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 산업 특성
□ 정책 및 규제
○ 국가 개발 계획 2030
- 몽골 정부의 장기적인 개발 정책인 “몽골 국가개발 계획 2030”에는 관광산업 활성화를 통해 몽골의 유목민(Nomad) 문화를 널리 알리고 몽골을 국제적인 관광 중심지로 성장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음.
- 2016년 초에 발표한 장기 개발전략에서 관광산업 개발계획에 따르면, 몽골 방문객수를 2015년 41만명에서 2030년 2백만명으로 확대하고 관광 분야 GDP 점유율을 2015년 2.2%에서 2030년 8% 이상으로 늘릴 계획임.
○ 자연보호 지역에서의 캠프 및 리조트 운영 규제
- 몽골 자연환경관광부 장관의 2001년 218호 명령에 따라 몽골의 자연보호 지역에서 캠프 및 리조트 등 관광업 관련 시설을 운영할 경우 해당 지역 정부기관에서 반드시 허가를 받도록 규제하고 있음.
- 현재까지 외국기업 들이 몽골 관광 산업에 진출하는데 특별한 장벽은 없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음.
○ 관광안내요원(가이드)에 대한 기준
- 몽골 관광법에 따르면, 관광안내요원(가이드)의 기준은 1개 이상의 외국어를 구사하는 몽골인이어야 하며, 가이드 또는 안내요원 전문 교육을 받아 자격증을 소유하는 자이어야 함.
- 그러나 현재 몽골에는 국가공인 관광안내요원 라이선스 제도가 없으며, 몽골 관광협회(Mongolian Tourism Association) 또는 관광 국립 센터(Mongolian National Tourism Center)에서 진행하는 전문 가이드 교육을 받아 자격증을 수료하는 방식이 있음. 참고로 한국 관광공사(KTO)에서 ODA로 관광안내요원 국가공인 자격증 제도를 도입하는 것을 추진중에 있음.
□ 최신 동향
○ 2012~2015년 경제위기로 인해 정세 불안으로 관광객 방문이 감소했으나 2016년부터 몽골을 방문하는 관광객 수는 지속적인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음.
- 관광업은 몽골의 국가 수입에 크게 기여하는 산업은 아니지만 급속도로 성장하는 분야임. 2018년 기준 관광업의 GDP 기여율은 4.3%인 것으로 파악됨.
- 몽골 자연환경·관광부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18년 몽골 총 관광객수는 53만명이며 관광 수입은 약 5억6천9백만 달러로 전년 대비 29.6% 증가하였음.
최근 10년간 몽골 관광객 현황
(단위 : 명)
자료: 울란바토르시 관광청/www.tourism.ub.gov.mn/
- 2019년 5월 기준 관광객수는 15만명으로 전년동기대비 6.2% 증가한 반면에 관광 수입은 1억5천6백만달러로 12.3% 증가하는 등 최근 5년 동안 관광업은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음.
최근 5년간 관광업 수입 현황
(단위: 백만 달러)
자료: 몽골 자연환경·관광부
○ 2018년 몽골을 방문한 관광객의 49.8%가 항공 이용, 나머지 50.2%는 육로 이용
- 몽골을 방문하는 관광객의 국가별 순위는 중국, 러시아, 한국, 일본, 미국 등의 순으로 이들 국가로부터 방문하는 관광객이 전체 관광객의 78.6%를 차지하고 있으며, 국경을 접하고 있는 러시아와 중국 관광객 수가 29만명으로 55.4%를 차지하고 있음. 또한 이웃국가 관광객들의 대부분이 육로를 이용하는 것으로 파악됨.
- 몽골을 방문하는 관광객 중 한국인 관광객수는 경제위기 당시(2013-2015년)에도 감소하지 않았으며, 최근 10년간 연속 증가하고 있으며 에어부산이 취항하기 시작한 2016년부터 대폭 증가세를 보임. 특히 2019년 7월부터 아시아나 항공 신규 취항을 하는 등 몽골 취항 노선수가 확대되면서 몽골을 방문하는 한국 관광객 수가 급증하는 데 기여한 것으로 보임.
최근 10년간 몽골 방문한 한국인 관광객 현황
(단위: 명, %)
자료: 몽골 통계청
○ 몽골 관광객들이 몽골에서의 지출금액은 평균 1,774달러
- 몽골 관광국립센터에서 실시한 설문조사에 의하면, 몽골에 방문하는 관광객들의 49%는 여행사를 통해 방문했으며, 이들은 현지 소재 여행사를 이용한 것으로 나타남.
- 관광객들은 평균적으로 2주 동안 관광하며, 여행사를 통한 관광객은 1,526달러를 쓰는 반면 개인 관광객은 2,383달러를 지출하고 있음.
