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작은 백색 왜성 주위의 가까운 궤도에서 목성 급 행성에 대한 작가의 인상. 이미지: NASA의 고다드 우주 비행 센터
천문학자들은 핵 연료를 소진하고 지구보다 40% 더 큰 붕괴된 핵을 남긴 태양같은 별의 잔해인 소형 백색 왜성 주위를 휘젓는 목성 크기의 행성으로 보이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WD 1856 b라고 불리는 추정 행성은 백색 왜성보다 약 7배 더 크며, 34시간마다 한 궤도를 완료하거나 수은보다 60배 이상 빠릅니다. 그것은 백색 왜성 궤도를 도는 최초의 그대로 행성이며, 적어도 작은 지구 행성도 별의 죽음에서 살아남을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WD 1856 b 어떻게 든 그것의 백색 왜성에 아주 가까이 있어 한 조각에 머물 수 있었습니다," 앤드류 밴더버그, 위스콘신 매디슨 대학에 천문학의 조교수 및 전표 자연에있는 시스템을 기술하는 종이의 수석 저자를 말했습니다.
"백색 왜성 생성 과정은 근처의 행성을 파괴하고, 나중에 너무 가까이 얻는 것은 일반적으로 별의 엄청난 중력에 의해 찢어진다"고 그는 말했다. "우리는 여전히 WD 1856 b가 그 운명 중 하나를 충족하지 않고 현재 위치에 도착하는 방법에 대한 많은 질문이 있습니다."
이 행성은 NASA의 외계 행성 조사 위성(TESS)과 이 기관의 은퇴한 스피처 우주 망원경이 수집한 데이터에서 80광년 떨어진 시원한 백색 왜성 궤도를 도는 "발견"되었다.
백색 왜성 WD 1856+534는 약 18,000킬로미터(11,000마일)를 측정합니다. 태양과 같은 별이 삶의 끝에 가까워지고 붉은 거인이 되기 위해 확장되어 결국 바깥층을 날려 버리는 것이 형성되었습니다. 융합 반응이 마침내 중단되자 핵이 무너져 서서, 항성의 질량대부분을 행성 크기의 몸체로 밀어넣는다.
태양은 약 50억 년 안에 이 과정을 거치게 될 것으로 예상되며, 수성, 금성, 지구가 붉은 거대한 위상을 통해 진화하면서 결국 압축된 백색 왜성 뒤에 남겨둔다.
WD 1856 b가 현재 궤도에 도달하기 위해 수십억 년 동안 안쪽으로 마이그레이션될 가능성이 큽분입니다.
하와이 국제 쌍둥이 천문대의 공동 저자 인 시이 쉬 (Siyi Xu)는 "백색 왜성이 태어난 후 소행성과 혜성과 같은 먼 작은 물체가 이 별을 향해 안쪽으로 흩어질 수 있다는 것을 오랫동안 알고 있었습니다. "그들은 일반적으로 백색 왜성의 강한 중력에 의해 떨어져 당겨지고 파편 디스크로 변합니다
"그래서 앤드류가 이 시스템에 대해 말했을 때 정말 흥분했습니다. 행성들이 안쪽에 흩어질 수 있다는 힌트를 보았지만, 전체 여정을 온전하게 만든 행성을 본 것은 이번이 처음인 것 같습니다."
적어도 두 가지 시나리오가 제안되었습니다: 근처 행성과의 중력 상호 작용 또는 별 주위의 파편 디스크.
행성 간의 중력 상호 작용은 일반적으로 혼란스럽지만 행성과 파편 디스크 사이의 상호 작용은 상대적으로 양성입니다.
리버사이드 캘리포니아 대학의 행성 천체물리학 교수인 스티븐 케인(Stephen Kane)은 "이 경우, 별이 붉은 거인에서 백색 왜성으로 변함에 따라 파편 디스크가 배출된 물질에서 형성되었을 수 있습니다.
"또는, 더 식인풍주의적 메모에, 디스크는 백색 왜성에서 강력한 중력 파도에 의해 찢어진 다른 행성의 파편에서 형성 될 수 있었다,"그는 덧붙였다. "디스크 자체가 사라진 지 오래되었을 수 있습니다."
천체 물리학 저널 편지에발표 된 별도의 논문에서, 연구원은 NASA의 곧 제임스 웹 우주 망원경은 백색 왜성 궤도발견 지구와 같은 행성에 생명의 생체 서명을 감지 할 수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지구로부터 볼 수 있듯이 행성이 작은 별의 디스크를 가로질러 이동함에 따라 행성의 대기를 통과하는 별빛의 스펙트럼 분석은 해독하기가 훨씬 쉬울 것입니다.
코넬 대학의 칼 세이건 연구소의 공동 저자 라이언 맥도널드(Ryan MacDonald)는 "백색 왜성 궤도를 도는 지구와 같은 행성을 관찰할 때 제임스 웹 우주 망원경은 몇 시간 안에 물과 이산화탄소를 감지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 강력한 망원경으로 이틀동안 관찰하면 오존과 메탄과 같은 생체 서명 가스가 발견될 수 있습니다."
|