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작과 호흡을 함께하는 브레인명상은 현재에 의식을 머무르게 함으로써 스트레스나 불쾌한 기분에 쌓인 자신을 분리하는데 도움을 준다. 뇌와 신경망이 연결된 몸을 움직이면 심신이 이완되어, 뇌가 유연해지며 상황대처능력이 좋아진다. 에너지의 흐름을 원활히 하는 동작들은 스트레스의 2차 징후인 피로감, 근육통 해소에 효과적이다.
온몸 털어주기 1. 다리를 어깨 너비로 벌린 다음, 무릎을 살짝 굽히고 상체를 바로 세운다. 2. 머리부터 목, 어깨, 팔, 허리, 다리 부위의 감각과 마음의 에너지 상태를 느껴본다. 3. 손을 옆구리 쪽 위에서 아래로 가볍게 툭툭 털어주기를 반복한다.
호흡을 통해 긴장이 해소될 수 있도록 동작을 할 때 내쉬는 호흡을 함께 한다. 4. 편안한 느낌이 들면, 가만히 동작을 멈춘다. 몸과 에너지 변화를 느껴본다.
뇌파진동명상 1. 반가부좌나 책상다리를 하고 편안히 앉아 눈을 감는다. 2. 어깨와 목에 힘을 빼고 도리도리하듯 고개를 좌우로 흔든다. 처음 시작할 때는 천천히 시행한다.
동작을 반복하면서 진동이 강해지는데 이때, 몸을 리듬에 맡기며 자유롭게 움직인다. 3. 5분정도 후 멈추고 나서 몸의 움직임이 서서히 잦아들면 마음을 아랫배에 집중한다. 4. 자신이 원하는 것이 이뤄진 모습을 상상하며 뇌에 새긴다.
여름철 지친 몸과 기력을 회복하는 브레인명상법 무더위로 찬 음식을 많이 찾는 여름이지만, 이때 아랫배 단전을 따뜻하게 하고,
지쳐있는 몸을 움직여 기혈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것이 좋다.
추위와 마찬가지로 단전이 약하면 더위도 잘 타므로, 단전을 강화하여 기혈순환을 돕고, 체온조절을 하는 것이 좋다.
장운동
1. 앉거나 서서 허리를 편 후, 혹은 누운 자세를 취한다. 2. 양 손을 아랫배 단전 위에 올려놓고 배를 밀고 당겨준다. 배를 내밀 때는 아랫배에 복압이 느껴질 정도로 밀어준다. 당길 때는 아랫배가 등에 닿는다는 기분으로
힘을 빼고 자연스럽게 당긴다. 3. 2~3초에 한 번씩 호흡에 상관없이 하며, 하루에 500회 정도 실시한다.
단전이 강화되는 와공호흡
1. 바르게 누워 팔과 다리를 들어 올린다. 2. 무릎을 90도로 구부리며, 팔은 하늘을 향해 들어올리되 손목, 발목을 90도로 꺾어준다. 3. 이 상태에서 아랫배 단전과 허리에 집중하며 호흡한다. 4. 5분 이상 한 후, 팔과 다리를 내리고 편안히 호흡한다. 손은 아랫배 위에 내려놓고,
단전에 집중하며 호흡한다. 차츰 시간을 늘려가면서 매일 꾸준히 한다.
그 외에 열대야에도 달콤한 '꿀잠'을 잘 수 있게 도와주는 음식을 소개합니다.
체리
말린 체리 100g에는 생체리듬을 조절하고 수면을 유도하는 멜라토닌이 7mg이나 들어 있다.
불면증, 열대야로 인한 수면장애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된다. 열량도 100g에 66kcal로 낮아 저녁에 가볍게 먹기 좋다.
호두·바나나·우유
호두에는 비타민E가 풍부하고, 뇌 신경 세포를 구성하는 레시틴 함량이 높아 불면증 해소에 좋다.
또, 바나나에는 숙면을 유도하는 '트립토판'이 함유돼 있으며, 이는 우유에도 들어있기 때문에,
첫댓글 요즘 날씨가 너무 더워져서 새벽에 깨곤 하는데 하루종일 너무 피곤하네요
역시 운동이 쵝오인데 브레인명상으로 숙면하고 싶어요 ㅎ
날씨가 너무 덥네요. 뇌파진동과 체리먹고 오늘밤은 숙면을 취해야겠어요^^
어제 태풍이 지나갔었는데, 그래서 그런지 엄청나게 습하고 덥네요 ㅠㅠ 맛있는 과일도 먹고 단월드 브레인명상으로 숙면을 취해야겠어요!
와공호흡 10분동안 따라했느데 땀이 비오듯하네요 오늘 밤은 잘 자겠죠 ㅎㅎ
오늘밤도 열대야~~ 방금 체리 먹고 바나나 흡입! 장운동하고 와공호흡으로 오늘밤 잘 보내야겠어요!
매일 체조 따라하고 있는데 확실히 숙면이 되는거 같아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