□ 주요 이슈
○ 관광 개발 프로그램이 급선무
- 몽골 관광협회에 따르면, 몽골 관광산업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관광 프로그램개발이 필요한 것으로 발표됨. 짧은 여름 기간으로 인해 관광 시즌 또한 짧아 단기간내 다양한 체험 및 관광지를 경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부족함. 현재 몽골의 관광 코스로는 고비 사막, 테를지(TERELJ) 국립공원, 홉스골( KHUVSGUL)호수 등 외에는 널리 알려진 관광 프로그램이 없어 단조로운 관광프로그램으로 인한 재방문 수요를 창출하기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고 있음. 몽골의 넓은 초원에서의 승마 체험 및 골프관광, 세계문화유산 중 하나인 타반보그드(ALTAI TAVAN BOGD 높이 4,374m) 산 중심으로 트래킹 관광, 야외 온천을 보유하는 아르항가이(ARKHANGAI) 지역 투어 등 기존 프로그램을 다양화 시킬 수 있는 기회가 많기 때문에 이를 활용하는 다양한 여행상품을 개발하는 것이 필요함.
○ 시급한 관광인프라 구축 필요
- 또한 몽골은 열악한 도로교통, 낙후된 차량 등으로 인해 주요 관광지로 이동하는데 소유되는 시간이 길어 관광 서비스 품질 저하가 초래되고 있음. 따라서 관광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해 인프라 구축이 주요 과제로 부상하고 있으며 몽골 정부에서는 국제기관 및 협력국들로부터의 지원사업을 통해 이를 구축하려는 계획을 가지고 있음.
- 참고로 내년 상반기 개항할 예정인 신공항의 경우 일본에서 40년간 연 0.1% 금리로 5.6억달러의 EDCF 자금을 지원 받아 건립을 시작했으며, 기존 공항 대비 3배 큰 규모의 공항이 운영을 시작하면 향후 관광객 수 확대에 큰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됨.
신공항 사진
주: 울란바토르시에서 약52km 거리에 위치
자료: 신공항 공식 홈페이지(www.nubia.mn)
□ 주요 기업 현황
○ 주요 여행사
1. 기업명 | JUULCHIN LLC | 홈페이지 | www.juulchin.mn |
기업 개요 | ㅇ1954년도에 설립된 몽골 최초 여행사 |
Outbound 여행(1년) | 20여개의 나라의 40여개의 도시 – 2500여명의 몽골 여행자 |
Inbound 여행(1년) | 몽골 전역 – 5000여명의 외국인 여행자 |
연락처 | Person in Charge: Ms/Mrs.Odgerel – Inbound Senior Manager Contact: +976(77121212), +976(99092374) Email Address: info@juulchin.com |
2. 기업명 | NEW JUULCHIN TOURS LLC | 홈페이지 | www.newjuulchin.mn |
기업 개요 | ㅇ2002년 설립 ㅇ호텔, 캠프, 운송 등 사업을 하는 10개의 자회사가 있음. |
Outbound 여행(1년) | ㅇ40여개의 나라의 70여개의 도시 – 5000여명의 몽골 여행자 |
Inbound 여행(1년) | ㅇ몽골 전역 – 10.000여명의 외국인 여행자 |
연락처 | Contact: +976(70109401) Email Address: info@newjuulchin.com |
3. 기업명 | TENGER TRAVEL LLC | 홈페이지 | www.tengertravel.mn |
기업 개요 | ㅇ2004년 설립 |
Outbound 여행(1년) | 30여개의 나라의 100여개의 도시 – 5000 -7000여명의 몽골 여행자 |
Inbound 여행(1년) | 몽골 전역 – 2500-3000여명의 외국인 여행자 |
연락처 | Person in Charge: Mrs/Ms. Tuul Contact: + 976(70116969), +976(99113466) Email Address: info@tengertravel.mn |
○ 몽골에 전체적으로 3성급 이상 호텔은 약 50개
- 최근 들어 몽골 수도 울란바토르시에 해외 숙박 프랜차이즈 진출이 증가하고 있으며, 현재 Shangri-la, Best western Premier, Kempinski, Ramada, Holiday Inn, Toyoko Inn, IBIS 등이 성공적으로 운영되고 있음. 5성급 호텔은 5개이며, 국제 행사가 증가하고 있는 몽골에는 호텔 수요가 더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음.
자료: KOTRA울란바토르무역관 자체 조사
○ 몽골에는 캠프 257개가 있으며, 37개가 울란바토르 인근에 위치
- 몽골 관광객들의 대다수가 울란바토르시 인근에 있는 테를지(Terelj) 국립공원을 찾으며, Terelj에는 캠프 37개가 있음. 대표적인 리조트로는 Terelj Lodge, Ayanchin Four Seasons Lodge, UB-2 등이 있음.
