로 전환됨.
1987/04/01 - 국철 분할 민영화로 마이바라~나오에츠간 호쿠리쿠본선이 JR서일본으로 계승됨.
1991/09/14 - 타무라~나가하마간이 직류 전철화로 변경됨. 데드섹션이 나가하마~토라히메간으로 변경됨.
2006/09/24 - 나가하마~츠루가간 교류전철이 직류전철로 변경됨. 데드섹션이 호쿠리쿠터널 츠루가측 입구로 변경.
2012/09/25 - 마이바라~나가하마 구간 ATS-P사용 개시.
2014/10/18 - 가나자와~도야마 구간의 낮시간대 보통열차 일부에 1인승무 열차 운용 개시.
2015/03/13 - 특급 하쿠타카, 호쿠에츠, 임시특급 트윌라잇 익스프레스 폐지됨.
2015/03/14 - 호쿠리쿠신칸센 연장개업으로 가나자와~나오에츠 구간 폐지, IR이시카와철도/아이노카제토야마철도선/에치고토키메키철도 각 회사에 이관됨.
2017/03/04 - 츠루가~가나자와 구간의 낮시간대 보통열차 일부에 1인승무 개시.
2017/04/15 - 다이쇼지~가나자와 구간에 IC카드 이용 가능하게 됨.
4. 운행 형태
예전부터 호쿠리쿠본선은 간사이/나고야 지역과 호쿠리쿠 지역을 잇는 특급열차가 많이 운행되어 <특급 긴자>라고 불렸을 정도로 특급열차의 운행이 많다. 호쿠리쿠신칸센의 개통 등과 맞물려 장거리 열차들은 거의 정리되고 현재는 오사카~가나자와 구간의 특급 선더버드, 나고야~가나자와 구간의 특급 시라사기 이렇게 두 개의 계통으로 나뉘게 되었다. 후쿠이~가나자와 구간의 단거리특급 <다이나스타>도 운용되고 있으며 그 외 오하요익스프레스, 오야스미익스프레스 등 통근형태의 특급도 운행중이다.
특급 선더버드 - 오사카~가나자와 구간을 잇는 특급열차로 정기열차 24왕복이 운행되고 있다. 그 중 1왕복은 와쿠라온센까지 연장운행된다. 오사카~가나자와 구간의 소요시간은 약 2시간 35분~2시간 40분이 소요된다. 전 열차가 코세이선을 경유하여 오사카역 발착으로 운용되나, 강풍 등으로 코세이선이 운전 정지되는 경우 마이바라 경유로 우회운전되는 경우도 있다. 기본적으로 681계/683계 9량편성으로 운행되며, 특히 1호차에는 그린샤가 연결되어 있다. 3호차의 일부는 여성전용석으로 설정되는 경우도 있으며, 성수기에는 부속편성 3량을 더 붙여서 12량으로 운행하는 경우도 있다.
특급 시라사기 - 나고야~가나자와 구간을 잇는 특급열차로, 나고야~가나자와 구간 8왕복, 마이바라~가나자와 구간 8왕복으로 총 16왕복이 운전되고 있다. 시간당 1편 정도 운행되는 셈인데, 성수기에는 임시열차가 더 운행에 투입되고 있다. 마이바라역에서 신칸센 접속을 고려하기 때문에 낮시간대의 히카리와 9~10분 간격으로 접속되고 있어서, 후쿠이~도쿄 구간의 수요에 대응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기본적으로 6량편성으로 운전되며, 1호차는 그린샤이다. 681계 0번대/2000번대 열차와 683계 8000번대 열차 등 예전에 <하쿠타카>에서 사용되던 열차가 주로 투입되고 있는 것이 특징.
특급 다이나스타 - 후쿠이~가나자와 구간을 잇는 특급열차로, 총 3왕복이 운전되며, 가나자와역에서 호쿠리쿠신칸센 열차와 접속된다. 2왕복은 6량편성으로, 1왕복은 3량편성으로 운전되고 있으며, 681/683계 차량이 주로 운행에 투입되고 있다.
오하요익스프레스 / 오야스미익스프레스 - 후쿠이~가나자와 구간을 잇는 단거리 특급열차로, 각 1편씩 운행되고 있다. 가나자와행은 오하요익스프레스, 후쿠이행은 오야스미익스프레스이다. 평일에만 운행되며, 토일공휴일은 운휴한다. 681계/683계 3량편성으로 운행되고 있으며, 전 차량 자유석이다.
마이바라~츠루가 구간 신쾌속/쾌속 - 보통열차와 함께 운행되는 등급으로, 도카이도본선에서는 신쾌속/쾌속으로 운영되나 호쿠리쿠본선 내에서는 각역정차를 한다. 시간당 마이바라~나가하마 구간은 2편, 나가하마~츠루가 구간은 1편 운행되고 있다. 츠루가역에 가까워질 수록 열차의 운행이 적어지며, 낮시간대에는 기본적으로 신쾌속 열차만 운행되고 있다. 신쾌속은 대부분이 도카이도본선/산요본선과 직통운행을 하여 산요본선 히메지/아보시/아코선 반슈아코역까지 장거리를 운행한다. 오우미시오츠~츠루가 구간에서는 코세이선 경유 신쾌속이 운행에 합류한다.
마이바라~츠루가 구간 보통열차 - 신쾌속/쾌속을 보완해서 아침/저녁시간대 위주로 운행된다. 전 구간을 달리는 열차 외에, 나가하마/오우미시오츠 발착의 구간열차도 설정되어 있다. 코세이선과 직통운전하는 오우미이마즈~츠루가 구간의 보통열차도 설정되어 있다. 그 외에도 오우미이마즈~마이바라/나가하마 구간을 운행하는 코세이선-호쿠리쿠본선 직통 보통열차도 운행되고 있다.
