쮜네 l GNE 가 지방간을 없애는 방법, 지방간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소개하고자 합니다. 지방간에 있어서는 약보다는 식이요법으로 치료하는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그것이야 말로 부작용을 없앨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이며 더 나아질 수도 있고 효과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일단, 먼저 지방간을 없애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기전에 지방간의 정의에 대해 간단히 설명해드리고자 합니다. 지방간은 정상적인 간에는 지방이 5% 정도 존재합니다. 간의 무게의 5%이상으로 지방이 침착된 경우를 바로 지방간이라고 칭합니다. 여러지방 중에서도 중성지방(트리글리세라이드)이 간세포에 축적되는데 음식물 등을 통하여 섭취한 지방질을 원활하게 처리하지 못하여 지방간이 발생합니다.
지방간의 대표적인 원인들 중의 4가지에 있어서는, 과도한 음주, 비만(복부비만), 당뇨병, 고지혈증 등이 있습니다.
지방간은 그 원인에 따라서 2가지로 분류 될 수 있는데 그것이 바로 알콜성 지방간과 비알콜성 지방간으로 분류됩니다. 제가 아는 지식으로는 비알콜성 지방간이 알콜성 지방간보다 더 위험하다고 합니다. 그 이유에 있어서는, 알콜성 지방간은 술을 안 마시게 되면 바로 극적인 효과를 발휘할 수 있지만 비알콜성 지방간은 오랜시간동안 축적된 지방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것이기 때문에 비알콜성 지방간은 오직 지방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빈도가 높기에 자신의 몸무게의 10%정도를 급히 빼는 게 제 1단계 방법이라고 합니다.
적은 가능성에 있어서는, 피임약을 포함하여 여성호르몬 또는 스테로이드 등등 여러 가지 약제를 오래 복용하는 사람들에서도 지방간을 동반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급작스러운 체중감소나 체중감소를 위해 수술을 한 후에도 심한 지방간이 올 수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지방간의 원인은 대부분 술이며, 비만(복부비만)인 사람들의 경우에 있어서도 술을 마시지 않아도 지방간에 걸리는 사람들 또한 존재합니다.
보통 술을 마시게 되면 간은 기존의 자기가 해야할 작용을 미뤄두고 우선순위가 바뀌어 알코올 처리에 집중을 하게 됩니다. 바로 그때, 간 내의 지방을 제대로 처리하지 못하게 되는 것입니다. 간에서는 지방이 계속 만들어지고 있지만, 그 지방을 분해해서 밖으로 내보내는 일에 있어서는 천천히 발생하여 간세포안에 지방이 차게 되는 것입니다. 만약 오직 술로 인해 생긴 지방간이라면, 술을 절제하는 것이 가장 최선의 방법이며, 오직 술 때문에 발생했기 때문에 금주로 인하여 바로 효력을 볼 가능성이 큽니다.
뿐만아니라, 지방간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대부분 고칼로리 음식, 인스턴트식품, 가공식품, 음료수, 기름진 음식, 사탕, 초콜릿 등을 선호하는 경우가 큰데, 가장 먼저 줄여야 할 음식들입니다. 비만인 경우의 사람들은 지방 조직에서 분해된 지방이 간으로 공급되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절주와 채식, 고단백질 음식들로 식습관을 개선하며, 적당한 운동도 필수입니다. 지방간 없애는 운동에 있어서는 유산소 운동, 등산, 수영, 걷기, 필라테스 등이 있고 충분한 휴식도 필요합니다.
[ 지방간 최소화하기 ]
- 음식을 먹을 때, 처음에는 못 느끼지만 계속 먹다보면 몸에 축척이 되기 때문에 어떤 음식을 위주로 먹느냐에 따라 그 사람의 몸의 밸랜스 뿐만아니라 어떤 병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항상 지방간이 있는 사람들은 과식을 하지않고 천천히 꼭꼭 씹어 먹어 입안의 침 (알칼리성)과 위장 안의 위산(산성)이 만나 중화가 되어 올바른 소화를 하게 도와줍니다.
- 인스턴트 음식( 탄산음료, 커피믹스, 사탕, 라면, 초콜릿, 도넛, 아이스크림, 케익, 과자, 빵 등), 가공 음식(흰쌀, 흰밀가루, 흰쌀밥 ), 기름에 튀긴 음식( 치킨, 튀김 ), 등을 절제하도록 합니다.
- 저지방 고단백의 식사요법을 추천하며 육류보다는 잡곡밥( like 현미밥, 보리밥 )이 좋으며 콩류(된장, 청국장, 콩나물, 비지), 해물류, 생선류, 해조류, 신선한 야채 위주의 적당한 과일의 섭취가 중요합니다.
- 지방간에 있어서는, 탄수화물을 주의하셔야하는데, 흰쌀, 흰밀가루, 흰쌀밥와 같은 음식들은 포도당이라서 흰 설탕처럼 당분이 많아 지방으로 축적되며 비만의 대표적인 원인 중에 하나가 됩니다.
- 과음은 최대한 멀리하고, 음주를 피치못하게 하게 된다면 최소 3~4일간은 간을 쉬게 휴식타임을 갖는 것이 좋습니다.
- 굳이 술이 정말 먹고 싶고 원하는 날에 있어서는, 적당 알코올 섭취량은 one day에 10~20g이며 이는 소주 반 병 또는 맥주 1캔, 양주의 경우에는 2~3잔 정도에 해당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피치 못할 음주를 할 시에는, 안주의 초이스(choice)는 생선, 생선회, 야채, 과일, 생선탕, 추어탕 등을 튀김류, 볶음, 육류보다는 훨씬 더 지방간에 있어서는 좋은 영향을 끼칩니다.
- 술은 영양적 가치가 존재하지 아니하며, 오직 열량만 존재하므로 술을 마시면 마실수록 뇌졸중, 게다가 고혈압의 발병률만 높아집니다. 그러므로 빈번한 음주는 할 수 있는한 피해야 옳습니다.
[ 지방간에 좋은 운동 방법 ]
- 지방간을 최소하하기 위해서는 평소보다 섭취량을 1/3정도로 조금씩 줄여가며 최종적으로 정상 체중을 유지하도록 합니다.
- 우선적으로는, 걷기, 등산, 필요에 있어서는 헬스장다니기 등 유산소 운동을 필요시합니다. 운동을 하여 특히 비만(복부비만)이 되지 않게 최선을 다해 체중조절에 노력을 해야 1차적으로 노력해야할 부분입니다.
[지방간에 좋은 음식 ]
지방간에 좋은 대표적인 음식들은 다슬기(간 기능이 떨어지는 사람에게 좋음), 쭈꾸미, 새꼬막, 바지락, 홍합, 낚지문어, 오징어, 양파, 마늘, 야채, 생강차, 배, 복숭아, 콩, 콩간장, 된장, 청국장, 두부, 옥수수 고들빼기, 체리, 감귤에 있어서는 1일 5개 이상 섭취하기, 토마토( 비타민 A, B, C 와 미네랄이 풍부 ), 추어탕( 칼슘, 비타민류, 양질의 단백질이 풍부하게 함유되 간기능 회복에 좋음) 민들레(위 또는 간을 보호하며 면역력 상승시키는 것에 도움을 줌), 결명자( 간, 신장 가능 을 돕고 눈도 밝게 하며 변비, 고혈압에도 탁월함)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