○ 현재 국제 운항을 하는 11개의 항공사가 존재하며 한국 항공사는 3개
- 2018년 기준 국제 및 국내 항공을 이용한 승객수는 142만명이었으며, 이중 102만명이 국제 항공을 이용했고 이는 전년대비 10% 증가함. 국내 항공 이용자수도 전년 대비 24% 증가함.
- 각 항공사별 점유율을 보면, 몽골 항공(MIAT)는 50.4%, Korean air 18.5%, Air China 10%, Aeroflot 5.4%, Hunnu Air 4.3%, Turkish Airlines 4.1%, Air Busan 3.6% 등 점유하고 있음.
- 항공사 11개가 중국, 러시아, 독일, 터키 등 18개 국제노선을 운행하고 있음.
몽골 운항 항공사 현황
№ | 구분 | 항공사 | 항공사 로고 | 운항 국가 |
1 | 국내 | MIAT Mongolian Airlines |
| Beejing, Seoul, Tokyo, HongKong, Moskva, Berlin, Frankfurt, Bangkok, Busan |
2 | AERO Mongolia |
| Huh hot, Irkutsk, Tianjian |
3 | Hunnu Air |
| Manzhouli, Ulan-Ude, Erlian, Bugat, Haliar |
4 | Eznis Airways |
| HongKong |
5 | 해외 | Korean Air |
| Seoul |
6 | Air China |
| Beejing |
7 | Aeroflot |
| Moskva |
8 | Turkish Airlines |
| BishgikIstanbul |
9 | Air Busan |
| Busan |
10 | Angara Airlines |
| Irkuts |
11 | Asiana Airlines |
| Seoul |
자료: Civil Aviation Authority of Mongolia
나. 진출전략
□ SWOT 분석
Strength | Weakness |
-사막, 산림, 초원 등 다양한 자연환경 보유 -치안과 테러 면에서 안전한 나라 -한국인 관광객 수 급증 -저렴한 노동력과 외국어 및 한국어 구사능력이 뛰어난 몽골인력 풍부 | -성수기에 숙박 환경 대비 숙박비용이 비쌈. -관광지를 연결하는 대중교통, 안내 정보 부족 -한정된 직항으로 인해 성수기 때 항공임이 비쌈. -국경을 접하는 러시아와 중국과 연결되는 기차 시설과 인프라 열악 |
Opportunities | Threats |
-관광객 연속 5년차 증가 추세 -숙박 및 요식업 등 관광과 관련된 분야에 외국인이 투자할 수 있는 기회가 많음. -관광객들의 재방문율이 높은 편 | -혹독한 추위와 긴 겨울로 인해 관광 시즌이 짧은 편 -관광업과 관련된 시설 낙후 -한정적인 직항 운행 -내륙국가 및 지리적인 환경으로 인해 필수적인 중국과 러시아 항공로 사용 |
□ 유망분야
○ 관광관련 교육 및 훈련 서비스
- 관광업의 지속적인 성장세와 증가하는 일자리에 비해 전문 인력이 부족하며, 이로 인해 서비스 품질이 저하를 초래하는 경우가 많아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한 관광안내요원 라이선스 제도 등 정부 차원의 대책 마련이 시급함.
- 여행서비스, 유적지 및 역사에 대한 안내서비스 등 전문 인력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관광기념품 개발
- 몽골은 제조기반이 열악하고 기술이 부족해 몽골을 대표하는 우수한 관광기념품 개발이 미흡한 상태임.
- 몽골을 상징하는 넓은 초원, 오염되지 않은 자연환경, 독특한 유목뮨화 등을 상징하는 대표적인 관광기념품을 개발, 제조해서 공급할 경우 관련 수요 창출 가능
○ 관광업과 연관된 업종 투자
- 몽골을 찾는 관광객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반면, 관광산업과 관련된 시설 부족 및 낙후된 관계로 리조트를 포함한 숙박업, 대중교통 수단, 요식업, 휴게소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투자 기회가 많음.
- 특히 철도, 터미널 등 인프라 구축 투자 프로젝트의 경우 현지기업들은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외국기업과의 협력을 선호하고 있어 한국기업을 포함한 외국기업들의 진출이 유망한 것으로 판단되고 있음.
- 또한 주요 대도시를 제외하고는 당일 교통편수가 많지 않을뿐 아니라 기존 버스 및 차량이 낙후되어 대중교통과 관광 버스 등 차량 수요가 높은 편이며, 관련 차량 수출 사업을 하는 한국기업들 진출이 유망함.
정보원: 몽골 자연환경관광부, 통계청, 울란바토르시 관광청, 관광정보센터, 신공항 공식 홈페이지, Civil Aviation Authority of Mongolia, 각종 언론 기사, KOTRA울란바토르무역관 보유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