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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K 모드 게시판 CK2 모딩 팁 (비잔틴이) 부러우면 지는거다! 자주빛 출생을 구현해보자
tacitus 추천 3 조회 3,852 15.06.08 23:24 댓글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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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작성자 15.06.08 23:38

    첫댓글 하나 오류같지 않은 오류가 있네요. 원래 god_curse_you 트레잇은 그냥 상속권을 제척시키기 위해 투입한 트레잇이니, 첨부한 모드의 트레잇 설명과 같은 과격한 설명은 설정과는 조금 맞지 않습니다. 그냥 설명을 지워버리는 편이 더 나을 것 같기도 해요. 물론 뻐꾸기 판별에도 쓰긴 하지만요. 본문 수정하기는 귀찮아서 그냥 덧글로만 적어두겠습니다.

  • 15.06.09 00:21

    정말 감사합니다! 처음으로 만들어 본 이벤트인데 아직 부족한 점이 많네요. 계승권 박탈 역시도 트레잇을 만들어서 이벤트로 처리할 수도 있었군요. 많이 배워갑니다. tacitus님이 개선해주신걸로 적용해서 플레이해야겠어요 :)
    아 한가지 궁금한게 있습니다. 제가 어제 저 이벤트 모딩을 한 후에 아이언맨으로 시작을 했는데 tacitus님이 개선해주신 모드로 바꿔도 원래 플레이중이던 세이브파일에도 적용이 잘 되나요?

  • 작성자 15.06.09 00:28

    아이언맨으로 시작하시면 모드를 사용할 수 없지 않던가요? 어떻게 아이언맨으로 시작하신거지...;;;;
    하여튼간에, 보통 모드를 처음 사용할 때는 새로 시작하는 것을 기본으로 합니다. 충돌이 없을 것이라고 장담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제 작업물의 경우 딱히 충돌할 만한 요소는 없습니다만, 그렇다고 중간 세이브에 바로 적용하는 것을 권장하지는 않습니다.

  • 15.06.09 00:44

    도전과제는 잠겨버리지만 플레이 자체는 가능해요. 답답할때 치트나 로드에 의존해버리는 유리멘탈이라 아예 콘솔을 킬 수 없고 로드도 할 수 없는 아이언맨으로 하는걸 선호해서요.
    흠 역시 새로 시작하는게 맞겠네요!

  • 작성자 15.06.09 01:28

    그러면 콘솔이 입력이 되지 않으므로, 버그에 대비해서 만들어둔 BOB.0011 을 사용할 수가 없게 되겠네요. BOB.0011 을 실행시키기 위한 간이 디시전이라도 하나 만들어서 사용하셔야 되겠습니다. 물론 버그가 발생하지 않는다면 그럴 필요도 없지만요.

  • 15.06.09 00:45

    아 그리고 스코프에 관해서도 한가지 여쭐게 있습니다. 제가 놓힌건진 모르겠지만 tacitus님의 이벤트 모딩글에선 스코프에 관한 설명이 따로 없었던것 같아서요. ck위키에서도 간단한 예시만으로 설명하니 이해가 힘든부분이 스코프의 전환인데요.


    (생략)
    OR = {
    father = {
    ai = no
    }
    mother = {
    is_married = PREV
    }
    }
    처음 이벤트를 만들때 친자확인코드가 따로 있는지 몰라서 저런식으로 만들어보려 했었는데요. OR커맨드 안에 있는 father이나 mother은 새로운 스코프로 볼 수 없나요? 그러니까 is_married = PREV의 PREV는 mother 이전의 스코프인 father가 아닌가요?

  • 15.06.09 00:43

    father과 mother은 새로운 스코프로 인식되는게 아니고 PREV가 생략부분에 있는 이전 스코프가 되는건가요?

  • 작성자 15.06.09 00:49

    일단 스코프에 대해서는 워낙 중요한 개념이라, 이벤트에 들어가기 전에 별도의 장을 들여서 설명을 드렸었습니다. http://cafe.daum.net/Europa/5Bi3/2028 게시물을 참조하시면 됩니다. (나름 머리를 짜내가면서 완성한 글입니다.) 제 강좌는 기본적으로 처음부터 단계적으로 읽어나가는 것을 가정하고 적어나간 것이어서, 초심자이신 경우에 중간부터 읽으시는 경우 이해가 안 되는 부분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 작성자 15.06.09 01:00

    father = { } 와 mother = { } 는 모두 새로운 스코프를 연 게 맞습니다. 다만 혼동하고 계시는 것은 PREV 는 바로 앞에 정의한 스코프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계층 구조에서 바로 윗 단계를 의미합니다. (바로 직전 스코프라고 표현해서 의미가 혼동되었을 수도 있겠네요.) 즉, 예시에서 father = { } 와 mother = { } 는 계층에서는 같은 계층입니다. 한번 제 스코프 관련 글을 읽어보시고 이해가 안 되신다면 다시 설명해드릴게요.

  • 15.06.09 00:58

    스코프매뉴얼이 따로 있었네요. 첫번째 모딩매뉴얼과 이벤트매뉴얼만 읽는바람에 지나쳤네요. :(

  • 15.06.09 00:59

    스코프 설명글 읽으니 잘 이해되네요.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 15.06.09 00:59

    네?뭐라고요?

