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유식을 진행한지 1개월 가량이 지나면 아기의 소화 능력도 많이 발달하게 됩니다. 단백질 식품을 소화시킬 수 있으므로 육수나 육류를 소량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시기가 되면 2회식으로 횟수를 늘리는 것도 가능합니다. 그러나 6개월이 되었거나, 이유식을 시작한지 한달여 정도가 되었다고 해서 무작정 2회식으로 늘리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아기의 발달 정도라는 것을 잊지 마세요. 아래의 사항을 체크해 주세요.
입을 우물거리면서 음식을 삼킨다.
이유식 1회에 12~15숟가락(60-70cc)을 먹는다.
점도가 높은 음식도 잘 넘긴다.
위의 사항에 해당된다면 1일 2회식을 실시해도 좋습니다. 그러나 1일 2회식 이라고 해서 이유식 섭취량을 2배로 증가시키는 것은 아닙니다. 1회식 때 먹던 양과 비슷하게 주면서 2번째 줄 때는 약간 적은양을 주는 형식으로 진행을 하고, 이 방법이 익숙해지면 양을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점도를 끈끈하게 만들어 주세요
5개월에 처음 시작 할 때에는 수프 정도의 점도였다면 6개월 부터는 수분을 줄여서 떠먹는 요구르트 정도의 점도로 음식을 만들어 주는 것이 적당합니다.
단백질을 소화할 수 있어요(6개월)
이제 아기의 소화기능은 단백질을 소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어패류 중 흰살생선이나 쇠고기나 닭고기에서 지방을 제거한 상태로 곱게 갈아 죽에 넣고 끓여 주어도 소화를 할 수 있는 시기가 됩니다. 또한 달걀 노른자 섭취도 가능합니다. 그러나 단백질 식품에서 알레르기가 있을 수 있으므로 갑자기 많은 양을 주는 것이 아니라 조금씩 먹여보고 반응을 살펴 가면서 주는 것이 좋습니다.
식사시간은 일정하게, 먹고 싶은 양만큼
6 개월부터는 아침 10시와 오후 2시쯤 이유식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말씀 드렸듯이 정해진 시간이 아니기 때문에 일정한 시간에 4~5시간 정도의 간격으로 주는 것이라면 괜찮습니다. 이유식 후에 수유를 할 때는 아이가 원하는 만큼의 모유나 분유를 먹이면 됩니다.
초기2단계는 쌀에 부재료가 1~3가지가 들어갑니다. 부재료로는 단백질 식품이 첨가되기 시작하므로 쇠고기, 달걀노른자, 닭고기, 치즈, 흰살생선, 두류 등을 쓸 수 있으며 그 양은 5~10g 수준입니다. 사용되는 채소류는 시금치, 당근, 단호박, 애호박, 돼지호박, 미역, 아욱, 배추 등입니다. 그러나 알레르기 체질인 아기의 경우 단백질 식품(육류, 두류, 생선류)에 알레르기 반응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2~4주 정도 이런 류의 식품을 제한하다가 다시 소량 먹여 보는 것이 좋습니다.
월 화 수 목 금 토
흰살생선야채죽 쇠고기청경채죽 브로콜리닭살죽 연두부당근죽 쑥쌀야채죽 잔멸치버섯죽
호박찹쌀단팥죽 사과두유죽 흑임자밤죽 현미시금치죽 보리배죽 강낭콩고구마죽
1) 흑미연두부죽(베베쿡 1팩 용량 기준)
재료 함량
불린쌀 25g
불린 흑미 5g
연두부 15g
영양성분 탄수화물 24.1g
지방 0.9g
단백질 3.8g
총칼로리 120kcal
만드는 방법
1. 불린쌀과 불른 흑미, 연두부를 곱게 갈아둔다.
2. 냄비에 1.의 재료와 8배의 물을 붓고 끓인다.
3. 죽이 완전히퍼지면 농도를 확인한 후 굵은체에 거른다.
2) 미역달걀노른자죽 (베베쿡 1팩 용량 기준)
재료 함량
불린쌀 30g
달걀노른자 10g
불린미역 15g
영양성분 탄수화물 22.0g
지방 3.4g
단백질 4.3g
총칼로리 136kcal
만드는 방법
1. 불린쌀과 불린미역은 각각 곱게 갈아준다.
2. 달걀은 노른자만 분리하여 고루 풀어준다.
3. 냄비에 1.의 재료와 8배의 물을 붓고 끓이다가 2.의 달걀노른자를 고루 저어가며 넣은 후 한소끔 더 끓여준다.
4. 완전하게 끓으면 농도를 확인한 후 굵은체에 거른다.
3) 흰살생선쑥쌀죽 (베베쿡 1팩 용량 기준)
재료 함량
불린쌀 28g
쑥쌀 3g
흰살생선 10g
영양성분 탄수화물 22.9g
지방 0.4g
단백질 2.8g
총칼로리 106kcal
만드는 방법
1.불린쌀과 불린 쑥쌀을 준비해 둔다.
2. 흰살생선은 가시를 제거하고 살 부위만 포를 뜬다.
3. 냄비에 1.2.의재료와 8배의 물을 붓고 고루 저어가며 끓인다.
4. 완전하게 죽이 퍼지면 농도를 확인한 후 굵은체에 거른다.
식사시간은 일정하게, 먹고싶은 양만큼
6개월부터는 아침 10시와 오후 2시쯤 이유식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말씀 드렸듯이 정해진 시간이 아니기 때문에 일정한 시간에 4~5시간 정도의 간격으로 주는 것이라면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이유식 후에 수유를 할 때 아이가 원하는 만큼의 모유나 분유를 먹이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