임시열차 SL기타비와코호 - 2월/10월/11월 등의 휴일과 골든위크 등에 운행되는 마이바라~키노모토 구간의 증기기관차 견인 임시열차로, 시가현 고호쿠지역의 SL동태보존운전 목적으로 운행되고 있다. 우메코지운전구 소속의 C56 160호기가 견인에 사용되고 있다.
츠루가~가나자와 구간 쾌속 - 아침 4시대에 후쿠이~츠루가 구간에서 쾌속열차가 운전되고 있다. 후쿠이발 츠루가행으로 1편만 운전되고 있으며 그 외에는 쾌속열차가 운행되고 있지 않다.
츠루가~가나자와 구간 보통열차 - 보통열차의 계통은 중간에 후쿠이역에서 바뀌게 되며, 츠루가~후쿠이 구간의 보통열차가 시간당 1편, 후쿠이~가나자와 구간 또한 시간당 1편, 그리고 코마츠~가나자와 구간에 시간당 1편 열차가 추가되어 시간당 2편이 운행되는 구조이다. 출퇴근 시간대에는 다케후/아와라온센 등에서 발착하는 구간열차와 다이쇼지/미카와/맛토~가나자와 구간의 열차가 운행되는 경우도 있다. 2017년부터는 츠루가~가나자와 구간의 일부 열차가 1인승무 운전을 실시하고 있다. 에치젠하난도~후쿠이 구간에는 에츠미호쿠선의 보통열차가 같이 운행되고 있다.
5. 운용 차량
683계 0번대 - 특급 선더버드/다이나스타로 운용. 본편성 6량편성 + 부속편성 3량편성.
683계 4000번대 - 특급 선더버드로 운용. 9량편성으로 운용.
683계 8000번대 - 특급 시라사기로 운용. 본편성 6량편성, 부속편성 3량편성으로 운용.
681계 0번대 - 특급 시라사기/다이나스타/선더버드로 운용. 본편성 6량편성, 부속편성 3량편성으로 운용.
681계 2000번대 - 특급 시라사기/다이나스타로 운용. 본편성 6량편성, 부속편성 3량편성으로 운용.
221계(아보시) - 밤시간대 마이바라~나가하마 구간의 막차 보통열차로 운용. 6량편성으로 운용.
223계 1000번대/2000번대 - 마이바라~츠루가 구간의 신쾌속/쾌속으로 운용. 4량편성/8량편성/12량편성으로 운용.
225계 0번대/100번대 - 마이바라~츠루가 구간의 신쾌속/쾌속으로 운용. 4량편성/8량편성/12량편성으로 운용.
521계(초기형) - 츠루가~가나자와 구간의 보통/쾌속열차로 운용. 2량편성/4량편성으로 운용.
521계(후기형) - 츠루가~가나자와 구간의 보통/쾌속열차로 운용. 2량편성/4량편성으로 운용.
키하120형 200번대 - 후쿠이~에치젠하난도 구간의 보통열차로 운용. 1량편성/2량편성으로 운용.
6. 역 일람
7. 역사진 컬렉션
마이바라역 환승안내 / 플랫폼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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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번 승강장 - JR도카이도본선(A12) - 쿠사츠/교토/오사카 방면
7/8번 승강장 - JR도카이도본선(CA83) - 오오가키/기후/나고야 방면
11번 승강장 - JR도카이도신칸센 - 교토/신오사카 방면
12번 승강장 - JR도카이도신칸센 - 나고야/시즈오카/도쿄 방면
오우미철도 마이바라역 환승안내(도보 10~15분)
1/2번 승강장 - 오우미철도 본선(OR01) - 히코네/요우카이치/키부카와 방면
오우미시오츠역 환승안내
1/2번 승강장 - JR코세이선(B03) - 오우미이마즈/오오츠쿄 방면
츠루가역 환승안내
1/2번 승강장 - JR오바마선 - 오바마/히가시마이즈루 방면
에치젠다케후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1/2/3번 승강장 - 후쿠이철도 후쿠부선(F0) - 후쿠이/타와라마치/오시즈카하리바라 방면
에치젠하난도역 환승안내
쿠즈류선 승강장 - JR에츠미호쿠선 - 쿠즈류코 방면
후쿠이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1/2번 승강장 - 후쿠이철도 카츠야마에이헤이지선(E1) - 에이헤이지구치/카츠야마/미쿠니미나토 방면
후쿠이에키마에 정류소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2번 승강장 - 후쿠이철도 후쿠부선(지선)(F22) - 세키쥬지마에/니시사바에/에치젠타케후 방면
3번 승강장 - 후쿠이철도 후쿠부선(지선)(F22) - 타와라마치 방면
신니시카나자와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북측 승강장 - 호쿠리쿠철도 이시카와선(I03) - 노마치 방면
남측 승강장 - 호쿠리쿠철도 이시카와선(I03) - 츠루기 방면
가나자와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3/4/5/6/7번 승강장 - IR이시카와철도선 - 다카오카/도야마 방면
3/4/5/6/7번 승강장 - JR나나오선 - 츠바타/하쿠이/와쿠라온센 방면
11/12/13/14번 승강장 - JR호쿠리쿠신칸센 - 도야마/나가노/도쿄 방면
호쿠리쿠철도 호쿠테츠카나자와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1/2번 승강장 - 호쿠리쿠철도 아사노카와선(A01) - 미츠야/우치나다 방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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