  • 15.06.09 02:18

    대단하십니다.

  • 15.08.23 19:15

    정말 대단하시네요. 한가지 질문이 있습니다.
    정통서자에게도 god_bless_you 트레잇을 달아주고 싶은 경우엔 어느 부분의 trait = legit_bastard 를 지워야 하나요?
    또 비잔틴의 데스퍼트 같은 호칭은 어떻게 넣어야 할까요?

  • 작성자 15.08.23 20:37

    1) 오래 전에 작성한 이벤트라 기억이 가물가물하지만, 다시 코드를 따라가보면 출생 시 트레잇을 부여하는 BOB.0002 의 조건 부분의 trait = legit_bastard, NOT = { trait = legit_bastard } 부분을 다 지워야 할겁니다.
    2) 트레잇을 이용한 것이어서, 이것만으로 호칭을 넣긴 어렵습니다만, 추가적으로 마이너 타이틀을 이용하면 호칭도 구현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자동으로 마이너 타이틀을 주도록 코드를 짤 수도 있고, 이 트레잇을 가진 자에게 마이너 타이틀을 가질 자격을 주는 조건을 걸어서 수동으로 수여할 수도 있겠네요.

  • 15.08.23 20:42

    BOB.0002 의 정통서자 부분만 지우면 되는군요.
    마이너 타이틀 공부해서 한번 달아봐야겠네요.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 작성자 15.12.26 16:57

    주의. 개선 1의 2. 부분에서 "on_actions.txt 내의 각각의 on_ 항목들은 항목별로 오버라이드 됩니다" 는 2.4.x 이후에는 잘못된 설명입니다. 2.4.x 부터는 이 파일은 오버라이드가 아니라 머지(Merge)로 파일 핸들링 규칙이 바뀌었고, 따라서 같은 섹션 내의 내용이 원본과 모드에 모두 존재하면 그대로 합쳐집니다. 따라서 기존 내용을 복사할 필요 없이, 추가할 내용만 모드 쪽의 파일에 저장해도 정상적으로 합쳐지고 적용됩니다.

  • 16.03.13 18:14

    플레이 하다 보니 남성우선 장자상속의 경우 계승권이 없는 장자의 장자(손자)가 출생할 경우 아무런 트레잇이 안 붙게 되고 그래서 트레잇이 있는 차남보다 장자의 자식이 후계자가 되는 경우가 생기네요... 어찌해야할까요

  • 작성자 16.03.13 18:21

    손자는 이 코드에서 전혀 고려되지 않은 사항입니다... 전에 어떤 분이 말씀해주신 문제인데, 계속 미루다가 오늘까지도 해결 못 하고 있습니다.
    제가 이걸 좀 검토해볼 시간이 나야 뭘 어떻게 할텐데...

  • 16.03.20 23:44

    하악..ㅋㅋㅋ 그럼 수동으로 트레잇을 줘서 박탈을 시켜야겠군요!

  • 16.12.12 23:15

    정말 대단하십니다. 혹시 댓글다신 손자쪽 검토는 해 보셨는지 궁금하네요!

  • 작성자 16.12.13 13:28

    아직 검토를 못 해봤습니다.
    손자 레벨까지 가기에는 현재 이 이벤트 자체가 구조 측면으로 좀 문제가 있습니다. 내용이 문제가 아니라 구조를 고쳐야 해요.
    뜯어 고친다고 하더라도 버그 없이 효과를 발생시킬 수 있을지가 조금 미묘하기도 하고요.
    상당히 에너지를 많이 소모하는 일이라, 시간을 쪼개서는 할 수 없는 일이라 언제쯤 한 번 건드려볼 수 있을지 모르겠네요.

  • 16.12.14 21:32

    답변 감사드립니다! 프로그램에 대해서 아무것도 모르지만 엄청난 시간과 에너지가 있어야 한다는 것 정도는 안 봐도 알겠네요.

    글 잘 봤습니다.^^ 감사드립니다.

  • 17.02.17 10:50

    토탈워에서 크킹2로 이번에 넘어와서 입문하게 되었습니다 ㅎㅎ. 좀 더 재밌게 플레이하려고 이 모드를 사용중입니다만, 한글패치 방식이 바뀌어서 그런지 글자가 모두 깨져서 나옵니다. 그리고 언제 여유가 되실때 손자 레벨 이하의 계승서열도 손봐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ㅎㅎ 좋은 모드 만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작성자 17.02.17 23:06

    글씨가 깨지는 건 짐작하신대로 한글패치 방식이 바뀌어서 그렇습니다. localisation 폴더의 .csv 파일을 변환기로 변환해주시면 됩니다. 변환기는 "한글화 작업실" 게시판에 공지사항에 보시면 있습니다. 손자 레벨 이하의 계승서열의 경우 가끔 생각을 해보고 있습니다만 완벽하게 해결이 불가능한 상황이라, 뭔가 다른 방법이 없을지 좀 더 고민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의외로 모든 구멍을 다 틀어막기가 상당히 어렵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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